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수직통합전략
1.전사적 수준의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사적수준의 전략
-복수의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면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전략
-전사적 수준의 전략들로는 수직적통합, 전략적 제휴, 사업다각화, 인수합병
2.수직적통합이란 무엇인가
1)수직통합과 가치사슬의 관계
∙가치사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원재료의 상태에서 최종단계까지 실행해야 하는 일련의 기업활동
∙[맥킨지앤컴퍼니의 가치사슬 분석]
기술개발> 제품디자인>제조>마케팅>유통>서비스
∙수직통합
-가치사슬 내의 활동 중 그 기업의 영역안으로 끌어들이는 전략
∙후방수직통합
-기업이 현재 실행하는 기업활동으로부터 가치사슬의 근원지 쪽, 즉 원재료 쪽 방향의 활동들을 그 영역안으로 끌어들이는 것.
ex)컴퓨터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직접개발
∙전방수직통합
-기업이 현재 실행하는 기업활동으로부터 가치사슬의 마지막 부분, 즉 최종 구매자 쪽 방향의 활동들을 그 영역안으로 끌어들이는 것.
ex) 기업들이 소비자의 전화에 응답하는 부서 직접운영
3.수직통합의 가치
1)로널드 코즈의 물음과 기업의 가치활동
∙코즈의 물음
시장경제가 개개인이 맺는 경제적 거래를 효율적으로 조정할수 있다면 왜 기업이라는 또 다른 경제적 거래 조정 수단이 존재하는가?
∙코즈의 대답
:경제적 거래를 관리하기 위해 시장을 이용하는 원가보다 그 경제적 거래를 기업 내부로 끌어들여서 수직통합을 하는 원가가 더 낮기 때문.
2)기회주의에 기반한 이론
∙기회주의
: 기업이 거래 파트너에 의해 불공정하게 이용달할 존재
∙기회주의 위협이 특히 증가하는 경우
: 거래 특유의 투자수준이 높을 때 기회주의 위협증가
∙거래특유의 투자(Transaction-Specific Investment)
: 현행 거래가 다른 용도의 거래로 전환될 때 그 투자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하는 성격을 띠는 투자
∙기회주의 위협&거래특유의 투자&수직적 통합
:거래특유의 투자 수준이 높아 기회주의 위협 증가하는 거래를 기업영역내부로 끌어들이는 수직통합으로 해결
2)-1기회주의에 이론 –사례분석
∙자동차 생산기업이 용광로를 건설하는 경우
∙글로벌 기업과 현지 유통업체와의 관계
3)기업의 능력에 기반한 이론
∙기업의 자원과 능력에 기반한 논리와 수직적통합
:기업은 가치있고희소하며 모방하기 힘든 자원과 능력을 이용할수 있는 활동들을 대상으로 수직통합을 실시해야함
3)-1기업의 능력에 기반한 이론-사례분석
∙월마트 vs 월마트에 물품 공급하는 기업
∙월마트에 물품을 공급하는 기업:
-전방수직통합을 통해 이윤극대화를 꾀할수 도 있음
-그러나, 월마트의 유통망, 조직구조 등은 모방하기 힘듬
4)수직통합의 가치창출
∙거래특유의 투자와 전화응답서비스
∙현재전화응답서비스: 정보기술 발전으로 컴퓨터에 의존하여 안내할수 있게 되고, 결국 거래특유의 투자수준이 낮아짐
-> 기업들은 전화응답 서비스 기능을 수직통합 하지 않음
(종업원 비정규직, 설비도 하청업체 운영에 맡김)
5)수직통합의 단점(유연성에 기반한 이론)
∙유연성
-기업이 전략이나 조직차원의 결정을 얼마나 쉽게 변경할수 있는가
-전략 변경의 원가 낮을 때 유연성 정도 높고, 낮을 때 유연성 높음.
∙수직통합과 유연성
-수직 통합하는 경우 기업의 유연성이 낮아짐
-효율적 운영위해 조직구조, 경영관리, 보상정책등의 측면에서 수직적으로 통합된 고정된 형태를 가져야 하기 때문
-투자의 미래 가치를 알수 없는 불확실성 하에서 유연성을 낮추는 수직적통합은 기업에게 불리함.
4.수직통합과 지속적 경쟁우위
1)희소성의 획득을 통해서
∙희소한 기업 능력과 수직통합
-자사가 갖고 있는 가치있고 희소한 능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기업활동을 수직적 통합함으로써 적어도 일시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함.
2)모방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수직적통합의 직접복제
-기업의 가치있고 희소한 수직적통합전략에 필요한 자원과 능력이 경로의존적이고, 사회적으로 복잡하며, 인과적으로 모호하다면, 직접 복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지속적경쟁우위 원친될수 있음.
5.수직통합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하기
1)수직통합실행 위해 필요한 기법들
①조직구조와 수직통합의 실행
∙수직으로 통합된 기능적 구조
-수직통합으로 말미암아 기업의 영역에 속하게 되는 거래들은 기능적 조직구조에서의 한 기능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수직통합에 대한 의사결정에 따라 기업의 기능적 조직구조가 형성됨.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업에서 최고경영자의 책임
-수직통합에 포함될 기업 활동을 선별하는 책임과 통합 이후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활동 간 갈등을 해소할 책임
②경영관리와 수직통합의 실행
∙예산계획과정
-최고경영자는 특히
예산계획의 ‘단기지향주위’를 지양해야함.
∙예산대비 경영성과 평가 방법
(1)예산수립과정의 투명하고 참여적인가?
(2)예산 수립과정에 있어서 기능적 관리자와 기업이 직면하는 경제적 현실을 잘 반영 하는가?
(3)기능적 관리자의 양적평가가 질적평가에 의해 상향조정되는가?
∙운영위원회
-보통최고 경영자& 모든 기능 관리자로 구성
-보통 한달에 한 번 소집, 기업의 장기 성과에 대해 검토
-공장확장, 신제품출시, 원가절감이나 품질향상 프로그램등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투자와 활동 통제
->고위 경영자들이 기업의 직면한 문제점들과 기회 공유하고 전략 실행함에 있어 기업 활동 간 상호 조정 이루기 위한 토론의 장제공.
6.국제적인 환경에서의 수직통합
1)수직적으로 통합되지 않은 형태
∙외국기업들과 단순한 거래관계
-수입수출 계약을 통해 외국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도 진출
-비교적 낮은 수준의 원가와 위험 감수.
2)중간적 수준으로 수직통합된 형태
∙라이센싱 계약
-외국 기업에 제품, 상표 이용할 권리 주어 현지 시장에서 이용
∙조인트벤처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이 국제적 사업 관리하기 위해 만드는 독립된 사업체
3)완전히 수직적으로 통합된상태
∙외국기업인수
∙외국에 독립자회사 설립
-->이러한 해외직접투자는 해외시장에 연관된 정치적 경제적 위험을 수반하므로, 해외 직접투자의 가치가 현저하게 높을 때에만 추진되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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