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5. 기업 내부 분석

반응형

5. 기업 내부 분석

1.기업의 자원기반관점

1)자원기반관점(Resoure Bassed View:RBV)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파악하는 관점

핵심키워드는 능력과자원

능력:기업 자원의 한 부분으로 기업이 보유한 다른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게 하는 유무형 자산 예) 기업의 마케팅 기술, 경영자 사이의 팀워크등

자원: 기업이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데에 이용하는 유-무형자산

) 기업의 공장, 제품,기업의 평판등

2)자원과 능력의 범주

(1)재무자원

기업이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모든형태의 자금으로 기업가, 주주,은행 등을 통해 얻은 현금

기업이 얻은 이익 중 기업에 재투자된 자금인 이익 잉여금도 포함

(2)실물자원

기업의 모든 실물적 기술

공장가설비, 지역적 입지, 원재료에의 접근성등을포함

(3)인적자원

개개의 경영자들과 종사들의 교육, 경험,판단,관계,지능 등

고위경영자에서부터 말단 직원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

(4)조직자원

집단이 갖고 있는 특성

기업의 공식적인 조직구조, 비공식적인 문화,평판 등

3)자원기반관점의 중요한 가정

(1)자원상이성 13년도 기말출제

비록 같은 산업내에 존재하는 기업이라도 상이한 기업은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갖고 있다는 가정

동일한 사업이라도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보다 잘하는 부분이 있음을 설명

도요타의 제조 기능, 애플의 디자인등

(2)자원 비유동성

기업들이 가진 상이한 자원과 능력의 차이가 오래 지속될 수 있음을 의미함

어떤 깅버이 다른 기업만이 갖고 있는 특성을 쉽게 획득할 수 없음을 나타냄

앞의 두 가정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특정 분야에 우월성을 가질 수 있음 설명

4)자원기반관점의 이론적 뿌리

David Ricardo 1817년의 연구에서 기원

리카도는 자원의 우월성을 확보하여 이윤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이론적 증명

이 때의 자원은 희소한 것으로서 공급이 한정되어 있음

농부의 예를 통해 한정된 자원인 비옥한 토지를 가진 농부가 다른 농부에 비해 지속적 경쟁우위를 갖는 것을 설명

2.VRIO모형

자원기반관점을 바탕으로 기업이 보유한 모든 자원과 능력을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분석하는 기법

1)가치에 대한 질문

어느 기업의 특정한 자원과 능력이 그 기업으로 하여금 외부로부터의 기회을 이용하고 위협을 중화할수 있게하는가?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예가 된다면 자원과 능력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음

본래부터 가치가 있는 자원과 능력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강정 혹은 약점이 될수도 있음

(1)가치있는 자원과 기업성과

기업의 어떤 자원과 능력이 가치있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움

대체로 기회의 이용/위협의중화를 위해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사용하는 기업이 다른 깅버에 비해 수익 증가나 원가감소를 더 크게 경험하게 될 것

따라서, 자원과 능력의 가치판단 기준으로서 수익증가나 원가 감소를 사용

(2)가치에 대한 질문 적용

대부분의 기업은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활용

대표적 사례: 소니, 3M

(3)가치사슬분석의 이용 13년도,12년도 기말 제출

가치사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조, 판매 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기업활동

가치사슬분석; 기업의 자원과 능력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

기업은 가치사슬의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각각의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적용하고 통합해야함.

특징: 가치창출활동을 제품생산과 유통에 직접적으로 연걸된 활동 primary activity과 기간활동의 실행을 보조하는 보조활동 support activitiy의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분석

한 산업의 가치사슬 내에는 여러단계가 있음

기업들은 그들이 실행하는 단계에 대해 상이한 가치사슬을 갖고 있어 상이한 선택을 하게 되고 설령 가치사슬이 동일하더라도 접근법이 다르다면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 13년도 기말출제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정밀하게 분석

2)희소성에 대한 질문

얼마나 많은 경쟁기업들이 특정한 자원과 능력을 이미 보유하고있는가?

경쟁우위의원천: 자원과 능력 중 가치가 있고, 다른 기업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 즉 희소성이 있는 것

ESPN의 사례 (X-GAME)

대부분의 기업들은 가치는 있으나, 희소하지 않은 자원과 능력 보유 -> 경쟁등위만을 창출

희소성의 기준: 가치있는 자원과 능력을 가지는 기업의 수가 완전경쟁시장을 충족시키는 기업의 수보다 적은 경우 희소성 인정

3)모방가능성에 대한 질문

어떤 자원이나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 기업들이 그것을 획득하거나 개발할 때 그 자원을 이미 소유한 기업들에 비해 원가열위를 가지는가?

가치있고 희소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하지 못한 기업이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보유 기업에 비해 원가상승을 경험하는 경우, 보유 기업에 경쟁우위발생

동일한 기업들이 존재하는 산업에서 한 기업이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을 개발하였다고 가정

다른 기업의 반응 에 따른 결과

-자신의 방식을 고수->경쟁열위

-성공기업을 모방+모방에 낮은 비용소요 ->경쟁등위

+모방에 높은 비용소요 ->경쟁열위

 

(1)모방의 형태 :직접복제와 대체

직접복제

-사례:ESPN의 성공을 모방하기 위하여 다른채널에 같은 종목의 스포츠 경기 후원 하는 것

-직접복제의비용>기존자원생산비용

다른 기업의 원가상승으로 이어져 ESPN은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

-직접복제의 비용<기존 자원 생산비용:

다른 기업이 직접족제가능, ESPN의 임시적 경쟁우위

대체

-사례:다른 스포츠 채널이‘X-Games’와 동일한 유형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대체재 생산비용>기존자원 생산비용: ESPN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

-대체제 생산비용<기존자원 생산비용: ESPN 일시적 경쟁우위

(2)모방이 어려운이유

고유한 역사적 상황

선도기업으로서의 우위: 역사적 조건으로 산업에서 자원을 최초로 이용한 기업이 가지는 최초로서의 평판,경험, 비용상 우위등

경로의존적우위: 산업의 초기 단계에 내렸던 결정에 의해 획득된 자원이 현재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것

) 보다 빠른 자판을 구성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자가기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던 QWERTY 자판을 컴퓨터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음

인과적모호성

모방하려는 기업들이 자원과 경쟁우위 사이의 인과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여 모방을 못하는 경우

기업의 경영자라고 하여 기업이 통제하는 자원 및 능력과 경쟁우위 사이의 인과간계 명백히 이해하는 것이 아님

인과적 모호성의 발생원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일상에서 너무나 당연시 되는것이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자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수 없는 경우

경쟁우위가 수천 개 자원들의 집단 작용으로 창출되는 경우

사회적복잡성

자원과 능력이 사회적으로 복잡한 현상에 기반을 두고 있어 그 현상을 기업들이 통제하거나 영향을 줄 수 없는 경우

경영자들 사이의 관계,기업문화,노사문화 등

비교:물리적인 형태의 기술 분해공학

특허

법적으로 등록 상품에대한 독점적 판매권을 인정하는 것

특허권을 얻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노출해야 하므로, 오히려 모방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수도 있음

대체를 통한 모방에 따라 특허의 효과가 감소 되기도 함.

4)조직에 대한 질문

기업은 그 자원과 능력이 가진 경쟁적 잠재력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해 조직되었는가?

)중국 등의 현지시장에 있어서의 대응

조직을 구성하는 다양한 조정요소

.기업의 공식적 보고구조:기업의 조직구도를 통해 나타남

.보상정책:기업이 종업원에게 노동의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

.경영통제시스템

-기업의 전략과 일치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형식적 경영통제: 기업 조직도 상에서 하위 직원들의 업무가 상위 직원들에게 도달되는 과정

비형식적 경영통제 :직원 상호간에 자발적으로 활동을 통제하는 만드는 기업문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