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2.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반응형

제 2 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학습목표>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차이를 이해한다.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4.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청소년개발 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과제를 이해한다.

 

<강의요약>

 

2.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2.1.1 청소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 생애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발달: 연령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심리적 변화

- 심신의 형태구조기능이 양적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발달의 개념 :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 McGraw: 유기체 내에 있는 에너지와 환경내에 있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교류해서 나타나는 결과

- Warren: 각 생명체가 발생하면서부터 성숙으로 옮겨 가는 과정 중에 일어나는 구조나 형태의 변화

- Koffka: 유기체와 그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는 것

- Hurlock: 정신과 신체의 변화(크기변화, 비율변화, 낡고 오래된 특질의 소멸, 새로운 특징의 획득 포함)

 

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상승적 변화만을 발달로 정의

- 크기: , 기능: 미숙/낮은 능숙/높은

- 발달 = 수태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상승적이고 진화적인 변화만을 지칭

 

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해 진행된다는 관점 수용

- 상승적 변화 + 하강적퇴보적인 변화

- 발달 = 전생애에 걸쳐서 양적질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소결: 청소년발달이란?

- 전생애 인간발달 단계 중 청소년시기 동안 발생되는 양적질적인 변화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과정에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해가는 과정

- 감소나 쇠퇴 등 하강적퇴행적 변화보다는 상승적인 변화에 초점

-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진보적 변화를 강조하는 개념

 

 

2.1.2 청소년발달과 경험

 

청소년발달: 성장, 성숙, 학습과 밀접한 관련

- 성장(growth)

· 신체적생리적 변화와 같은 양적 증가와 관련

· 크기의 증가로 인한 양적변화 신장, 체중, 골격 등

- 성숙(maturation)

· 환경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한 변화 과정

· 유전인자의 작용 특정한 발달적 변화 출현

· 유전적으로 결정된 발달 스케쥴 (사춘기 출현 등)

- 경험: 청소년발달에서 필수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부분

· 경험 = 실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심리적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 발달에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역할

· 성장, 성숙 : 경험없이 일어나지 않음(영양섭취, 오감자극 등)

- 학습: 경험훈련의 효과 행동상의 변화

청소년발달 : 성장, 성숙, 학습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

 

인간발달 관련 논쟁거리 : 선천론 & 후천론, 유전과 환경

- 유전론

· 발달의 기제를 천성, 성숙, 생득으로 간주

· 인간발달 : 유전적 예정, 정해준 순서에 의해 발달

- 환경론

· 양육, 학습, 경험 강조 환경의 영향력

· 외부환경, 교육적 경험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역할

최근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발달

 

 

2.1.3 청소년발달의 원리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결과

청소년기 전반을 통해 발생, 속도는 일정치 않음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와 방향 단계적 순서

여러 발달영역은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변화도 포함

분화와 통합의 과정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초기단계

개인차 존재 (성장속도, 발달시기 등)

 

2.2 Youth development: 청소년발달 vs 청소년개발

 

youth development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 우리나라 : 청소년발달, 청소년개발 등으로 혼용

 

youth development의 개념적 용법

-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inciples)

- 실천(practices)

 

용법1: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청소년이 자신의 잠재역량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

-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동일

 

용법2: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ocess)

- 1990년대, 긍정적 청소년발달에 대한 헌신의 중요성

- “보편성”, “긍정적 측면에서의 역량강화강조

- 문제-치료중심 접근방법의 한계점 부각

- 모든 청소년 +긍정적 발달 환경개선, 개입, 능동적 참여

 

용법3: 실천(practice)

- 프로그램, 단체, 시설 실천되는 행위

- 용법1(자연적 과정으로서의 YD)의 촉진을 위해 계획된 활동에

- 용법2(철학으로서의 YD)를 적용한 것

- 철학은 변하지 않지만, 실천은 상황에 따라 변화

3가지 방식 :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혼용

- 1: 청소년발달, 2: (긍정적)청소년개발, 3: 청소년개발의 실천

 

2.3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

 

2.3.1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발달 지원 다양한 정책 추진

- 청소년 잠재능력 향상 실천현장의 활발한 움직임

 

우리나라의 경우

- 청소년육성법(‘87), 청소년기본법(’91) 법적제도적 기반구축

- 그 이후 청소년개발을 위한 실천현장 비약적 확대

- 그러나 청소년개발을 위한 노력은 그 이전부터 존재

 

청소년개발의 현재적 모습

- 전통적인 학교교육체제” & 학교밖 청소년개발

- 상호보완적 관계, 기능적 파트너십 패러다임 확산

- 학교 단일책임론 다원적 책임론 : 확산, 제도적 정착

 

3섹터의 청소년개발 : 오래전부터 다원적으로 존재

- 근대화: 산업화에 따른 인력양성 교육의 핵심사조

- 청소년에 대한 책임론 : 학교 제일주의

- 학교교육의 도전, 시민사회 성숙, 사회교육 확산 다원화

 

청소년개발이란?

- 학교 밖, 청소년발달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활동과 교육 총칭

- 청소년을 둘러싼 맥락과 지원체제의 강화도 포괄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 지원

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 등

- 청소년의 잠재역량 성장발달 조력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영역 등

 

2.3.2 청소년개발의 개념

 

기본가정

- 청소년은 문제의 주체가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경제적 자원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존재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개념 등장

- 기존의 prevention model에 대한 대안

- 1990년대 이후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

-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초점

- 다양한 역량 개발 (building competencies)

- 긍정적인 행동 증가 (increasing thriving behaviors)

- 보호요인 강화 (strengthening protective factors)

- 위험행동 감소 (reducing risks)

positive youth development, healthy youth development, asset-building approach 등과 혼용

 

Pittman(1991)의 정의

- 청소년개발이란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

 

Benson & Pittman(2001)의 정의

-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면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차이

- 청소년발달 : 발달주체인 청소년에 의한 변화 강조

생물학적 발달 : 분화된 상태, 복잡한 유기체로

심리학적 발달 : 인간의 사고, 행동의 변화

- 청소년개발 : 청소년발달 + 외부적 개입 포괄

조작적 조건과 필요한 요소를 통해 유기체의 변화를 인위적으로 가속화유도하는 것을 의미

변화의 속성인 성장, 성숙, 개선뿐만 아니라 변화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와 변화가 이루어지는 작동체계까지 포함하는 개념

 

논의종합 : 청소년개발이란 ?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써

- 청소년기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

정책목적의 확장 : 문제예방 성공적 삶 준비

참여기회 및 여건의 확대 : 양질의 발달환경 조성

정책적 전략의 수정

- 정책관심 :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장기적 발달

- 정책투입 : 기초서비스 제공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 개발무대 : 학교중심 지역사회내 모든 시설공간

- 지 도 자 : 학교교사, 전문지도자 다양한 인적자원

- 청 소 년 : 서비스 수혜자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2.4 청소년개발의 목표

 

청소년개발 :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이 분명히 전제되어 있음.

- : 청소년의 당면문제 해결, 역량개발 등

- positive youth development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명시

 

청소년개발의 목표설정 : 상당히 많은 논란 발생

- 청소년개발의 논리적 토대 : 청소년발달 촉진

- 청소년발달의 최종 목적지 설정 : 가능성과 타당성 문제

- 발달의 지속적계속적 특성 특정시점의 성취목표 설정

 

목표설정의 기능

- 청소년개발 활동, 프로그램 계획실천유용한 가이드라인 제공

일반적으로 청소년개발의 개념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 전제

 

청소년개발의 목표 : 맥락적 특수성(contextually specific nature)

- 청소년기 개발필요 역량 : 사회적환경적 특성에 따라 상이

-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논할 때에는 매우 신중한 접근 필요

 

청소년기에 개발이 요구되는 역량 :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설정 기준, 준거로 활용

- 청소년개발을 위한 정책적 투입요인 결정과 밀접한 관련

 

청소년활동 : 경험 그 자체만으로 의미를 지니지 않음

- 청소년들이 경험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새로운 의미들을 창출하고

-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배움을 더욱 향상시키는 과정과 연계되어야만 가치가 있음.

- , 청소년 개개인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과정에 연계될 때 의미를 지님.

 

청소년개발의 목표 : 외국의 사례

 

USDA(1920) : (head), (heart), (hand), (health)

건강/육체적 능력개발 개인적/사회적 능력개발

인지적/창조적 능력개발 시민성 개발

직업적 능력개발 국제이해 능력개발

 

Carnegie Council on Youth Development(1989)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도덕적 발달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1998)

소속감 쾌활성 사회적능력 정서적능력

인지적능력 도덕적 능력 자기결정감 자기효능감

긍정적 자아정체감 미래에 대한 확신, 친사회적 행동 등

 

홍콩청년발전지표(1998)

()()()()()

 

청소년개발의 목표 : 우리나라 사례

 

● 체육청소년부(1991) :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체육, 덕육, 지육

① 개인성 개발 : 건강(체력/영양/위생/안전), 정서(독서/특기/감상/관람), 용기(인내/정의/책임/창의)

② 사회성 개발 : 예절(공경/예의/신의/정직), 협동(질서/봉사/자율/근검), 긍지(애국/전통/통일/국제)

 

● 문화관광부(1998) :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1세기 청소년상

①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③ 봉사와 협력정신을 갖춘 청소년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갖춘 청소년

⑤ 전문적 직업능력을 갖춘 청소년

⑥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 청소년개발의 목표 : 논의종합 (Huebner, 2003; Pittman & Itby, 1996)

 

◈ 신체적 건강(physical health)

-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 영양섭취, 다이어트, 운동, 피임, 위험행동에 대한 의사결정 등

- 청소년기: 건강과 관련된 습관 확립의 결정적 시기

 

◈ 정서적 건강(emotional health)

- 우호적·적대적 상황에 긍정적으로 반응·대처하며, 자신의 감정상태와 주변상황에 대해 숙고하고, 레저와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기 스트레스 관리․대처능력 : 여가, 레저활동과 관련됨

 

◈ 지적 역량(intellectual competence)

- 형식 및 비형식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학교졸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비판적 사고기술․창의력․문제해결기술․자기표현기술 등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성인기 직업적 성취, 직업에 대한 기대수준과 열정에 영향

 

◈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 친구 및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기능(skills)

- 기획 및 의사결정 기술, 공감, 대화기술, 갈등해결능력 등

 

◈ 시민적 역량(civic competence)

-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larger good)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환경미화사업, 요양원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의 정채적 이슈 이해하기 등

 

◈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 집단간, 개인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관심 및 흥미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호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

-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교류 급증 → 중요성 증대

◈ 직업적 역량(vocational competence) : 고용가능성

- 고용에 필요한 기능적․구조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진로설정,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과정 등

- 직업기초능력, 직업세계의 요청기술능력 습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성취동기(motivation for success)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인 수단이자 목표로 새롭게 등장

- 청소년개발 목표에 대한 의미부여 정도에 따라 결과는 상이함

- 목표달성-자기동기화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 성공열쇠

 

☞ 긍정적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개인적․사회적 자산(assets)

: The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 for Youth(2002)

 

◈ 신체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건강과 관련된 좋은 습관 등

 

◈ 지적발달(intellectual development)

- 학업성취, life-skills/직업/다문화관련 지식 등

 

◈ 심리적․정서적 발달(psychological & emotional development)

- 정서건강, 정서조절기술, 갈등해결기술, 영성 등

 

◈ 사회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유대감, 사회적 통합의식 등

 

☞ 40 developmental asset : Search Institute(1999)

◈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이란?

- 청소년 건정 성장․발달의 필수요인(building block)

- 문제행동 보호 + 긍정적 행동․ 태도형성 → 결정적 영향

 

◈ 발달자산의 유형

- 외적자산(external assets) : 환경적 요인

: 지지, 임파워먼트, 경계와 기대, 생산적인 시간사용

- 내적자산(internal assets) : 개인적 요인

: 배움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2.5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2.5.1 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

 

● Positive Youth Development 개념도

PYD 모델의 기본가정

- 청소년기의 발달 = 상호호혜적,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

·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개개인의 발달

· 각 요인들은 동시에(simultaneously), 서로서로 영향

청소년개발의 목표달성 : 다양한 요소와 작동체계 요구

- 성인기로의 발달경로 : 개인별 상이

· 아동성인기로의 이행 : 과정(process)/ not event

· 발달과정 = 개인의 역사적 경험 + 현재의 경험

· 발달과정 = 개인적환경적 특성에 의해 사전결정 불가

· 발달경로 =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특정경험은 새로운 발달경로로 전환을 유도하는 전환점(turning point) 역할을 함

 

●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경로를 촉진하는 4가지 요인

- 근면성과 유능감 : a sense of industry and competency

- 타인/사회와의 유대감 : a feeling of connectedness to others and society

- 자신 생에 대한 통제감 : a belief in their control over their fate in life

- 안정적 자아정체감 : a stable identity

 

● 4가지 핵심요인 촉진상황

- 생산적 활동에 참가 → 자신의 생산성(productivity)을 인식하게 하는 활동

- 성인들이 심리적·정서적 독립을 허용하면서, 청소년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활동

- 성인들이 지속적·호의적인 방식으로 청소년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인정해 주고, 반사회적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활동

-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지지, 격려, 실질적 충고를 제공해주는 활동

- 청소년들이 ‘독특한 경험을 가진 인격체’로 인식되고, 받아 들여지는 활동

 

● PYD 모델의 의의

- 청소년기의 발달과정 이해를 위한 개념적 모형 제공

-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이행 촉진과정에 대한 시사점 제공

- 청소년들이 Positive developmental pathway를 걸어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정책/프로그램을 구상하는데 가이드라인 역할

· 생활세계의 모든 경험 청소년 성장발달에 영향

· 문제예방 vs 역량개발 총체적 시스템으로 통합연계 필요

 

2.5.2 Benson & Saito의 이론적 개념틀

2.6 청소년개발(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 직면

청소년활동 지원 후원자집단 구축

국가정책적 이슈제도들과 연계체계 구축

증거자료 구축 및 과학적 해석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PYD에 참여할 사람, 기관 설정 및 역할 명확화

공공기관과 사설기관간 연계협력 강화

안정된 서비스제공

 

참고자료: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청소년교육 현장의 특성

: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s for Youth(2002)

 

신체적심리적 안전

청소년발달을 위한 적절한 구조

상호지원적인 인간관계 형성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제공

긍정적인 사회적 규범 마련

청소년의 효능감 & 문제제기 지원

다양한 기능향상 기회 제공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조화와 통합

 

<연습문제>

 

1. 인간발달과 관련된 논쟁 중 환경론에서 강조하는 발달의 기제와 가장 거리가 것은?

천성 학습

경험 양육

2. 청소년개발의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을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책관심 : 장기적 발달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정책투입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기초서비스 제공

개발무대 : 지역사회내 모든 공간 학교시설과 공간 중심

청소년 : 서비스 수혜자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3. 청소년개발의 개념에서 강조되는 것이 아닌 것은?

다양한 역량개발 부정적 행동 증가

보호요인 강화 위험행동 감소

 

4. 청소년개발의 목표와 관련하여 체육청소년부(1991)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3대 지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지육 덕육

노육 체육

 

5. 청소년개발의 목표 중 청소년의 고용가능성(employability)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문화적 역량 정서적 건강

사회적 역량 직업적 역량

 

6. Search Institute가 제시한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 중 내적자산에 해당하는 4가지 영역을 모두 기술하시오.

 

<정답> 1. 2. 3. 4. 5. 6. 배움에 대한 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