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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6.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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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2.VRIO 모형
3.VRIO모형의 적용
1)하나의 모형으로 통합된 모형
∙기업의 경쟁적 지위 파악 가능
∙지속가능한 기업 특유의 역량: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자원과 능력
∙조정요소로서의 조직의 역할
지속 가능한 기업 특유의 역량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잠재력을 이용하기 위한 조직을 갖추기 못한다면 경쟁 우위를 실현 할수 없을 것
∙VRIO 모형을 델 컴퓨터에 적용하기 –Dell 사
-가치사슬 중 일시적 또는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 수있는 가치사슬에만 집중하는 전략을 채택
-구매,조립,판매,지원단계에만 관여하며 유통,수송,재고등의 단계에 관여하지x
-구매단게:JIT (Just –in-time) 구매
①높은판매량-> 부품 공급자로부터 중요한 구매자로 인식됨 ->낮은 가격으로 부품구입 => 가치잇지만 희소하거나 모방이 힘든 요소 x : 경쟁등의
②JIT 구매방식: 주문이 들어온 제품을 완성시킬만큼만 부품을 구매함으로써 재고에 따른 원가부담을 공급자에게 전가하는 방식
=>가치있으면 희소한 방법이지만 모방이 쉬운 요소임 :일시적 경쟁우위
∙조립단게:

4.산업내 경쟁역학


1)무반응
∙다른기업과 무관하게 독자적인 경쟁우위를 갖는 경우
∙다른기업의 경쟁우위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능력이 부족한 경우(모방이 불가능한 경우)
∙산업 내의경쟁을 완화시키려고 시도하는 경우 -암묵적협력
암묵적협력 : 다른 기업과 직접적인 대화나 협상을 통하지 않고 산업 내 경쟁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는 기업 활동 12년도 출제
암묵적 담합: 암묵적혁력이 경쟁의 감소를 가져와 가격을 상승시키는 것
예) 기업들이 암묵적협력을 통해 개발 원가가 높은 자원을 개발하지 않는 것
∙암묵적 협력의조건
-경쟁기업의 수가 적음
-제품과 원가 구조가 흡사함
-시장점유율 리더가 있음
-진입장벽이 높음
2)전술변경
∙전술: 기업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행하는 실제적인 활동
-제품의 특성(크기,형태,색깔,가격 등) 과 광고유형, 판매와 마케팅에 있어서의 구체적 결정
∙기업들의 전략이 유사할 때 전술의 차이로 경쟁우위가 발생
∙전술의모방사례:꽃향기 세제가 인기를 끌 경우, 경쟁기업들도동일한 세제생산
∙뛰어넘기
경쟁 기업의 전술과 완전히 다른 전술을 개발하는 것.
전술이 모방하기 쉬울 경우 경쟁우위른 사라짐
∙전술을 통한 지속적 경쟁우위확보
일시적 경쟁우위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전술을 계속 개발함으로써 지속적 경쟁우위 유지 예) Sony의 신속한 제품 제작 능력
3)전략변경

5.자원기반관점의 시사점

1)경쟁우위의 책임소재:모든 기업의 구성원 책임
2)경쟁등위와 경쟁우위: 모방보다는 새로운 전략을 통해 획득
3)실행이 어려운 전략 : 전략실행시 다른기업과의 비교가 필요
4)사회적으로 복잡한 자원 : 희소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중요
5)조직의 역할 :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해서는 조직의 특성이 중요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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