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개념을 이해한다.
2. 학교 특별활동의 제도적 개념을 이해한다.
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을 이해한다.
4. 학교밖 청소년활동과 학교내 특별활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요약>
1.1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1.1.1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각종 변화들은 점차 청소년의 체험활동 기회를 박탈하여 심각한 체험부족의 문제 야기
● 이는 청소년에게 스스로 자립하거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성의 결여를 초래하고, 결국은 각종 문제행동이나 비행 등을 일으키게 된다는 우려 등장
● 반면 선진 각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야외교육, 도전교육, 모험교육 등을 강조하면서, 학교밖 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 증대
● 청소년의 교육현실에 대한 총체적 체질개선 필요 → 당면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청소년활동 필요
● 보충자료 :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지식정보혁명으로 인한 청소년 생활환경의 변화
-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 지, 덕, 체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 필요 : 학교교육 보완차원
-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 청소년문제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 대책 필요
- 청소년문제예방 :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
1.1.2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의미
1) 의문대상으로서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 제3조 제3항
-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 청소년활동진흥법상의 관련개념들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이 지역간, 남북간, 국가간의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개념상 지적 공백상태 발생 : 청소년활동의 결정적 문제
- 청소년수련활동의 시대 : 개념에 대한 진지한 고민 부족, 상식적 접근
- 청소년활동의 시대 : 무분별/비체계적 개념확장, 애매모호한 논리
-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한 지적 공백상태 발생
● 청소년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필요
- 청소년활동 : 그 자체의 풍부한 양태를 보이고 있을 것으로 가정됨
- 사실이 있다는 것 ≠ 그것에 관해 이해하고 있다는 것
- 발전의 출발점 : 무지의 자각, 기존의 관점에 대한 의문부호 붙이기
● 청소년활동의 새로운 전기 마련을 위한 과제
- 미궁의 청소년활동을 인식의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 고유한 영역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위상 정립
- 동지의식에 터한 새로운 연대
3) 청소년활동 : 학습?, 교육?
● 학습 : 몸, 정신, 영혼을 변화시키는 과정
- 학습은 분별적․선택적 관계맺음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자기를 탄생시키는 창조적 행위
● 교육 : 의미있는 학습이 체계적으로 발생하도록 돕는 일(학습경험 제공)
●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균형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
- 활동 : 몸을 움직여 행동함.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힘씀
- 청소년활동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성과창출을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
4) 청소년활동 : 청소년개발에 기초한 새로운 개념정의 시도
●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이란?
-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
● 청소년활동이란?
-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당면하게 될(혹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도전상황에 성공적으로 직면하고, 극복하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강화시켜나가는 일련의 활동경험
5) 청소년활동의 특성
● 청소년중심 활동 : 청소년지도자, 청소년기관 중심 → 청소년중심
● 목적지향적 활동 :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목적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자율적 활동 : 자발적 참여의지 → 자기도야적 활동
● 체험적 활동 : 선험지식의 단순암기, 피동적 내면화 →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적 체험, 경험
● 모험적․도전적 활동 : 새로운 상황 + 어려운 과제에 도전 → 진취적 사고, 용기, 강한 자신감
1.2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1.2.1 특별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 1990년대 이전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수립 이전
- 제도권교육 안에서의 청소년활동 : 학교 교육과정의 하나로 편성
- 교과학습 중심의 교육을 보완하는 형태의 특별활동으로 존재
●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청소년활동
- 제1차 교육과정(1955.8-1963) ~ 5차 교육과정(1987~1992)
- 중학교 : 주당 2~3시간(또는 2.5시간), 고등학교 : 주당 2시간
- 내용 :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행사활동 등 4대 영역
․ HR, CA 등의 형태
․ 30여년간 교과학습을 보완하는 형식적 활동시간으로 편성
● 학교 밖에서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정책 : 비종합적 정책체계, 산발적 규제와 보호 중심
- 학교밖 청소년활동 역시 소극적 수준에서 수용
- 성장․발달 지원 보다는 문제예방의 수단적 의미로 수용
● 소결
- 청소년문제 예방과 규제라는 정책적 패러다임 속에서
- 학교제도권 안에서는 학교 특별활동으로서의 제한적 의미와 성격으로
- 학교 밖에서는 문제예방 및 규제, 보호, 선도 등의 제한적 의미로 활용
-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성격은 사회적으로 문제예방을 지향하는 모습
1.2.2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개념
●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 한국사회에서 특별활동이라는 용어가 공식문서상에 출현
- 1945~1954: 특별활동은 과외활동으로 교육과정의 관심에서 제외
- 1954년 ~ : 교과과정→교육과정, 과외활동→특별활동으로 공식화
● 특별활동의 개념적 영역
- 제1차 교육과정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유목적적인 교육활동 중 교과과정을 제외한 기타 모든 활동 또는 과정
- 제6차 교육과정 :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교교육에서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교과이외의 교육활동
- 결국, 특별활동이란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교과이외의 영역”으로 규정
1.2.3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내용체계 변화
● 학교교육이 입시를 위한 지식위주의 교육에 편중됨에 따라,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사회적 목소리를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대두
● 제6차 교육과정기(1992.7~1997.12)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 중학교 : 선택교과 영역의 등장으로 특별활동이 1시간씩 감축
- 고등학교 : 특별활동을 17단위로 배정, 학급활동․클럽활동․단체활동으로 항목화
- 1995년 5․31 교육개혁 :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제도화(생활기록부)
● 제7차 교육과정기(1998.1~현재) :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 재량활동 신설 : 학교장, 교사, 학생재량에 따라 바람직한 내용 학습
- 중학교 : 특별활동 시간이 1-2시간에서 2시간으로 1시간씩 증가
- 고등학교 : 재량활동이 들어오면서 제6차의 16단위 → 12단위로 감소
- 특별활동 : 집단중심에서 목표와 활동내용 중심으로 변화
․ 자치활동 : 협의활동, 역할분담활동, 민주시민활동
․ 적응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정체성확립활동
․ 계발활동 : 학술문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실습노작활동, 여가문화활동, 정보통신활동, 청소년단체활동
․ 봉사활동 : 일손돕기활동, 위문활동, 캠페인활동, 자선구호활동, 환경․시설보전활동
․ 행사활동 :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행사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1.2.4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의 성격과 의의
● 특별활동 : 학교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속에서 청소년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학습 이외의 활동
● 특별활동의 성격
-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보완적 관계
- 학생들의 자발적․자율적 활동에 바탕
-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
- 운영에 있어서의 융통성
● 특별활동의 의의
- 전인교육의 실현에 기여하며, 교과활동과 다른 측면에서 개인의 적성․소질을 발견하고 신장시키며, 자유로운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등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
1.3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개념
1.3.1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성격
● 청소년활동: 청소년기에 필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
- 현대교육의 제도적 모순구조(균형성장․발달의 붕괴)에 기초하여 발달
- 2004년 청소년기본법 개정 +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제정→ 법률용어로 사용
●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2004년 이전)
- 구태익(2003): 청소년활동=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
- 이광호(2003): 청소년활동=봉사활동, 문예예술활동,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 2004년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제정 이후의 논의
- 청소년활동: 수련활동을 우선영역으로 하되, 다른 영역까지 포괄하는 개념
․ 수련활동: 학교교육과 학교밖 교육의 연계 가능성 시사
․ 수련활동: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을 상호보완하는 징검다리
1.3.2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연계
● 1991년 이후 : 청소년활동 관련 학교 안팎의 경쟁구도
- 교육기본법에 대비되는 청소년기본법 제정(수련활동 중심)
- 동일한 정책대상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
-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간 연계필요성 대두
●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경쟁 원인
- 청소년기본법의 “청소년수련활동” 에 대한 개념이해 부족
- 청소년수련활동 : 학교와 청소년육성제도간 상이한 인식틀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인정되는 청소년활동 : 수련활동, 단체활동
● 2004년 : 청소년기본법 개정과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이후
- 청소년활동의 법률적 개념확장 시도 : 수련, 교류, 문화활동 등
- 학교 특별활동을 포괄할 수 있는 개념과 영역의 확대
- 의의 : 학교 안팎의 청소년활동간 연계․호환의 가능성 향상
● 학교 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개념 인식차
● 학교 안팎의 청소년활동 연계의 문제점과 새로운 이슈
- 개념변화에도 불구 사회환경 변화주도, 실질적 연계 노력 미흡
- 주5일 수업(근무)제 시행 : 여가문화의 지각변동 발생
․ 학교중심 단체활동 축소, 학교 특별활동 시수축소
․ 시장원리에 의한 구조적 문제 직면 → 경쟁력확보 필요
●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향후과제
- 사회변화에 민감한 대응 미흡, 학교교육에의 종속 → 해결필요
- 학교와 소통․교류의 접점찾기, 이원체제의 문제 극복
- 학교 특별활동과의 호환과 연계 → 상호호혜의 발판 마련
<연습문제>
1. 현행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문화활동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① 예술활동 ② 스포츠활동
③ 동아리활동 ④ 수련활동
2. 청소년활동의 특성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학교 특별활동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교육과정의 한 분야
② 교과활동과는 무관한 관계
③ 학생들의 자발적·자율적 활동에 바탕
④ 운영에 있어서의 융통성
<정답> 1. ④ 2. 청소년중심활동, 목적지향적 활동, 자율적 활동, 체험적 활동, 모험적·도전적 활동 3.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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