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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4. 유아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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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 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변천

교과내용 경험 학문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념

:1920년대 교수요목

학교교육은 항구적, 본질적, 원리 원칙, 이론적인 것을 중요시함.

교사중심의 설명위주의 교수법,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의 학습활동 등이 특징이다.

 

(2) 경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념

: 1930-50년대 진보주의”(변화에 기반을 둠)

학습자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에 의미를 두고, 교사는 조력자안내자상담자 역할.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중점을 둠

 

(3) 학문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념

: 1960년대 타일러, 브루너

경험 교육과정에 반발.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 증가 때문

(1957년 소프트닉 쇼크가 큰 영향을 미침)

타일러(1949) - 교육과정과 교수의 기본원리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방식을 4단계로 나눔. 교육계획의 철저를 강조

브루너(1960) -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탐구의 과정을 통해 발견의 기쁨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교과내용은 나선형 방식으로 조직됨

 

(4)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 개념 : 잠재된 영향력고려

: 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봄. 의도도지 않은 경험 모두 포함

자아실현을 교육목표로 하고 인간적인 관계로 본다.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도록 되어 있다.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프뢰벨 : 자유놀이를 통한 교육활동계획이 효시 1920년대 : 아동연구 운동

1960년대 이후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모델이 개발됨

피아제의 인지발달, 프뢰벨의 교육과의 영향을 받음

슈바르츠와 로빈슨(1982)의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형을 종합, 5가지로 분류함

(1)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학습하는 과정에 그 가치를 두고, 교사는 유아가 자연스럽게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주고 끊임없는 관찰과 배려로서 유아를 안내하도록 한다.

but 교육과정의 범위가 모호, 유능한 교사를 필요로 함

 

(2)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모든 경험을 포함함

교사가 의도한 경험+ 잠재된 교육과정까지를 포함.

교실의 분위기,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구와의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등과 같은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중요시함.

교사의 민감성, 융통성. 창의성 정도에 따라 진보적인 유아중심 교육의 효과를 올릴 수 있다고 본다.

 

(3)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획은 교사가 자료와 환경을 체계화하도록 함으로써, 유아의 지적 탐구활동 및 교육활동간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이고자 하는데 의미를 둠.

 

(4)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학습할 내용이 교수요목으로 짜여져 있다.

교수요목은 교육목표, 내용, 순서를 일련의 획일화된 문서로 작성됨

단점 :유아의 흥미와 요구,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경험들이 반영되지 못함

 

 

 

 

 

 

 

 

 

 

(5)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특정한 철학적 이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개발된 일종의 교육활동계획안을 유아교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

(ex : Head Start Progarm, Follow Through )

성숙주의 이론을 배경

: 뱅크스트리트 칼리지프로그램, 섬머힐 학교프로그램

행동주의 이론을 기초

: 디스타 프로그램, 다시 프로그램, 투산 프로그램

구성주의 입장 : 까미-드브리스 프로그램.

 

2.유아교육과정 연구의 동향

(Hall): 유치원 교사는 아동발달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아동에 대한 관찰을 중요시함.

게젤(Gesell): 성숙이란 개념을 발전시켜 연령별 발달 규준을 제시

손다이크(Thorndike)의 행동주의 교육관

듀이(Dewey)의 실용주의 철학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틀을 마련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연구동향

: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받아들여 생활, 경험, 흥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3.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

1949년에 타일러가 교육과정 구성원리 발표함

교육목표-교육내용-교수학습과정-평가로 구성됨

1) 교육목표의 설정

유아교육과정의 목표는 철학, 사회 및 문화, 학습자(유아), 교육과정 내용의 네 가지를 기초로 설정한다.

 

(1) 철학

*낭만주의에 기초: 성숙주의 발달관을 바탕

목표 - 인간이 갖추어야 할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성 특성과 일련의 덕목(루소, 프뢰벨, 프로이트, 게젤)

*문화전달주의에 기초: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사회의 적응에 성공할 수 있기 위한 기능 습득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함(로크, 손다이크, 스키너)

*진보주의에 기초: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발달을 목표로 함(듀이)

(2) 사회 및 문화

사회의 필요가 교육목표의 자원이 된다. 도덕성, 남녀평등의 실현, 복지사회의 구현 등 사회의 공통적 가치관이 교육목표 설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학습자

타당성은 그 교육목표가 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을 충분히 반영하는가 하는 것이다.

(4) 교육과정내용

유아들의 생활 경험을 선정조직한 것으로서, 생활을 통해 궁극적 목표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

교육목표의 종류

*장기목표: 포괄적, 일반적, 추상적

*단기목표: 특수하고 구체적인 것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는 서로 연관성을 두고 위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분류!

가장 구조화된 프로그램 - 베라이트-잉글만 프로그램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 영국의 유아학교

 

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성숙론적 입장 - 유아 주변의 모든 인적, 물적, 환경과 유아들 각자의 생활 그 자체를 교육내용으로 봄

환경론적 입장 - 후기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사회에서의 적응에 필수적인 기능과 태도를 주된 교육목표로 함에 따라, 교육내용은 읽기나 쓰기, 셈하기 등을 교사에 의해 잘 조직되어 위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된다.

상호작용론적 입장 -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와주는데 교육목표로 둠. 교육내용은 학습주체자인 유아와 그 주변의

모든 인적, 물적 환경이 그 범위가 됨

( 교재 97 페이지의 <4-1> 참조)

 

슈바르츠와 로빈슨: 교육내용의 유형을 사실축적, 기술축적, 교과영역, 생활주제중심, 구조적 학문, 통합적 접근의 6가지 유형으로 설명한다.

사실축적 - 유아가 경험하고 관찰하는 세부적인 모든 사실들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본다.

장점- 유아가 천성적으로 사실 축적자 이며, 축적되는 사실들은 유아간 의사소통의 요지가 되고, 기본적인 사실의 수집에 의해 다른 내용 유형을 구성하기가 가능해진다.

단점- 사실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수업방식을 취할 수 있다.

기술축적 - 기본생활습관을 비롯하여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중요시하며 일상생활기술 및 언어기술. 셈하기 기술 등을 교육내용으로 본다.

반복적인 연습이 강조. 자발적인 놀이식의 연습,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단점 - 교사주도의 형식적인 기술훈련이 강화될 우려가 있다.

교과영역 - 단원(주제)으로 재구성하며 수업을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에서 교육활동을 교과별 교과영역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생활주제 - 통합적으로 구성한 생활주제(단원, 토픽, 테마, 프로젝트)들을 교육내용으로 봄.

구조적 학문 - 기본개념을 구성의 기초로써 중요시함.

통합적 접근 - 유아의 우연한 흥미와 문제들, 계획하지 않았던 사건들로부터 나오는 것들이 교육내용임.

 

* 교육내용들은 크게 동심원적 접근, 나선형적 접근, 통합적 접근 방법으로 나눈다.

(1) 동심원적 조직

: 직접적, 구체적, 밀접한 내용간접적, 추상적으로 확대

(2) 나선형적 조직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시켜 반복해서 제시하도록 조직하는 방법

(3) 통합적 조직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통합적이며 구체적인 활동으로 조직하는 방법

 

3) 교수 - 학습 과정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육의 학습원리에 따라 교육계획을 세우고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실천하는 단계이다.

 

4) 평가

(1) 교육과정 구성 요소에 대한 평가 !!

교육목표의 평가

: 각 영역별 목표가 균형 있게 반영되었는지를 평가.

교육내용의 평가

: 유아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목표에 준하여 교육내용 의 영역들이 통합적으로 운영 되었는지를 평가.

교수학습과정의 평가

: 교육환경 및 자료는 활동주제와의 관련성, 개인차, 구성의 적절성을 고려하였는지, 교수학습방법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알맞게 적용되었는지를 평가.

평가의 평가

: 평가의 내용이나 방법이 타당하고 신뢰할 만하여 객관적으로 유아 교육활동의 효과를 평가했는지를 평가.

 

 

(2) 유아발달 평가

교육활동 전, 과정 중, 그리고 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발달상황에 대한 평가이다.

 

유아발달을 평가하는 과정 !

부모로부터 유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유아의 놀이활동 및 일상적 활동에 대한 관찰 기록

유아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한다.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 적용한다.

 

4.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우리나라 초기의 유치원 교육은 일본과 미국영향을 받고 발전되었다. 광복 후 1949년 법률 제86호로 교육법이 공포되었다.

 

(2)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 최초의 유치원교육과정이 제정공포되었다 !!

: 바람직한 인격형성, 건강과 위생, 신체발달을 강조하며 5개영역의 목표 모두가 습관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중요시한다.

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띤다.

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

: 4개 발달영역 중 사회정서발달영역을 사회성 발달정서발달로 구분함으로써 5개 발달영역으로 되었다.

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

: 지도상의 유의점이 신설되었다.

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

: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기본 생활 교육 강조, 유아의 요구와 흥미, 개별성 존중, 놀이 중심의 교육,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를 구성 중점으로 함

발달 수준에 따라 두 가지 수준(Ⅰ․Ⅱ) 및 공통수준을 설정하게 되었다. 1.건강생활 2.사회생활 3.표현생활 4.언어생활 5.탐구생활의 5개영역으로 구성됨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 !!

- 교수요목으로의 교육과정

.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이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청과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 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유치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 하 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2) 보육시설 보육과정

영 유아 보육법(보건복지부)1991년에 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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