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학습목표>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차이를 이해한다.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4.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청소년개발 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과제를 이해한다.
<강의요약>
2.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2.1.1 청소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 생애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 발달: 연령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심리적 변화
- 심신의 형태․구조․기능이 양적․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 발달의 개념 :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 McGraw: 유기체 내에 있는 에너지와 환경내에 있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교류해서 나타나는 결과
- Warren: 각 생명체가 발생하면서부터 성숙으로 옮겨 가는 과정 중에 일어나는 구조나 형태의 변화
- Koffka: 유기체와 그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는 것
- Hurlock: 정신과 신체의 변화(크기변화, 비율변화, 낡고 오래된 특질의 소멸, 새로운 특징의 획득 포함)
● 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상승적 변화만을 발달로 정의
- 크기: 小 → 大, 기능: 미숙/낮은 → 능숙/높은
- 발달 = 수태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상승적이고 진화적인 변화만을 지칭
● 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해 진행된다는 관점 수용
- 상승적 변화 + 하강적․퇴보적인 변화
- 발달 = 전생애에 걸쳐서 양적․질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 소결: 청소년발달이란?
- 전생애 인간발달 단계 중 청소년시기 동안 발생되는 양적․질적인 변화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과정에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해가는 과정
- 감소나 쇠퇴 등 하강적․퇴행적 변화보다는 상승적인 변화에 초점
-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진보적 변화를 강조하는 개념
2.1.2 청소년발달과 경험
● 청소년발달: 성장, 성숙, 학습과 밀접한 관련
- 성장(growth)
· 신체적․생리적 변화와 같은 양적 증가와 관련
· 크기의 증가로 인한 양적변화 → 신장, 체중, 골격 등
- 성숙(maturation)
· 환경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한 변화 과정
· 유전인자의 작용 → 특정한 발달적 변화 출현
· 유전적으로 결정된 발달 스케쥴 (사춘기 출현 등)
- 경험: 청소년발달에서 필수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부분
· 경험 = 실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심리적․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 발달에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역할
· 성장, 성숙 : 경험없이 일어나지 않음(영양섭취, 오감자극 등)
- 학습: 경험․훈련의 효과 → 행동상의 변화
⇒ 청소년발달 : 성장, 성숙, 학습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
● 인간발달 관련 논쟁거리 : 선천론 & 후천론, 유전과 환경
- 유전론
· 발달의 기제를 천성, 성숙, 생득으로 간주
· 인간발달 : 유전적 예정, 정해준 순서에 의해 발달
- 환경론
· 양육, 학습, 경험 강조 → 환경의 영향력
· 외부환경, 교육적 경험 →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역할
⇒ 최근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발달
2.1.3 청소년발달의 원리
●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결과
● 청소년기 전반을 통해 발생, 속도는 일정치 않음
●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와 방향 →단계적 순서
● 여러 발달영역은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
●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변화도 포함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초기단계
● 개인차 존재 (성장속도, 발달시기 등)
2.2 Youth development: 청소년발달 vs 청소년개발
● youth development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 우리나라 : 청소년발달, 청소년개발 등으로 혼용
● youth development의 개념적 용법
-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inciples)
- 실천(practices)
● 용법1: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청소년이 자신의 잠재역량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
-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동일
● 용법2: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ocess)
- 1990년대, 긍정적 청소년발달에 대한 헌신의 중요성
- “보편성”, “긍정적 측면에서의 역량강화” 강조
- 문제-치료중심 접근방법의 한계점 부각
- 모든 청소년 +긍정적 발달 → 환경개선, 개입, 능동적 참여
● 용법3: 실천(practice)
- 프로그램, 단체, 시설 → 실천되는 행위
- 용법1(자연적 과정으로서의 YD)의 촉진을 위해 계획된 활동에
- 용법2(철학으로서의 YD)를 적용한 것
- 철학은 변하지 않지만, 실천은 상황에 따라 변화
● 3가지 방식 :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혼용
- 1: 청소년발달, 2: (긍정적)청소년개발, 3: 청소년개발의 실천
2.3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
2.3.1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발달 지원 → 다양한 정책 추진
- 청소년 잠재능력 향상 → 실천현장의 활발한 움직임
● 우리나라의 경우
- 청소년육성법(‘87), 청소년기본법(’91) → 법적․제도적 기반구축
- 그 이후 청소년개발을 위한 실천현장 → 비약적 확대
- 그러나 청소년개발을 위한 노력은 그 이전부터 존재
● 청소년개발의 현재적 모습
- 전통적인 “학교교육체제” & 학교밖 “청소년개발”
- 상호보완적 관계, 기능적 파트너십 패러다임 확산
- 학교 단일책임론 → 다원적 책임론 : 확산, 제도적 정착
● 제3섹터의 청소년개발 : 오래전부터 다원적으로 존재
- 근대화: 산업화에 따른 인력양성 → 교육의 핵심사조
- 청소년에 대한 책임론 : 학교 제일주의
- 학교교육의 도전, 시민사회 성숙, 사회교육 확산 → 다원화
● 청소년개발이란?
- 학교 밖, 청소년발달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활동과 교육 총칭
- 청소년을 둘러싼 맥락과 지원체제의 강화도 포괄
●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 → 해결 지원
․ 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 등
- 청소년의 잠재역량 → 성장․발달 조력
․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영역 등
2.3.2 청소년개발의 개념
● 기본가정
- 청소년은 문제의 주체가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경제적 자원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존재
●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개념 등장
- 기존의 prevention model에 대한 대안
- 1990년대 이후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
-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
●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초점
- 다양한 역량 개발 (building competencies)
- 긍정적인 행동 증가 (increasing thriving behaviors)
- 보호요인 강화 (strengthening protective factors)
- 위험행동 감소 (reducing risks)
⇒ positive youth development, healthy youth development, asset-building approach 등과 혼용
● Pittman(1991)의 정의
- 청소년개발이란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
● Benson & Pittman(2001)의 정의
-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면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차이
- 청소년발달 : 발달주체인 청소년에 의한 변화 강조
․ 생물학적 발달 : 분화된 상태, 복잡한 유기체로
․ 심리학적 발달 : 인간의 사고, 행동의 변화
- 청소년개발 : 청소년발달 + 외부적 개입 포괄
․ 조작적 조건과 필요한 요소를 통해 유기체의 변화를 인위적으로 가속화․유도하는 것을 의미
․ 변화의 속성인 성장, 성숙, 개선뿐만 아니라 변화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와 변화가 이루어지는 작동체계까지 포함하는 개념
● 논의종합 : 청소년개발이란 ?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써
- 청소년기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
● 정책목적의 확장 : 문제예방 → 성공적 삶 준비
● 참여기회 및 여건의 확대 : 양질의 발달환경 조성
● 정책적 전략의 수정
- 정책관심 :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장기적 발달
- 정책투입 : 기초서비스 제공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 개발무대 : 학교중심 → 지역사회내 모든 시설․공간
- 지 도 자 : 학교교사, 전문지도자 → 다양한 인적자원
- 청 소 년 : 서비스 수혜자 →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2.4 청소년개발의 목표
● 청소년개발 :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이 분명히 전제되어 있음.
- 예: 청소년의 당면문제 해결, 역량개발 등
- positive youth development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명시
● 청소년개발의 목표설정 : 상당히 많은 논란 발생
- 청소년개발의 논리적 토대 : 청소년발달 촉진
- 청소년발달의 최종 목적지 설정 : 가능성과 타당성 문제
- 발달의 지속적․계속적 특성 ↔ 특정시점의 성취목표 설정
● 목표설정의 기능
- 청소년개발 활동, 프로그램 계획․실천→유용한 가이드라인 제공
⇒ 일반적으로 청소년개발의 개념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 전제
● 청소년개발의 목표 : 맥락적 특수성(contextually specific nature)
- 청소년기 개발필요 역량 : 사회적․환경적 특성에 따라 상이
-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논할 때에는 매우 신중한 접근 필요
● 청소년기에 개발이 요구되는 역량 :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설정 → 기준, 준거로 활용
- 청소년개발을 위한 정책적 투입요인 결정과 밀접한 관련
● 청소년활동 : 경험 그 자체만으로 의미를 지니지 않음
- 청소년들이 경험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새로운 의미들을 창출하고
-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배움을 더욱 향상시키는 과정과 연계되어야만 가치가 있음.
- 즉, 청소년 개개인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과정에 연계될 때 의미를 지님.
▣ 청소년개발의 목표 : 외국의 사례
● USDA(1920) : 지(head), 덕(heart), 노(hand), 체(health)
① 건강/육체적 능력개발 ② 개인적/사회적 능력개발
③ 인지적/창조적 능력개발 ④ 시민성 개발
⑤ 직업적 능력개발 ⑥ 국제이해 능력개발
● Carnegie Council on Youth Development(1989)
① 인지적 발달 ② 사회적 발달 ③ 신체적 발달
④ 정서적 발달 ⑤ 도덕적 발달
●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1998)
① 소속감 ② 쾌활성 ③ 사회적능력 ④ 정서적능력
⑤ 인지적능력 ⑥ 도덕적 능력 ⑦ 자기결정감 ⑧ 자기효능감
⑨ 긍정적 자아정체감 ⑩ 미래에 대한 확신, ⑪ 친사회적 행동 등
● 홍콩청년발전지표(1998)
①지(知)육 ②덕(德)육 ③체(體)육 ④군(群)육 ⑤미(美)육
▣ 청소년개발의 목표 : 우리나라 사례
● 체육청소년부(1991) :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체육, 덕육, 지육
① 개인성 개발 : 건강(체력/영양/위생/안전), 정서(독서/특기/감상/관람), 용기(인내/정의/책임/창의)
② 사회성 개발 : 예절(공경/예의/신의/정직), 협동(질서/봉사/자율/근검), 긍지(애국/전통/통일/국제)
● 문화관광부(1998) :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1세기 청소년상
①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③ 봉사와 협력정신을 갖춘 청소년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갖춘 청소년
⑤ 전문적 직업능력을 갖춘 청소년
⑥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 청소년개발의 목표 : 논의종합 (Huebner, 2003; Pittman & Itby, 1996)
◈ 신체적 건강(physical health)
-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 영양섭취, 다이어트, 운동, 피임, 위험행동에 대한 의사결정 등
- 청소년기: 건강과 관련된 습관 확립의 결정적 시기
◈ 정서적 건강(emotional health)
- 우호적·적대적 상황에 긍정적으로 반응·대처하며, 자신의 감정상태와 주변상황에 대해 숙고하고, 레저와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기 스트레스 관리․대처능력 : 여가, 레저활동과 관련됨
◈ 지적 역량(intellectual competence)
- 형식 및 비형식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학교졸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비판적 사고기술․창의력․문제해결기술․자기표현기술 등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성인기 직업적 성취, 직업에 대한 기대수준과 열정에 영향
◈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 친구 및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기능(skills)
- 기획 및 의사결정 기술, 공감, 대화기술, 갈등해결능력 등
◈ 시민적 역량(civic competence)
-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larger good)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환경미화사업, 요양원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의 정채적 이슈 이해하기 등
◈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 집단간, 개인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관심 및 흥미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호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
-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교류 급증 → 중요성 증대
◈ 직업적 역량(vocational competence) : 고용가능성
- 고용에 필요한 기능적․구조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진로설정,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과정 등
- 직업기초능력, 직업세계의 요청기술․능력 습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성취동기(motivation for success)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인 수단이자 목표로 새롭게 등장
- 청소년개발 목표에 대한 의미부여 정도에 따라 결과는 상이함
- 목표달성-자기동기화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 성공열쇠
☞ 긍정적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개인적․사회적 자산(assets)
: The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 for Youth(2002)
◈ 신체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건강과 관련된 좋은 습관 등
◈ 지적발달(intellectual development)
- 학업성취, life-skills/직업/다문화관련 지식 등
◈ 심리적․정서적 발달(psychological & emotional development)
- 정서건강, 정서조절기술, 갈등해결기술, 영성 등
◈ 사회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유대감, 사회적 통합의식 등
☞ 40 developmental asset : Search Institute(1999)
◈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이란?
- 청소년 건정 성장․발달의 필수요인(building block)
- 문제행동 보호 + 긍정적 행동․ 태도형성 → 결정적 영향
◈ 발달자산의 유형
- 외적자산(external assets) : 환경적 요인
: 지지, 임파워먼트, 경계와 기대, 생산적인 시간사용
- 내적자산(internal assets) : 개인적 요인
: 배움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2.5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2.5.1 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
● Positive Youth Development 개념도
● PYD 모델의 기본가정
- 청소년기의 발달 = 상호호혜적,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
· 개인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개개인의 발달
· 각 요인들은 동시에(simultaneously), 서로서로 영향
☞ 청소년개발의 목표달성 : 다양한 요소와 작동체계 요구
- 성인기로의 발달경로 : 개인별 상이
· 아동→성인기로의 이행 : 과정(process)/ not event
· 발달과정 = 개인의 역사적 경험 + 현재의 경험
· 발달과정 = 개인적․환경적 특성에 의해 사전결정 불가
· 발달경로 =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 특정경험은 새로운 발달경로로 전환을 유도하는 전환점(turning point) 역할을 함
●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경로를 촉진하는 4가지 요인
- 근면성과 유능감 : a sense of industry and competency
- 타인/사회와의 유대감 : a feeling of connectedness to others and society
- 자신 생에 대한 통제감 : a belief in their control over their fate in life
- 안정적 자아정체감 : a stable identity
● 4가지 핵심요인 촉진상황
- 생산적 활동에 참가 → 자신의 생산성(productivity)을 인식하게 하는 활동
- 성인들이 심리적·정서적 독립을 허용하면서, 청소년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활동
- 성인들이 지속적·호의적인 방식으로 청소년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인정해 주고, 반사회적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활동
-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지지, 격려, 실질적 충고를 제공해주는 활동
- 청소년들이 ‘독특한 경험을 가진 인격체’로 인식되고, 받아 들여지는 활동
● PYD 모델의 의의
- 청소년기의 발달과정 이해를 위한 개념적 모형 제공
-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이행 촉진과정에 대한 시사점 제공
- 청소년들이 Positive developmental pathway를 걸어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정책/프로그램을 구상하는데 가이드라인 역할
· 생활세계의 모든 경험 → 청소년 성장․발달에 영향
· 문제예방 vs 역량개발 → 총체적 시스템으로 통합․연계 필요
2.5.2 Benson & Saito의 이론적 개념틀
2.6 청소년개발(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 직면
● 청소년활동 지원 후원자집단 구축
● 국가정책적 이슈․제도들과 연계체계 구축
● 증거자료 구축 및 과학적 해석
●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 PYD에 참여할 사람, 기관 설정 및 역할 명확화
● 공공기관과 사설기관간 연계협력 강화
● 안정된 서비스제공
▣ 참고자료: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청소년교육 현장의 특성
: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s for Youth(2002)
● 신체적․심리적 안전
● 청소년발달을 위한 적절한 구조
● 상호지원적인 인간관계 형성
●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제공
● 긍정적인 사회적 규범 마련
● 청소년의 효능감 & 문제제기 지원
● 다양한 기능향상 기회 제공
●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조화와 통합
<연습문제>
1. 인간발달과 관련된 논쟁 중 환경론에서 강조하는 발달의 기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천성 ② 학습
③ 경험 ④ 양육
2. 청소년개발의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을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① 정책관심 : 장기적 발달 →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② 정책투입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 기초서비스 제공
③ 개발무대 : 지역사회내 모든 공간 → 학교시설과 공간 중심
④ 청소년 : 서비스 수혜자 →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3. 청소년개발의 개념에서 강조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다양한 역량개발 ② 부정적 행동 증가
③ 보호요인 강화 ④ 위험행동 감소
4. 청소년개발의 목표와 관련하여 체육청소년부(1991)가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3대 지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지육 ② 덕육
③ 노육 ④ 체육
5. 청소년개발의 목표 중 청소년의 고용가능성(employability)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① 문화적 역량 ② 정서적 건강
③ 사회적 역량 ④ 직업적 역량
6. Search Institute가 제시한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 중 내적자산에 해당하는 4가지 영역을 모두 기술하시오.
<정답> 1. ① 2. ④ 3. ② 4. ③ 5. ④ 6. 배움에 대한 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청소년활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6.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1) | 2023.01.22 |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5. 청소년활동의 가치 (0) | 2023.01.21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4.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0) | 2023.01.21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3.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1) | 2023.01.20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0)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