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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3. 발달과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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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발달과 유아교육


1. 발달의 원리(일반적인 성장의 원리)!!!
1) 모든 학습자는 자기만의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모든 유아는 자신만의 경험의 종류와 배경에 따라 독특한 욕구와 동기와 행동양식을 갖는다.
2) 모든 학습자는 서로 다른 가운데 공통점과 유사함을 가지고 있다.
많은 인간들에게 공통적인 욕구와 공통적인 특징과 공통적인 현상이 일어난다.(정상적인 성장패턴) 개개인은 보편적인 공통점 안에서 하나의 독특한 특징을
또한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모든 학습자인 유아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유아는 태어나면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성장․발달하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4) 유아는 신체적 또는 생체적 그리고 심리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다.
유아는 신체적 또는 생체적,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① 애정 ② 안전 ③ 수용 ④ 자존 ⑤ 성취
⑥ 인정 ⑦ 독립 ⑧ 질서에 대한 욕구 ⑨ 자기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욕구 등을 지니고 있다.

5) 유아의 성장발달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들은 태내의 태아와 부모간의 상호작용, 가정의 사회․경제적 상황, 가족관계 또는 문화 등 여러 요인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6) 인간의 성장발달은 계속성을 갖는다.
인간의 발달은 연속적이어서 각 발달 단계가 서로 어느 정도 겹치면서 새로운 발달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것은 발달에는 비약이 없으며, 그것은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7) 각 발달 단계에는 그에 따른 과업이 있으며 그 발달단계마다 결정적 시기가 있다.
우리는 각 발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 적 특징을 결정적인 시기(critical - period)라 말한다.

8) 발달에는 방향이 있다.
머리→꼬리방향
중심부→ 말초(원처의 방향)
전체→특수의방향 (미분화된 움직임에서 특수하고
분화된 운동으로 발달)

2. 발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왓슨 - 행동주의 창시자
  스키너 - 행동수정이론 “보상과 벌”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 - id, ego, superego(libido)
에릭슨 - 심리․사회적 이론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 동화, 조적, 평형화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ZPD),비계설정



1) 행동주의 이론
유아를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수동적인 존재봄.
유아의 행동이나 생각은 통제하고 예측 가능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1) 왓슨 : 행동주의 창시자
관찰 할 수 있는 행동만을 과학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봄.

(2) 스키너 : 행동수정이론, “보상과 벌”
인간의 모든 행동을 보상이나 벌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3) 밴두라 :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모델링)
학습자가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직접적인 강화 없이도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적 학습이란 유아가 주변 인물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언어, 성역할, 공격성 등을 배우게 된다는 것

2) 정신역동 이론
(1) 프로이드(Freud)
* 프로이드의 정신세계 - 의식, 전의식, 무의식
*프로이드의 성격구성!!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됨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리비도(libido)’라는 성적본능의 에너지가 어디에 위치하냐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고 부른다.
특히, 초기의 3단계를 중요시함. 한 단계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부족하면 그 단계에 고착(fixtion)되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에릭슨(Erickson) - 심리사회적 발달
총 8단계로 나눔
위기의 긍정적 요소(기본신뢰, 자율성...)는 건전한 발달이 보장되지만 부정적 요소(불신, 수치...)가 지속되면 자아발달에 손상을 입게 된다.

3)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Piaget)
지적발달에 초점을 둠.
도식(schemes) : 지식의 기본단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됨.
조직화, 적응, 평형화의 과정을 거쳐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조직화 : 두 개 이상의 도식을 병합하거나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
적응 : 내적 외적 경험과 상호작용 하여 조정하는 것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이루어진다.
동화 : 새로운 경험과 사물을 어린이의 개념체제 또는 행동체제로 합병하는 과정.
조절 :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도식을 습득하는 과정
평형화!!
:지능은 평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기존의 도식과 일치하지 않아 평형이 깨질 때 동화와 조절의 적응 과정을 통해 평형화를 이룸. 인지적 성장을 활성화시키는 동기적 요인이다.
■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 운동적 기능
② 전조작기(2-7세) : 직관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③ 구체적 조작기(7-12세) : 보존개념.
④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추상적 사고

(2) 비고스키(Vygotsky)
① 근접발달지역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인지발달수준과 성인이나 보다 유능한 또래와 함께 협조하여 처리할 수 있는 잠재적 인지발달수준 사이를 말하는 것으로 학습이 가장 역동적으로 일어 날 수 있는 영역
② 비계 (scaffolding)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말함

3. 유아기의 발달
1) 영아기( 0-1세)
(1) 신생아(출생-6주)
: 모로, 바빈스키 반사, 반사행동이 발달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
6주쯤 되면 사람을 보면 웃음을 띠게 되며, 자기를 부르는 소리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
(2) 6주~4개월(자각의 시초)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감각적인 면에서 중요한 발달을 보인다.

(3) 4-12개월(대약진)
  부모에게 애착을 보임, 손을 사용하는 기술이 발달함.
보통 13개월이 되어야 처음으로 단어를 사용한다.
낯가림은 3-6개월 정도에 일어나는데 9-12개월 동안에는 부모나 돌봐주는 주 양육자에 대해서 강한 정서적 애착을 보이게 된다.

2) 유아 전기 (1-3세)
(1) 유아전기의 발달과정!!
걸음마 배우기, 말 배우기, 사고학습, 대소변 훈련,
독립심의 학습 등 중요한 발달이 일어난다.

(2) 유아전기의 불안(18-30개월)
유아는 어머니와의 격리에 대한 불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한다. 격리에 대한 불안이나 낯선 것에 대한 공포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의 일부이다.

(3) 지적 변화 !
3세 유아의 지적능력의 변화
첫째, 문제해결 기술이 나타난다.
둘째, 언어적, 표상적인 사고가 나타난다.
셋째, 정신적 기술이 성숙된다. 주의집중 시간이 길어지고, 반성적이고, 생각이 깊고, 미리 계획하는 능력이 증가하게 된다.
넷째, 수와 양에 대한 인식이 발달한다.
다섯째, 환경적 장애를 다루는 전략이 발달한다.
여섯째,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4) 유아전기의 언어발달
12~36개월 동안 정상아는 주변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로 말하는 것을 배우며 문법적이며 체계적인 언어구조에 관해 배우게 된다. 유아가 언어와 문법을 습득하는 것은 ① 뇌의 성숙과, ②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노출 ③ 사용한 언어에 대한 강화 ④ 인간이 생득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징화 능력에 의한 것이다.

(5) 기본적인 발달욕구
유아기 동안 특히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발달적 욕구는 다음과 같다.
환경을 탐구하고 조작하려는 욕구 : 유아전기 동안의 탐구의 경험이 기초가 되어 유아후기 동안에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사귀는 능력이 된다.
신뢰, 애정, 접촉에 대한 욕구 : 신뢰감은 유아를 환경에 자유롭고 용감하게 도전하기를 격려하지만 불신감은 세상에 대해 수줍어하고 불안해하며 걱정을 갖게 한다.
기본적인 안전에 대한 욕구 : 유아의 적절한 성장은 안전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이다.
언어의 상호작용과 언어적 자극에 대한 욕구 : 이 시기 동안의 언어 자극이 후기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정신적 실험에 대한 욕구 : 유아는 정신적으로 실험하는 능력을 연습하며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효과도 관찰 할 수 있어야 한다.
성취 욕구 : 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관철하려는 욕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과제를 성취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환상과 상상적 놀이를 하려는 욕구 : 환상과 상상적 놀이는 유아의 언어적 기술과 정신적 기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후 24~36개월 동안의 유아들은 환상과 현실의 구별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며 역할놀이, 상상놀이를 즐긴다.

3) 유아후기(3~6세)
유아들은 사회적 성숙을 하게 된다. 양심에 대한 도덕적 기반이 형성되어 이 후의 발달에 기초가 된다.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신체 조절력도
발달하여 새로운 활동이 나타난다.

(2) 사회․정서발달 : 협동놀이가 이루어짐
4세유아!! :불안정하고 예측 불가의 불균형 상태.
고집쟁이 2세 반으로 퇴행현상을 초래. 극단적인 감정을 보이고 독단적인 경향이 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요구 이것을 받을 때 더욱 활기를 띰
5세 유아 : 사회적 기술과 자기 통제에 극적인 성장 을 보임.

(3) 언어발달
3세 : 욕구, 느낌, 문제점 등을 표현하기 위해 말을 한다.
4!! : 애매한 단어들과 무의미한 운율을 대단히 좋아하며 과장이 많고, 궤변적이고 통찰력이 발달하여 직접적인 사실적인 문제에 관한 질문을 한다.
5세 : 언어의 형태나 구조에 있어 거의 완전해 짐

(4) 지적발달
■ 개념형성 : 경험과 어휘력에 의존. 개념형성은
초보적이고 제한되어 있다.
■ 기억력 : 암기력에 의존
■ 양에 대한개념 : 더 많은 것과 가장 적은 것,
적은 것과 많은 것, 부분과 전체, 아주 많은 것과 아주 조금인 것은 이해함 but 양에 대한 보존개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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