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7.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반응형

7 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을 이해한다.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요약>

 

7.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7.1.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프로그램이라는 용어

-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 그러나 개념이 모호하고 포괄적이며, 학자들이나 사용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음.

연극이나 공연, 음악회 등의 순서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작은 책자나 순서, 목차, 일정표를 지칭하기도 함.

교육훈련 프로그램, 상담프로그램 등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중장기간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프로그램이라 부르기도 함

청소년활동정책 프로그램, 청소년복지정책 프로그램 등 정부정책을 프로그램이라 부르기도 함.

 

프로그램은 흔히 커리큘럼과 비교되어 설명됨. NiemiNagle(1977)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음.

구분 프로그램 커리큘럼
주요관심 개인의 요구문제 교과목에 주요과심
학점인정 비학점화 학점화
설계자 학습자+교육자, 활동가 전문가+자문가
주요내용 요구문제해결 도움 지식기술태도가치
초점 문제중심 내용중심
장점 경험 최대이용
즉각적 요구 부응
명백한 학습목표, 방향
체계적 조직화, 계열성

 

프로그램의 실질적 의미

- 활동내용이나 활동순서에만 국한되지 않음

- 활동실행의 총체적 환경으로서 활동내용, 활동목적/목표, 활동대상자, 과정, 방법, 장소, 시기 등 모든 제반활동 포함

활동을 종합적구체적일목요연하게 제시해주는 활동지침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해 실시되는 청소년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들의 집합

- 청소년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내용, 인적물적 자원, 일정한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연결하여 단계적으로 자세히 편성해 놓은 것

 

7.1.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 국가 프로그램

- 기관 프로그램

 

프로그램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 단일 프로그램: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 번만 제시하는 것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고 활동이 끝나는 프로그램

- 연속 프로그램: 한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연결한 프로그램

- 통합 프로그램: 한 주제 아래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한 체계 속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으로 묶어서 구성한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세부 프로그램들이 각각 완성도가 높고, 독립적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임)

- 종합 프로그램: 여러 영역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 프로그램을 한 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

 

활동내용에 따른 분류

- 건강보건활동 - 과학정보활동

- 교류활동 - 모험개척활동

- 봉사활동 - 직업체험활동

- 환경보존활동 - 자아(인성)계발활동 등

 

7.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이론

 

7.2.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구조적절차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것인가와 관계됨

- 프로그램개발의 범위는 일정표부터 국가적인 대규모 정책에 이르기가지 다양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를 포함

 

행위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행위에 초점을 맞춤

- 프로그램개발이란 프로그램개발자가 권력관계에 의해 구조화된 조직체적 상황 속에서 관련 당사자 간의 이해를 협상하는 사회적 활동으로 규정됨

 

현상적 측면

- 현상적 측면에서 프로그램개발의 의미는 청소년활동의 주체인 청소년에게 필요한 의미 있는 지식, 정보, 활동거리를 창출하고,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을 합리적으로 선정·조직하며, 매체화된 자료를 개발하는 일련의 현상을 말함.

- , 프로그램개발이란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음.

의미있는 지식, 정보, 활동거리 창출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선정 및 조직

매체화된 자료 개발 등

 

7.2.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인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목적

 

청소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 요구반영, 자발적 참여 전제

 

생활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

 

송병국(2007)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을 프로그램 개발주체, 내용 및 방법, 시간적 관점,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음.

프로그램 개발 주체와 관련된 특성

- 주로 청소년단체기관에 의해 주도

- 최근 청소년의 직간접적 참여 강조

현재와 미래 동시 지향

프로그램 개발 내용, 주제, 방법의 다양성

- 광범위한 영역과 주제에 걸친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참여흥미유발다양한 기법 적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

프로그램개발 방식의 다양성

- 개발기관 성격, 유형, 참여형태, 개발자 성향 등에 영향

 

7.2.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패러다임(paradigm)이란?

-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 or 개념의 집합체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이란?

-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 개념의 집합체 인식의 틀

 

실증주의 패러다임(positivism paradigm)

- 프로그램 = 도구적공학적 성격 목표-수단모델

- 프로그램 개발 : 특정 목표 성취를 위한 수단

-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의 관계

· 청소년 : 선행지식, 경험이 없는 빈그릇 상태

· 청소년지도자 : 빈그릇을 채워주는 권위있는 사람

 

구성주의 패러다임(constructivism paradigm)

- 지도자와 청소년이 의미창출하는 상호작용 과정

- 프로그램 개발 : 합의에 기초한 집단의사결정과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강조

·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대조

 

비판주의 패러다임(criticism paradigm)

- 비판: 표면적 현상 & 가려져 있는 현실 괴리 폭로

- 사회구조적 모순 개선변혁비판적 실천행위 강조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일종의 의식화 과정

- 인간의 억압상태 해방에 관심

 

7.2.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선형적 접근: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전통적인 기법으로, 한 단계가 마무리된 후에 비로소 다음 단계에서 수행될 절차가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접근방식 개발단계의 순차적 진행

비선형적 접근: 선형 접근이 각 단계에 하나의 절차만이 수행되는 것에 비해 같은 시간에 몇 개의 절차가 동시에 이루어져 시간상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각 단계가 계속적으로 순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방식 여러 개발단계 동시 진행

비통합적 접근: 청소년의 참여를 고려하지 않고 청소년단체나 기관, 그리고 청소년지도사가 독자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방식 청소년 참여 제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체제분석적 접근이라고도 함 영향요인을 종합적 으로 고려

 

7.2.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모델

 

Rockwell & BennettTOP모델

- 기존의 프로그램개발 모델들이 사회·경제·환경적 문제해결에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했다는 비판아래 프로그램개발(program development)과 프로그램수행(program performance)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목표실현(targeting outcomes)에 초점

- TOP 모델은 사회·경제·환경적 조건, 실천, KASA, 반응, 참여, 활동, 자원 등의 총 7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사회·경제·환경적 조건: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나 여건 가운데 개선을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과정

실천(practices): 개선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 주변 여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잘못된 관행이나 행동, 습관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

KASA(Knowledge, Attitudes, Skills, Aspirations): 청소년들의 잘못된 관행이나 행동,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이나 태도, 기술, 포부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

반응(reactions): 잠재적 고객인 청소년들이 어떤 반응을 보여야 KASA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를 가늠하는 과정

참여(participation):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자가 누구인지를 구체적으로 가늠하는 과정

활동(activities): 실제 제공 가능한 활동내용을 구안하는 과정

자원(resources): 시간, 재정, 인력 등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실제 동원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과정

 

Taylor & Powell의 로직 모델

-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적용한 프로그램개발 모델로 투입(inputs), 산출(outputs), 성과(outcomes)3단계 논리적 틀로 구성

· 1단계: 인적물적 자원, 지식, 기술 투입

· 2단계: 다양한 활동 구안 실행 행동변화

· 3단계: 사회, 경제, 환경조건에 직간접적 영향

 

Caffarella의 상호작용 모델

- 프로그램 개발 : 주변의 변화무쌍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행해지는 역동적 과정으로 이해

 

- 12개 핵심요소로 구성

상황분석 공고한 지지기반 확보

아이디어 확인 아이디어 분류/우선순위 결정

프로그램 목표 개발 지도계획 작성

학습전이 계획 구안 평가계획 수립

시사점 추출 및 공유 형식, 일정, 교육자 선택

예산확보와 홍보계획 수립 각종시설과 온라인 사이트 활성화

 

7.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 과정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프로그램 기획(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설계(program design), 프로그램 마케팅(program marketing), 프로그램 실행(program implementation), 프로그램 평가(program evaluation)5개 과정으로 구성됨.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7.3.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 미래의 교육활동을 준비하는 미래지향적 활동

 

상황분석과 함께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의 반석이 됨.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의 핵심질문

-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내놓을 혁신적 결과물은?

 

프로그램 기획의 공통적 속성

- 미래지향적 특성 - 연속적인 과정

- 의사결정의 과정 - 목표지향적

- 수단과 목적 연계 - 행동지향적 활동

- 준비과정

 

7.3.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목적목표설정, 내용선정조직, 지도방법 체계화, 매체개발 등

- 내용선정 원리 : 타당성, 전이,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고도의 정교함 요구 가장 많은 노력과 인내 필요

 

ex: 목적/목표 설정, 내용선정, 내용 계열화, 활동체제 설계, 활동내용/운영 설계, 매체설계 등

 

7.3.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마케팅

 

잠재적 고객의 참여유도촉진과 관련된 모든 조치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 설계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도 및 촉진

 

ex: 잠재적 고객분할, 마케팅 방법기법 결정, 마케팅 자료매체개발, 마케팅 실행 등

 

7.3.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실행

 

완성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전개하는 단계

 

청소년, 청소년지도사, 운영요원 등 관계자의 의도적 노력 필요

 

프로그램의 가치 : 프로그램 실행운영과정을 통해 판단 가능

 

치밀한 사전준비와 점검 필요 체크리스트

 

7.3.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가치효과 판단, 성과 감정

 

평가영역 : 프로그램 목적, 내용, 운영, 참여자 반응

 

평가결과 : 프로그램 개선의 중요한 근거자료

 

ex: 평가목적 설정, 평가영역준거설정, 평가지표도구개발, 자료수집분석, 결과보고


<연습문제>

 

1.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비교한 것이다. 틀린것은?

프로그램은 개인의 요구와 문제에, 커리큘럼은 교과목에 관심을 갖는다.

프로그램은 학점화, 커리큘럼은 비학점화 경향이 높다.

프로그램은 문제중심이고, 커리큘럼은 내용중심이다.

프로그램설계자는 청소년활동가이고, 커리큘럼은 엄선된 전문가이다.

 

2.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3. 다음 중 하나의 주제 아래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한 체계 속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은?

단일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

 

4. 다음 중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변혁시켜 나가는 비판적 실천행위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실증주의 패러다임 구성주의 패러다임

비판주의 패러다임 해석주의 패러다임

 

5. 다음 중 프로그램의 가치와 효과를 판단하고 성과를 감정하는 단계는?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평가

 

6. 다음 중 프로그램 설계단계에 포함되는 것은?

프로그램 개발팀 구성 청소년기관 분석

프로그램개발 타당성 분석 프로그램 목적·목표 진술

 

<정답> 1. 2. 미래지향적 특성, 연속적인 과정, 의사결정의 과정, 목표지향적, 수단과 목적 연계, 행동지향적 활동, 준비과정 3. 4. 5.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