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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8장.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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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장.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개요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감쇠력 특성 곡선을 둘 이상 가진다는 의미로지 감
쇠력 가변식이라고도 한다. 감쇠란 힘이 줄어서 약해지는 것으로 진동계의 일부 운동에
대한 저항력에 의해 상실되는 에너지의 소비를 말하며, 현가장치에서 감쇠력이란 스프
링의 움직임(운동)을 멈추려고 하는 쇽업소버의 저항하는 힘을 말한다. 감쇠력이 너무
크면 스프링 작용에 저항하는 힘이 크기 때문에 딱딱한 느낌이 들며, 너무 작으면 스프
링의 힘을 억제하지 못하므로 진동량이 많아 자동차가 작은 변화에도 출렁거리게 된다.
그러나 현가장치에서 요구되는 감쇠력은 주행조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감쇠력을 변
환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쇽업소버 작동 및 감쇠력 특성

일반적으로 쇽업소버의 감쇠력은 쇽업소버의 신장 또는 신축 시 내부 오일이 이동하
는 유로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쇽업소버의 감쇠력 가변은 오일 유로의 면적
을 변화 시키므로서 가능하다.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일
반적으로 양호한 노면 주행시에는 감쇠력을 작게 하여 좋은 승차감을 확보하고, 급조
향, 급발진, 급제동시 등에는 감쇠력을 크게 하여 차체 자세의 변동을 저감시킨다. 또한, 험로등을 주행할 때도 감쇠력을 크게 하여 차체 진동을 신속하게 억제함으로서 타
이어의 접지력 변동을 저감시키는 등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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