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자료의 종류와 특성
1 자료 수집 방법
1) 1차 자료와 2차 자료
(1) 1차 자료(primary data)
Ÿ 의의: 연구자가 현재 수행중인 조사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Ÿ 장점
- 1차 자료는 조사자가 주어진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전에 작성된 적절한 조
사 설계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이므로 조사목적에 적합한 정확도․타당도․신뢰도 등을 평
가할 수 있으며 수집된 자료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음
Ÿ 단점
- 수집비용, 인력, 시간이 많이 요구됨
- 1차 자료를 얻기 전에 조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의 존재 및 사용가능성을 확인하고 조
사목적에 부합하는 2차 자료가 없는 경우에 한해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경제적
Ÿ 자료수집방법의 분류
- 의사소통에 의한 방법(질문지, 면접법), 관찰방법
(2) 2차 자료(secondary data)
Ÿ 의의: 수행 중인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 즉, 조사자가 현재의 조
사목적을 위하여 직접 자료를 수집하거나 작성한 1차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를 의미함
Ÿ 즉 연구자의 목적과는 다른 목적을 위하여 독창적으로 수집된 자료로써 연구자가 자신이 수
행 중인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
2 1차 자료 수집
1) 체계적-공개적 의사소통방법: 서베이 조사
(1) 정의: 다수 응답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설문지 이용하여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
일한 방법으로 질문을 하는 체계적인 자료수집 방법
(2) 특징: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양적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
(3) 목적: 조사대상자에게 공개적· 비공개적인 방법 모두 가능
(4) 장점
Ÿ 큰 규모의 표본과 일반화 가능성이 높음
Ÿ 다양한 분석이 가능함
Ÿ 자료수집이 용이함
Ÿ 객관적 해석이 가능함
Ÿ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요인이나 개념의 추정 가능성이 높음
Ÿ 양적자료로 조사 대상을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함
Ÿ 현실적 환경에서 생생한 자료조사가 가능함
Ÿ 다량의 자료를 다양하게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료수집이 용이함
Ÿ 수집된 자료의 정보량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듦
Ÿ 정확한 계량적 자료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신뢰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이 가능함
Ÿ 비교적 지리적 제한을 받지 않음
Ÿ 기존 자료를 많이 이용할 수 있음
(5) 단점
Ÿ 설문지 개발이 어려움
Ÿ 깊이 있는 질문이 어려움
Ÿ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응답률이 낮음
Ÿ 응답의 정확성, 부적절한 통계기법을 사용 시 결과 오류 발생 가능성 있음
Ÿ 독립변수의 실험설계처럼 순수하게 독립변수를 조작할 수 없음
Ÿ 양적인 방법이므로 응답자의 내면에 있는 가치나, 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어려움
Ÿ 전체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하므로 응답자 개인별 독특한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움
Ÿ 모집단의 표본의 대표성이 부족할 경우, 조사결과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김
Ÿ 설문지의 질문 표현방식이나 문항의 배치가 응답을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음
(6)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Ÿ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 방법의 결정
Ÿ 조사유형: 우편/전화/직접면접/인터넷
Ÿ 시간과 비용 상의 제약으로 인하여 조사를 할 수 있는 정보 내용, 양, 질문방식이 달라짐
2) 비체계적-공개적 의사소통방법: 심층면접법(Depth Interview)
(1) 정의: 어떤 주제에 대한 응답자의 동기, 신념, 태도 등을 알아내기 위해 응답자
스스로 자신의 느낌과 믿음을 자세히 표현하거나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
는 방법
(2) 장점
Ÿ 자유롭고 심도 깊은 질문을 할 수 있음
Ÿ 깊이 있는 전문적 식견에 대한 조사가 가능
Ÿ 집단으로 조사가 어려운 특수 집단에 적합함
Ÿ 응답자의 다양하고 풍부한 의견에 관한 정보수집이 쉬움
(3) 단점
Ÿ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
Ÿ 조사원의 면접능력과 분석능력에 따라 조사결과의 신뢰도와 타당성이 크게 변함
Ÿ 편견 등의 오류 개입 가능성 많음
Ÿ 질적 조사임에 따라 자료의 일반화(대표성 확보)가 어려움
3) 비체계적-비공개적 의사소통방법: 투사법
(1) 투사법 개요
Ÿ 직접적인 질문이 아니라 간접적인 자극물을 사용해서 응답자의 의견이 투사되도록 하는 조
사 방법
Ÿ 응답자의 태도, 의견, 동기, 행동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특히 직접적인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가 피상적이거나 왜곡되어서 응답자의 마음 상태나 행동을 진실하게 나타내지 못할 때
유용함
Ÿ 브랜드 이미지 파악, 제품 사용 또는 비사용의 심층적 동기, 민감한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주제에 주로 이용됨
(2) 단어연상법(Word Association)
Ÿ 정의: 특정 단어를 제시하고 떠오르는 연상 내용을 적거나 말하게 하는 방법(예. 스위스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풍요로움, 깔끔함, 중립국가 등이 떠오름)
Ÿ 특장점: ① 응답에서 나타난 특정 단어 빈도수, 머뭇거린 횟수, 무응답 횟수 등으로 응답자
의 편견이나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음, ② 감정이 개입된 정도를 알 수 있음
(3) 문장완성법(sentence completion)
Ÿ 정의: 조사자가 미완성 상태의 문장을 제시하면 응답자가 문장을 완성하는 것. 이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 단어연상 검사의 변형으로
발전된 것(예. ‘나는 자동차를 생각할 때 ( )’라는 문장 중 ( )에 해당하는 단어나 반
응 등을 작성하게 하여 피조사자의 감정이나 행동 등을 예측할 수 있다.)
Ÿ 특장점: 단어연상법에 비해 유발될 수 있는 연상의 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제한점이 있
으나 문장에 나타난 감정적 색채나 문장의 맥락 등을 통해서 피조사자의 태도,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이 보다 잘 제시될 수 있으며 반응의 자유와 가변성도 허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음
(4) 그림묘사법(picture response technique)
Ÿ 정의: 응답자에게 어떤 주제나 제품에 대하여 그림의 일부는 명확하게 묘사된 것을, 나머지
는 모호하게 묘사된 것을 보여주고 이를 해석하게 하는 것
Ÿ 특장점: 그림에 대해서 응답자는 자신의 개성이나 느낌을 반영하여 해석하기 때문에, 간접적
으로 응답자의 심리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음
(5) 만화완성법(cartoon completion)
Ÿ 정의: 어떤 상황을 나타내는 만화 장면을 보여주고, 의미 있는 현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
결하게 하거나, 만화 속 인물 간 대화를 공란으로 두어서, 응답자가 기입 또는 그 인물의 행
동 등을 설명하게 하는 것
Ÿ 특장점: 응답자의 반응은 그 상황에 대한 자신의 느낌, 개성, 태도 등을 반영하여 나타냄
(6) 역할행동법(role play)
Ÿ 정의: 응답자에게 어떠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그 상황에 처했을 경
우에 대한 느낌이나 믿음 등을 말하게 하여 응답자의 개인적인 느낌을 나타내게 하는 방법
Ÿ 특장점: 이때 현실에 근접한 상황을 설정하여 특정 역할을 연기하게 함으로써 각각의 역할과
입장을 이해하게 하거나, 현실에 맞서는 주체성과 창조성을 높이기 위한 체험기법
(7) 투사법의 단점
Ÿ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움. 소수를 대상으로 실시할 경우 표본의 대표성이 문제가 되
며, 설령 양적 조사의 일부로 시행해 어느 정도 표본의 규모와 선정에 대표성을 확보하더라
도 조사 결과의 분석과 해석이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것을 일반화하기
가 어려움
Ÿ 복잡한 절차와 방법이 보완되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자극물을 만들고 수집된 자료의 분
석과 해석에 참여해야 하므로 비용도 많이 들게 됨
4) 관찰조사법
(1) 정의: 관심 있는 어떤 상황이나 응답자의 특정 행동이나 사건 등을 관찰해 기록하
는 방법
(2) 기준
Ÿ 자료를 얻는 과정이 얼마나 체계적인가
Ÿ 자신이 측정되고 있다는 사실을 응답자가 알고 있는가
Ÿ 측정할 때의 상황이 인위적인가
Ÿ 언제 발생한 상황을 측정하는가
Ÿ 어떤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는가
(3) 활용
Ÿ 행동측정이 매우 정확해야 하는 경우
Ÿ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행동을 하는 경우
Ÿ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자료수집과 보완적으로 활용될 때 보다 효율적임
(4) 장단점
Ÿ 장점
- 응답자의 심리상태에 의해 조사결과가 좌우되지 않음
- 응답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태도를 정확히 모르는 경우에도 조사가 가능함
- 설문지법을 통해 알기 어려운 정보 획득이 가능함( 예. 소비자가 기억이나, 인식, 심리 상
태 etc.)
- 조사 대상자를 구속하지 않음
- 조사자의 잘못된 의견조사가 아닌 관찰에 의한 객관적 사실 파악이 가능함
Ÿ 단점
- 개인의 내면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함
- 매우 사적인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것은 불가능함
- 직접 관찰 시, 태도나 신념과 비교해 행동 양식은 변하기 쉬움
- 정확하게 기록 · 분석하는 것도 어려움
- 관찰한 조사내용의 계량화가 어려움
- 조사의 많은 시간과 높은 비용이 소요됨
- 조사자가 한 행동의 근본적 이유는 밝히지 못함
5) 관찰조사의 유형
(1) 공개적 관찰과 비공개적 관찰
(2) 체계적 관찰과 비체계적 관찰
(3) 자연적 관찰과 인위적 관찰
(4) 직접관찰과 간접관찰
- click stream: 소비자들이 자사 사이트를 방문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서버에 있는 로
그 파일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 로그파일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해당사이트에 방문하
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기록한 것
- **cookie: 소비자가 방문했던 사이트의 이름 등이 담겨 있는 사용자의 컴퓨터 내의 폴더
를 조사하는 방법
(5) 인간 관찰과 기계 관찰
Ÿ 기계 관찰의 유형
- 카메라촬영: 조사대상자를 카메라로 촬영하여 관찰
- 오디미터: 시청률 조사 위해 TV시청 시간 및 채널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
- 피플미터: 가족 내 구성원별로 고유번호를 입력토록 하는 기능을 첨부하여, 시청 시간을
직접 입력토록 하는 장치를 활용하여 조사하는 방법
- 아이트래킹: 아이(eye) 카메라를 이용하여 눈동자의 움직임 관찰하는 방법
- 퓨필로미터(동공반응측정법): 기계 장치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의 눈동자의 크기를 측정하
는 방법
- 사이코갈라비노미터(피부전기반응법): 어떤 사람에게 특정 제품이나 단어, 그림 등과 같은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사람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땀 흘리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
- 뇌파분석: 조사대상자의 두뇌 뇌파를 측정하여 반응을 조사함
- 음성반응분석: 조사대상자의 음성 크기, 높낮이, 길이 등을 측정
- 안면근전도실험: 슬픔, 화, 공포, 놀람, 혐오, 증오, 등정서 관련한 감정들이 다양하고 독특
한 안면 표정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안면 근육 측정하여 반응을 관찰
3 2차 자료 수집
1) 2차 자료
(1) 정의: 당면한 조사목적이 아난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되고 정리되어 있는 자료.
직·간접적으로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들
(2) 유형
Ÿ 기존의 정부자료, 각종 통계자료
Ÿ 조사기관의 정기·비정기 간행물
Ÿ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
Ÿ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3) 특징
Ÿ 2차 자료가 충분할 경우 1차 자료를 수집하지 않아도 됨
Ÿ 인터넷 발달로 2차 자료가 풍부함
(4) 장점
Ÿ 일반적으로 수집하기 쉬움
Ÿ 수집비용이 1차 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함
Ÿ 정기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짐
Ÿ 신뢰성이 높은 공공기관에서 발간되는 경우가 많음
(5) 단점
Ÿ 현재 조사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Ÿ 시간이 상당히 경과하여 효용이 없는 경우 많음
Ÿ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 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함
2) 2차 자료의 활용방안 및 고려사항
(1) 활용방안: 자료의 원천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조사자는 의사결정 문제에
도움이 되는 2차 자료를 수집하여 기초 조사 단계에서 적절히 사용 → 자료 수집
에 드는 시간, 노력 절약 가능
(2) 고려사항: ① 조사목적의 적합성(fitness), ② 자료의 정확성(accuracy), ③ 자료
의 일관성(consistency)
(3) 2차 자료의 원천 유형
Ÿ 신문(일간지, 경제지, 전문지 etc)
Ÿ 잡지(업종별 전문지, 분야별 전문지, 사보, 연감 etc)
Ÿ 인터넷(관련 기관 사이트, 정보 사이트, 전문사이트 etc)
Ÿ 기업 내부 자료(시장분석, 매출 및 변화량, 기업전략 및 성과, etc)
Ÿ 경쟁사 자료: 기존 보고서 etc
Ÿ 데이터 뱅크(신문 및 잡지, 학술지, 광고관련 자료)
Ÿ 기타: 학술 자료(논문, 보고서, 저서 etc)
(4) 2차 자료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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