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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과, 보육교사 등 필수과목 유아교육개론 요점 요약 정리 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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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1. 인간과 교육 : 교육은 오로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
1. 인간행동
(1) 인간 종 특유의 행동
첫째, 동물세계에서 가장 긴 영아기를 갖는다.
둘째, 인간은 교육을 받아야 인간이 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 가능성, 가소성만을 갖고 있으며 저절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영․유아는 교육을 통해서 인간으로 성장한다.
셋째, 인간은 언어를 사용한다.
유아기는 언어를 습득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2) 행동 특징
첫째, 자발적(능동적)이다. 인간은 보다 나은 것을 향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탐색하는 능동적 성취 지향적 존재
둘째, 개방성이다.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는 개방체계(open system)이다.
폐쇄체계 : 어떤 변화가 올 것인가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가 있는것
개방체계 : 결과의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즉 각 어린이는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그 속에 지니고 있다
셋째, 자발성과 개방성은 자기표현의 기회가 있을 때에만 성장발달이 가능하다.
교육은 바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넷째, 스스로 활동하고 찾아내고 표현하는 것은 지원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자기 표현의 욕구는 격려될 때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인간의 행동 특성 : 인간은 잠재능력 가능성을 갖고 출생, 출생 시 무능한 존재, 긴 영아기를 거치면서 인간과의 상호작용(교육) 하는 가운데 성인의 지지를 받으며 자발성 능동성을 발휘하며 인간으로 성장하면서 가능성을 펼쳐나간다.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지원자가 없었던 경우의 “예”
인간으로 태어나 인간 세계에 노출되지 못하고 즉 인간과의 상호작용 없이 성장한 경우 1) 1799년 불란서 아베롱의 야생 소년 Victor
이 소년은 동물인 이리의 세계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인간 세계로 돌아오지 못한 경우이다.
2) 인도의 늑대 굴에서 발견된 야생소녀 Kamala
3) 캘리포니아의 지니(EBS 아기성장보고서, 언어습득의 비밀)
1970년 11월 25일 발견당시 13세 소녀
인간은 인간인데 교육(인간과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없어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지 못한 예이다.

1.2.1. 교육의 정의
1. 기능적으로 정의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의 수단이라고 한다.
2. 교육을 인격도야의 과정으로 정의
교육을 인격도야, 진리탐구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려는 노력으로서 교육을 보려는 것이다.
3. 실제 교육장면에서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의 정의
*정범모-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이연섭-‘긍정적’을 첨가
예: 소매치기 훈련 (교육으로 볼 수 없음)
교육의 정의에는 인간행동, 변화성, 계획성, 방향성이 포함된다.  

■ 유아교육의 개념
가. 보육(care)적인 기능의 수행
유아교육 : 보호+ 교육 = 보육(Educare)
교육 : 보다 적극적으로 유아의 행동 변화를 유도.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
나. 조기재능교육 : 재능이나 기예를 조기에 발견하여 어릴 때부터 교육시켜야 한다는 관점
다. 초등학교 준비 : 학교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 (3R's)와 단체 생활에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가 포함된다.
라. 보상교육
1965년 미국에서 시작된(Head start project)에서 사용된 용어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 문화적 결손을 보충해 줌
마. 가정기능의 대행
핵가족화 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키고 전문가 의존시대를 부채질함 어머니의 사회참여 보육시설에 대한 요구가■

문제는 유아가(특히 만 3세) 부모와의 밀착된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발달적 장애이다. 엄마는 같이 있는 시간 동안의 풍부한 교류를 통하여 극복해야 한다.

1.3.2. 본질적 개념
유아교육의 개념 요약
(1)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 그리고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 성격을 갖는 교육이다.
(2) 유아의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목표함
(3)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
(4) 유아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 형식적 교육도 중요 시 한다.
(5)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성과보다 유아의 활동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
(6)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1.4.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1.4.1. 발달적 측면
유아기가 발달적으로 중요한 시기임을 연구결과 나옴
1. 유아기 발달
(1) 신체발달
* 뇌세포 발달 - 생후 2년 동안 ■ 6세 이후에는■
자극, 영양, 정서적 안정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골격발달 - 영 유아기에 급속하게 성장한다.
(2) 성격발달
정신분석이론가들은 5세까지를 성격형성기라 명명하고 이 시기에 성격의 기초가 형성된다고 밝히고 있다.
(3) 인지발달
전통적으로 아동의 지능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되었으나 1960년대에 들어와 Piaget, Bruner, Hunt, Bloom 등을 중심으로 한 인지 발달론자들은 아동의 인지적 가능성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1. Piaget : 환경적 자극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음
동화와 조절이라는 자발적인 메카니즘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지식과 세계관을 계속적으로 형성해 나가는데 바로 이 과정이 발달의 과정이다.
2. Hunt
적합한 환경만 제공해 준다면 아동은 보다 지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3. Bloom
연구를 통해 0-8세 사이의 유아기동안 지능의 약 80%가 이루어진다고 발표하였다.

* 인지발달론자들의 주장에 대한 함축된 의미와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시사점
①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고정된 것이 아니다.
②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한다.
③ 인간의 가장 빠른 지적 성장은 8세 이전에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주변환경의 영향력은 어릴 때(8세이전) 더욱 더 크다.
④ 아동의 인지적인 수준과 관심에 부합되는 적절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적 배려가 요청된다.
(4) 언어발달 - 만 2세 전후하여 언어를 배운다.
(5) 사회 정서 발달
애착, 신뢰, 타인 인식, 욕구 조정, 공유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들을 초기 5년 동안 배우게 된다.

2. 인간발달의 기제와 원칙
(1) 적기성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
이 결정적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결정적 시기 : 어느 부분의 성장 발달이 왕성한
(적기)가 되면 그 부분에 민감하게 된다.
이 시기에 자극이 결핍되는 것은 누적되어 회복이
곤란하다.
ex) 성장기의 영양 - 키에 영향을 줌
임신 초기의 감기약 아스피린, X선의 영향
(2) 기초성
어릴 때의 발달이 후기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
(3) 누적성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장애가 심각해진다.
(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 진다는 것이다.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이들을 최적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이 적기에 이루어질수록 효과■

1.4.2. 사회적인 측면
가. 복지사회의 실현
빈곤, 감각자극 기회의 결핍, 불안정한 가정 분위기 등 환경요인 때문에 문화실조가 된 아동은 잠재력의 발달기회가 상실되어 학교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 (보상교육: 미국의 헤드 스타트운동)

나. 가정생활의 변화
(1) 가족구조의 변화
핵가족 속에서는 커다란 교육적 결손이 야기됨
(2) 부모 역할의 변화
우리나라도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을 이제는 가정과 국가가 공유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변화 하고있다.
보호와 교육이 하나로 된 프로그램의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3) 가정의 교육적 여건
가정 기능의 변화와 여성인력의 사회진출 그리고 가정의 여러 가지 교육적 여건이 유아교육을 필요하고 중요하게 하였다.

1.5. 유아교육의 대상 및 교육기관
1.5.1. 대상
유아기(early childhood)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보편적인 대상연령: 모태 속 ~ 8세

1.5.2. 유아교육기관
1.유아교육기관의 체제
일원화 체제와 이원화 체제로 나누어볼 수 있다.
가. 일원화 체제- 스웨덴, 영국, 서독, 구소련, 북한
나. 이원화 체제- 일본과 우리나라
유아의 사회화와 보육 기능을 강조하는 보건복지부 관할의 탁아기관과 사회화 및 교육기능을 중시하는 교육부관할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양분된 체제를 말한다.
< 우리나라 >
* 1991년 - ‘영유아 보육법’이 공포되면서 다시 교육부 관할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관할의 보육시설로 바뀌어 현재 이원화 체제를 따르고 있다.

2.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유치원
교육을 주 기능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으로 대표될 수 있는 것이 유치원이다.
1840년 독일의 프뢰벨(Froebel)에 의해 처음으로 독일어로 Kindergarten(어린이의 정원)
* 대상 - 일반적으로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
우리나라 유치원은 교육법에 근거.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된다.
(2) 유아원 -1982년 새마을 유아원 (한시적)

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보호+양육)
1991년에는 보건사회부령으로 ‘영유아보육법’이 공포되었고 보육시설이라는 명칭으로 그 운영의 전반적인 법적 근거를 갖추게 되었다.

1.6. 유아교육의 특수성
첫째, 유아기(생후6년간)는 일생동안 가장 왕성한 성장 발달을 하는 시기이다.
발달이 왕성하다는 것은 이시기의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교육의 중요성이■)
둘째, 문자이전의 교육이다.
놀이감(교재, 교구)으로 놀이를 하므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재교구를 개발해야 하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셋째, 준비교육, 기초교육
학교 학습의 기초와 전인적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교육기관으로 의의가 있다.
넷째, 과학기술, 정치, 사회 및 경제 발전과 관계
다섯째, 발달심리학, 학습심리학, 문화인류학, 의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도움을 받는 교육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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