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청소년활동의 가치
<학습목표>
1. 청소년의 성장과 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청소년의 역량개발과 청소년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3. 청소년의 역량개발에 필요한 세부 구성요소와 각 지표를 이해한다.
4.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요약>
5.1 청소년기의발달과 활동의 필요성
5.1.1 청소년의 성장과 활동의 관계
● 청소년기의 성장·발달이란?
- 인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영역의 변화를 토대로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수적 행동역량을 청소년들이 갖추게 됨을 의미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발달
- 청소년활동: 다양한 활동기제(mechanism)와의 상호작용
- 경험학습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잠재역량을 개발하게 됨.
- 청소년들은 역량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활동이 필요함.
⇒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5.1.2 청소년기의 발달과 심리사회적 변화
●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정옥분, 2004)
- 신장·체중의 급격한 성장, 체형 변화
- 성적 성숙
- 추상적 사고 가능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 자아정체감 확립 → 심각한 문제로 대두
- 또래집단 형성 → 영향력 강화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기본적 신뢰감 & 불신감
- 자율성 & 수치감·회의감
- 주도성 & 죄책감
- 근면성 & 열등감
- 정체감 & 역할혼미
- 친밀감 & 고립감
- 생산성 & 침체성
- 통정성 & 절망감
● 청소년기: 독특한 발달적 특성, 새로운 욕구 발현
- 부모통제 거부, 논리적 비판/반항, 또래집단 중시
- 자아의식 ↑, 주관적 생각, 무시자 거부.
- 이성 호기심, 새로운 인간관계, 독립, 시민자질 함양
● 청소년기 성장과정의 차이, 시기별 발달의 차이
- 발달시기별 변화와 욕구 → 이해
- 관련된 활동의 체험기회 제공
5.1.3 청소년발달과 청소년활동의 관계
● 청소년활동의 독자적 영역 확보, 사회적 확산
- 청소년활동의 가치와 효과의 명확화
- 청소년활동의 효과입증 → 데이터, 증거자료 구축
- 기존 : 학교교육 비판/보완, 물리적 공간 확대에 치중
● 청소년활동 : 경험기회의 확대
- 새로운 자아/세계 발견
- 성인기에 필한 역량 개발
-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기여 등
● 청소년활동은?
- 인지적·정서적 영역의 변화만을 지향하지 않음
- 활동체험 → 인지부조화의 문제해결 가능
● 청소년기 : 급격한 변화, 많은 경험 요구
- 활동체험 : 자신의 변화에 매우 독특한 기회 제공
- 성장시기별 특성에 맞는 활동경험 제공 필요
● 대상별 프로그램의 차별적 구성
청소년활동역량 | 초등학생 발달단계 특성 | → | 초등학생 활동역량 영역 | |
↗ | ||||
→ | 중등학생 발달단계 특성 | → | 중학생 활동역량 영역 | |
↘ | ||||
고등학생 발달단계 특성 | → | 고등학생 활동역량 영역 |
5.2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5.2.1 역량의 정의와 이해
● 역량의 개념적 등장배경 : 1970년대 초
- 조직차원에서,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 우수한 업무 수행자들의 개인적 특성, 자질 지칭
● McClelland (1973)
- 현장에서 우수한 직무성과를 예측하게 하는 개인특성
- 성공적 직무수행을 가능케 하는 개인적 특성
● McLagan(1980)
- 직무나 역할수행에서 뛰어난 수행자와 관련된 개인의 능력 특성
● Bevans(1996)
- 업무영역에서 새로운 상황에 지식과 기술을 전이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 Mirabile(1997)
- 특정직무에서의 뛰어난 수행과 관련이 있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특성
● 역량개념의 진화
- 직업교육과 평생학습분야에 적극 수용
- 역량중심의 접근 : 교육과정, 학습체계 전반에 영향
☞ 핵심(key)역량 : 모든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
☞ 생애핵심역량 : 직업→일반인의 성공적인 삶
● DeSeCo 프로젝트 → 생애핵심역량이란?
- 생활장면을 통틀어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능력
- 성공적인 삶과 순기능적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
● DeSeCo 프로젝트 → 역량(competence)의 특징
- 역량에 대한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
- 내적구조(internal structure) 강조
- 역량의 총체성과 역동성 강조
● DeSeCo 프로젝트: 생애핵심역량의 선별기준
- 전반적으로 성공적인 삶과 기능적인 사회를 위하여 개인적·사회적 수준에서 높은 가치의 성과창출에 기여
- 다양한 상황에서 중요하고 복잡한 요구나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구적으로 활용
- 모든 개인에게 중요
● DeSeCo : 생애핵심역량
①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②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 타인과 관계를 원만히 맺을 수 있는 능력
·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
· 갈등관리 및 해결능력
③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
5.2.2 청소년활동과 역량개발
● 청소년기 역량개발의 특징
- 무한한 가능성, 가소성
- 역량개발 → 최적의 시기
● 청소년활동을 통한 역량개발
- 성인기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 함양
- 특정항목을 중심으로 규정하기 어려움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필수역량군
● 청소년기에 청소년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무수히 많지만, 청소년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능력은 아래와 같음.
① 자아역량을 갖춘 청소년
-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 청소년활동을 통한 자기개념 확립
② 갈등조절역량을 갖춘 청소년
- 대인관계 → 갈등상황 발생
- 성공적·효과적 갈등해결능력 필요
- 활동 → 타인이해, 협상, 수용, 갈등조절
③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청소년
- 현재상태와 목표상태의 차이 인식
- 차이유발 → 장애물 해소 활동
- 활동→ 도전과제, 기회활동, 문제해결
④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과제설정 →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
- 청소년활동 → 과업성취, 만족감
⑤ 대인관계 역량을 갖춘 청소년
- 타인과 좋은 관계를 시작, 유지, 관리
- 청소년활동 → 타인과의 관계유지능력 향상
⑥ 리더십 역량을 갖춘 청소년
-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
- 특정목표 지향, 대인관계적 영향력
- 청소년활동 → 집단행동을 통한 리더십 향상
⑦ 신체건강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건강 유지 및 개선과 관련된 행위, 습관
- 신체건강 : 정신적·사회적 능력 유지의 수단
- 청소년활동 →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개선
⑧ 시민성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공동사회의 발전을 위해 참여·기여 능력
- 청소년활동→자율적 판단능력, 공동체의식 배양
5.3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
● 청소년활동 : 매우 광범위한 활동 포함
- 청소년의 긍정적 성장, 발달과 관련된
- 모든 체험활동의 영역 포함 가능
● 청소년활동의 효과
- 포괄적·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발생
- 엄격한 과학적 분석의 한계
● 청소년활동의 장점: Perkins(1997)
- 교육적 몰입: 성취동기, 교육적 열정, 학업수행능력, 과제수행능력
- 적극적 가치: 인간관계 개선, 타인도움, 친화력, 성적 제어력
- 사회적 능력: 주창능력, 의사결정능력, 교우관계능력, 기획능력, 자아존중감, 미래에 대한 적극적 사고
● 청소년활동의 효과: 권일남 외(2007)
- 자아존중감 - 스트레스 인지
- 성취동기 - 의사결정
- 문제해결력 - 대인관계
- 시민성 - 갈등관리와 지도력
● 야외교육활동의 효과: Barret & Greenaway(1995)
- 자아존중감,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향상
- 수행과업이나 행동범위 확대
- 청소년들의 개인차 인식(독특한 능력 등)
- 긍정적·효과적 사회화 과정 진행
<연습문제>
1. DeSeCo 프로젝트에서 설명하는 역량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역량에 대하여 기능적인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② 특정 상황에서 ‘~을 할 수 있는 능력’만을 의미한다.
③ 내적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④ 역량의 총체성과 역동성을 강조한다.
2. DeSeCo 프로젝트에서 규정한 생애핵심역량 중 “자율적으로 행동하기”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①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②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③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
④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
3. 다음 중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으로, 집단의 행동을 하나의 공동목표를 향해 이끌어 가는 한 개인의 행동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①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② 자아역량을 갖춘 청소년
③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④ 리더십 역량을 갖춘 청소년
<정답> 1. ② 2. ③ 3. ④
'청소년활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7.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 2023.01.23 |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6.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1) | 2023.01.22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4.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0) | 2023.01.21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3.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1) | 2023.01.20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2.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0)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