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5.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반응형

 

5 .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놀이학습의 원리!

유아에게 놀이는 학습 그 자체이다.

유아의 놀이 활동이 교육적이 되려면, 유아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해야 한다.

교사역할: 격려와 안내

놀이를 통해 주변 사물과 교사와 또래 유아와의 상호 작용으로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개별화의 원리 - 개인차를 인정

유아의 흥미 및 이해의 정도에 따라 학습 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능력과 발달속도에 따라 교육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도록 하는 것이다.

 

3) 탐구학습의 원리!

장점: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의

기술도 학습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학습 태도도 기를 수 있다.

4) 생활 중심의 원리

실제 생활경험을 통하여 사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다양한 기술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5) 통합의 원리; 듀이의 교육철학에서 시작

주제별 교육활동, 발달영역별 교육내용, 학교와 지역 사회를 각각 서로 분리하지 않고 연결하여 다루는 것을 의미함.

유아의 전인 발달적 상호관계를 고려한 원리로서 유아의 다감각적다상징적으로 통합한 교육활동을 중요함.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

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발달은 예정된 것이며 내적이고 유전적인 것이다 !

교사역할: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의해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영역에 교수자료를 준비하고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유아는 환경의 반응자이다.

교사역할: 과거의 정보나 규칙, 가치관을 현 세대에게 직접 전달시켜 준다.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유전과 환경 모두가 발달에 주된 영향을 미친다.

교사역할: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비계(도움계단)를 설정해 줌으로써 유아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매체와 교재교구

1) 교수학습 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

교수-학습 매체의 개념과 특성

교수학습매체의 특성 -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을 활성화시켜 주고, 교수능력과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재교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매개체로써 교육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다.

 

2) 교수-학습 매체의 속성과 기능

교수매체의 속성: 상징적, 내용적, 기술적, 상황적 4가지 속성은 상호작용을 하면서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매개보조 기능- 학습자의 주의력 집중과 학습동기 유발, 학습효과 증진을 하는 보조적 기능을 한다.

*정보전달 기능-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경험구성 기능- 교수매체가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학습경험을 구성한다.

*교수 기능- 정보전달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구조화하여 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3) 교재교구의 종류와 배치

(1) 교재교구의 종류

데일(Dale):경험의 원추가장 구체적인 경험부터 가장 추상적인 경험에 이르기까지 활용되는 교재별로 나열하고 있다. 브루너의지식의 표상양식과 일치함.

 

(2) 교재교구의 선정: 교육목표를 최대한 달성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

교과교재의 선정 기준

. 기능적 요구!- 안정성, 내구성, 적합성, 경제성

 

. 교육적 요구!

- 지적요구, 신체적 요구, 언어적 요구, 정서적 요구, 사회적 요구

. 기타 - 관리의 용이성, 매력성

 

(3) 교재교구의 배치: 영역별로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

영역별 배치의 이점

: 선택의 기회가 풍부, 안정된 분위기가 조성됨. 여러 학습에 골고루 참여 할 수 있고, 자신의 단계에 맞는 활동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의 효과가

 

4. 유아를 위한 교수 - 학습계획 및 운영

유아를 위한 교수 - 연간, 원간, 주간, 일일교육활동으로 계획한다.

1) 일과의 구성

: 동적활동과 정적활동, 소집단 활동과 개별활동, 실내와 실외 활동, 교사 주도 활동과 유아 주도 활동 등이 균형 있게 구성해야 한다.

 

(1) 기본적인 일과 활동

도 착 : 유아의 건강이나 심리 상태를 파악한다.

자유선택활동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활동을 계획실행하고 평가한다.

정리정돈

: 유아가 사용한 놀잇감과 자료를 제자리에 둔다.

대집단 활동

: 교사의 계획과 유아의 흥미에 따라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견학, 게임 등을 할 수 있다.

간 식

: 골고루 먹기, 바르게 먹기, 나누어 먹기 등의 식사 예절과 사회적 예절을 알게 한다.

실외놀이

: 잔디, 그늘, 지붕이 있는 영역, 동식물 기르기, 모래 놀이, 목공 놀이 대근육 활동 영역 등으로 구성휴식 및 낮잠

: 종일제 프로그램일 경우 구성 할 수 있다.

귀가 지도

: 하루 일과를 평가하고 다음날의 활동을 소개하며 소지품을 정리하여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가도록 한다.

 

2) 학습활동의 주제 선정 및 전개

주제 선정

: 주제는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사나 유아들이 계획한 것을 중심으로 한다.

교육인적 자원부가 발간한 교육 : 유치원친구/ 가족이웃과 고장/ 여름가을겨울/ 건강한 몸과 마음/ 환경지구와 우주/ 교통기관/ 도구와 기계/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특별한 날들

주제 전개

: 교사는 선정된 주제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여 전개한다. 계획안에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날짜와 해당 연령(수준),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 활동명과 방법, 준비자료 등을 명시한다.

3) 교수-학습 방법

하루 일과 계획에 따른 다양한 단위 활동들이 융통성 있게 포함하여 운영한다.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 자기표현, 토의하기, 문제해결, 추론하기, 모델링, 설명

* 자기표현방식

: 행동적 표현(역할놀이, 구성놀이, 게임)

조형적 표현(그리기, 만들기, 전시하기)

언어적 표현(감정과 문제해결방안을 말로 표현하기)

 

4) 물리적 환경구성

최적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

단독 건물에 모든 설비와 교구를 갖춘 충분한 실내외 공간이 있어야 한다.

유아의 발달, 성숙, 흥미,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유아가 쉽게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실을 활동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고 유아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활동영역에 이름을 붙인다.

건강과 안정을 가장 우선 시하고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환경이 되도록 한다.

 

(1) 실내환경 구성

1) 흥미영역: 흥미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흥미영역 배치의 원리(프로스트와 키싱어) !!

: 건조하고 조용한 곳, 활동적이고 건조한 곳, 조용하고 물이 있는 곳, 활동적이고 물이 있는 곳으로 구분함

2)벽면 구성

*벽면구성의 교육적 효과

주제에 따른 실물, 모형, 사진들의 전시로 학습 동기 유발

활동 결과의 게시로 학습을 제언하고 다른 학습의 동기 유발

유아에게 성취감, 자신감, 자아존중감의 기회 제공

미적 감각을 기름

다른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는 기회

함께 전시된 작품을 통해 소속감을 느낌

 

교사는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시작하여 위아래로 확장하여 전시한다.

 

(2) 실외환경 구성

실외환경은 흙을 활용하는 공간과 그늘 통로, 동식물 관찰영역, 모래 영역,

조용한 놀이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영역, 다양한 바닥과 지형 등으로 구분하여 유아의 흥미와 욕구에 맞게 구성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