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 원가우위 전략
1.사업부 수준의 전략이란 무엇인가
1)전략적 대안 구분
∙전사적수준의 전략: 기업이 여러 시장이나 산업에 걸쳐있을 때, 경쟁우위를 얻기위해 전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사업부 수준의 전략: 기업이 특정한 시장이나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활용할수 있는 전략
2)사업부수준의 전략구분
∙본원적 전략 : 사업부 수준의 전략 두가지 저원가 전략과 제품차별화 전략
-저원가 전략: 경쟁 기업보다 원가를 낮춤으로써 우위를 획득하는데 초점 맞춤
2.원가우위 전략이란 무엇인가
1)기업규모와 차이와 규모의 경제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평균적인 단위생산원가가 감소할 때 존재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점에서최적생산량 지점 이하에서 타 기업보다 생산량 많을 때 원가우위 존재
가.규모의 경제가 일어나는 이유
1.특화된기계 | ∙큰생산량으로 기계원가를 단기에회수 ∙막대한 생산량에 비례한 원가절감 효과 |
2.대규모공장 | ∙생산량으로 대규모 공장 관련 비용감당 가능 ∙거대한 생산량으로 단위생산 원가절감효과 |
3.노동전문화 | ∙더분화된 작업 속 능률로 원가감소 |
4.간접원가 | ∙간접원가를 더 많은 생산단위에 분배하며 간접원가감소 |
나. 규모의 불경제가 일어나는이유.
효율적규모초과 | ∙물리적인 한계점발생으로 제조설비 내부 불안정성증가 ∙최소효율규모 초과시, 각종 부작용으로 단위원가 상승 |
경영상불경제 | ∙경영상의 복잡성으로 인해 기업 통제능력 제한 ∙비효율적 공정 관리 등의 문제로 원가 상승 |
종업원사기저하 | ∙지나치게 특화된 일 속엣 ㅓ역할에 대한 전체적 파악미비 ∙생산성 저하 등의결과 |
시장,공급자와거리 | ∙규모의 경제의 이익이 높은 수송원가에 의해 상쇄됨 ∙원가상승 |
2)경험의차이와 학습곡선의 경제
학습곡선과 원가우위 |
∙작업방법개선, 생산운영의정밀화, 학습통한 작업효율 극대화 등으로 인해 원가감소 ∙주로 제조공정에서 경험적 관찰됨 |
학습곡선과 경쟁우위 |
∙학습곡선을 먼저 하강시키는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므로, 누적생산량을 늘리는 과정에서 결국 공격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늘릴 필요 강조됨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킬 때 드는 비용이 학습곡선으로 인한 원가 하락의 이익을 상쇄할수도 있음에 주의. |
3)생산요소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
4)규모와 무관한 기술적 우위
∙기술적 하드웨어(기계,로봇등) ex) 증권회사가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컴퓨터구입
∙기술적 소트프웨어 (노사관계,조직문화등) ex)월마트의 기업문화의 정열과참여
5)정책결정
3.원가우위 전략의 가치
1)진입자 위협
2)경쟁자 위협
3)대체제 위협
4)공급자 위협
5)구매자 위협
**외부위협을 중화 시키는 것에 있다.
4.원가우위 전략과 지속적 경쟁우위
1)원가우위의 희소성
유형 | 내용 |
희소성이 높은 원가우위 원천 |
∙학습곡선의 효과 ∙생산요소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 ∙기술적 ‘소프트웨어’ |
희소성이 낮은 원가우위 원천 |
∙규머의 경제 (효율적인 생산규모가 총산업 수요와 거의 같은 경우 제외) ∙경쟁기업의 규모의불경제 ∙기술적하드웨어 (기업이 독점적 하드웨어 개발기법가지고 있는 경우 제외) ∙정책결정 |
2)원가우위의 모방가능성
**원가우위의 전략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려면 VRIO 모형의 희소성과 모방가능성의 요건을갖추어야 한다.
5.원가우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하기
1)원가우위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도구들
유형 | 내용 |
조직구조 :기능적조직 |
1.보고체계의 단계가많지않음 2.단순한보고관계 3.소규모의참모진 4.좁은범위의 기능틀에 집중함 |
경영관리 시스템 |
1.치밀한 원가관리 시스템 2.수량적인 원가목표들 3.노동력,원재료,재고 등 원가에 대한꼼꼼한 관리 4.저원가 철학 |
보상정책 | 1.원가 절감에 대한 보상 2.모든종업원이 원가절감에 참여하도록 동기부여 |
2)원가우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
기능적 조직구조 |
저원가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들이 가지는 조직구조 |
기능적 관리자 |
기능적 구조적에서 중요한 경영활동 –제조,마케팅,재무,회계,그리고 판매기능들을 관리하는 이들 |
최고경 영자 |
모든 기능적 관리자들이 업무보고를 하는 한사람 |
기능적 전문가 |
CEO를 제외환 모든 사람들은 기능적 전문가 |
∙U-form 구조
:기능적 조직구조의 다른 이름
-저원가 전략을 위해서는 U-form구조가 이용될 때 이 구조는 최대한 단순하게 유지되어야 함
∙기업들은 방대한 기능들 유지하는 대신 가치있고 희소하며, 모방하기 힘든 자원과 능력을 가진 경영기능에만 집중
6.국제적 환경에서의 원가우위 전략
-> 매출증대와 그로 인한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값싼노동력과 원재료를 얻기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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