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강. 전략적 제휴와 암묵적 담합
1.협력행위를 통한 경쟁우위
1)협력전략의 의미
∙경쟁하는 상황뿐만 아니라,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평균이상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전략적 제휴관계, 담합관계
2)제휴와 담합
∙제휴전략과 담합전략의 차이
-전략적 제휴에서는 관련 기업들의 협력을 통해 이익증대 노력
-담함전략은 해당 기업들이 산업의 생산량을 줄여 가격상승을 유도함
-담합에는 명시적 담합과 암묵적 답합이 있음
3)담합의 종류
∙명시적 담합과 암묵적 답함의 구분점
-가격과 생산량에 대한 현재 및 미래의 결정에 대해 상호 간에 직접적으로 연락을 취한 경우
-명시적 담합은 불공정 경쟁 행위이므로 대부분의 국가에 있어 법률적 제재를 받게 됨
사례)라면업계의 가격담합
2.암묵적 답합
1)암묵적담합
∙암묵적담합
-산업내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상승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이익을 공유하는 것
-경쟁 기업이 협력의 신호를 보내게 되면 그것을 해석하여 암묵적 담합을 진행할것인지를 결정
-암묵적 담합에 대해서 독점금지법에 의해 처벌되는 경우도 있어 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사전에 법률적 조사가 필요
-정치권의 동향에 따라 처벌여부의 판단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2)암묵적 담합이 일어나기 쉬운 상황 **
∙소수의 기업들이 존재하는 산업의 경우
∙제품의 동질성이 높음 경우
∙원가의 구조가 비슷한 경우
∙시장에 가격 선도자가 있는 경우
-라면업계의 담합
3.전략적 제휴의 형태
1)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의미
-전략적 제휴는 독립된 복수의 조직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제조, 혹은 판매 단계에서 협력하는 것을 말한다.
2)전략적 제휴의 유형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협력사들이 투자하는 독립된 기업
∙지분제휴
-한 기업이 다른 협력사에 대한 지분 투자의 형태를 가지는 제휴
∙계약에 의한 제휴
-지분 투자 및 독립된 기업의 설립이 아닌 계약에 의한 제휴
4.전략적 제휴의 가치
1)전략적 제휴의 배경
∙개별적 기업의 자원과 가치보다 결합되었을 때의 가치가 더욱 클 경우에 협력을 하려는 동기를 가진다
(A+B)>A+B
(A+B):A기업과 B기업이 결합했을 때의 자산가치
A: 개별적인 상황에서의 A기업의 자산가치
B: 개별적인 상황에서의 B기업의 자산가치
2)전략적 제휴의 동기
∙규모의 경제
-독립적으로 활동할 경우 원가우위를 얻기가 쉽지 않은 경우 규모의 경제를 얻기위해 시도
-항공사들간의 제휴: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이 외국의 항공사들과 제휴 그룹을 구성
∙타기업의 지식과 경험학습
-경우에 따라서는 타기업의 중요한 기술과 능력을 배우기 위해 전략적 제휴가 활용되기도 한다.
-GM과 도요타의 조인트벤처 NUMMI의 사례
-GM공장과 설비라인에서 도요타 생산방식을 시도
-불량품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됨
∙리스크 관리와 비용 부담
-신규사업투자와 관련된 리스크와 비용을 공동부담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가 선택지가 될수 있음
-새로운 유전을 찾기 위한 석유 탐사에서는 많은 경우 석유 시추를 위한 컨소시엄이 형성된다.
∙신규시장 진입에 있어서의 비용절감
-신규 사업투자와 관련된 리스크와 비용을 공동 부담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가 선택지와 될수 있음
-해외시장 진출시, 특히 유통망 개발에 많은 비용이 듬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미국 기업의 대부분은 일본기업과 제휴 파트너 관계에 있음
3)전략적 제휴의 대칭성
∙대칭적 제휴
-제휴 참가자들이 비슷한 전략적 제휴의 동기를 가지고, 제휴로부터 얻는 이익이 유사한 경우
-성숙산업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큼.
∙비대칭적 제휴
-협력하는 기업들이 다른 전략적 목표와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이익이 발생
-신생산업, 부상하는 산업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큼
5)제휴에 존재하는 위험
∙역선택**
-제휴파트너가 자신의 능력, 기술 및 보유 자원들을 사실과 다르게표현하여 상대를 속이는 행위
-가치를 평가하는데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함 무형의 자원에 고나련된 제휴에서 역선택의 기능성이 높아짐.
-기업간 계약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장 거래에서 발견됨
예) 중고자동차 시장(레몬마켓)
∙도덕적 해이
-제휴 파트너가 제공하기로 한 자원과 능력을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행위
-계약 체결 이후의 기회주의적 행위
-기업간 계약에 있어서어의 도덕적 해이사례
예1) 중고자동차 유통업체 ‘오토큐브’
예2) 암보험, 상해보험등
5.전략적 제휴와 경쟁우위
1)해당제휴는 희소한가?
∙희소성에 대한 질문
-제휴를 맺고 있는 경쟁타사의 숫자가 적을수록 해당 전략적 제휴는 높은 희소성을 가진다
-미국시장;품질 높은 소형자동차 생산을 위한 GM과 도요타의 제휴
-중국시장;다수의 합작 기업, 하지만 세부 목적에 따라 판단이필요함
2)해당제휴의 모방가능성
∙모방가능성에 대한 질문
-한 연구에 따르면 약 50개 조사 기업 중 1/3이 상대 기업에 대해 신뢰하기 어려워 전략적 제휴에 실패함
-이 연구에서는 제휴 기업간의 신뢰를 높이는 요인으로 개인간의 의사소통, 문화적 차이에 대한 관용, 인내,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단기적인 이익을 희생시키는 의지등을 지적함.
3)전략적 제휴와 조직구성
∙전략적 제휴에 있어 조직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협력 상대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막을 수 있는 조직구성필요
사례)애플사는 IBM과의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단순한 형태의 제휴에서 시작함
∙계약에 의한 제휴
-파트너의 기회주의적 행위를 막기위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법적제재를 계약서에 명기함
-계약서에서 모든 상황을 다루기 어려움
∙지분제휴
-파트너 기업들 간에 상호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통해 전략적 제휴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수 있음
-(가)기업과 (나) 기업이 서로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면 상대의 경영실적에 따라 자사의 이익이 변동되므로 상대를 속이려 하는 가능성이 낮아짐
-상호 지분투자는 특히 일보에서 자주발견되며, 은행이 기업의 대주주에 포함되는 경우도 많음
참고)일본의 기업간 장기적 관계
∙조인트벤처
-제휴파트너들이 공통으로 투자하고, 투자에 대한 수익을 돌려 받을수 있는 기업을 설립하여 기회주의적 행동에 대한 리스크를 경감
-파트너 기업들이 조인트 벤처에 해를 끼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리스크가 클 경우 선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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