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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15. 전략과 사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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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략과 사업조사

 

1.도입

2.산업분석의 전략

.산업분석을 위한 전략수립의 두가지 측면

1)자료수집범주결정 2)자료개발(발전)
찾고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결정하는일
->어떤 특수한 문제들은 중요한 정보,
자료들에 대해 일반론을 세우는 것도 가능
각 영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순서에 입각하여 자료를 개발할 것인지를 정하는것
->이것은 자료 수집을 위한 틀을 갖춘 후의 중요한 전략적 문제

.산업분석의 표적이 되는 요소

산업의 핵심적인 구조적 특징

변화를 초래하는 중요한 요인들

경쟁기업에 대해 필요한 전략적 정보

.자료수집의 범주

: 산업구조, 경쟁기업의 특징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틀을 가지는 것이 유익

.자료의 개발(1)

-자료수집을 위한 틀을 갖춘 후의 중요한 전략적 문제임

-먼저 산업전반을 조감한 후에 특수한 영역들로 초점을 이동시키는 방법이 좋음

-산업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는 출처를 조사할 때 자료의 중요한 항목을 좀더 효과적으로 조직할수 있도록 도와줌

.자료의 개발(2)

*이러한, 광범위한 이해력에 도움이 되는 사항

.자료의 개발(3)

.현장조기진출

-산업 분석 진행시의 문제점

공개출처, 문서를 보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음

-공개출처의 한계: 시간, 집계수준 ,깊이등

-현장 인터뷰의 가치를 극대하하려면

산업을 어느 정도까지는 근본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피요

섭렵할 필요는 없음

오히려 현장조사와 문서조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음

-> 특히, 연구자가 산업에 대해 공개자료의 연관속에서 현장 출처를 낱낱이 살펴보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경우 좋은 경과를 얻어낼수 있음

.난관의 극복

 

3.산업과 경쟁기업분석에 있어서의 공개된 자료 출처

.공개자료 출처의 가치

규모가 크고, 오래되고, 기술변화속도가 느린 경우 -> 공개자료의 가치가 올라감

신기술 산업의 경우, 공개정보를 거의 갖지못한 경우 -> 공개자료의 가치 내려감

-->그러나, 공개된 출처를 통해 중요정보를 얻는 것은 항상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추적할 필요가 있음

. 공개자료의 문제점

: 자료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지나치게 양이 많아서 해당 산업에 적합하지 않음

-> 따라서, 이 사실을 명심하고 자료를 추적하면 포기하지 않고, 잘 인식해서 잘 파악하게됨

.공개 자료에 관한 참고문헌 목록작성

.공개출처의 일반적 유형 범주(1)

산업에 관한연구

산업전반에 대한 조감을 제공하는 연구의 2가지 형태

1)경제학자에 의해 저술된 저서 형태의 산업연구

->쉽게 찾아낼수 있다

->한 산업의 참여자, 관찰자가 존재할 경우 문의 가능

2)자문기업이나 연구기관에 의해 이룩된 연구업적 혹은 짧게 압축된 형태로 소개된 것

->이것도 꽤많음(전문적인 가문기업들의 특정한 산업에 대한 자료수집)

->이 경우, 비용이 소요됨

->시장조사 연구 공개목록이 많지만, 집대성된 곳음 없음

업계협회

산업마다 업계 협회가 있음

->이 협회가 산업자료의 집결지 역할을 함

상세한 산업통계자료를 공개하기도 함

->자료가 없다 해도 협회의 임원에게 자료를 얻을 수 있음

->산업에 대한 공개정보의 소재를 알려줄수 있고

중요참여자를 소개해 줄수도 있음

또한 기타 중요자료를 안내해 줄수 있음

직업전문지

대부분의 산업은 해당 산업에서 있었던 사건들을 정기적으로 알려주는 전문지가 있음

오랜기간의 전문지 모음은 일상적인 규범과 태도를 진단하고 그 산업에서의 경쟁역학과 중요변화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익한 방법이 됨.

사업간행물

다양한 간행물이 잇으며 비정기적으로 소식을 전해줌

회사목록과 통계자료

여기서는 미국의 경우를 들고 있음

기업목록을 SIC* 코드로 기업들을 열거함->완벽한 목록을 작성할수 있음

포춘지, 포브스지

작성기관마다 각각 다른 다양한 정보들을 다르게 제공함

광고비 지출과 증권거래 같은 여러 가지 통계 자료원이 존재

회사문서

자사에 대한 여러 가지 문서를 공개함

연례보고서, 정부서류, 대언론 공개서류, 제품소개서, 공개된 회사의 내력, 연례회의 기록문서,

사원모집광고, 특허, 광고

주요한 정부자료

산업들에 관해 폭넓은 연도별 재정정보를 제공함

미국 통계청 자료, 산업에 대한 지역별 자료

기타 여러 가지 정부간행물의 색인, 미국 상무부, 그 외 정부기관 도서관

그 밖의 출처

그밖의 유익한 공개자료

-독점금지 기록

-경쟁기업의 생산시설이나 본부가 위차하고 있는 곳의 지방시문

-지방 세무기록

 

4.산업분석을 위한 현장자료의 수집

.개요

현장자료에 수집에 있어서 중요사항

1)가능한 한 자료 출처를 찾아내고

2)연구원의 태도를 결정하고

3)분석 접근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준거 틀을 마련하는것.

 

. 현장정보 출처의 특징(1)

-동일 산업 내 경쟁기업들이 연구원에 대해 가장 비협조적(-자연스러운 현상)

-따라서, 산업내의 정보출처에 접근할 때에는 특히 신중해야함

-그 다음으로 민감한 정보출처: 고문기관, 회계감사기관, 은행, 동업자 협회와 같은 서비스 조직의 임원들

-다른정보출처대부분: 산업연구에 대해 도움으로 생각함

-가장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출처: 장기간 산업참여업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온 공급업체, 고객업체의 중역들(기타좋은정보원:소매업자,도매업자)

.현장정보 출처의 특징(2)

*연구원이 주요 집단에 소속된 개인과의 대화를 포기하면 안됨

-그들 누구나 중요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고 교차점검에 도움이 됨

-연구원이 상황에 따라 접촉해야 할 정보원의 경우

-처음 배경정보를 얻을 때: 해당 산업과 직접적인 경제적 이해관계로 묶이지 않은 사람과 접촉하는것이좋음

-질문을 하고자할 때: 산업참여자, 이때 개인적인소개를 통하는 것이 좋음

-현장조사의 주의점: 분석의 방법에 충실을 기하지 위해 훌륭한 안내자의 조언을 잘 받아들이는 것이 좋ㅇㅁ

-기타주의점: 산업참여자들이나 관련자들 대부분이 개인적으로 서로를 알고 있다는 사실

.현장인터뷰(1)

현장 인터뷰는 시간 소모가 많은 미묘한 과정이지만 산업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대량으로 가져다 주는 유익한 것이기도 함

*인터뷰시 주의사항

1 접촉 -편지보다는 전화접촉이 생산적
2 계획에서
실현까지의 기간
-가능한 빨리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
-인터뷰시작전에 미리 다양한 정보원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음
3 인터뷰의 주제 -인터뷰 약속을 할 때는 시간을 할애해준 대가로 무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
(.제안,자료, 연구자체의 결과나 발췌일수도 있음)
4 결연관계 -의뢰조직의 체제나 성격에 대해 어느 정도는 언급함.
각오를 하는데 그것이 담당상대자에게 불리하게 이용될 경우 경고하는 행위는 일종의 도덕적의무임 따라서, 어느정도는 오픈을 해야함.
5 인내 -인터뷰 기회를 얻기는 힘든 일이므로 포기하지 말 것
6 신뢰도 -연구원이 사업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면 인터뷰 준비, 수행과정에서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음 (초기 접촉단계에서부터 필요)
7 협동 -인터뷰는 힘든 일이므로 2명이 한조가 되는 것이 이상적
8 질문 -질문에 대한 답을 단정짓지 말고 편견 없는 질문을 할 것
-원하는 답변을 얻어내는 뉘앙스를 내지마라
9 기록 -인터뷰 내용뿐 아니라, 인터뷰 자체에 대한 관찰도가 필요 , 인터뷰장소에대 한 분위기등
-이러한 정보는 인터뷰에서 얻은 구두상의 자료를 해석하는데 유익한 단서가 되며 그 밖의 추가적 정보원을 찾아내는데도 도움이 됨
10 인터뷰 상대자와
의 관계
-상대방은 이전에 방문자를 만난적이 없는 사람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일수도 있으며, 무엇을 말하고 말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음
->이때에는 어휘,태도 몸짓이 중요한 단서, 친근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1 공식적인터뷰
vs
비공식적인터뷰
-딱딱한 분위기의 인터뷰가 되지 않도록 해야함
(공식저인 인터뷰가 끝났을 때 오히려 흥미로운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도 있음)
12 민감한 자료 -민감하지 않은 질문부터 인터뷰를 시작하는 것이 좋음
13 계속적인 정보출처의 추구 -그밖의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질문 필요 그래야 인터뷰의 효율성이 극대화됨
14 전화 인터뷰 -연구가 본격화되어 질문을 응축할 수 있게 되면 전화인터뷰가 보다 생산적이됨
-공급자,고객,유통업자 등 제3의 정보원을 상대할 때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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