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교육기관과 운영관리

반응형

제 8 장. 유아교육기관과 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능

1) 운영관리의 개념

: 유아교육기관의 효과적인 관리와 유아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물적재정 및 운영조건을 정비하고 운영하는 일

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원칙!!

타당성 있게, 민주적, 효율적이고 능률적, 신축성 있게, 운영방침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2) 운영관리의 영역

데커와 데커(Decker & Decker)의 운영관리 영역

(1) 프로그램 서비스 정책

(2) 행정상의 정책

(3) 교직원 인사정책

(4) 원아관리 정책

(5) 건강 정책

(6) 재정 정책

(7) 기록 정책

(8) 학부모관리 정책

(9) 대외정책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는 인사관리, 재정관리, 운영관리, 시설관리로 나누어진다.

 

2.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1) 교직원의 자격

유치원 정교사 1급기준 !!

유치원정교사2급 자격증 소지자로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재교육을 받은자

초등학교 정교사1급 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필요한 보수교육을 받은 자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자 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

2) 교직원의 구성 및 역할

원장, 원감, 교사, 간호사, 영양사 및 조리사, 운전기사, 사무원 및 관리인

 

3.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 관리

학교시설설비기준령에 따른다.

1) 교육시설설비의 개념

: 유아들의 교육을 계속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을 말함

데커와 데커의 시설설비 계획의 원리

아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유아들과 교직원의 안전을 최대한 중시해야 한다.

유아의 발달과 흥미 요구에 알맞아야 한다.

장애아들을 고려 해 계획되어야 한다.

공간과 교구의 배치 변화가 용이하여 건물사용의 효율성이 있어야 한다.

시설과 설비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설립 시 시설의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2) 실내시설의 계획과 관리

(1) 활동실

바닥은 충격을 줄일 수 있는 탄력성이 있으며 미끄럽지 않고 쉽게 청소가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고 천장에는 화재 시 안전장치를 설치하도록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시설 기준령

: 유아 당 필요한 면적을 1.65(0.5)로 규정

but 반일제 1인당 0.64, 종일제는 1인당 0.84평이 요구됨

 

(2) 놀이실!!

놀이실의 시설설비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바닥이다. 바닥의 재질이 부드럽고 완충적인 마룻바닥이어야 함.

(3) 교무실

(4) 양호실: 유아 25명당 1개의 침대가 필요

(5) 주 방

밝고 통풍이 잘되며 청결을 유지하도록 할 것

(6) 화장실

유아활동실과 실외로 통하는 문이 2개 필요

면적: 0.5(35명 이상에서는 별도의 화장실 필요)

창문은 통풍과 채광이 잘 되도록 할 것

화장실 사용과 지도를 위해 낮은 칸막이 설치

문이 잠기지 않도록 장치

변기수 : 유아 8-10명에 1개 정도

바닥 : 청소하기 쉽고 미끄러지지 않게 할 것

세면대 : 화장실 안에, 유아 8-10명에 1개 정도, 유아신장에 맞게 설치

적당한 높이에 거울과 수건비치

 

 

3) 실외시설의 계획과 관리

(1) 창고

교사용 창고와 유아용 창고를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

(2) 물놀이 시설

단단한 바닥, 배수가 용이한 곳에 설치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늘을 마련해 둔다.

(3) 모래놀이 시설

양지바른 쪽, 그늘 시설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 한 학기에 한 번은 모래를 깨끗이 세척해 주어야함.

(4) 목공놀이 시설

다른 놀이 장소와 약간 떨어진 곳에 교사가 감독 할 수 있을 정도의 자리에 설치하고, 연장은 실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안전하고 튼튼한 것을 준비한다.

 

(5) 실외공간구성의 일반적 원리 !

그룹의 크기나 연령을 고려한다.

유아들이 골고루 사용할 수 있게 실외공간 사용시간을 계획한다.

인근 공원이나 학교, 그 밖의 놀이공간을 이용

각 영역과 공간의 사용 가능성을 계획하고 평가하며, 다목적 시설을 구입하고 제작함으로써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창고가 있어야 한다.

교실, 화장실, 사물함과 접근하기 쉽도록 계획해야 한다.

날씨와 계절을 고려하여 그늘 벽이나 바람막이 등을 세우도록 한다.

개방된 영역, 시설이 설비된 영역, 개인이나 집단이 사용할 수 있는 격리된 공간 등을 마련하도록 한다.

날씨에 따라 실내의 흥미영역 일부를 실외로 이동한다.

 

4. 유아교육기관 재정사무 관리

1) 유아교육기관의 재정관리

(1) 예산편성의 일반지침

세입과 세출예산은 건전하고 균형 있게 편성

회계연도 개시 15일 전에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 및 감독청이 시달한 예산편성지침에 따라 편성하여 감독청에 제출한다.

(2) 세입예산의 편성

(3) 세출예산의 편성

(4) 결산보고

 

2) 유아교육기관의 사무관리

(1) 유아교육기관 사무관리의 영역

교육적 업무기록과 일반적 사무활동으로 나눔

 

(2) 유아교육기관 사무관리의 내용

원무에 관한 사무

서무에 관한 사무

문서의 종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