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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6. 유아교육과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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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으로서의 유아교사

교사의 역할, 권위, 윤리와 인성 측면에서 볼 때 전문직이라 할 수 있다.

이은화는 유아교사가 전문직임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도의 지적능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사회봉사의 기능을 가진다.

셋째, 자율성을 가진다.

넷째, 전문단체에 참여하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사회경제적 지위수준으로 볼 때, 교사 스스로는 긍정적이나 직업으로의 가치평가에서는 절대적으로 긍정적이지는 않다.

 

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유아교육을 위한 이론적 지식과 윤리, 문화적 지식, 아동의 발달,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는 능력, 동료끼리 서로 돕고 지식을 교류하는 능력 등을 교사가 지녀야 할 전문적 지식의 기초이다.

 

 

3) 유아교사 전문성의 분류!

NAEYC(1984)는 전문성 정도에 따라 교사의 수준을 다음 4단계로 나눈다.

(1) 1수준 : 유아교육 보조교사

(2) 2수준 : 유아교육 부교사

(3) 3수준 : 유아교육 정교사

(4) 4수준 : 유아교육 전문가

*3,4 수준의 교사는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 분류됨

 

2. 유아교사의 자질

1) 유아교사의 일반적 자질

신체적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유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편견이 적고 유머 감각이 있으며 신선한 감각과 창의력이 있고 주위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원만한 성격이어야 한다. 지식적인 부분에서 볼 때는 높은 지식과 교양을 겸비하고 다방면에 흥미가 있으며 유아를 존중하고 자기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2) 유아교사의 전문적 자질

: 교사의 역할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을 말한다.

(1) 효율적인 유아교사

*교사효과: 교육목표에 비추어 교사가 달성한 성과 또는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성과를 말한다.

메들리(Medley, 1984)는 교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들을 다음 9가지로 보고 있다.

선재하는 교사의 특성: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능력, 신념, 품성적 특성

교사의 유능성: 교수 행동에 대한 자신감과 효능감

교사의 수행활동: 교사의 교수행동

유아의 학습경험: 학습활동 중의 유아들의 행동 및 활동

교사 교육: 교사가 되기 위한 직전교육과 훈련,

현직교사로의 능력향상을 위한 노력

외부 상황: 교사가 교직을 수행할 교육기관의

외부적 특성

내부 상황: 가르치고자 하는 유아들의 특성

개별유아의 특성: 가르치는 대상 유아들의 능력, 흥미, 가치 등

유아의 학습성과: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교육효과, 학습 성취정도

(2) 바람직한 교사

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

유아의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는 태도

유아의 자발적인 탐구활동을 장려하는 태도

전체 발달영역의 목표를 통합하는 태도

융통성 있는 태도

 

3) 유아교사의 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어머니와 같은 편안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내하는 역할과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중개자로서 교사의 역할, 관찰자와 평가자의 역할도 함께 수행되어야 한다.

(4) 부모교육자로서의 역할

부모와 함께 협력하여 유아와 관련된 문제들을 발견하고 접근하여 해결하려는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유아가 의사결정 하는데 있어서 모델이 되어 주어야 한다.

사라초(Saracho) 교사의 역할을 6가지로 제시함

(1) 진단자 (2) 교육과정 설계자 (3) 교수활동 조직자 (4) 학습활동 지도자 (5) 상담자 및 조언자

(6) 의사 결정자

 

4.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랜트는 교사의 개입정도에 따라 비지시적, 중재적, 지시적으로 나눈다.

비지시적 중재적 지시적
인정
하기
모범
보이기
촉진
하기
지원
하기
지지
하기
함께
구성
하기
시범
보이기
지도
하기

(1) 비지시적 교수행동

인정하기(acknowledge)

: 유아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며, 적절한 수준으로 사실에 근거하여 긍정적으로 격려한다.

모범 보이기(model)

: 직접적으로 지시를 하는 명시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모범을 통해 암시하는 방법이 있다.

촉진하기(facilitate)

: 유아가 준비가 되었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 가게 하기 위한 일시적 도움을 준다.

 

(2) 중재적 교수행동

지원하기(support)

: 교사의 참여 정도에 따라 촉진하기와 구별된다.

유아가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까지 도움을 준다.

지지하기(scaffold)

: 기대되는 능력에 유아가 도달하도록 도전의 기회를 준비해 주고 새로운 수준의 능력이나 이해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상호작용 한다.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 유아와 함께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학습자인 동시에 교사자가 된다.

 

(3) 지시적 교수행동

시범 보이기(demonstrate)

: 교사가 직접 활동을 보여주고 활동의 결과를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지도하기(direct)

: 교사가 어떤 과제를 특정방법으로 수행하도록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이다.

 

5. 유아교사와 교사교육

(1) 직전교육

: 교직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양성과정을 거치는 학교교육을 말함

사전실습 단계 정규실습 단계 추후실습 단계

(2) 현직교육

교직을 수행하면서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모든 교육을 말한다.

개인 주도 현직교육 - 개인적으로 교육받는 것

기관 주도 현직교육 - 기관의 필요에 따라 참여

행정부 주도 현직교육 - 행정기관의 각종 연수

 

6. 유아교사로서의 교원윤리

사도헌장사도강령으로 선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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