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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8. 제품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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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제품차별화 전략

1.제품차별화 전략

1)제품차별화의 정의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자가 인식하는 가치보다 더 높은 가치를 구매자를 위해 창출함으로써 경쟁 우뤼를 획득하려는 전략

2)제품차별화의 방법

(1)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에 기반을 둔 차별화

제품형태: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를 경쟁기업과 상이하게 하는 가장 명백한 차별화

제품의 복잡성: 제품 형태에 기반을 둔 차별하의 특별한 경우

타이밍 : 제품을 적시에 출시하는 것

: 산업이 성장의 상황에서는 선도기업우위 획득 가능

후발기업의 경우 경쟁우위 잡을 기회

입지: 입지도 제품 차별화의 기반이 될 수 잇음

(2)기업과 구매자를 위한 관계의 기반을 둔 차별화

맞춤형 제품생산 : 특정한 구매자를 위해 맞춤 제작함으로써 차별화

ex) 오라클의 기업용 소프트 웨어

구매자 마케팅: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제품에 대한 현재 또는 미래의 구매자 인식을 바뀌게함 ex) 마운틴 듀의 과감한 광고 이미지 전환

기업평판: 기업과 구매자 간 관계의 사회적 복잡성

(3)기업의 내부적 활동이나 우호관계에 기반을 둔 차별화

기업의 내부기능사이 관계 : 기업의 내부의 상이한 기능들 간에 연결고리를 창조함으로써 제품차별화 도모

: 기업내 다양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능력

-구성화 능력 필요 ;제약업

다른기업과의 관계

: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타기업에 존재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계가질 때

제품믹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기술적 요소가 강할 때, 또는 동일한 구매자가 한 기업으로부터 여러 가지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유통경로: 유통경로의 선택은 그 기업의 제품차별화의 방법이 될수있음

서비스와 고객지원: 그 제품을 서비스와 지원의 정도에 의해 차별화

2.제품차별화의 가치

1)제품차별화와 외부로부터의 위협

외부위협 대응 :기업이 다섯가지 세력 모델에서 발견되는 위협 요인들에 잘 대응하도록 도와줌.

잠재적 진입자 진입자에게 차별화된 제품 우위 극복 위한 원가부담 강요

경쟁자-상이한 구매자 집단을 목표로 삼게 됨

대체재-다른 산업 존재하는 대체재보다 구매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작용

공급자-공급자가 가격을 올려도 구매자에게 상승된 공급가격전가

구매자-제품 차별화로 인해 준독점 의 지위 획득

외부기회의 이용 : 세분화된 기업들은 제품 차별화 산업통합 가능

부상하는 emerging 산업에서-선도기업이익:전환원가등

성숙한 mature산업에서- 기존 제품 개선 쪽에 초점 맞추면서 우위유지

쇠퇴하는 decling 산업에서- 기업명성이나 특별한 제품 속성 등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선도 기업의 위치를 유지

또는, 틈새시장 market niche을 개발하여, 이에 집중함으로써 생존.

3.제품차별화와 지속적 경쟁우위

1)제품차별화의 희소성

희소성

제품차별화의 암묵적 가정인, 완전경쟁시장 조건에 경쟁하는 기업의 수보다는 적은 수의 기업이 제품차별화를 추구한다는 것 자체가 희소성을 의미

궁극적으로 기업이 얼마나 창의적인 방법으로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할수 있는 가에 달려 있음.

모방가능성

가치있고 희소한 제품 차별화 전략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방가능성이 낮아야 함

모방의 형태-직접복제,대체

2)-1제품차별화의 직접복제

복제하기 쉬운 제품차별화의 방법

-제품형태에 기반한 제품차별화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수 있으며 지속적인 경쟁위의 원천이 되긴 힘든방법

ex)경쟁 차종에서도 볼수 있는 크라이슬러 ‘cab forward’디자인.

복제가 어려울수도 있는 제품차별화의 방법

제품믹스 :일련의 제품들이 각각특이한 형태를 가지면서도 전체적 유사성 지녀 복제가 어려워짐.

다른 기업관계: 수년간의 조정과 협력을 필요로 할 수도 있는,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에 기반하므로

맞춤형제품생산: 맞춤형 제품을 계속 공급하기 위해서는 구매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하므로

제품복잡성: 구매 기업과 공급 기업이 제품개발, 생산공정등 기밀 공유하며 신뢰관계 구축해야 하므로

소비자 마케팅: 복제가 쉬운 경우가 많으며, 광고사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광고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으면 지속적경쟁우위의 기반이돔.

복제하기 힘든 제품차별화의 방법

기업내부기능사이관계: 기업 내부기능들 사이의 관계는 언제나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 기반하므로

타이밍: 기업의 특이한 역사를 다른 기업내에서 똑같이 만들어 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입지:교통과 상권들은 복제가 곤란함.

기업평판: 장기간 기업과 구매자의 관계 개선목적으로 이루어진 투자에 의해서만 획득될수 있으므로

유통경로: 기업과 유통기업과의 관계는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이거나, 혹은 유통수단이 제한적이라서

서비스와 고객지원: 종업원 교육 등 기업과 구매자 간의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를 기반으로 하므로

2)-2 제품차별화의 대체재

대체제

제품차별화 전략끼리 서로 대체

-<제품형태,맞춤형제품생산,제품복잡성>

다른전략으로 대체

-<제품믹스 대신 전략적 제휴의 선택>같은

)A항공사가C항공사와 제휴를 함

4.제품차별화를 실행하기 위해 조직하기

1)조직구조와 제품차별화 전략의 실행

복합적기능개발

복잡한매트릭스구조

특수업무팀

 

2)경영관리와 제품차별화 전략의 실행

전반적인 의사결정 지침

지침내 재량권

실험장려 정책

3)보상정책과 제품차별화 전략의 실행

위험감수 보상 및 실패용인

창의적재능에 대한 보상

다면적 성과 측정

5.제품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을 동시에 추진될수 있는가

1)두 전략은 동시에 추구될 수 없다.

원가우위 전략은 단순한 보고체계조직을 필요로 하는 반면, 제품차별화 전략은 복합적 기능의 팀을 강조

원가우위 전략은 꼼꼼한 작업분석을 필요로 하는 반면, 제품차별화 전략은 창조적인 종업원에 대해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을 강조

원가우위 전략은 원가절감에 대해 보상을 하지만, 제품차별화 전략은 창조적 착안에 대해 보상

2)두 전략은 동시에 추구될 수 있다.

제품차별화와 원가우위 전략의 상이함에서 오는 조직내부갈등은 사회적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갈등해소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동시추구가 가능해짐

맥도날드사례

전통적인 청결유지, 일관성, 즐거운 분위기 창출 통해 제품차별화 전략을 추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 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원가절감 추진함

6.국제적 환경에서의 제품차별화

1)원가우위 전략과 제품차별화 사이의 고민

(1)제품차별화 & 저원가

기업이 특정 시장의 수요에 대응함과 동시에 여러 국가에 걸친 조직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려고 할 때 그 고민은 더욱 깊어짐

특정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국제적인 제품 차별화 전략을 추진할수있는데, 그렇지 못한 기업은 시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

한편 국제적으로 통합된 운영은 기업으로 하여금 원가우위 전략을 추진할수있게함.

(2)국제마케팅 실패사례들

특정 시장의 수요 대응에 실패한 기업들은 국제적 제품차별화에서 실패하는 사례들을 낳았음

(3)초국가전략

국제적 통합과 특정 시장의 수요 사이의 상반관계를 강조하는 종래 국제시장 경영 전통대신 두 전략의 장점을 동시에 추구하는 개념

초국가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들은 기업의 국제적 조직망을 상호 연관된 자원과 능력의 네트워크개념으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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