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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문학의 이해

영어영문학과, 영미학 전공, 방통대 영국문학의 이해 요점 정리 8. 낭만주의의 의미와 시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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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용어

Romantic Movement ; '낭만주의 운동가공적인, 공상적인을 뜻하는 ’romantic‘ 한 요소를 추구하는 19세기 초의 시적 경향을 지칭한다.

Lyrical Ballade : <서정민요시집>WordsworthColeridge1798년 공동으로

발표한 시집으로서 낭만주의기의 시발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French Revolution : 1789년에 발발한 프랑스 혁명은 전 유럽에 영향을 끼쳤다.

프랑스 혁명의 진보주의적 정신은 영국 낭만주의의 배경이 된다.

Big Six : 낭만주의 시인 중에 6인의 대가들을 지칭하는 표현으로서, William Blake, William Wordsworth, S. T. Coleridge, George Gordon Byron,

P .B. Shelley, John Keats가 그들이다.

Poetic Spontaneity : 낭만시인들은 개인적 감정을 바탕으로 한 시적 자발성을 추구 하였다. Wordsworth가 말한 시의 정의 ‘spontaneous overflow of powerful feelings'에서 이것이 잘 나타난다.

1. 낭만주의의 의미와 시기

romantic 의 의미 : 가공적인, 공상적인 1785-1830

2. 낭만주의 시의 유파

Lake School

Cockney School

Satanic School

3. 낭만주의 특성

subjectivity / feeling / spontaneity / nature poetry

4. William Blake

: 시인 겸 판화가 - 혁명적, 신화적 세계의 추구

- Songs of Innocence vs Songs of Experience

p.202~207 

1. 낭만주의 의미와 시기

Romantic 의 의미 - 남녀간의 열렬한 사랑이 전부가 아님

- 원뜻-- 공상적, 비현실적 : 중세의 romance(기사모험담)에서 유래

cf. Romantic MovementRomantic Revival로 부르기도 함

 - 낭만주의 핵심어는 ; Imagination - 일상의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봄

- 또한 비일상적인 것, 초 자연적인 것의 선호

cf. Imagination, vs ,reality, reason, science, religion, fancy

시기 : 1785-1830

- 1785 -- Johnson의 사망 ; Blake, Burns의 첫 작품발표

- 1830 -- 주요 낭만주의 작가의 사망 혹은 작품 활동 중지

cf. 종래에는 1798-1832년으로 보았음

- 1798- Wordsworth, Coleridge 의 공동 시집 - Lyrical Ballads (서정 민요시집)

- 1832 - 1st Reform Bill (1차 선거법 개정) 통과 ; Walter Scott의 사망

- 선거법 개정으로 정치, 사회적 혼란기에서 개혁을 통한 안정의 시작

주요작가 6: Big Six

- William Blake, William Wordsworth, S.T. Coleridge, Lord Byron, P.B. Shelley,

John Keats

- 기타 작가들 : Walter Scott, Robert Burns, Mary Shelley, Barbauld,

Charlotte Smith, Mary Robinson, Maria Edgeworth

-- 최근에는 다양하게 연구됨

2. 낭만주의 형성의 배경

French Revolution(1789)

cf. American Revolution (1775-1783)

-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 인간의 힘에 의한 새 질서를 꿈꿈

- Tom Paine, William Godwin, Mary Wollstonecraft 등의 진보주의자의 영향력

cf. Edmund Burke(보수주의)

- 혁명초기 - 대다수 문인들이 혁명지지 (Wordsworth도 열렬)

- 혁명후기 _ 폭력, 공포정치 -- 반동, 전제 정치.

cf. 영국도 탄압의 시대

- Wordsworth, Coleridge 등 다수 작가의 좌절; Shelley 는 계속집착

경제, 사회적 변화

- 농업/귀족 중심 제조업/ 자본가 중심

- Industrial Revolution 의 부정적 영향

1) 농촌의 붕괴; 농촌 인구의 도시 노동자, 빈민화

2) 자본가/ 노동자의 갈등 심화 ; Luddite운동(기계파괴 운동)

3) 지주, 자본가, 상인층의 번성 ; 사치, 방탕 -- Peterloo Massacre(1819)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여전히 열악--여기에 대한 반발

Mary Wollstonecraft-"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1792)"

1832Reform Bill (선거구 조정, 참정권 확대) --평화적 개혁의 기틀 마련

문화적인 측면

전 시대의 합리주의,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

- 이성/규칙 우위 감정/개인적 창조력/자유의 강조

cf. Pre-Romanticism, the Age of Sensibility에서 이미 시작됨

- 옛날 민요에 대한 관심 (Thomas Percy)

외국 사조의 영향

- Rousseau (자유, 자아, 자연)-F, - Goethe (주관성, 격렬한 감성)-G

- Kant 등의 독일 관념철학(주관, 자아, 상상력)-G

3. 낭만주의 시

낭만시의 다양성

당대의 비판론에 따른 분류

1) The Lake School (The Lakers) - Wordsworth, Coleridge, Robert Southey

: 시골 자연을 소재로 삼음

2) The Cockney School - Leigh Hunt, Willam Hazlitt, John Keats

: 하층 출신의 언어를 주로 사용함

3) The Satanic School -- Lord Byron, P. B. Shelley ; 혁명적 초인 추구, 불신앙

Wordsworth 의 낭만시 정의

► ★“Preface to Lyrical Ballads"(1800, 1802)

1) common life를 소재로 삼음

2) a selection of language really used by men을 사용

3) 일상물에 coloring of imagination을 가함

[1st Edition of Lyrical Ballads]

 

신고전주의 시와의 비교 : ‘총론

- (소재) 상층부의 삶 - 소박한 농촌의 삶

- (언어) 격식정인 문어체 - 일상 언어의 사용

- (방식) 이성, 상식의 존중 - 상상력의 채색

< 시와 시인의 개념 >

- 신고전주의 - 삶의 외부를 모방하고 교훈과 즐거움을 목표

- 낭만주의 시 - 개인의 내면의 표출 cf. 유기체 이론 (organic theory)

- 1인칭 서정시가 주류. cf. 신고전주의의 교훈시, 풍자시

- 자아형성, 내면여행. cf. The Prelude - (Wordsworth)

- 신고전주의 = craftsman

- 낭만주의 시인 = bard, prophet - poet

< 자발성과 감정의 충동 >

- Wordsworth좋은 시의 정의

- the spontaneous overflow of powerful feelings -

- '자발성‘ - 18세기 시의 art, rule 과 대조

- 상상력, 영감, 비전, 본능, 직관, 가슴의 강조

- 형식상으로도 2행 연구 탈피하고 무운시(blank verse). ballad등 다양해짐

 

< 낭만주의 자연시 >

- 도시가 아니라, 자연이 주요한 시적 대상

- 그러나 자연은 사고의 매개체-meditative poem

- 정신적 위기와 해결을 모색하는 시편들

[Tintern Abbey and Wye River]

- Wordsworth, " Tintern Abbey", "Lines"

Coleridge, " Frost at Midnight"

Shelley, " Ode to the West Wind"

Keats, " ode to a Nightingale"

< 평범함의 찬미 >

평범한 인물들을 소재로 삼는 문화적 민주화

일상의 사물에 상상력을 채색하여 경이감을 불러일으킴

< 초자연적 요소, 공상적 요소, 심리적 극단 >

- 신비, 마법, 고대 민담, 귀신 이야기 등을 소재로 함

- 먼 장소, 먼 시간, 공상적 이야기

cf. Coleridge, "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 개인주의적 사고 >

- 신고전주의적 인간관 - 동일한 존재 : 유한한 존재 (finite being)

- 낭만주의적 인간관 - 개인적인 차이 : 무한한 존재 (infinite being)

cf. Shelly, ' the desire of the moth for a star'

[P. B. Shelley(1792~1822)]

4. 낭만주의 시대의 기타 장르들

수필: familiar essay

- Charles Lamb, William Hazlitt, Thomas De Quincey

희곡

- farce, melodrama 로 약화

- poetic drama - Manfred, Prometheus Unbound

 

소설

cf. 18세기 후반 Gothic novel ; novel of purpose

- Jane Austen - Prie and Prejudice, Emma

- Walter Scott - historical novel

William Blake

1. 작가해설

생애 : 1757-1827

- 시인, 판화가

- 부유한 London 잡화상의 아들로 미술교육 받음 - ‘판화+창작

- 주로 시화집 형태로 출간

(‘illuminated Printing[채색판화]--composite art of word & image)

- 당대에는 인정받지 못하다가 20세기 들어 주목

문학적 특징

- Wordsworth 등의 낭만주의 문인들과 무관하게 독자적인 활동

- 신비적 비전을 집요하게 추구 ; 독자적인 거대한 상징체계를 형성

- 후기 Prophetic Books 의 난해성 - 성서를 재해석하여 신화적 인물을 창조함

주요작품 : Songs of Innocence, Songs of Experience

- Songs of Innocence(1789)

- Songs of Innocence and of Experience (1794)

- 순수 시편 -- 당시 유행한 아이들을 위한 hymn book (찬미시집) 과 유사

-아이들의 시각으로 세상의 아름다움, 환희, 신의 뜻을 찬미

- ‘경험시편’ -- ‘순수 시편과 묶어서 출판 - 성인의 세계, 세상의 잔혹함 폭로

Songs of Innocence ; Songs of Experience

- 두 시리즈는 유사한 체제, 동일 제목이 많음

- 유사체제 : “Introduction" (IN-piper ; EX--bard)

- 동일제목 : “ The Chimney Sweeper", " Holy Thursday"

- 두 시리즈는 의도적으로 대조되도록 만든 것

- 후편의 부제 : “Showing the Two Contrary States of the Human Soul"

- 그러나 꼭 전자가 선, 후자가 악 이라는 양분법은 아님

- 변증법적 해석이 가능함

- IN 에는 ignorance가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EX로 단련이 되어야

higher innocence에 도달 할 수 있음

cf. Blake 의 기록 : ‘ Unorganized Innocence: An Impossibility.

Innocence dwells with Wisdom, but never with ignorance

기타 작품들

- The Marriage of Heaven and Hell - 기존의 종교관, 가치체계를 전복하려함

- Prophetic Books - Four Zoas 등 성서에 바탕을 둔 신화, 상징체계

- 혁명적 사고, 복잡한 철학적 사고의 개진

 

2. “The Tyger "

Songs of Experience 에 수록됨]

- <순수시편> Lamb과 대조되는 존재

내용

- 혼돈세계를 배경으로 창조주가 호랑이를 제조하는과정을 그림

- ‘호랑이못지않게 창조주의 특성에 관한 시

cf. <순수> 의 창조주 - 사랑 ; <경험> 의 창조주 - 권력(독재)

- 창조주에 대한 태도의 차이

cf. <순수>에서는 창조주에 대한 확신; 창조주와 피조물의 통합

<경험>에서는 의문으로 끝남 : 창조주와 피조물의 분리 : 피조물 자체도 분열

형식 : aabb 각운의 4행구 6개 연

호랑이여! 호랑이여! 한밤 숲속에서 불타고 있구나.

그 어떤 불멸의 손()도 그대의 그 무서운 균형 상태를

짜 맞추어 놓았단 말인가?

In what distant deeps or skies

Burnt the fire of thine(your) eyes?

On what wings dare he aspire?

What the hand dare seize the fire?

그 어떤 멀리 있는 심연 혹은 하늘에서

그대의 눈이 밝게 빛나 불타고 있는가?

어떤 날개를 타고 대담하게 솟아오르는가?

그 어떤 손이 감히 그 불길을 붙잡는가?

And what shoulder,& What art,

Could twist the sinews of thy heart?

And when thy heart began to beat,

What dread hand? & what dread feet?

어떤 어깨 그리고 어떤 솜씨가

그대 심장의 힘줄을 비틀 수 있단 말인가?

그대의 심장이 막 뛰기 시작할 때

어떤 두려운 손이? 어떤 두려운 발이? (감히 너를 손대겠는가?)

 

What the hammer? what the chain?

In what furnace was thy brain?

What the anvil? what dread grasp

Dare (clasp) its deadly terrors clasp?

어떤 쇠망치로 만들어졌고 어떤 쇠사슬로 묶어놨는가?

어떤 아궁이속에 용광로 속에 그대의 머리가 있었겠는가?

그리고 어떤 모루에서

어떤 무서운 손아귀 힘이 감히 그것에 치명적인 공포를 움켜잡는가?

When the stars threw down their spears

And water'd heaven with their tears,

Did he smile his work to see?

Did he (who made the Lamb) make thee?

별들이 그들의 창을 내던지고 하늘을 그들의 눈물로 적셨을 때

그는 그의 작품을 보고 미소를 짓고 있는가?

양을 만들었던 그자가 너 또한 만들었단 말인가?

Tyger! Tyger! burning bright

In the forests of the night

What immortal hand or eye

Dare frame thy fearful symmetry?

호랑이여 호랑이여 밤의 숲속에서 밝게 불타고 있구나

그 어떤 불멸의 손 또는 눈길이 감히 당신의 두려운 균형을 감히 만든단 말인가?

 

p. 215 : 시험범위에서 빠집니다. 참고하세요.

3. " The Chimney Sweeper" 해설

- <순수 시편> “ The Chimney Sweeper"

- <영시읽기의 기초>에서 다루었음

- 당시 어린이의 학대문제(굴뚝청소에 이용)를 다룬 작품

- 문제를 방치하는 사회, 특히 교회에 대한비판

- 어린아이의 순수한 시각은 사회적 위선의 폭로를 강화함

- < 경험 시편>“ The Chimney Sweeper"

- 전편에 비해 사회비판의 강도를 더욱 강화

- God, Priest, King에 대한 직설적인 비판

- 4행구 3개 연으로 구성

 

“The Chimney Sweeper" 강독

A little black thing among the snow

Crying "weep, ‘weep" in notes of woe!

Where are thy father& mother? say?

"They are both gone up to the church to pray."

눈 속에서 작은 검은 물건이 비탄의 곡조로 weep weep 라고 외치고 있다.

너의 아빠 엄마는 어디에 있느냐 말하라

두 분 다 교회에 기도하러 갔어요.”

--여기에서부터 church에 대한 비난이 시작됨.

"Because I was happy upon the heath

And smiled among the winter's snow,

They clothed me in the clothes of death

And taught me to sing the notes of woe.

내가 황야에서 행복해 하고 있고

겨울 눈 속에서도 미소를 짓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나를 죽음의 옷으로 감쌌다

비애의 곡조를 부르도록 나를 가르쳤다

"And because I am happy, & dance & sing.

They think they have done me no injury,

And are gone to praise God & his Priest & King,

Who make up a heaven of our misery."

내가 행뵥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나에게 어떤 해도 가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신과 그의 사제와 왕을 찬미하기 위해서 갔다

우리의 비참함을 바탕으로 천국을 만들어내는 왕을 찬미하기 위해서 그들은 갔다

 

 

연습문제

 

1. 영국 낭만주의에서 강조된 것으로 보기 힘든 것은?

the concept of poet as a craftsman

spontaneous overflow of powerful feelings

sympathetic exchange between nature and humanity

the quest of the supernaturalism

 

2. 영국 낭만주의에 관한 진술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길게 잡아 1785년에서 1830년 사이의 현상이다.

프랑스 혁명의 진보주의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wordsworth등 대다수가 진보주의를 끝까지 견지했다.

호반파, 런던내기파, 악마파 등의 유파로 나눌 수 있다.

 

3. “The Tyger”의 대표적인 어구로서 괄호 속에 들어갈 것은?

What immortal hand or eye Dare frame thy ( )?

fearful disparity

elegant disparity

fearful symmetry

elegant symme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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