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3.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반응형

3 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학습목표>

 

1. 청소년정책의 관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3.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강의요약>

 

3.1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 분류

 

3.1.1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제도화의 필요성

 

최근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한 양질의 활동경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 정보화 청소년들의 실질적 체험기회 감소

- 청소년의 인성과 사회성 황폐화 심화

- 청소년관련 문제 사회적 문제로 대두

- 올바른 사회관과 가치관 확립의 기회 제공 필요

- 다양한 활동경험 정서발달, 사고의 폭 확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전인교육이 아닌 교과지식암기중심으로 운영

- 청소년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저해

- 자아성숙, 도덕성, 자아정체감 발달 지체

- 자신의 적성 및 진로 발견기회 상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달성 저해

 

최근 외국어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

- 영유아, 초등학생 : 영어몰입교육의 대상 전락

- 조기유학, 해외연수 : 가족분리, 대상분리 정서장애

입시위주 획일적 교육 청소년 =상급학교 진학의 도구

- 자발적, 자기주도적 활동경험, 학습경험 박탈

 

청소년유해환경 급증 : 청소년발달에 유해한 영향

- 인지적, 정서적 불안정성 심화

 

이상의 심각한 문제들

- 긍정적 발달을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

- 새로운 활동환경, 여가시간의 자주적 활용

- 청소년문제의 심각화 보다 체계적인 정책적 접근

 

5일 수업 여가시간 급증 + 체험을 통한 역량개발

- 체험을 통한 자기주도적 역량강화

- 활동기회의 체계화 강화

 

 

3.1.2. 청소년관계법의 제정과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성장, 발달을 지향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활동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정의 가능

 

● 청소년활동의 법제화․제도화 과정에서

- 수련활동 중심의 근시안적 이해

- 공간적․물리적 기반에 근거한 이해

- “청소년의 능력향상 → 새로운 경험확장의 기회” 강조 필요

 

● 1990년대 이전

- 민간분야에서 산발적으로 설치한 시설에 의존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적극적 확충계획 부재

- 1987년, 청소년육성법 제정이후 → 수련활동 전문시설 설치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수립 이후

- 수련시설 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지표와 추진계획 마련

- 1993년, 청소년기본법 시행 → 수련활동 시설확충 본격화

 

● 한국청소년기본계획(1991) : 청소년활동의 영역

- 고유영역 : 학교, 직장, 복무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 근로, 복무활동 영역

- 임의영역 :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면, 식사, 신변잡일 등의 자유활동 영역

- 수련영역 : 일반사회의 생활권,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 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영역

 

3.1.3 청소년정책 지표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

 

● 한국청소년기본계획(1991년)

① 체력단련, 응급처치 등 건강증진 및 관리를 위한 수련활동

② 예술감상, 독서활동 등 정서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③ 야영, 해양탐험 등 용기배양을 위한 수련활동

④ 생활예절익히기, 전통예절문화활동 등 예절수양을 위한 수련활동

⑤ 사회봉사, 인간관계 개발 등 협동심 증진을 위한 수련활동

⑥ 역사연극, 문화권 탐방 등 긍지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⑦ 제1호 내지 제6호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복합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수련활동

※ 활동내용에 따라 7개 영역으로 분류(체력단련, 자연체험, 정서함양,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 복합수련활동 등)

 

● 청소년수련거리개발 기본계획(1994)

① 자연체험활동 : 자연탐구․탐사활동, 자연가꾸기 등

② 스포츠활동 : 구기, 격기, 수상스포츠 등

③ 문화활동 : 음악, 미술, 문학, 연극활동 등

④ 봉사활동 : 불우이웃돕기, 지역사회봉사 등

⑤ 예절활동 : 전통예절활동, 생활예절활동 등

⑥ 전통문화활동 : 민속놀이, 문화유적탐사 등

⑦ 인간관계 수련활동 : 나를 찾아서, 소중한 우리 등

⑧ 자아계발 활동 : 심성계발, 가치관정립, 진로탐색 등

⑨ 과학활동 : 과학공작활동 등

⑩ 캠프활동 : 캠프기초활동, 야외교육활동 등

 

● 수련거리백과 발간 기초조사 연구(1997)

수련거리 지표 수련거리 유형
건강 스포츠활동, 보건안전활동
정서 심성계발활동, 문화취미활동
용기 모험활동, 자연탐구활동
예절 생활예절활동, 사회규범활동
협동 이웃돕기활동, 교류활동
긍지 민속예술활동, 향토문화활동

 

 

●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1998): 특성화․전문화 시도

① 문화적 감성 함양 수련활동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 함양 수련활동

③ 봉사와 협력정신 배양 수련활동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 함양 수련활동

⑤ 전문적 직업능력 준비 수련활동

⑥ 국제감각 고양 수련활동

⑦ 기타 청소년건전육성에 필요한 수련활동

※ 2003년부터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추가

 

● 수련거리 개발현황

 

- 청소년수련거리 기본형 개발(1993~1997)

․수련활동 6대 덕목 중심, 총 93종 개발

․개인지표(건강, 정서, 용기), 사회지표(예절, 협동, 긍지)

 

- 제1차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1999~2002)

․수련활동 6대 특성화영역, 총 38종 개발

․문화감성, 과학정보, 봉사협력, 모험개척, 직업준비, 국제교류

 

- 제2차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2003~2005)

․수련활동 7대영역(환경의식 포함), 총 11종 개발

 

● 2004년, 청소년기본법 개정 및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 청소년활동 =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포괄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교류활동 : 청소년이 지역간․남북간․국가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이 예술활동․스포츠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3.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분류

 

● 자치활동 : 협의활동, 역할분담 활동, 민주시민 활동

● 적응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정체성확립 활동

● 계발활동 : 학술문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실습노작활동, 여가문화활동, 정보통신활동, 청소년단체활동

● 봉사활동 : 일손돕기활동, 위문활동, 캠페인활동, 자선구호 활동, 환경․시설보전 활동

● 행사활동 :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행사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3.3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분류

 

●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모든 활동 → 포함 가능

- 청소년을 유익하고, 건강한 사회의 구성체로 성장시켜 나가는 활동 ~ 미래의 경쟁력 있는 국가자원으로 개발하려는 의도를 지닌 활동

- 청소년들이 스스로 행하는 자발적인 활동 + 비조직적/비의도적 활동+고도로 조직화/체계화된 활동

- 청소년의 건전한 인성발달과 건전한 주체로 성장하게 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 활동공간에 따른 분류

- 학교에서의 청소년활동 : 특별활동과 방과후 활동

· 지식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이외에 수행되는 비교과활동, 클럽활동

· 예: 자치활동, 적응활동, 개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

-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활동

· 지식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생활권 청소년활동

· 예: 1일 활동(스포츠활동, 문예활동, 봉사활동 등), 1박 2일 활동(근린 숙박활동 등), 2박 3일 활동(여행, 하이킹, 지역문화 탐방활동 등)

- 비(非)생활권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

· 주로 자연권에서 숙박과 함께 수행되는 활동

· 예: 국토탐사활동, 백두대간 등반활동, 나라사랑 대행진 등

● 활동내용에 따른 분류

-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 청소년 모험 및 수련활동

- 청소년 환경체험활동

- 청소년 리더십활동

- 청소년 직업체험활동

- 청소년 과학정보활동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등

 

● 활동시설에 따른 분류

- 생활체육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심신수련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문화여가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정보활동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야영캠프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활동시설의 터전에 따른 분류

- 생활권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

- 자연권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 유스호스텔에서의 청소년활동 : 유스호스텔


<주요용어해설>

 

고유영역: 학교, 직장, 복무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 근로, 복무활동 영역

 

임의영역: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면, 식사, 신변잡일 등의 자유활동 영역

 

수련영역: 일반사회의 생활권이나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 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영역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청소년수련거리: 청소년수련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이와 관련된 사업(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연습문제>

 

1. 체육청소년부(1991)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청소년활동의 3대 영역을 모두 기술하시오.

 

2. 특성화·전문화된 청소년수련거리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에서 설정한 수련거리개발의 영역 중 시기적으로 가장 늦게 나타난 영역은?

문화적 감성함양 수련활동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 함양 수련활동

국제감각 고양 수련활동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3. 다음 중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적응활동으로 분류되는 것은?

민주시민활동 진로활동

일손돕기활동 청소년단체활동

 

<정답> 1. 고유영역, 임의영역, 수련영역 2.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