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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문학의 이해

영어영문학과, 영미학 전공, 방통대 영국문학의 이해 요점 정리 13. Thomas Hardy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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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영문학/ Thomas Hardy

주요용어

Modernism :전통의 거부를 핵심으로 하는 20세기 초반의 사조로서 적절한 번역어가 없어 '모더니즘'으로 불린다. 문학에서는 혁신성과 난해성이 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Imagism :19세기 시의 느슨한 감정과 느슨한 표현 대신에 단단하고 정확한 이미저리와 언어를 목표로 삼았던 시운동으로서 '사상(寫像)주의'로 번역되기도 한다.

Stream-of-Consciousness Technique :인간의 의식은 표면에 나타난 이성적 사고 외에 내면적인 복합적인 사고가 있다는 심리학적 개념에 바탕을 둔 소설 기법으로서 시간적인 순서와 외적/내적 사고의 경계를 무시하는 서술방식이다.

New Criticism :'신비평'20세기 초반에 등장한 비평적 방식으로서, 과거의 전기적, 인상주의적 비평을 거부하고, 작품 내부의 구조분석과 비유적 표현 등에 집중하는 과학화된 비평방식을 일컫는다.

Immanent Will :Thomas Hardy의 염세주의적(pessimistic) 사고와 관련되는 개념이다.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것은 신적인 의지가 아니고, 인간에 대해 냉엄하고 우연적인 힘을 행사하는 '내재적 의지'라고 보았다.

 

20세기 이후 영문학의 배경(p.332~337)

1. 역사적 배경

전반적 특성

불연속성의 시대-세계대전 등으로 기존의 문화와 의식의 파괴

불확실성의 시대-기존의 종교적*사상적 확실성에 대한 회의

20세기 초반 문학:Modernism(1914~1939, 특히 1920년대)

혁신성, 난해성이 주요 특성

형식상의 다양한 실험. eg. stream-of-consciousness기법

소재--문명의 위기, 파편화된 개인의 의식, 예술가의 자유와 소외

20세기초 영국의 급격한 변화들

전쟁, 제국의 팽창, 인구이동, 기술과 사회의변화

기존의 윤리, 의식, 믿음에 대한 회의

새로운 학문을 통한 인간 정체성의 탐구

Freud의 심리학--심층심리에 관심

Frazer의 인류학--원시적 풍요제로 종교 설명

Nietzsche의 철학--초인사상, ‘신은 죽었다

Einstein의 물리학--절대성이 아니라 상대성의 의식

시대적 변화에 따른 작가들의 상반된 반응

상대주의적 가치관에 순응하는 부류

물질주의/실용주의/과학주의에 거부하는 부류

셰계대전에 대한 작가들의 반응

(평범한 작가들) 전쟁의 환멸->정신적 불모상태

(대가들)문명의 위기에 대한 자의식이 대작 낳음

20세기 초의 대가들: 영문학의 전성기 이룸

() W.B. Yeats, T.S.Eliot

(소설)D.H.Lawrence, James Joyce, Joseph Conrad

30년대 작가들(W.H. Auden이 대표적)

대공황, 파시즘과 나치즘에 대항하여 좌파 성향

2차대전으로 절망

20세기초반의 대표 시인들

Modernism 대표 소설가들

 

2.

Imagist Movement: 현대시 운동의 시발점

cf.이미지즘, 사상(寫像)주의

hard, clear, precise image를 강조

T.E.Hulme의 선도; Ezra Pound, F.S. Flint, Amy Lowell주도

감상주의에 반대하는 이 운동의 3가지 강령

사물을 직접적으로 다룰 것

불필요한 단어들은 삭제할 것

기계적이지 않은 자유로운 운율을 구사할 것

Imagism관련 시인들

[T.E.Hulme(1883~1917), 영국] [Ezra Pound(1885~1972), 미국] [F.S.Flint(1885~1960),영국]

현대시 형성의여타 요인들

G.M. Hopkins시의 발견

이미지의 정확성, 복합적인 나열, 도약리듬

Auden등의 후대 시인에 영향

Metaphysical poetry의 재발견

Sir Herbert GriersonJohn Donne주석본

Eliot의 평론으로 더욱 전파됨

지적 복합성에 대한 인식

일상 언어의 리듬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암시성

 

형이상학파 시의 재발견

[John Donne(1572~1631),영국] [Sir Herbert Grierson(1866~1960), Scotland]

T.S. Eliot의 시: 현대시의 제반 요소의 종합

구체성, 정확성

복합성, 암시성

Irony, Pun

W.B. Yeats의 시

50년의 창작기간에 현대시 발전의 모든 단계를 보여줌

1890년대 심미주의

상징주의의 자기화

아일랜드 문예부흥운동 가담으로 인한 구체성 획득

->유려한 운율+사실적이면서도 기품 있는 문체

<참고사항>1930년대 이후 영국시의 흐름

30년대--Auden Group

W.H.Auden, Stephen Spender, C. Day Lewis

좌파 정치 성향; 그러나 다소 문학적으로 무력한 시기

40년대--Dylan thomasNew Apocalypse

열렬한 감정의 현란한 토로

50년대--Philip Larkin등의 The Movement

보다 명료한 표현, 반낭만적이고 지적인 시

60년대--Ted Hughes, Geoffrey Hill등의 보다 격렬한 시

이후--Tony Harrison, Carol Ann Duffy, Seamus Heaney

 

3. 소설

새로운 소설이 대두된 배경

공통된 가치관의 상실->개인적 가치의 추구

새로운 시간 관념->과거와 현재의 혼재

의식에 대한 새로운 관념

->무의식의 중요성 인식

Stream-of-Consciousness기법의 대두

James Joyce, Ulysses(1922)

Virginia Woolf, Mrs Dalloway(1952)

하루 동안의 사건 속에 인물의 일생, 수세기의 역사가 응축됨

 

현대소설가들의 소재, 주제들

개인의 의식, 본질적 고독, 진정한 인간관계

Joseph Conrad

Heart of Darkness, Lord Jim

인물의 도덕적 딜레마의 제시

Virginia woolf

Mrs Dalloway, To the Lighthouse

여성의 자아발견의 주제

D.H. Lawrence

Sons and Lovers, The Rainbow

진정한 인간관계의 탐구

1930년대 이후 영국소설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시대적 상황의 악화에 따라 사실적 경향 강화

주요 작가들

Aldous Huxley, Brave New World

George Orwell, Nineteen Eighty-Four

William Golding, the Lord of the Flies

 

4. 희곡

20세기 전환기의 아일랜드 극작가

Oscar Wilde--drawing-room comedy

George Bernard Shaw--discussion play

20세기 초반 아일랜드 극작가

Irish Literary Revival(아일랜드 문예부흥 운동)과 관련-W.B.Yeats, Lady Gregory

J.M. Synge, The Playboy of the Western World

Sean O'Casey, Juno and the Paycock

20세기 중반의 대표적 극작가

Samuel Beckett(1906~1989), Waiting for Godot

Harold Pinter(1930~2008), The Birthday Party

 

 5. 문학비평

현대 비평의 개척자

Matthew Arnold

--문학의 위상 강조, 최상의 문학의 선별 기준

T.S. Eliot,

"Tradition and the Individual Talent"(1919)

I.A. Richards, Practical Criticism(1929)

New Criticism

종래의 전기적 비평 거부

언어, 구조, 이미지 등 작품 내부적 요소에 집중

close reading 강조

John Crowe Ransom, The New Criticism(1947)

Cleanth Brooks, The Well Wrought Urn(1947)

2. Thomas Hardy (p.338~344)

작가해설

생애 : 1840~1928

생애요약

영국 남서부 dorset 출생 -자신의 작품에서 옛 명칭인 Wessex로 그려짐

한동안 건축가의 조수 생활하며 시와 소설에 손대다가 소설에 전념

cf. "Hap", "Neutral Tones"등은 초기에 집필된 시들로 후일 발표됨

1871~96년까지 25년간 20권의 소설 발표 - 소설가로서는 빅토리아 시대에 속함

1898년 이후 Wessex Poems 8권의 시집 발표-20세기 시인으로 분류됨

Hardy의 소설

주요작--far from the Madding Crowd, The Return of the Native,

The Mayor of Casterbridge, Tess of the D'Urbervilles

소재--산업화로 붕괴되는 농촌의 비극적 사건을 많이 다룸

주제--종교적 믿음의 붕괴, 계층간, 남녀간의 해결 불가능한 긴장관계

인간 삶을 지배하는 냉혹한 fate의 힘을 밝히려는 시도

pessimism, stoicism으로 간주되기도 함

Hardy의 시

1895Jude the Obscure의 악평(성적 솔직성)으로 소설 그만주고 시작 전념

-후기 들어 내면의 문제, 주관적 인식, 개인적 목소리에 치중한 것도 소설에서

시로 전환한 한 이유가 됨

소설과 유사한 소재(농촌 배경) 및 주제

-인간의 상실감, 비애, 좌절, 회한을 절제된 감정으로 단호하게 묘사

-자비롭고 정의로운 신의 필연적인 힘이 아니라, 냉엄하고 우연한

(indifferent, chance) 운명의 힘에 지배당하는 인간의 모습

e.g. "The Convergence of the Twain"

-Titanic호의 침몰을 다룸: 빙산과 배의 침몰(‘결합’)을 냉엄한 운명,

Immanent Will(내재적 의지)의 행위로 간주

 

Hardy의 특성(현대성)

주제면

-빅토리아 시인들은 상실감의 비가를 sad-sweet한 운율로 담아 자기연민 표출

-Hardy는 상실감을 단호하게 표현--엄격성(sternness)이 그의 특징

형식면

-비장식적이고 거친 언어; 방언, 비시어적인 조어(unpoetic coinage)의 사용

-뒤틀린 구문, 복잡한 구조

-전통적인 ballad의 변형 등 다양한 시형식 이용

Hardy시의 문학사적 위치

Eliot, Pound등의 미국적 요소가 현대 영국시를 지배한 것으로 한동안 받아들여 졌으나, Hardy의 재인식으로 영국시 본래의 맥이 이어지고 있음

전통+현대성의 결합, ‘금욕적 고요함+격렬한 감정의 결합

많은 현대 시인들에게 시금석이 됨

 

 

 

 

“Channel Firing"해설

집필 계기

1차 대전 발발 4개월 전인 19144월에 집필

영국해협(English Channel; cf. Strait of Dover)의 함포사격연습을 배경

화자는 무덤 속의 사자들

코믹한 상황 이후 마지막 부분의 진지한 어조

전쟁이 지배하는 인간 역사에 대한 Pessimist적 태도

형식

abab각운의 4행구 9개연

"Channel Firing"

       “해협의 함포사격연습

That night your great guns, unawares,

Shook all our coffins as we lay,

And broke the chancel window-squares,

We thought it was the Judgment-day 너희들의 거대한 대포들이, 예고도 없이,

우리들의 관들을 온통 뒤흔들었다 우리가 누워있을 때,

성단소의 창문틀들을 부숴버렸다,

우리는 이것이 심판의 날이라고 생각했다

And sat upright. While drearisome

Arose the howl of wakened hounds:

The mouse let fall the altar-crumb,

The worms drew back into the mounds,

우리는 꼿꼿하게 일어났다. 한편으로는 음산하게

잠이 깬 사냥개의 으르렁거리는 소리가 솟아났다:

생쥐들은 재단 위의 빵부스러기를 떨어뜨렸다,

벌레들은 흙더미 속으로 다시 기어들어갔다,

The glebe cow drooled. Till God called, "No;

It's gunnery practice out at sea

Just as before you went below;

The world is as it used to be;

교회의 암소가 침을 흘렸다. 마침내 신이 외쳤다, “아니다;

바다 저쪽 바깥에서 있는 대포사격 연습이다

너희들이 아래로 내려오기(죽기) 전과 똑같은 모습이다;

이 세상은 늘 그대로이다:

"All nations striving strong to make

Red war yet redder. Mad as hatters

They do no more for Christes sake

Than you who are helpless in such matters.

모든 나라들이 격렬하게 싸우고 있다

피투성이의 전쟁을 더 피투성이가 되도록. 모자 제조자들만큼 미쳐서(완전히 미쳐서)

이런 문제에 무력한 너희들만큼이나

그들도 신을 위해 아무런 일도 하지 못한다.

"That this is not the judgment-hour

For some of them's a blessed thing,

For if it were they'd have to scour

Hell's floor for so much threatening.....

 

이 시간이 최후의 심판의 시간이 아니라는 사실은

그들 중 일부에게는 축복받은 일일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그렇다면, 이렇게 심하게 위협한 대가로

그들은 지옥 바닥을 빡빡 닦아야 했을 것이다....

"Ha, ha. It will be warmer when

I blow the trumpet (if indeed

I ever do; for you are men,

And rest eternal sorely need)."

하하. 내가 트럼펫을 불 때는

좀 더 따뜻해질 거야

(내가 정말 그렇게 한다면 말이야; 너희들은 인간이고,

영원한 휴식을 절절히 필요로 하기 때문에).”

So down we lay again. "I wonder,

Will the world ever saner be,"

Said one, "than when He sent us under

In our indifferent century!"

 

그래서 우리는 다시 드러누웠다. “난 궁금하단 말이야,

세상이 언제 한번이라도 제정신이 들 때가 있을까,”

한 사람이 말했다, “이렇게 긴 무감각한 긴 시간 속으로

그분이 우리를 땅 아래로 내려 보냈던 그때와 달리

And many a skeleton shook his head.

"Instead of preaching forty year,"

My neighbour Parson Thirdly said,

"I wish I had stuck to pipes and beer."

수많은 해골들이 그의 머리를 흔들었다.

나의 이웃 써들리 목사가 말했다,

“40년 동안 설교하는 대신에

차라리 파이프 담배나 피우고 술이나 마실 걸.”

Again the guns disturbed the hour,

Roaring their readiness to avenge,

As far inland as Stourton Tower,

And Camelot, and starlit Stonehenge.

다시 대포소리가 이 시간을 교란시켰다,

복수의 각오로써 으르렁거리며,

내륙 깊숙이까지 스토오턴 탑과

캐멀롯과 그리고 별빛 받은 스톤헨지까지.

연습문제.

1. 20세기 영미시의 형성 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Imagist Movement

Discovery of Hopkins's poems

Rediscovery of Metaphysical poetry

Rejection of Irony and Pun

 

2.작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서 부적절한 것은?

Virginia Woolf--Stream-of-Consciousness Technique

T.E. Hulme--Imagist Movement

I.A. Richards--Biographical Criticism

Sean O'Casey--Irish Dramatist

 

3. 다음 시구의‘we’는 어떤 존재인가?

That night your great guns, unawares,

Shook all our coffins as we lay,

And broke the chancel window-squares,

We thought it was the Judgment-day...

 

dead men in the graves

funeral undertakers

all humankind

clergy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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