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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리더쉽 등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5. 과학적 조사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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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과학적 조사의 요소

 

1 과학적 조사의 요소


1) 과학적 조사의 전제조건
(1) 체계성
Ÿ 조사자가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히 통제되고 체계적으로 구성됨
Ÿ 외생변수, 통제 불능 변수 등의 철저히 통제되어야 함
(2) 객관성

Ÿ 동일한 통제 상황 하에서 다른 사람이 조사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야 함


2) 과학적 조사모형(research model)
(1) 검증된 이론(선행이론)을 통해서 설계된 다양한 형태의 변수 간 관계
(2) 조사모형에 대한 경험적 검증이 병행되어 요구됨


3) 조사모형의 구성요소
(1) 변수: 특정 상황이나 조건 등에 따라 여러 값을 가질 수 있는 요인
(2) 관계: 변수 간,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것

변수와 관계
원인과 결과의 관계
조사모형 예시

2 변수의 개요
1) 변수의 정의
(1) 특정 상황이나 조건 등에 따라 여러 값을 가질 수 있는 요인
(2) 조사자의 관심 대상인 구성 개념이나 속성을 측정하여 기록한 것


2) 변수의 특징
(1) 측정값이 변함(→ 상수와 구별됨)
(2) 일반적으로 각기 서로 다른 값을 취할 수 있음
(3) 두 개 이상의 값을 취할 수 있음
(4) 연구자가 변수의 개념에 대해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함


3) 변수에 대한 2가지 정의

 

(1)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특수한 현상들이 갖는 특징을 일반화시켜 추
상적으로 표현한 것
Ÿ 개념적 정의를 정확히 하지 않으면 오류 발생됨
Ÿ 측정에 앞서 연구자가 연구의 틀 속에서 의도하는 변수의 의미를 명확히 함
Ÿ 예) 사용자 만족이란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것

 

(2)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실증적 연구를 위한 측정에 앞서 개념적 정
의를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
Ÿ 실증 검증에 전제되는 관찰 가능성(측정 가능성)과 직결된 정의임
Ÿ 조작적 정의를 내릴 수 없거나 잘못 내리면 실증적 연구가 불가능함(측정상의 오류 발생)
Ÿ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상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함
Ÿ 조작적 정의과정을 통하여 변수를 측정가능하고, 조작 가능한 형태로 변환시킴
Ÿ 예) 사용자 만족이란 어떤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수준을 의미하며, 1
(만족하지 않음)~7(아주 만족함)점까지의 척도를 통해 그 수준을 측정함

 

(3)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구분 개념적 정의 조작적 정의
정의 어떻게 변수를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정의(개념화)
연구자가 어떻게 실험변수를 조작할 것인가를
규정해주는 정의
예) 광고 선호도
개념적 정의: 고객이 해당 광고를
좋아하는 정도
예) 광고 선호도
조작적 정의: 10개의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여 광고 선호도를 측정함

 

4) 변수의 종류

여러 종류의 변수가 포함된 조사 모델

(1)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 결과변수)
Ÿ 정의: 연구자의 주된 관심이 되는 변수
Ÿ 특징: 독립변수의 영향으로 종속변수의 변화를 예측하고, 설명함

 

(2)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Ÿ 정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종속변수의 분산을 설명해 주는 변수
Ÿ 특징: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 규명 시 - 독립변수는 조작되어야 함

 

(3)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Ÿ 정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효과를 강하게 혹은 약하
게 만들어 주는(조절하는) 변수
Ÿ 예시: ‘광고(독립변수)’를 통해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도(종속변수)’를 높이고자 할 때, ‘광고
시간’에 따라서 선호도가 달라진다고 할 때, ‘광고 시간’은 ‘조절’변수로서 설정

 

(4) 매개변수(mediating variable)
Ÿ 정의: 변수 간 관계를 설명할 때, 두 변수 사이에서 연계하는 변수. A→B→C에서 B가 매개변수임
Ÿ 특징: ‘ABC’ 관계에서, AB, BC, AC 등의 3가지 영향이 나타날 수 있음. 즉 A의
효과가 B를 거쳐서 C에 전달되고 있음. 물론 A가 C에 직접 연결될 수도 있음. 그러나 전체
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A의 움직임은 일단 B에 효과를 미치고, 이어서 B가 C에 미치는 효
과가 발생할 때 B는 A와 C사이의 매개변수라 함

독립변수 , 매개변수 , 그리고 종속변수

Ÿ 예시: 서비스에 대한 ‘수용’(종속변수)은 그 서비스 가지고 있는 ‘품질 수준’(독립변수)에 따
라 결정된 ‘만족 수준’(매개변수)에 따라 결정된다.


(5) 매개변수와 조절변수의 비교
Ÿ 매개변수: 독립변수의 영향을 종속변수에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함
Ÿ 조절변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강도에 영향을 미침

 

(6) 외생변수(통제변수)
Ÿ 정의: 일종의 독립 변수이나 실험변수가 아니므로 그 값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제거되
거나 통제되어야 하는 변수
Ÿ 특징: 반드시 통제되어야 하며, 다음의 통제 방법이 있음
- 제거(Elimination): 외생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변수의 제거로 외생변수의 영향이 실험
상황에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균형화(Matching): 균형화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외생변
수 요인을 알고 있을 때, 해당 외생변수의 영향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양집단간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 상쇄(Counter balancing): 하나의 실험집단에 두 개 이상의 외생변수가 영향을 줄 경우,
외생변수 작용 강도가 상황마다 다르면 외생변수의 적용순서를 바꾸거나 하여 외생변수
간 상반되는 영향을 주어 효과나 효력이 없어지도록 하는 방법
- 무작위화(Randomization):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조사대상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함
으로써 연구자가 조작하는 독립변수 이외의 모든 변수들에 대한 영향력을 동일하게 하
여 동질적인 집단으로 만드는 방법

 

3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1) 연구문제
(1) 정의: 사회 현상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임
(2) 주요 특징
Ÿ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함
Ÿ 연구하려고 하는 문제의 중요성, 필요성에서 출발함
Ÿ 연구 문제의 선정은 사회과학연구에서 과학적, 효과적 연구 수행을 위한 첫 단계임


2) 연구문제 선정
(1) What
Ÿ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
Ÿ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가?
Ÿ 원인을 찾고 싶은가? 비교하고 싶은가? 예측하고 싶은가?
(2) For Whom
Ÿ 누구를 위한 연구인가?
Ÿ 누가 수혜자인가?
Ÿ 본 연구과정에서 고려해야 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3) Why
Ÿ 왜 본 연구를 수행하려고 하는가?
Ÿ 본 연구를 수행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4) How
Ÿ 본연구는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Ÿ 실험을 할 것인가? 조사를 할 것인가?
Ÿ 표본조사를 할 것인가? 전수조사를 할 것인가?
Ÿ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5) Expected Value
Ÿ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혹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Ÿ 학문적 시사점은? 실무적 시사점은?
Ÿ 다음 단계에서 필요한 연구내용은?

 

시장 조사와 관련된 연구 주제 예시

3) 연구문제 선정을 위한 고려 사항
(1)연구문제의 탐색
Ÿ 연구자가 해당 관심 분야에 대한 분석에 주된 관심을 가지는 것임
Ÿ 문헌 고찰 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진술하는 것이 체계적임
Ÿ [이론적배경, 선행연구와 주제선정]

(2) 연구문제의 진술
Ÿ 변수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진술함
Ÿ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함
Ÿ 간결하고 명료하게 진술되어야 함
Ÿ 연구 문제가 복합적일 때는 몇 개의 하위범주로 나누어 진술 할 수도 있음
Ÿ 연구 문제의 진술이 끝나면 이에 관련된 간단한 근거의 제시가 요구됨(연구문제 선정의 배
경 및 범위를 밝혀야 함)

연구문제의 진술을 위한 체계

(3) 연구문제의 목적
Ÿ 학문적 공헌도
Ÿ 실질적 효용성
Ÿ 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 및 미래의 예측을 위한 지식의 축적에 기여함

 

4) 연구 수행 시 고려할 점
(1) (참신성) 새로운 문제인가?
(2) (연구가치성) 중요한 문제인가?
(3) (연구자의 연구 수행 능력) 해결 가능한 문제인가?

 

5) 가설
(1) 가설의 정의: 2개의 변수 간 잠정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조사자가 실험
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여 나타낸 것
(2) 가설 조건
Ÿ 변수 간의 관계가 논리적이고 간결하며 명확하게 표현해야 함
Ÿ 변수 값은 측정하여 계량화가 가능해야 함
Ÿ 가설의 내용은 실험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어야 함
Ÿ 검증된 결과는 일반화가 가능해야 함
가설의 특징
Ÿ 문제를 해결 가능함
Ÿ 관계 표현: 변수로 구성되며, 관계를 나타냄
Ÿ 검증이 가능해야 함: 실제로 관찰, 측정할 수 있도록 조작적으로 정의되어야 함
Ÿ 선언문 형식으로 설계됨
가설의 종류
Ÿ 방향성 가설

- 정의: 연구자의 의도와 주장에 근거한 연구가설임
- 연구가설 결정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때만이 성립됨
Ÿ 무방향성 가설
- 정의: 기존 연구들과 비교 분석하여 연구 결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지
못했을 때 사용하는 가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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