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다각화전략
1.다각화의목적
∙다각화
-기업이 복수의 산업 또는 시장에서 동시에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
∙다각화의 목적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성장의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환경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2.다각화의 유형
∙다각화의 유형
-한정적인 다각화
-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로 나눌수 있음
1)한정적 다각화
∙한정적인 다각화
-한 기업의 사업활동 전부 또는 대부분이 하나의 업계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를 말함
가.단일사업형
-매출의 95%이상이 하나의 업계에서 발생하는 경우
나.지배적 사업형
-매출의 70%~95% 정도가 하나의 업계에서 발생하는 경우
2)관련다각화
∙관련다각화
-두개 이상의 업계에 참여하여 제한된 다각화 보다 높은 수준의 다각화를 이룬 상태
가.제한된 관련성 다각화
-매출의 70%이하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하며, 사업부들은 다양한 연관성과 속성을 공유하며, 서로 관련되어있음
나.연결된 관련성 다각화
-매출의 70%이하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하며, 사업부 간에 일분의 관련성과 공통 요소를 공유함
3)비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
-70% 이하의 수입이 단일 사업에서 창출되고 사업들 간에 연관성과 공통점이 거의 없는 경우
3.다각화의 가치
1)시너지효과와 다각화
∙다각화된 사업영역 간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함
∙시너지 효과 공식 :∑Bt>(B1)+(B2)+⋯+(Bn)
2)범위의 경제와 다각화**
∙시너지효과 공식이 성립된다면, 범위의 경제를 활용하는 것
∙범위의 경제 :한기업이 활동하는 사업영역의 조합을 통해 비용이 감소하거나 매출이 증가할 때 발생
비교)규모의경제
3)범위의 경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그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의 수에 따라 증가할 때 범위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한다.
4.다각화의 동기
1)다각화의 동기
∙다각화 전략을 추구하는 동기
-공유활동
-핵심역량
-위험감소
2)공유활동
∙공유활동과 비용절감
-공유활동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만큼 충분한 규모를 가지는 경우
-공유활동이 학습효과를 활동할 만큼 충분한 누적생산량을 가지는 경우
∙공유활동광 수입증가
-제품개발과 판매활동의 공유를 통해 복수의 제품을 묶어서 판매
예)영화 캐릭터 상품;열쇠고리, 책받침, 필기구 세트 등
-다각화에 포함된 일부 분야의 명성을 다른 사업부분에서 사용
예)남양유업의 커피믹스 사업진출
-다각화된 사업부문들 간의 관계조정;부문들 간의 갈등, 비효율 발생 가능성
-어느 한 사업부가 나쁜 평판을 가져 그것이 다른 사업부에 영향을 미침
3)핵심역량 (core competence)
∙공유활동과 달리, 경영 및 기술에 있어서의 노하우, 경험, 지혜 등과 같은 무형의 자산들을 공유하는 것
∙다양한 제조기법을 조정하고 복수의 기술을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조직에서의 총체적 학습이 ‘핵심역량’
∙핵심역량의 사례
사례1)혼다기술연구소
사례2)존슨앤존스
∙핵심역량의 한계
-형체를 가지지 않는 무형성이 가져오는 한계
;공유활동은 다각화 기업의 유형적인 성격의 운영을 반영함. 그러나 핵심역량은 공유된 지식, 경험, 지혜들에 관련된 것.
-형태를 가지지 않는 핵심역량은 완전히 관련이 없는 사업들도 연관성이 있다고 믿게 할 수 있음.
(야구와 영화 사업의 운영을 통해 오락사업의 핵심역량을 가질수 있다고 믿게 함)
5.다각화와 경쟁우위
1)가치
∙관련다각화 기업들이 비관련 다각화 기업들보다 일반적으로 높은 성과를 갖는다
-기업에 가치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되는 다각화의 동기들은 (공유활동, 핵심역량등) 관련 다각화의 조건하에서 가장 잘 실현될수 있음
-일련의 비교 연구들을 통해서도 입증이 됨
2)희소성
∙다각화 그 자체로는 희소한 전략이 아님
-많은 기업이 다양한 형태의 다각화를 채택
∙다각화와 관련된 범위의 경제가 얼마나 희소한 가가 중요
-휴렛패커드의 공유 소프트웨어 개발활동
;프린터, 개인컴퓨터, 미니 컴퓨터 등의 전체 사업부에 걸쳐 활동을 공유하는 기업은 드뭄
3)모방가능성
∙다각화를 위해서는 내부 사업부 간의 협력을 통한 범위의 경제가 필요함
∙이러한 협력관계는 복잡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이 어려워 모방이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음
4)조직
∙다각화 전략을 위해서는 사업부제 조직구조(M-form)가 바람직하다고 할수 있음 **
∙이구조에서 특히, 감시 및 결속의 메커니즘이 중요함.
∙사업부제(=M형조직)
-각 사업부에서 생산, 영업 등의 독자적 의사결정 가능
-각 사업부장이 해당 사업부 성과에 책임을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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