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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4.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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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과정적 측면과 관련된 이론들을 이해한다.

2.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델에 기초하여 청소년활동 참여현상을 이해한다.

3. 경험학습이론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4. 몰입경험이론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강의요약>

 

4.1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4.1.1 교수-학습 과정

 

교수-학습과정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내용을 두고 상호주관적인 만남과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을 말함

- 전통적 교수이론 : 교수자의 일방적 지식전수 과정을 강조

- 교수-학습이론 :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전제

교수-학습과정에는 교수자의 교수활동(teaching)과 학습자의 학습활동(learning)이 통합되어 있음

 

청소년활동은 교수자로서의 청소년지도자와 학습자로서의 청소년이 교육내용(=활동내용)을 매개로 상호주관적인 의사소통적 만남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교수-학습과정으로서의 특성을 지님

 

최근 교수-학습과정에서는 교수자중심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방법이 강조되고 있음.

 

4.1.2 협동학습 과정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란 학습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는 학습방법을 말함.

- 둘 이상의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행하는 공동학습

- 상대방과 생각을 공유하며 함께 활동을 전개해가는 과정

 

청소년활동에서는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방법을 강조

 

 

4.1.3 커뮤니케이션 과정

 

청소년활동의 실천과정은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청소년과 청소년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상호작용에 의해 전개됨.

- 청소년활동의 전개과정: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상호간의 의사소통과정(communication process)으로 파악 가능

 

청소년활동은 활동에 참여하는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고, 구성원들 상호간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교육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되려면 청소년활동에 참여하는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함.

 

4.1.4 집단역동의 과정

 

청소년활동이 집단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경우 청소년활동의 과정은 집단역동의 과정(group dynamics process)으로 이해되기도 함.

- 집단의 구조와 기능, 집단 내외부에서 발생되는 힘, 집단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집단의 발전법칙, 집단의 변화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집단역동성에 관한 연구 집단중심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가 됨.

- 특히 집단중심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지도자들이 집단역동을 적절히 활용할 경우 전체 집단과 구성원인 청소년에게 긍정적 결과 산출 가능

 

4.1.5 참여과정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참여과정으로 이해됨.

- 청소년활동이 체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할지라도 청소년들의 참여가 없다면 청소년활동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

- 참여에 관한 논의: 청소년활동의 과정에 대한 이론적 토대가 됨.

 

● Hart의 청소년 참여수준 8단계

조작(manipulation)단계: 청소년들이 활동내용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청소년지도자의 지시를 따르는 상태

장식(decoration)단계: 청소년들의 참여가 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청소년들이 장식품이나 악세사리처럼 동원되는 상태

명목주의(tokenism)단계: 청소년들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게 하지만, 청소년활동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상태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assigned but informed)단계: 제한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역할이 부여되며, 그 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이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하는 상태

상의와 정보제공(consulted and informed)단계: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설계되고 운영되지만, 청소년들의 생각이나 의견이 심각하게 고려되는 상태

성인주도(adult initiated)단계: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주도되지만 모든 의사결정이 청소년과 동등하게 공유되는 상태

청소년주도(young person initiated)단계: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 스스로에 의해 주도되며,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주된 아이디어들이 청소년으로부터 나오는 상태

동등한 파트너십(equal partnership)단계: 청소년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청소년에 의해 시작되며, 청소년활동의 실행과정에 청소년지도자를 파트너로 참여시키는 상태

⇒ ①, , 단계 : 청소년들이 성인에게 이용당하는 비참여수준

, 단계: 실직적 의사결정권은 성인이 가지는 형식적 참여수준

, , 단계: 청소년이 실질적 의사결정권을 가지는 실질적 참여수준

 

4.2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4.2.1 밀러의 힘-장모델(force-field model)

 

Maslow의 욕구위계론(motivational needs hierarchy)Lewin의 힘-장이론(force-field theory)을 연계하여 비제도권 교육에 대한 참여현상을 설명

- Maslow의 이론: 활동참여 동기는 사회경제적 계층에 따라 상이

- Lewin의 이론: 부정적인 힘과 부정적인 힘의 강도와 이들 두요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활동참여가 결정됨

 

청소년들의 활동참여에 대한 결정요인을 사회경제적 요인과 참여촉진/장애요인이 갖는 힘의 강도라는 두가지 요인으로 단순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음.

- 그러나 참여결정요인으로서 사회경제적 요인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개인의 내적 성향변인이나 심리적 특성변인을 간과함으로써 지나치게 단순하고 이론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4.2.2 보시어의 일치모델(congruency model)

 

Boshier의 일치모델은 개인적인 요인(personal factor)과 사회적 요인(social factor)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참여를 설명

- 학습자가 자기 자신을 어떠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는가와 교육환경(자아와 동료 학습자, 자아와 교사, 자아와 제도적 환경 등)과의 일치성(congruency) 여부에 따라 참여와 중도탈락이 결정된다고 설명

 

Boshier의 일치모델은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일치도와 불일치도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참여와 비참여, 중도탈락 등을 설명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 그러나 사회구조적 요인이나 거시적인 환경적 요인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

 

4.2.3 루벤슨의 기대-유의가 모델

 

Rubenson의 기대-유의가 모델(expectancy-valence model)에서는 교육참여가 기본적으로 기대(expectancy)와 유의가(valence)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

- 기대: 교육참여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중도 탈락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끝마칠 것이라는 기대

- 유의가: 교육의 결과에 대한 개인의 가치

이 모델에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참여가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총체적 영향력에 의해 결정되며, 이 두 요인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와 가치에 의해 참여가 결정된다고 봄.

- 청소년활동에 대한 참여결정력 향상은 외적인 보상이나 환경요인의 촉진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개인적 차원에서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과 가치부여의 과정이 수반되어만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

 

 

4.2.4 하워드의 역동적 과정으로서의 기대동기 모델

 

Rubenson의 기대-유의가 모델에 기초하여 학습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기대동기가 변화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개발됨

 

학습자의 기대동기는 학습상황에서의 경험에 의해 역동적으로 변화함

 

기대동기는 크게 노력수행기대(E-P)’, ‘수행보상기대(P-R)’, ‘보상욕구충족기대(R-N)’로 구분됨.

- 기대동기와 학습노력에 의해 산출되는 결과들(수행, 보상, 욕구충족)은 학습자의 기대동기수준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게 됨.

 

학습자의 기대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 자신이 학습한 것을 실생활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고(E-P)

- 성공적인 수행에 따른 보상이 주어질 것이라고 지각해야 함(P-R)

- 그리고 보상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것이라고 지각해야만 함(R-N).

 

4.2.5 크로스의 연쇄반응 모델(COR:chain of response model)

 

Cross는 기존 연구자들의 참여현상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비형식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교육참여 현상을 일련의 연쇄반응의 과정으로 설명

 

● 청소년의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과 같은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쇄적인 반응(chain of response:COR)의 결과

- 자기평가, 교육에 대한 태도, 목표의 중요성과 기대, 생애주기 변화, 교육기회와 장애물, 정보, 참여의 단계로 교육참여가 결정된다고 설명

- 여기에서 각 요인들의 연속체는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힘이 개인에게서 시작되어 점차 외부조건들에게로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청소년들은 청소년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청소년활동에 대한 참여경험들은 청소년에게 자기평가(A)와 교육활동에 대한 태도(B)에 다시 영향을 미치게 됨.

 

Cross의 모델은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육참여와 관련된 기존의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조직화했다는 점에서 유용

- 그러나 자기평가적 측면, 교육에 대한 태도, 결과에 대한 기대 등 개인적 차원에서의 심리적 분석에 초점을 둠으로써, 거시적 환경요인들에 대한 상황분석 등을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4.3 청소년활동 관련 핵심이론

 

4.3.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은 학습자의 경험을 학습과정에 통합하는 교육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 느낌, 신체적정신적감성적사회적인 존재로서 표출할 수 있는 감각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함.

- 경험: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감각기관인 오감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정보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

- 경험은 인간의 기억과정에 강렬한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기존의 기억구조에 부단히 새로운 것을 통합해 가며, 경험을 재구성하고 학습하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과정이 바로 경험학습(또는 체험학습).

 

● 경험은 능동적인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특수한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음

- 능동적 측면: 해보는 것(trying)

- 수동적 측면: 당하는 것(undergoing)

- “경험으로부터 배운다는 것은 우리가 사물에 대해서 하는 일과 그 결과로 사물에서 받는 것을 연결하는 것을 의미함.

 

경험학습 특히, 청소년활동과 같은 유목적적인 경험학습에서 흥미와 도야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

- 흥미: 활동의 핵심이 되는 대상, 그리고 그 활동을 실현하는 데에 수단과 장애를 제공하는 대상에 마음이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의미

따라서 흥미는 청소년들의 활동을 불러일으키고, 그것을 일관성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을 함

- 도야: 새로운 자아를 형성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의 산물

유목적적인 활동의 과정에는 이러한 신중한 관찰과 지적판단, 주의집중, 인내의 훈련이 요구되기 때문에, 도야는 청소년활동을 통해 발생되는 긍정적인 산물임

 

경험학습의 진행과정은 크게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적극적 실험(active experience)4단계로 구분됨

- 구체적 경험: 감각기관을 통한 대상과의 직접적 접촉을 의미

- 반성적 관찰: 구체적 경험에 대한 회상적 관찰과 의미찾기의 과정을 의미

- 추상적 개념화: 논리적 분석과 이해를 통해 추상화된 명제(혹은 가설적 지식)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

- 적극적 실험: 추상적 개념화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일반원리들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것을 의미

이상의 4가지 단계는 연속적인 순환과정으로 진행됨.

 

4.3.2. 몰입경험이론

 

몰입경험(flow experience): 자신의 행위에 완전히 사로잡혀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 나아가서는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될 때를 일컫는 심리적 상태

- 몰입경험은 자신이 수행중인 활동에 최대한으로 참여하여 즐거움과 창조성을 경험하는 순간에 관찰됨.

- 따라서, 몰입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자율의지에 따라 활동에 심도있게 참여하고, 활동 그 자체에서 의미를 찾아야만 가능

 

청소년활동에서의 몰입경험(activity flow)이란?

-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자신이 수행중인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 나아가서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될 때 느끼는 최적의 심리적 상태

● 몰입경험의 특징

- 도전과 능력의 균형감(challenges-skills balance)

- 분명한 목적(clear goals)

- 명확한 피드백(unambiguous feedback)

- 수행중인 과제에 대한 집중(concentration on task at hand)

- 통제감(sense of control)

-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action-awareness merging)

- 자의식의 상실(loss of self-consciousness)

- 양적 시간개념의 상실(transformation of time)

- 자기목적성(autotelic experience)

 

● 몰입경험의 진행원리

- 몰입경험은 일상생활에서 우발적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몰입이 발생되도록 구조화된 활동(structured activity)이나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더 자주 일어나기도 함

- 이는 몰입의 발생이 활동의 구조와 개인적 능력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

- 따라서 청소년지도자의 전략적 노력에 따라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몰입경험은 변화될 수 있음(활동내용에 대한 전문성, 학습자와의 감정이입, 교육내용에 대한 열정, 내용전달의 명확성, 문화적 수용성 등).

- Csikszentmihalyi(1990)는 몰입이 일어나는 과정을 활동의 대상을 의미하는 도전(challenges)’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능력(skills)’의 함수관계로 설명

 

<연습문제>

 

1. 하트(Hart)의 청소년참여와 관련된 수준별 유형 중,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 스스로에 의해 주도되며, 청소년지도자는 관찰자로 존재하면서 청소년의 활동의 인식하지만 통제하지는 않는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조작(manipulation) 단계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assigned but informed) 단계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청소년주도(young person initiated) 단계

 

2. 경험학습의 진행순서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3. 몰입경험의 특징 중 몰입상태에 있는 청소년은 미래의 보상이나 혜택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서 보상을 받으며 활동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 자의식의 상실

자기목적성 양적 시간개념의 상실

 

<정답> 1. 2. 구체적 경험 반성적 고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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