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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2.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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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2.1 서양의 유아교육사
1. 유아교육 사상의 기초
1)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세계도회-최초의 그림책], [유아학교]
6세 이하 남녀 아동을 위한 보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최초의 유아교육자였다.
[대교수학]에서 교육기간을 4단계로 구분
① 유아기(0-6세) 무릎 학교
② 아동기(6-12세) 모국어 학교
③ 소년기(12-16세) 라틴어 학교
④ 청년기(18-24) 대학
[대교수학]에서 0-6세 유아교육에 대하여 [유아학교]라는 어머니를 위한 지침서를 만들었다.
코메니우스의 저서 속에는 발달단계, 자발성, 준비도 등의 현대적 교육 개념과 이론이 표현되어 있다.

2) 로크 - 백지설주장 (환경의 중요성강조). 훈육강조
1693년『教育考』에서 아기는 태어날 때 백지(tabu1a rasa) 상태로 태어난다고 하여 유아교육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훈육강조 - 비난과 힐책보다는 아동 스스로가 뉘우치고 수치심을 느끼도록 하는 교화해야 할 것을 역설
풍부한 놀이감,자연적인 놀이감을 중요시하였다.
1696년 [가난한 아동을 위한 노동학교 계획서]를 제안하여 저소득층 가정의 유아를 위한 보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로크는 백지설, 관찰,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방법, 체벌보다는 칭찬과 명예심에 호소하여 지도하는 교화 방법을 주장함으로써 유아교육사상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3) 루소 - [에밀] : 자연주의 사상, 아동중심교육관!!
‘유아기는 어린이로서의 독자성과 중요성을 가진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어린이의 발견자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아동을 독립된 인간으로 취급해야 한다. 루소는 어린이의 본성을 고려하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기초를 수립하였으며,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 경험과 감각을 통한 학습, 개성 존중, 생활중심 교육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로크의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게 영향을 주어 근대 교육학의 주류를 형성하면서 교육개혁에 큰 공헌을 하였다.

4)페스탈로치- 빈아교육, 직접경험을 통한 실지식강조
빈아교육, 고아학교, 실험학교를 설립하였다.
[은자의 황혼](1780),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1781) 등이 있는데 여기에서 유아교육의 원리인 자발성의 원리, 조화의 원리, 직관의 원리, 사회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처음으로 언어교육을 강조, 개인교수제도를 도입함

페스탈로치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자연주의 원칙에 따라 교육을 실천하였으며, 교육적 체험을 통해 머리, 가슴, 손 3가지의 힘인 3력(head, heart, hand)의 조화, 자발성, 노작교육, 직관․실물교육 등의 교육사상을 수립하여 실천하였고, 가난한 아이들을 위한 빈아․고아교육은 현대의 보상교육의 원천이 되고 있다.

2. 유아교육기관의 성립

1) 오웬의 유아학교 - 노동자 교육
빈곤한 노동자와 자녀를 교육하기위해 유아학교를
설립하였다. 그의 교육방안은 [새로운 도덕세계]에 잘 제시되어 있다. 오웬의 교육사상은 성선설의 입장에서 환경에 의한 성격형성론과 빈부와 귀천의 차별이 없는 무상의 교육제도를 주장하였다.
오웬은 사회를 개조하려고 노력한 사회주의자, 신교육의 개척자라 할 수 있다.

2) 프뢰벨 - 유치원창시자, 은물교육, 놀이교육
유아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수방법으로 발달 순응적 교육, 자연 법칙에 따른 교육을 주장하였다. 즉, 유아가 전인적인 조화를 가지고 발달하여 아름답게 개화할 수 있도록 놀이, 게임, 동식물 기르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자연적 본성을 개발할 것을 주장하였다. 은물을 제작함
그는 유치원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정립, 보급하였고,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적 표현을 강조하였으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한다는 교육목표를 실천하였다.

아동중심교육(자연주의에 입각)
: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은 자기활동, 계속적인 발달 개성화, 사회화, 직관, 노작, 생활경험을 중시하는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유치원 설립으로 이어졌고, 로크의 사상은 오웬의 유아학교 설립으로 구체화되었다.

3. 현대 유아교육의 발전
1) 현대 유아교육사상
(1) 듀이 -오늘날 유치원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이 큼, 아동중심 교육사상
실험학교를 창설, 운영 [나의 교육신조], [민주주의와 교육]- 아동을 능력 있는 존재로 봄
실용주의에 입각한 그의 사상은 일상생활 주위의 현장견학이나 정원 가꾸기 외에 요리, 재봉, 목공 등의 일을 놀이를 통해 경험을 해보도록 하였다.
듀이의 교육사상은 [민주주의와 교육], [나의 교육신조] 등에 잘 나타남. 아동을 능력 있는 활동적인 존재, 환경에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존재로 보았다.
상호작용, 변화, 계속성의 교육원리가 잘 반영되어 있다. 이와 같이 그는 ‘경험을 통한 끝없는 성장과정을 교육으로 보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을 중요시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관찰자, 안내자, 연결자, 제안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그의 교육사상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 흥미중심, 활동중심으로 요약
듀이는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운동에서 비롯된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개성존중, 흥미 및 능력중심의 교육과정을 주장하였다.

(2) 몬테소리 - 정리된 환경, 비주도적 교사,
과학적 교구
1907년 어린이집을 개설하고 몬테소리 교구를 가지고 독특한 몬테소리 방법에 따라 정상아를 교육하였다.
즉, 유아는 발달과정을 거치는 동안 특정 행동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민감기)에 있으며, 환경으로부터 빨아들이는 정신능력(흡수정신)을 가지고, 독립적이며 능동적(자율성)으로 각 단계마다 독특하게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발달’의 힘을 가지고 있는 유아의 외적 조건(교육환경)은
정리된 환경 비 주도적인 교사 과학적 교구
이다. 또한 개인활동을 중시 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비지시적인 관찰자, 환경의 준비자, 자극자, 안내자, 협조자이다. 교사는 학습자료를 시범으로 보여줌으로써 이상적인 학습분위기를 유지하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구, 교육방법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율성, 준비된 환경, 자동교육 으로 요약됨

2) 아동 연구 운동과 발달이론
아동연구의 선구자는 (Hall)이다.
주로 질문지법 이외에 관찰법, 일화기록법 등 새로운 방법으로 아동을 연구. 대근육 운동에 기초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손다이크(Thorndike)도 개별화 교수법을 모색,
바람직한 행동습관 형성을 돕는 교육이론을 주창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도 ‘인간의 성격 형성이 6세 이전에 이루어진다’고 하여 유아기의 사회 및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강조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은 유아기에 반드시 발달시켜야 할 기본적 신뢰감, 자율성, 지도성을 강조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큰 기여를 하였다.
하비거스트(Harveghurst)의 ‘발달과업’
게젤(Gesell)의 표준성숙이론은 고정된 발달을 강조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언어적 행동을 연령별로 세밀하게 관찰하여‘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다.

피아제(Piaget)는 지적 발달의 기능 면에서도 유아기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 들의 연구는 행동주의 이론, 표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으로 발전하여 유아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3) 보상교육운동
: Head Start Project, Home Start, Follow Through
1960년대부터 시작. 소외계층의 자녀들을 조기에 교육시켜 가정의 교육적 결손, 사회 문화적 자극의 결핍을 유아교육을 통해 보상해주려는 활동으로 시작됨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장기적이고 포괄적으로 적용하여 실시했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후에 Home Start, Follow Through 에 영향을 줌

2.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 - 19세기 말 개항때 시작

1. 조선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삼국시대 이전: 생활과 생산, 종교와 군사 교육
*삼국시대 이후: (불교)종교․철학사상을 형성
*통일신라: 원효가 불교의 대중화,도덕적 지표제시.
불교의 바람직한 인간형성은 각(覚),즉 깨달음이다
■ 원광의 세속오계는 가정, 사회, 국가생활의 근본덕목인 충․효․신․용․인(忠․孝․信․勇․仁)을 통해 도덕교육과 교훈지도를 담당하였다.
*고려시대 -불교경전인「육방예경」에서 어린이는 부모로부터 보호와 교도를 받을 권리나 의무를 가진 존재로 본다.

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성리학)
*아동교육서 : [동몽선습], [소학], [명심보감]
전통사회에서는 도덕교육은 어릴 때 시작해야 하며 지행일치(知行一致)를 요구한다.
유아를 수동적 존재로 봄. 지행일치를 강조
그러나 태교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조기의 도덕교육시작은 유아교육의 인정, 인적 환경의 중요성, 강조, 선천적으로 알고 능한 것을 인정하는 인성교육은 오늘날 유아교육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3. 구한말에서 일제시대의 유아교육!!
*부산유치원(1897년): 일본인 자녀를 위한 것
*경성유치원(1913): 식민지 동화정책을 위한(1913), *이화유치원(1914): 프뢰벨식 교육+ 선교교육 강조
*중앙유치원(1916): 민족의 독립정신을 교육목표로함
1920년대 어린이 문화운동이 일어남
색동회 발족, 어린이날 제정, <어린이>지 발간

4. 광복후의 유아교육
1960년대 유아교육!!
*1962년 유치원 시설기준령 : 외적 정비를 시도함
*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령 : 내적 정비를 시도함
(어린이의 생활, 경험, 놀이 중심의 형태를 강조함) ② 1970년대 유아교육
1969년부터 ‘어린이집’을 세워 탁아의 기능을
맡도록 하였다.
1980년대 유아교육(공교육의 개념이 확대된시기)
* 공립유치원 설치, 공교육의 개념을 지향했다.
* 유치원과 유아원의 이원화되었다.
④ 1991년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새마을 유아원’이 ‘어린이집’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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