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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7.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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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부모교육의 필요성

이원영(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의 입장!

부모는 유아들의 최초의 교사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유아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발달에 크게 영향을 준다.

(2) 부모의 입장

양육에 대한 모델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부모 교육은 필요하다.

(3) 사회의 입장!!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개발과 사회균등의 정책 실현 그리고 교육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3) 부모교육의 효과

부모가 자녀의 성장과 발육에 대한 원리와 발달적 요구를 이해하고 자녀교육에 대한 신념과 안정감을 갖게 되며 부모간의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 또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자녀교육에 있어 교사와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데 도움을 줌

 

2. 부모교육의 이론적 체계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민주적인 가족 분위기를 강조,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하였다함.

유아의 잘못된 행동을 관심 끌기, 힘 행사하기, 앙갚음, 무능함 보이기 등 4가지 유형 설명함.

* 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반성적 경청태도를 제시함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부로로 하여금 자녀들의 치료적인 상담자역할을 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의 기술이 필요하다.

지나친 칭찬이나 긍정적 강화는 하지 않도록 한다.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갈등이나 압박감을 다룰 때 자녀들의 행동에 대해 화나는 느낌을 가질 권리가 있다.

위협, 뇌물공세, 빈정대기 등의 상호작용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신체적인 차이점이 적을 때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 한계가 합리적으로 주어질 때 규율과 책임감 등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유아에게의 처벌은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 1960넌대 이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바탕이 된 대표적 이론임

부모자녀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많은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이다.

PET프로그램을 개발함

(1)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

: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수용하는 여부는 일반적으로 부모 자신의 현재 상황, 자녀의 성격이나 연령, 자녀의 행동이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 등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2) 문제의 소유자 가려내기

(3) 자녀 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통찰력 갖기

: 자녀가 문제를 느낄 때 부모는 새로운 통찰력을 지녀야하며 이를 위해 경청한다.

(4) 상호작용을 돕는 경청 기술들

: 경청의 기술은 침묵 또는 소극적인 경청, 인식 또는 인정하는 반응, 말문 열기 또는 격려, 반영적 경청 등으로 나눈다.

(5) -전달법

: 부모가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의사소통방법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와 결과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

(6) 3의 방법 : 무패 방법

3의 방법은 부모-자녀 모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법이 무패방법이다.

 

4)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

(1) 상호분석이론의 기초

(2) 번의 인성 구조

(3) 상호교류의 종류

상호교류는 두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스트로크의 교환이다.

보완적 상호교류

교차적 상호교류

잠재적 상호교류 .

 

5) 딩크메이어와 메케이의 STEP 프로그램

*자녀 양육의 원리

부모와 자녀는 사회적으로 평등한 사이다.

자녀의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는 그 이유(목표)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부모-자녀를 위한 긍정적 관계의 기본 요소를 알아야 한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집단으로 실시하는 부모교육 방법

강연회, 집단상담, 공개토론회, 좌담회, 집단토의 또는 분단토의, 단막극 혹은 역할극, 워크숍, 독서회, 일일교사, 참관이 있다.

 

2)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방법

개인상담

3) 통신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부모 교육 방법

(1) 인쇄자료: 안내서, 편지, 쪽지 등이 속함

(2) 전화 및 컴퓨터 통신

4) 관찰과 참여

부모들에게 유아의 유치원 생활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5) 유아교육기관 내 부모교육 운영 시 고려 사항 !!

실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계획하고 실행 한다.

교육 계획을 연간 월간으로 수립하고 부모교육을 구체적으로 계획 한다.

부모들의 필요, 요구를 사전에 파악하여 계획하고 운영 한다.

부모들이 스스로 주도하는 부모 교육이 될 수 있도 록 한다.

부모뿐 아니라 다른 가족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 교육을 다양하고 활성화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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