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을 이해한다.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요약>
7.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7.1.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 프로그램이라는 용어
-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 그러나 개념이 모호하고 포괄적이며, 학자들이나 사용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음.
ㆍ 연극이나 공연, 음악회 등의 순서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작은 책자나 순서, 목차, 일정표를 지칭하기도 함.
ㆍ 교육훈련 프로그램, 상담프로그램 등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중장기간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프로그램이라 부르기도 함
ㆍ 청소년활동정책 프로그램, 청소년복지정책 프로그램 등 정부정책을 프로그램이라 부르기도 함.
● 프로그램은 흔히 커리큘럼과 비교되어 설명됨. Niemi와 Nagle(1977)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음.
구분 | 프로그램 | 커리큘럼 |
주요관심 | 개인의 요구ㆍ문제 | 교과목에 주요과심 |
학점인정 | 비학점화 | 학점화 |
설계자 | 학습자+교육자, 활동가 | 전문가+자문가 |
주요내용 | 요구ㆍ문제해결 도움 | 지식ㆍ기술ㆍ태도ㆍ가치 |
초점 | 문제중심 | 내용중심 |
장점 | 경험 최대이용 즉각적 요구 부응 |
명백한 학습목표, 방향 체계적 조직화, 계열성 |
● 프로그램의 실질적 의미
- 활동내용이나 활동순서에만 국한되지 않음
- 활동실행의 총체적 환경으로서 활동내용, 활동목적/목표, 활동대상자, 과정, 방법, 장소, 시기 등 모든 제반활동 포함
→ 활동을 종합적ㆍ구체적ㆍ일목요연하게 제시해주는 활동지침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해 실시되는 청소년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들의 집합
- 청소년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내용, 인적ㆍ물적 자원, 일정한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연결하여 단계적으로 자세히 편성해 놓은 것
7.1.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 프로그램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 국가 프로그램
- 기관 프로그램
● 프로그램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 단일 프로그램: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 번만 제시하는 것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고 활동이 끝나는 프로그램
- 연속 프로그램: 한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연결한 프로그램
- 통합 프로그램: 한 주제 아래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한 체계 속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으로 묶어서 구성한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세부 프로그램들이 각각 완성도가 높고, 독립적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임)
- 종합 프로그램: 여러 영역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 프로그램을 한 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
● 활동내용에 따른 분류
- 건강ㆍ보건활동 - 과학정보활동
- 교류활동 - 모험개척활동
- 봉사활동 - 직업체험활동
- 환경보존활동 - 자아(인성)계발활동 등
7.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이론
7.2.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 구조적ㆍ절차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것인가와 관계됨
- 프로그램개발의 범위는 일정표부터 국가적인 대규모 정책에 이르기가지 다양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를 포함
● 행위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행위에 초점을 맞춤
- 프로그램개발이란 프로그램개발자가 권력관계에 의해 구조화된 조직체적 상황 속에서 관련 당사자 간의 이해를 협상하는 사회적 활동으로 규정됨
● 현상적 측면
- 현상적 측면에서 프로그램개발의 의미는 청소년활동의 주체인 청소년에게 필요한 의미 있는 지식, 정보, 활동거리를 창출하고,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을 합리적으로 선정·조직하며, 매체화된 자료를 개발하는 일련의 현상을 말함.
- 즉, 프로그램개발이란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음.
ㆍ 의미있는 지식, 정보, 활동거리 창출
ㆍ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선정 및 조직
ㆍ 매체화된 자료 개발 등
7.2.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 인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 목적
● 청소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 요구반영, 자발적 참여 전제
● 생활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
● 송병국(2007)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을 프로그램 개발주체, 내용 및 방법, 시간적 관점,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음.
① 프로그램 개발 주체와 관련된 특성
- 주로 청소년단체ㆍ기관에 의해 주도
- 최근 청소년의 직ㆍ간접적 참여 강조
② 현재와 미래 동시 지향
③ 프로그램 개발 내용, 주제, 방법의 다양성
- 광범위한 영역과 주제에 걸친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참여ㆍ흥미유발→다양한 기법 적용
④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
⑤ 프로그램개발 방식의 다양성
- 개발기관 성격, 유형, 참여형태, 개발자 성향 등에 영향
7.2.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 패러다임(paradigm)이란?
-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 or 개념의 집합체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이란?
-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 개념의 집합체 → 인식의 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positivism paradigm)
- 프로그램 = 도구적ㆍ공학적 성격 → 목표-수단모델
- 프로그램 개발 : 특정 목표 성취를 위한 수단
-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의 관계
· 청소년 : 선행지식, 경험이 없는 빈그릇 상태
· 청소년지도자 : 빈그릇을 채워주는 권위있는 사람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constructivism paradigm)
- 지도자와 청소년이 의미창출하는 상호작용 과정
- 프로그램 개발 : 합의에 기초한 집단의사결정과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강조
·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대조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criticism paradigm)
- 비판: 표면적 현상 & 가려져 있는 현실 → 괴리 폭로
- 사회구조적 모순 개선ㆍ변혁→비판적 실천행위 강조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일종의 의식화 과정
- 인간의 억압상태 해방에 관심
7.2.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 선형적 접근: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전통적인 기법으로, 한 단계가 마무리된 후에 비로소 다음 단계에서 수행될 절차가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접근방식 → 개발단계의 순차적 진행
● 비선형적 접근: 선형 접근이 각 단계에 하나의 절차만이 수행되는 것에 비해 같은 시간에 몇 개의 절차가 동시에 이루어져 시간상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각 단계가 계속적으로 순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방식 → 여러 개발단계 동시 진행
● 비통합적 접근: 청소년의 참여를 고려하지 않고 청소년단체나 기관, 그리고 청소년지도사가 독자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방식 → 청소년 참여 제한
●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체제분석적 접근’이라고도 함 → 영향요인을 종합적 으로 고려
7.2.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모델
● Rockwell & Bennett의 TOP모델
- 기존의 프로그램개발 모델들이 사회·경제·환경적 문제해결에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했다는 비판아래 프로그램개발(program development)과 프로그램수행(program performance)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목표실현(targeting outcomes)에 초점
- TOP 모델은 사회·경제·환경적 조건, 실천, KASA, 반응, 참여, 활동, 자원 등의 총 7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① 사회·경제·환경적 조건: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나 여건 가운데 개선을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과정
② 실천(practices): 개선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 주변 여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잘못된 관행이나 행동, 습관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
③ KASA(Knowledge, Attitudes, Skills, Aspirations): 청소년들의 잘못된 관행이나 행동,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이나 태도, 기술, 포부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
④ 반응(reactions): 잠재적 고객인 청소년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야 KASA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를 가늠하는 과정
⑤ 참여(participation):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자가 누구인지를 구체적으로 가늠하는 과정
⑥ 활동(activities): 실제 제공 가능한 활동내용을 구안하는 과정
⑦ 자원(resources): 시간, 재정, 인력 등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실제 동원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과정
● Taylor & Powell의 로직 모델
-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적용한 프로그램개발 모델로 투입(inputs), 산출(outputs), 성과(outcomes)의 3단계 논리적 틀로 구성
· 1단계: 인적ㆍ물적 자원, 지식, 기술 투입
· 2단계: 다양한 활동 구안 → 실행 → 행동변화
· 3단계: 사회, 경제, 환경조건에 직ㆍ간접적 영향
● Caffarella의 상호작용 모델
- 프로그램 개발 : 주변의 변화무쌍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행해지는 역동적 과정으로 이해
- 12개 핵심요소로 구성
① 상황분석 ② 공고한 지지기반 확보
③ 아이디어 확인 ④ 아이디어 분류/우선순위 결정
⑤ 프로그램 목표 개발 ⑥ 지도계획 작성
⑦ 학습전이 계획 구안 ⑧ 평가계획 수립
⑨ 시사점 추출 및 공유 ⑩ 형식, 일정, 교육자 선택
⑪ 예산확보와 홍보계획 수립 ⑫ 각종시설과 온라인 사이트 활성화
7.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 과정
●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프로그램 기획(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설계(program design), 프로그램 마케팅(program marketing), 프로그램 실행(program implementation), 프로그램 평가(program evaluation)의 5개 과정으로 구성됨.
●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7.3.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기획: 미래의 교육활동을 준비하는 미래지향적 활동
● 상황분석과 함께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의 반석이 됨.
●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의 핵심질문
-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내놓을 혁신적 결과물은?
● 프로그램 기획의 공통적 속성
- 미래지향적 특성 - 연속적인 과정
- 의사결정의 과정 - 목표지향적
- 수단과 목적 연계 - 행동지향적 활동
- 준비과정
7.3.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목적ㆍ목표설정, 내용선정ㆍ조직, 지도방법 체계화, 매체개발 등
- 내용선정 원리 : 타당성, 전이,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 고도의 정교함 요구 → 가장 많은 노력과 인내 필요
● ex: 목적/목표 설정, 내용선정, 내용 계열화, 활동체제 설계, 활동내용/운영 설계, 매체설계 등
7.3.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마케팅
● 잠재적 고객의 참여유도ㆍ촉진과 관련된 모든 조치
●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 설계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도 및 촉진
● ex: 잠재적 고객분할, 마케팅 방법ㆍ기법 결정, 마케팅 자료ㆍ매체개발, 마케팅 실행 등
7.3.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실행
● 완성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ㆍ전개하는 단계
● 청소년, 청소년지도사, 운영요원 등 관계자의 의도적 노력 필요
● 프로그램의 가치 : 프로그램 실행ㆍ운영과정을 통해 판단 가능
● 치밀한 사전준비와 점검 필요 → 체크리스트
7.3.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가치ㆍ효과 판단, 성과 감정
● 평가영역 : 프로그램 목적, 내용, 운영, 참여자 반응
● 평가결과 : 프로그램 개선의 중요한 근거자료
● ex: 평가목적 설정, 평가영역ㆍ준거설정, 평가지표ㆍ도구개발, 자료수집ㆍ분석, 결과보고
<연습문제>
1.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비교한 것이다. 틀린것은?
① 프로그램은 개인의 요구와 문제에, 커리큘럼은 교과목에 관심을 갖는다.
② 프로그램은 학점화, 커리큘럼은 비학점화 경향이 높다.
③ 프로그램은 문제중심이고, 커리큘럼은 내용중심이다.
④ 프로그램설계자는 청소년활동가이고, 커리큘럼은 엄선된 전문가이다.
2.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3. 다음 중 하나의 주제 아래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한 체계 속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은?
① 단일 프로그램 ② 연속 프로그램
③ 통합 프로그램 ④ 종합 프로그램
4. 다음 중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변혁시켜 나가는 비판적 실천행위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 ④ 해석주의 패러다임
5. 다음 중 프로그램의 가치와 효과를 판단하고 성과를 감정하는 단계는?
① 프로그램 기획 ② 프로그램 설계
③ 프로그램 마케팅 ④ 프로그램 평가
6. 다음 중 프로그램 설계단계에 포함되는 것은?
① 프로그램 개발팀 구성 ② 청소년기관 분석
③ 프로그램개발 타당성 분석 ④ 프로그램 목적·목표 진술
<정답> 1. ② 2. 미래지향적 특성, 연속적인 과정, 의사결정의 과정, 목표지향적, 수단과 목적 연계, 행동지향적 활동, 준비과정 3. ③ 4. ③ 5. ④ 6. ④
'청소년활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9. 청소년활동 지도자 (0) | 2023.01.24 |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8. 청소년활동의 장 (1) | 2023.01.23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6.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1) | 2023.01.22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5. 청소년활동의 가치 (0) | 2023.01.21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4.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0) | 2023.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