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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6.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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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학습목표>

 

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을 화랑도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2. 근대 이후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과 주요 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3. 학교 밖 청소년활동의 변화과정을 제도적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

 

<강의요약>

 

6.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

 

우리나라의 청소년활동은 이미 상고시대부터 존재하여 왔음.

- 역사성이나 내용면에서 외국의 청소년활동에 비해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왔음.

 

고대국가의 청소년활동들: 놀이와 청소년 인재양성이 잘 맞물려 저마다 다양한 형태로 존재

- 고구려 : 신두수제도, 조의선인

- 백제 : 싸울아비

- 신라 : 화랑도

 

6.1.1 화랑도의 수련활동

 

화랑도의 의의

- 인재발굴 : 학식·인간성 갖춘 관료 양성

- 국력강화 : 강하고 용감한 무사배출

 

화랑도의 근본사상 : 제천사상, 풍류도

- 자연과의 조화, 하늘에 대한 경외심

- 풍류도: 제천의식 주관, 심신단련, 지식습득, 가무 등

- ··, ··지의 조화

 

화랑도의 이상적 인간상

- 풍류도의 멋을 가지는 사람

- 용모가 단정하고 행실이 바른 사람

- 훌륭한 공인의 자질을 갖춘 사람

 

화랑도의 실천덕목

- 세속오계(世俗五戒)

- 효제충신(孝悌忠信)

- 오상육예(五常六藝)

- 선행삼미(善行三美)

 

화랑도의 수련방법

- 도의상마(道義相磨)

- 가악상열(歌樂相悅)

- 산수유오(山水遊娛)

 

6.1.2 고려이후 조선시대의 청소년활동

 

고려시대

- 국가적·사회적으로 불교 숭배

- 팔관회, 불교행례, 관악제례, 12, 서당

 

조선시대

- 유교 바탕 수기치인의 도 강조

- 서당, 향교, 서원과 정사, 향약, 민속놀이, 세시풍속 등

- 효제충신 덕목 수용 도덕인 양성

 

6.2 근대 이후의 청소년활동

 

6.2.1 일제강점기 ~ 해방전

 

애국적 관점에서 전개된 단체활동 중심

- 국가차원 청소년활동 미약한 수준

 

대표적 사례

- 1903, 기독청년회(YMCA)

- 1909, 청년학우회(흥사단 전신)

- 1922, 소년척후단, 조선소년군(스카우트 전신)

- 불교, 천도교 신앙수련활동

 

6.2.2 광복이후 ~ 1990년대 이전

 

산발적 규제와 보호중심의 청소년정책

- 1960년대 이후 : 청소년문제, 범죄 대응

- 1961, 미성년자 보호법(음주, 끽연, 불량청소년)

- 1963,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

- 1977, 청소년대책위원회

 

1987, 청소년육성법 제정

- 새로운 청소년행정 전담부서 설치

- 학교밖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 본격화

- “청소년 문제예방 목적의 자율활동지원지향

 

소결

- 청소년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식이

- 초기의 청소년행위의 제한·금지·지도·교정에서

- 보호·육성·지원 등 적극적 의미로 확대 변화

 

6.2.3 1991~1997

 

특징

- “청소년육성제도 탄생

- 적극적 청소년활동 기반 조성

 

청소년육성 제도의 등장배경

- 청소년문제·범죄의 심각화·증대화

- 산발적·대증요법적 대응역부족

- 문제예방에 비효과적 자성

 

1970~1980년대: 한국사회의 경제성장

- 물질적 풍요10대의 신체적·정신적 나약성

- 10대 청소년의 복지향상 고려 여유 생김

 

1985, 청소년문제개선 종합대책 세부추진계획

- 일부 청소년문제 대응중심에서 탈피

- 다수 청소년의 건전육성사업 중심 전환

- 청소년문제 : 사후교정 사전예방 강조

 

청소년문제개선 종합대책의 이념, 가치, 내용

- 1988, 청소년육성종합계획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1993, 1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현재까지, 기본적 골격 유지

 

1991, 청소년기본법 제정

- 한국청소년기본계획 법적 뒷받침

- 청소년활동: 청소년수련활동으로 구체화

- 건전한 청소년성장·발달 지원에 초점

- 적극적 청소년육성으로 정책적 패러다임 전환

 

1980년대 중반 이후, 수련활동의 정책화 배경

- 디지털 혁명 직접체험의 기회 축소

- 핵가족화, 1자녀 가정의 증가

- 입시위주 교육 체험학습 기회 제한

- 지역의 교육적 역할 급격한 축소

 

1995년 이후

- 학교교육 차원: 체험학습 강화노력 본격화

- 도덕·윤리교육: 지식중심 실천중심

- 학생의 활동사항 : 종합생활기록부 기재

- 학생선발시 전형자료로 사용

- 청소년봉사활동 최소활동이수시간제

 

소결

- 1990년대 초반, 청소년육성제도의 탄생

- 정책패러다임 변화

·문제예방 중심적극적 청소년육성

- 청소년수련활동

·10대의 나약함, 도덕성함양의 사회적 요청

·청소년육성제도의 핵심기능으로 채택

 

6.2.4 1998년 이후

 

주요특징

- 청소년권리·참여로의 정책방향 전환

- 청소년활동의 전문화

 

등장배경

- 10대의 사회적 힘 부상

- 기존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정체성 상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식 분열

- 디지털 시대, 10대들의 유연성과 감각

· 새로운 잠재적 가능성과 희망

· 청소년의 권리, 참여 확대 필요

- 개인주의적 사고, 독단, 성실성 붕괴

· 사회의 도덕적 규범 와해시급한 대책

청소년육성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 대두

1998, 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과거: “청소년=미래사회 주역, 준비기

- 성인과 동등한 사회구성원 권리증진 강조

- 사회적 대응방식 전환

· 과거소수 문제청소년 선도·보호에서

· 청소년 스스로의 자율·참여 강조

· 다수 건강한 청소년의 활동지원 강조

 

청소년활동의 방향전환

- 자생·자율활동 지원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수련활동 활성화

· 수련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대상

· 특성화·다양화·전문화·차별화·개방화 추진

 

학교교육 차원의 청소년활동

-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조

- 학습경험 중심의 현장체험학습 강화

 

6.2.5 현재: 청소년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세대통합

 

사회변화와 청소년에 대한 시각 변화

- 청소년들의 참여와 변화열정

· 2002년 길거리 응원, 여중생 추모 촛불시위

· 10대들의 잠재적 에너지 긍정활용

- 도덕적 와해, 편협된 세상읽기 사회적 우려

 

청소년 : 사회변화의 주요 집단으로 등장

- R세대와 W세대의 광장문화 등장

- 새로운 일상문화 공간 창출

 

사회적 과제

- 청소년을 사회변화의 주체로 인정

- 국가성장·발전의 주요한 에너지로 활용

 

사회의 고령화 세대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 청소년인구 감소, 노령인구 증가 추세

- 청소년정책과 활동 새로운 전환 요구

- “세대분할과 세대간 차별적 역할 접근탈피

 

5일 근무(수업)제 도입

- 여가욕구 증대에 대한 대응

- 성장·발달 지원 사회적 인프라 구축 필요

 

청소년에 대한 시각변화 : 사회적 요청

- 사회의 자원(youth as resource)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개혁 적극적 존재

청소년활동: 세대통합과 참여 지향

- 세대간 호혜주의에 바탕을 둔 활동

-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통합적 과업활동

- 활동방법 : 세대통합과 참여 지향

 

6.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변화

 

6.3.1 1990년대 이후의 청소년활동

 

주요특징: 학교밖 인성교육 중심의 청소년활동

- 지식위주로 편중된 청소년의 삶문제제기

- ··체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방안모색

 

1991: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청소년기본법 제정의 기반

- 청소년활동: 학교밖 공적영역 제도화

 

1998, 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청소년=오늘의 사회구성원인식전환

- 권리증진, 자율참여, 다수청소년 활동지원 강조

- 청소년활동: 자생· 자율활동지원, 수련활동활성화 집중

- 특성화, 다양화, 전문화, 차별화, 개방화 추진

 

2003, 3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005년 이후, 5일근무(수업)제 실시

- 생활양식, 가치관 등 다양한 변화 예견

- 청소년활동: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밀착 필요

- 가정, 학교, 지역사회 : 공조분위기 조성

 

소결

- 1991년 이후,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토대 마련

- 활동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비약적 발전

- 사회변화의 흐름 민감한 대응 부재

- 여전히 학교제도권에 영향 종속적 모습

-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주체적 영역, 특별활동과 연계

 

6.3.2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변화

 

20042월 이전: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육성의 핵심영역

- 생활권·자연권에서 심신수련·자질배양·취미개발·정서함양과 사회봉사로서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20042월 이후

- 청소년기본법 전면개정, 청소년활동진흥법 개정

-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지원 법률적 조항 강화

- 청소년활동의 정책범주 명확화

 

청소년활동의 개념 :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청소년활동의 하위영역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활동 개념변화의 의의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 체험

-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보장 수련활동인증제 운영

 

<연습문제>

 

1. 다음 중 화랑도의 수련방법이 아닌 것은?

도의상마(道義相磨)

가악상열(歌樂相悅)

산수유오(山水遊娛)

임전무퇴(臨戰無退)

 

2. 다음 중 흥사단의 전신으로 1909년에 구국운동 비밀결사 조직인 신민회 산하에 조직된 청소년단체는?

기독청년회

청년학우회

소년척후단

조선소년군

 

3.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해는?

1987

1991

1993

2004

 

4. 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과 가장 거리가 것은?

소수 문제청소년에 대한 선도와 보호 강조

성인과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권리증진 강조

청소년 스스로의 자율·참여 강조

다수 건강한 청소년의 활동지원 강조

 

<정답>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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