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강. 전략과 사업조사
1.도입
2.산업분석의 전략
가.산업분석을 위한 전략수립의 두가지 측면
1)자료수집범주결정 | 2)자료개발(발전) |
찾고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결정하는일 ->어떤 특수한 문제들은 중요한 정보, 자료들에 대해 일반론을 세우는 것도 가능 |
각 영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순서에 입각하여 자료를 개발할 것인지를 정하는것 ->이것은 자료 수집을 위한 틀을 갖춘 후의 중요한 전략적 문제 |
나.산업분석의 표적이 되는 요소
①산업의 핵심적인 구조적 특징
②변화를 초래하는 중요한 요인들
③경쟁기업에 대해 필요한 전략적 정보
다.자료수집의 범주
: 산업구조, 경쟁기업의 특징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틀을 가지는 것이 유익
라.자료의 개발(1)
-자료수집을 위한 틀을 갖춘 후의 중요한 전략적 문제임
-먼저 산업전반을 조감한 후에 특수한 영역들로 초점을 이동시키는 방법이 좋음
-산업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는 출처를 조사할 때 자료의 중요한 항목을 좀더 효과적으로 조직할수 있도록 도와줌
라.자료의 개발(2)
*이러한, 광범위한 이해력에 도움이 되는 사항
라.자료의 개발(3)
바.현장조기진출
-산업 분석 진행시의 문제점
공개출처, 문서를 보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음
-공개출처의 한계: 시간, 집계수준 ,깊이등
-현장 인터뷰의 가치를 극대하하려면
∙산업을 어느 정도까지는 근본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피요
∙섭렵할 필요는 없음
∙오히려 현장조사와 문서조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음
-> 특히, 연구자가 산업에 대해 공개자료의 연관속에서 현장 출처를 낱낱이 살펴보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경우 좋은 경과를 얻어낼수 있음
사.난관의 극복
3.산업과 경쟁기업분석에 있어서의 공개된 자료 출처
가.공개자료 출처의 가치
①규모가 크고, 오래되고, 기술변화속도가 느린 경우 -> 공개자료의 가치가 올라감
②신기술 산업의 경우, 공개정보를 거의 갖지못한 경우 -> 공개자료의 가치 내려감
-->그러나, 공개된 출처를 통해 중요정보를 얻는 것은 항상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추적할 필요가 있음
나. 공개자료의 문제점
: 자료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지나치게 양이 많아서 해당 산업에 적합하지 않음
-> 따라서, 이 사실을 명심하고 자료를 추적하면 포기하지 않고, 잘 인식해서 잘 파악하게됨
다.공개 자료에 관한 참고문헌 목록작성
라.공개출처의 일반적 유형 ∙범주(1)
①산업에 관한연구
∙산업전반에 대한 조감을 제공하는 연구의 2가지 형태
1)경제학자에 의해 저술된 저서 형태의 산업연구
->쉽게 찾아낼수 있다
->한 산업의 참여자, 관찰자가 존재할 경우 문의 가능
2)자문기업이나 연구기관에 의해 이룩된 연구업적 혹은 짧게 압축된 형태로 소개된 것
->이것도 꽤많음(전문적인 가문기업들의 특정한 산업에 대한 자료수집)
->이 경우, 비용이 소요됨
->시장조사 연구 공개목록이 많지만, 집대성된 곳음 없음
②업계협회
▷산업마다 업계 협회가 있음
->이 협회가 산업자료의 집결지 역할을 함
상세한 산업통계자료를 공개하기도 함
->자료가 없다 해도 협회의 임원에게 자료를 얻을 수 있음
->산업에 대한 공개정보의 소재를 알려줄수 있고
중요참여자를 소개해 줄수도 있음
또한 기타 중요자료를 안내해 줄수 있음
③직업전문지
▷대부분의 산업은 해당 산업에서 있었던 사건들을 정기적으로 알려주는 전문지가 있음
▷오랜기간의 전문지 모음은 일상적인 규범과 태도를 진단하고 그 산업에서의 경쟁역학과 중요변화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익한 방법이 됨.
④사업간행물
▷다양한 간행물이 잇으며 비정기적으로 소식을 전해줌
⑤회사목록과 통계자료
▷여기서는 미국의 경우를 들고 있음
▷기업목록을 SIC* 코드로 기업들을 열거함->완벽한 목록을 작성할수 있음
▷포춘지, 포브스지
▷작성기관마다 각각 다른 다양한 정보들을 다르게 제공함
▷광고비 지출과 증권거래 같은 여러 가지 통계 자료원이 존재
⑥회사문서
▷자사에 대한 여러 가지 문서를 공개함
▷연례보고서, 정부서류, 대언론 공개서류, 제품소개서, 공개된 회사의 내력, 연례회의 기록문서,
사원모집광고, 특허, 광고
⑦주요한 정부자료
▷산업들에 관해 폭넓은 연도별 재정정보를 제공함
▷미국 통계청 자료, 산업에 대한 지역별 자료
▷기타 여러 가지 정부간행물의 색인, 미국 상무부, 그 외 정부기관 도서관
⑧그 밖의 출처
▷그밖의 유익한 공개자료
-독점금지 기록
-경쟁기업의 생산시설이나 본부가 위차하고 있는 곳의 지방시문
-지방 세무기록
4.산업분석을 위한 현장자료의 수집
가.개요
•현장자료에 수집에 있어서 중요사항
1)가능한 한 자료 출처를 찾아내고
2)연구원의 태도를 결정하고
3)분석 접근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준거 틀을 마련하는것.
나. 현장정보 출처의 특징(1)
-동일 산업 내 경쟁기업들이 연구원에 대해 가장 비협조적(-자연스러운 현상)
-따라서, 산업내의 정보출처에 접근할 때에는 특히 신중해야함
-그 다음으로 민감한 정보출처: 고문기관, 회계감사기관, 은행, 동업자 협회와 같은 서비스 조직의 임원들
-다른정보출처대부분: 산업연구에 대해 도움으로 생각함
-가장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출처: 장기간 산업참여업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온 공급업체, 고객업체의 중역들(기타좋은정보원:소매업자,도매업자)
나.현장정보 출처의 특징(2)
*연구원이 주요 집단에 소속된 개인과의 대화를 포기하면 안됨
-그들 누구나 중요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고 교차점검에 도움이 됨
-연구원이 상황에 따라 접촉해야 할 정보원의 경우
-처음 배경정보를 얻을 때: 해당 산업과 직접적인 경제적 이해관계로 묶이지 않은 사람과 접촉하는것이좋음
-질문을 하고자할 때: 산업참여자, 이때 개인적인소개를 통하는 것이 좋음
-현장조사의 주의점: 분석의 방법에 충실을 기하지 위해 훌륭한 안내자의 조언을 잘 받아들이는 것이 좋ㅇㅁ
-기타주의점: 산업참여자들이나 관련자들 대부분이 개인적으로 서로를 알고 있다는 사실
다.현장인터뷰(1)
∙현장 인터뷰는 시간 소모가 많은 미묘한 과정이지만 산업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대량으로 가져다 주는 유익한 것이기도 함
*인터뷰시 주의사항
1 | 접촉 | -편지보다는 전화접촉이 생산적 |
2 | 계획에서 실현까지의 기간 |
-가능한 빨리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 -인터뷰시작전에 미리 다양한 정보원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음 |
3 | 인터뷰의 주제 | -인터뷰 약속을 할 때는 시간을 할애해준 대가로 무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 (예.제안,자료, 연구자체의 결과나 발췌일수도 있음) |
4 | 결연관계 | -의뢰조직의 체제나 성격에 대해 어느 정도는 언급함. 각오를 하는데 그것이 담당상대자에게 불리하게 이용될 경우 경고하는 행위는 일종의 도덕적의무임 따라서, 어느정도는 오픈을 해야함. |
5 | 인내 | -인터뷰 기회를 얻기는 힘든 일이므로 포기하지 말 것 |
6 | 신뢰도 | -연구원이 사업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면 인터뷰 준비, 수행과정에서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음 (초기 접촉단계에서부터 필요) |
7 | 협동 | -인터뷰는 힘든 일이므로 2명이 한조가 되는 것이 이상적 |
8 | 질문 | -질문에 대한 답을 단정짓지 말고 편견 없는 질문을 할 것 -원하는 답변을 얻어내는 뉘앙스를 내지마라 |
9 | 기록 | -인터뷰 내용뿐 아니라, 인터뷰 자체에 대한 관찰도가 필요 , 인터뷰장소에대 한 분위기등 -이러한 정보는 인터뷰에서 얻은 구두상의 자료를 해석하는데 유익한 단서가 되며 그 밖의 추가적 정보원을 찾아내는데도 도움이 됨 |
10 | 인터뷰 상대자와 의 관계 |
-상대방은 이전에 방문자를 만난적이 없는 사람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일수도 있으며, 무엇을 말하고 말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음 ->이때에는 어휘,태도 몸짓이 중요한 단서, 친근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11 | 공식적인터뷰 vs 비공식적인터뷰 |
-딱딱한 분위기의 인터뷰가 되지 않도록 해야함 (공식저인 인터뷰가 끝났을 때 오히려 흥미로운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도 있음) |
12 | 민감한 자료 | -민감하지 않은 질문부터 인터뷰를 시작하는 것이 좋음 |
13 | 계속적인 정보출처의 추구 | -그밖의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질문 필요 그래야 인터뷰의 효율성이 극대화됨 |
14 | 전화 인터뷰 | -연구가 본격화되어 질문을 응축할 수 있게 되면 전화인터뷰가 보다 생산적이됨 -공급자,고객,유통업자 등 제3의 정보원을 상대할 때 효과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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