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반응형

1 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개념을 이해한다.

2. 학교 특별활동의 제도적 개념을 이해한다.

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을 이해한다.

4. 학교밖 청소년활동과 학교내 특별활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요약>

 

1.1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1.1.1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각종 변화들은 점차 청소년의 체험활동 기회를 박탈하여 심각한 체험부족의 문제 야기

 

이는 청소년에게 스스로 자립하거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성의 결여를 초래하고, 결국은 각종 문제행동이나 비행 등을 일으키게 된다는 우려 등장

 

반면 선진 각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야외교육, 도전교육, 모험교육 등을 강조하면서, 학교밖 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 증대

 

청소년의 교육현실에 대한 총체적 체질개선 필요 당면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청소년활동 필요

 

보충자료 :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지식정보혁명으로 인한 청소년 생활환경의 변화

-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 , , 체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 필요 : 학교교육 보완차원

-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 청소년문제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 대책 필요

- 청소년문제예방 :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

 

1.1.2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의미

 

1) 의문대상으로서의 청소년활동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 3조 제3

-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 청소년활동진흥법상의 관련개념들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이 지역간, 남북간, 국가간의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개념상 지적 공백상태 발생 : 청소년활동의 결정적 문제

- 청소년수련활동의 시대 : 개념에 대한 진지한 고민 부족, 상식적 접근

- 청소년활동의 시대 : 무분별/비체계적 개념확장, 애매모호한 논리

-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한 지적 공백상태 발생

청소년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필요

- 청소년활동 : 그 자체의 풍부한 양태를 보이고 있을 것으로 가정됨

- 사실이 있다는 것 그것에 관해 이해하고 있다는 것

- 발전의 출발점 : 무지의 자각, 기존의 관점에 대한 의문부호 붙이기

 

청소년활동의 새로운 전기 마련을 위한 과제

- 미궁의 청소년활동을 인식의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 고유한 영역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위상 정립

- 동지의식에 터한 새로운 연대

 

3) 청소년활동 : 학습?, 교육?

 

학습 : , 정신, 영혼을 변화시키는 과정

- 학습은 분별적선택적 관계맺음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자기를 탄생시키는 창조적 행위

 

교육 : 의미있는 학습이 체계적으로 발생하도록 돕는 일(학습경험 제공)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균형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

- 활동 : 몸을 움직여 행동함.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힘씀

- 청소년활동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성과창출을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

 

4) 청소년활동 : 청소년개발에 기초한 새로운 개념정의 시도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이란?

-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

 

청소년활동이란?

-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당면하게 될(혹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도전상황에 성공적으로 직면하고, 극복하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강화시켜나가는 일련의 활동경험

 

5) 청소년활동의 특성

 

청소년중심 활동 : 청소년지도자, 청소년기관 중심 청소년중심

목적지향적 활동 :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목적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자율적 활동 : 자발적 참여의지 자기도야적 활동

체험적 활동 : 선험지식의 단순암기, 피동적 내면화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적 체험, 경험

모험적도전적 활동 : 새로운 상황 + 어려운 과제에 도전 진취적 사고, 용기, 강한 자신감

 

1.2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1.2.1 특별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 1990년대 이전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수립 이전

- 제도권교육 안에서의 청소년활동 : 학교 교육과정의 하나로 편성

- 교과학습 중심의 교육을 보완하는 형태의 특별활동으로 존재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청소년활동

- 1차 교육과정(1955.8-1963) ~ 5차 교육과정(1987~1992)

- 중학교 : 주당 2~3시간(또는 2.5시간), 고등학교 : 주당 2시간

- 내용 :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행사활동 등 4대 영역

HR, CA 등의 형태

30여년간 교과학습을 보완하는 형식적 활동시간으로 편성

 

학교 밖에서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정책 : 비종합적 정책체계, 산발적 규제와 보호 중심

- 학교밖 청소년활동 역시 소극적 수준에서 수용

- 성장발달 지원 보다는 문제예방의 수단적 의미로 수용

 

소결

- 청소년문제 예방과 규제라는 정책적 패러다임 속에서

- 학교제도권 안에서는 학교 특별활동으로서의 제한적 의미와 성격으로

- 학교 밖에서는 문제예방 및 규제, 보호, 선도 등의 제한적 의미로 활용

-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성격은 사회적으로 문제예방을 지향하는 모습

 

 

1.2.2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개념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 한국사회에서 특별활동이라는 용어가 공식문서상에 출현

- 1945~1954: 특별활동은 과외활동으로 교육과정의 관심에서 제외

- 1954~ : 교과과정교육과정, 과외활동특별활동으로 공식화

 

특별활동의 개념적 영역

- 1차 교육과정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유목적적인 교육활동 중 교과과정을 제외한 기타 모든 활동 또는 과정

- 6차 교육과정 :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교교육에서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교과이외의 교육활동

- 결국, 특별활동이란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교과이외의 영역으로 규정

 

1.2.3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내용체계 변화

 

학교교육이 입시를 위한 지식위주의 교육에 편중됨에 따라,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사회적 목소리를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대두

 

6차 교육과정기(1992.7~1997.12)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 중학교 : 선택교과 영역의 등장으로 특별활동이 1시간씩 감축

- 고등학교 : 특별활동을 17단위로 배정, 학급활동클럽활동단체활동으로 항목화

- 1995531 교육개혁 :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제도화(생활기록부)

 

7차 교육과정기(1998.1~현재) :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 재량활동 신설 : 학교장, 교사, 학생재량에 따라 바람직한 내용 학습

- 중학교 : 특별활동 시간이 1-2시간에서 2시간으로 1시간씩 증가

- 고등학교 : 재량활동이 들어오면서 제6차의 16단위 12단위로 감소

- 특별활동 : 집단중심에서 목표와 활동내용 중심으로 변화

자치활동 : 협의활동, 역할분담활동, 민주시민활동

적응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정체성확립활동

계발활동 : 학술문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실습노작활동, 여가문화활동, 정보통신활동, 청소년단체활동

봉사활동 : 일손돕기활동, 위문활동, 캠페인활동, 자선구호활동, 환경시설보전활동

행사활동 :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행사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1.2.4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성격과 의의

 

특별활동 : 학교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속에서 청소년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학습 이외의 활동

 

특별활동의 성격

-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보완적 관계

- 학생들의 자발적자율적 활동에 바탕

-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

- 운영에 있어서의 융통성

 

특별활동의 의의

- 전인교육의 실현에 기여하며, 교과활동과 다른 측면에서 개인의 적성소질을 발견하고 신장시키며, 자유로운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등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

 

1.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1.3.1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성격

 

청소년활동: 청소년기에 필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

- 현대교육의 제도적 모순구조(균형성장발달의 붕괴)에 기초하여 발달

- 2004년 청소년기본법 개정 +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제정법률용어로 사용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2004년 이전)

- 구태익(2003): 청소년활동=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

- 이광호(2003): 청소년활동=봉사활동, 문예예술활동,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2004년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제정 이후의 논의

- 청소년활동: 수련활동을 우선영역으로 하되, 다른 영역까지 포괄하는 개념

수련활동: 학교교육과 학교밖 교육의 연계 가능성 시사

수련활동: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을 상호보완하는 징검다리

1.3.2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연계

 

1991년 이후 : 청소년활동 관련 학교 안팎의 경쟁구도

- 교육기본법에 대비되는 청소년기본법 제정(수련활동 중심)

- 동일한 정책대상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

-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간 연계필요성 대두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경쟁 원인

- 청소년기본법의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개념이해 부족

- 청소년수련활동 : 학교와 청소년육성제도간 상이한 인식틀

- 7차 교육과정에서 인정되는 청소년활동 : 수련활동, 단체활동

 

2004: 청소년기본법 개정과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이후

- 청소년활동의 법률적 개념확장 시도 : 수련, 교류, 문화활동 등

- 학교 특별활동을 포괄할 수 있는 개념과 영역의 확대

- 의의 : 학교 안팎의 청소년활동간 연계호환의 가능성 향상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개념 인식차

학교 안팎의 청소년활동 연계의 문제점과 새로운 이슈

- 개념변화에도 불구 사회환경 변화주도, 실질적 연계 노력 미흡

- 5일 수업(근무)제 시행 : 여가문화의 지각변동 발생

학교중심 단체활동 축소, 학교 특별활동 시수축소

시장원리에 의한 구조적 문제 직면 경쟁력확보 필요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향후과제

- 사회변화에 민감한 대응 미흡, 학교교육에의 종속 해결필요

- 학교와 소통교류의 접점찾기, 이원체제의 문제 극복

- 학교 특별활동과의 호환과 연계 상호호혜의 발판 마련

 

<연습문제>

 

1. 현행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문화활동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수련활동

 

2. 청소년활동의 특성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학교 특별활동의 특성과 거리가 것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

교과활동과는 무관한 관계

학생들의 자발적·자율적 활동에 바탕

운영에 있어서의 융통성

 

<정답> 1. 2. 청소년중심활동, 목적지향적 활동, 자율적 활동, 체험적 활동, 모험적·도전적 활동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