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학습목표>
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을 화랑도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2. 근대 이후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과 주요 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3. 학교 밖 청소년활동의 변화과정을 제도적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
<강의요약>
6.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배경
● 우리나라의 청소년활동은 이미 상고시대부터 존재하여 왔음.
- 역사성이나 내용면에서 외국의 청소년활동에 비해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왔음.
● 고대국가의 청소년활동들: 놀이와 청소년 인재양성이 잘 맞물려 저마다 다양한 형태로 존재
- 고구려 : 신두수제도, 조의선인
- 백제 : 싸울아비
- 신라 : 화랑도
6.1.1 화랑도의 수련활동
● 화랑도의 의의
- 인재발굴 : 학식·인간성 갖춘 관료 양성
- 국력강화 : 강하고 용감한 무사배출
● 화랑도의 근본사상 : 제천사상, 풍류도
- 자연과의 조화, 하늘에 대한 경외심
- 풍류도: 제천의식 주관, 심신단련, 지식습득, 가무 등
- 문·무·예, 덕·체·지의 조화
● 화랑도의 이상적 인간상
- 풍류도의 멋을 가지는 사람
- 용모가 단정하고 행실이 바른 사람
- 훌륭한 공인의 자질을 갖춘 사람
● 화랑도의 실천덕목
- 세속오계(世俗五戒)
- 효제충신(孝悌忠信)
- 오상육예(五常六藝)
- 선행삼미(善行三美)
● 화랑도의 수련방법
- 도의상마(道義相磨)
- 가악상열(歌樂相悅)
- 산수유오(山水遊娛)
6.1.2 고려이후 조선시대의 청소년활동
● 고려시대
- 국가적·사회적으로 불교 숭배
- 팔관회, 불교행례, 관악제례, 12도, 서당
● 조선시대
- 유교 바탕 → 수기치인의 도 강조
- 서당, 향교, 서원과 정사, 향약, 민속놀이, 세시풍속 등
- 효제충신 덕목 수용 → 도덕인 양성
6.2 근대 이후의 청소년활동
6.2.1 일제강점기 ~ 해방전
● 애국적 관점에서 전개된 단체활동 중심
- 국가차원 청소년활동 → 미약한 수준
● 대표적 사례
- 1903년, 기독청년회(YMCA)
- 1909년, 청년학우회(흥사단 전신)
- 1922년, 소년척후단, 조선소년군(스카우트 전신)
- 불교, 천도교 → 신앙수련활동
6.2.2 광복이후 ~ 1990년대 이전
● 산발적 규제와 보호중심의 청소년정책
- 1960년대 이후 : 청소년문제, 범죄 대응
- 1961년, 미성년자 보호법(음주, 끽연, 불량청소년)
- 1963년,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
- 1977년, 청소년대책위원회
● 1987년, 청소년육성법 제정
- 새로운 청소년행정 전담부서 설치
- 학교밖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 본격화
- “청소년 문제예방 목적의 자율활동지원” 지향
● 소결
- 청소년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식이
- 초기의 청소년행위의 제한·금지·지도·교정에서
- 보호·육성·지원 등 적극적 의미로 확대 변화
6.2.3 1991~1997년
● 특징
- “청소년육성” 제도 탄생
- 적극적 청소년활동 기반 조성
● 청소년육성 제도의 등장배경
- 청소년문제·범죄의 심각화·증대화
- 산발적·대증요법적 대응→ 역부족
- 문제예방에 비효과적 → 자성
● 1970~1980년대: 한국사회의 경제성장
- 물질적 풍요→10대의 신체적·정신적 나약성
- 10대 청소년의 복지향상 고려 → 여유 생김
● 1985년, 청소년문제개선 종합대책 세부추진계획
- 일부 청소년문제 대응중심에서 탈피
- 다수 청소년의 건전육성사업 → 중심 전환
- 청소년문제 : 사후교정 → 사전예방 강조
● 청소년문제개선 종합대책의 이념, 가치, 내용
- 1988년, 청소년육성종합계획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1993년, 제1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현재까지, 기본적 골격 유지
● 1991년, 청소년기본법 제정
-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법적 뒷받침
- 청소년활동: 청소년수련활동으로 구체화
- 건전한 청소년성장·발달 지원에 초점
- 적극적 청소년육성으로 정책적 패러다임 전환
● 1980년대 중반 이후, 수련활동의 정책화 배경
- 디지털 혁명 → 직접체험의 기회 축소
- 핵가족화, 1자녀 가정의 증가
- 입시위주 교육 → 체험학습 기회 제한
- 지역의 교육적 역할 → 급격한 축소
● 1995년 이후
- 학교교육 차원: 체험학습 강화노력 본격화
- 도덕·윤리교육: 지식중심 → 실천중심
- 학생의 활동사항 : 종합생활기록부 기재
- 학생선발시 전형자료로 사용
- 청소년봉사활동 → 최소활동이수시간제
● 소결
- 1990년대 초반, 청소년육성제도의 탄생
- 정책패러다임 변화
·문제예방 중심→적극적 청소년육성
- 청소년수련활동
·10대의 나약함, 도덕성함양의 사회적 요청
·청소년육성제도의 핵심기능으로 채택
6.2.4 1998년 이후
● 주요특징
- 청소년권리·참여로의 정책방향 전환
- 청소년활동의 전문화
● 등장배경
- 10대의 사회적 힘 부상
- 기존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정체성 상실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식 분열
- 디지털 시대, 10대들의 유연성과 감각
· 새로운 잠재적 가능성과 희망
· 청소년의 권리, 참여 확대 필요
- 개인주의적 사고, 독단, 성실성 붕괴
· 사회의 도덕적 규범 와해→시급한 대책
⇒ 청소년육성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 대두
● 1998년,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과거: “청소년=미래사회 주역, 준비기”
- 성인과 동등한 사회구성원 → 권리증진 강조
- 사회적 대응방식 전환
· 과거소수 문제청소년 선도·보호에서
· 청소년 스스로의 자율·참여 강조
· 다수 건강한 청소년의 활동지원 강조
● 청소년활동의 방향전환
- 자생·자율활동 지원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수련활동 활성화
· 수련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대상
· 특성화·다양화·전문화·차별화·개방화 추진
● 학교교육 차원의 청소년활동
-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조
- 학습경험 중심의 현장체험학습 강화
6.2.5 현재: 청소년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세대통합
● 사회변화와 청소년에 대한 시각 변화
- 청소년들의 참여와 변화열정
· 2002년 길거리 응원, 여중생 추모 촛불시위
· 10대들의 잠재적 에너지 → 긍정활용
- 도덕적 와해, 편협된 세상읽기 → 사회적 우려
● 청소년 : 사회변화의 주요 집단으로 등장
- R세대와 W세대의 광장문화 등장
- 새로운 일상문화 공간 창출
● 사회적 과제
- 청소년을 사회변화의 주체로 인정
- 국가성장·발전의 주요한 에너지로 활용
● 사회의 고령화 → 세대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 청소년인구 감소, 노령인구 증가 추세
- 청소년정책과 활동 → 새로운 전환 요구
- “세대분할과 세대간 차별적 역할 접근” 탈피
● 주5일 근무(수업)제 도입
- 여가욕구 증대에 대한 대응
- 성장·발달 지원 → 사회적 인프라 구축 필요
● 청소년에 대한 시각변화 : 사회적 요청
- 사회의 자원(youth as resource)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개혁 → 적극적 존재
● 청소년활동: 세대통합과 참여 지향
- 세대간 호혜주의에 바탕을 둔 활동
-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통합적 과업활동
- 활동방법 : 세대통합과 참여 지향
6.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변화
6.3.1 1990년대 이후의 청소년활동
● 주요특징: 학교밖 인성교육 중심의 청소년활동
- 지식위주로 편중된 청소년의 삶→문제제기
- 지·덕·체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방안모색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청소년기본법 제정의 기반
- 청소년활동: 학교밖 공적영역 → 제도화
● 1998년,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청소년=오늘의 사회구성원” 인식전환
- 권리증진, 자율참여, 다수청소년 활동지원 강조
- 청소년활동: 자생· 자율활동지원, 수련활동활성화 집중
- 특성화, 다양화, 전문화, 차별화, 개방화 추진
● 2003년, 제3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005년 이후, 주5일근무(수업)제 실시
- 생활양식, 가치관 등 다양한 변화 예견
- 청소년활동: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밀착 필요
- 가정, 학교, 지역사회 : 공조분위기 조성
● 소결
- 1991년 이후,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토대 마련
- 활동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 비약적 발전
- 사회변화의 흐름 → 민감한 대응 부재
- 여전히 학교제도권에 영향 → 종속적 모습
-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 주체적 영역, 특별활동과 연계
6.3.2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변화
● 2004년 2월 이전: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육성의 핵심영역
- 생활권·자연권에서 심신수련·자질배양·취미개발·정서함양과 사회봉사로서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2004년 2월 이후
- 청소년기본법 전면개정, 청소년활동진흥법 개정
-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지원 → 법률적 조항 강화
- 청소년활동의 정책범주 명확화
● 청소년활동의 개념 :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 청소년활동의 하위영역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활동 개념변화의 의의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 체험
-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보장 → 수련활동인증제 운영
<연습문제>
1. 다음 중 화랑도의 수련방법이 아닌 것은?
① 도의상마(道義相磨)
② 가악상열(歌樂相悅)
③ 산수유오(山水遊娛)
④ 임전무퇴(臨戰無退)
2. 다음 중 흥사단의 전신으로 1909년에 구국운동 비밀결사 조직인 신민회 산하에 조직된 청소년단체는?
① 기독청년회
② 청년학우회
③ 소년척후단
④ 조선소년군
3.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해는?
① 1987년
② 1991년
③ 1993년
④ 2004년
4.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수 문제청소년에 대한 선도와 보호 강조
② 성인과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권리증진 강조
③ 청소년 스스로의 자율·참여 강조
④ 다수 건강한 청소년의 활동지원 강조
<정답> 1. ④ 2. ② 3. ① 4.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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