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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11. 다각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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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강. 다각화전략

1.다각화의목적

다각화

-기업이 복수의 산업 또는 시장에서 동시에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

다각화의 목적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성장의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환경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2.다각화의 유형

다각화의 유형

-한정적인 다각화

-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로 나눌수 있음

1)한정적 다각화

한정적인 다각화

-한 기업의 사업활동 전부 또는 대부분이 하나의 업계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를 말함

.단일사업형

-매출의 95%이상이 하나의 업계에서 발생하는 경우

.지배적 사업형

-매출의 70%~95% 정도가 하나의 업계에서 발생하는 경우

2)관련다각화

관련다각화

-두개 이상의 업계에 참여하여 제한된 다각화 보다 높은 수준의 다각화를 이룬 상태

.제한된 관련성 다각화

-매출의 70%이하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하며, 사업부들은 다양한 연관성과 속성을 공유하며, 서로 관련되어있음

.연결된 관련성 다각화

-매출의 70%이하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하며, 사업부 간에 일분의 관련성과 공통 요소를 공유함

3)비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

-70% 이하의 수입이 단일 사업에서 창출되고 사업들 간에 연관성과 공통점이 거의 없는 경우

3.다각화의 가치

1)시너지효과와 다각화

다각화된 사업영역 간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함

시너지 효과 공식 :Bt>(B1)+(B2)++(Bn)

2)범위의 경제와 다각화**

시너지효과 공식이 성립된다면, 범위의 경제를 활용하는 것

범위의 경제 :한기업이 활동하는 사업영역의 조합을 통해 비용이 감소하거나 매출이 증가할 때 발생

비교)규모의경제

3)범위의 경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그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의 수에 따라 증가할 때 범위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한다.

4.다각화의 동기

1)다각화의 동기

다각화 전략을 추구하는 동기

-공유활동

-핵심역량

-위험감소

2)공유활동

공유활동과 비용절감

-공유활동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만큼 충분한 규모를 가지는 경우

-공유활동이 학습효과를 활동할 만큼 충분한 누적생산량을 가지는 경우

공유활동광 수입증가

-제품개발과 판매활동의 공유를 통해 복수의 제품을 묶어서 판매

)영화 캐릭터 상품;열쇠고리, 책받침, 필기구 세트 등

-다각화에 포함된 일부 분야의 명성을 다른 사업부분에서 사용

)남양유업의 커피믹스 사업진출

-다각화된 사업부문들 간의 관계조정;부문들 간의 갈등, 비효율 발생 가능성

-어느 한 사업부가 나쁜 평판을 가져 그것이 다른 사업부에 영향을 미침

3)핵심역량 (core competence)

공유활동과 달리, 경영 및 기술에 있어서의 노하우, 경험, 지혜 등과 같은 무형의 자산들을 공유하는 것

다양한 제조기법을 조정하고 복수의 기술을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조직에서의 총체적 학습이 핵심역량

핵심역량의 사례

사례1)혼다기술연구소

사례2)존슨앤존스

핵심역량의 한계

-형체를 가지지 않는 무형성이 가져오는 한계

;공유활동은 다각화 기업의 유형적인 성격의 운영을 반영함. 그러나 핵심역량은 공유된 지식, 경험, 지혜들에 관련된 것.

-형태를 가지지 않는 핵심역량은 완전히 관련이 없는 사업들도 연관성이 있다고 믿게 할 수 있음.

(야구와 영화 사업의 운영을 통해 오락사업의 핵심역량을 가질수 있다고 믿게 함)

5.다각화와 경쟁우위

1)가치

관련다각화 기업들이 비관련 다각화 기업들보다 일반적으로 높은 성과를 갖는다

-기업에 가치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되는 다각화의 동기들은 (공유활동, 핵심역량등) 관련 다각화의 조건하에서 가장 잘 실현될수 있음

-일련의 비교 연구들을 통해서도 입증이 됨

2)희소성

다각화 그 자체로는 희소한 전략이 아님

-많은 기업이 다양한 형태의 다각화를 채택

다각화와 관련된 범위의 경제가 얼마나 희소한 가가 중요

-휴렛패커드의 공유 소프트웨어 개발활동

;프린터, 개인컴퓨터, 미니 컴퓨터 등의 전체 사업부에 걸쳐 활동을 공유하는 기업은 드뭄

3)모방가능성

다각화를 위해서는 내부 사업부 간의 협력을 통한 범위의 경제가 필요함

이러한 협력관계는 복잡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이 어려워 모방이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음

4)조직

다각화 전략을 위해서는 사업부제 조직구조(M-form)가 바람직하다고 할수 있음 **

이구조에서 특히, 감시 및 결속의 메커니즘이 중요함.

사업부제(=M형조직)

-각 사업부에서 생산, 영업 등의 독자적 의사결정 가능

-각 사업부장이 해당 사업부 성과에 책임을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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