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강. 기업 내부 분석
1.기업의 자원기반관점
1)자원기반관점(Resoure –Bassed View:RBV)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파악하는 관점
∙핵심키워드는 능력과자원
∙능력:기업 자원의 한 부분으로 기업이 보유한 다른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게 하는 유무형 자산 예) 기업의 마케팅 기술, 경영자 사이의 팀워크등
∙자원: 기업이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데에 이용하는 유-무형자산
예) 기업의 공장, 제품,기업의 평판등
2)자원과 능력의 범주
(1)재무자원
∙기업이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모든형태의 자금으로 기업가, 주주,은행 등을 통해 얻은 현금
∙기업이 얻은 이익 중 기업에 재투자된 자금인 이익 잉여금도 포함
(2)실물자원
∙기업의 모든 실물적 기술
∙공장가설비, 지역적 입지, 원재료에의 접근성등을포함
(3)인적자원
∙개개의 경영자들과 종사들의 교육, 경험,판단,관계,지능 등
∙고위경영자에서부터 말단 직원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
(4)조직자원
∙집단이 갖고 있는 특성
∙기업의 공식적인 조직구조, 비공식적인 문화,평판 등
3)자원기반관점의 중요한 가정
(1)자원상이성 –13년도 기말출제
∙비록 같은 산업내에 존재하는 기업이라도 상이한 기업은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갖고 있다는 가정
∙동일한 사업이라도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보다 잘하는 부분이 있음을 설명
∙도요타의 제조 기능, 애플의 디자인등
(2)자원 비유동성
∙기업들이 가진 상이한 자원과 능력의 차이가 오래 지속될 수 있음을 의미함
∙어떤 깅버이 다른 기업만이 갖고 있는 특성을 쉽게 획득할 수 없음을 나타냄
∙앞의 두 가정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특정 분야에 우월성을 가질 수 있음 설명
4)자원기반관점의 이론적 뿌리
∙David Ricardo 1817년의 연구에서 기원
∙리카도는 자원의 우월성을 확보하여 이윤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이론적 증명
∙이 때의 자원은 희소한 것으로서 공급이 한정되어 있음
∙농부의 예를 통해 한정된 자원인 비옥한 토지를 가진 농부가 다른 농부에 비해 지속적 경쟁우위를 갖는 것을 설명
2.VRIO모형
∙자원기반관점을 바탕으로 기업이 보유한 모든 자원과 능력을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분석하는 기법
1)가치에 대한 질문
∙어느 기업의 특정한 자원과 능력이 그 기업으로 하여금 외부로부터의 기회을 이용하고 위협을 중화할수 있게하는가?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예가 된다면 자원과 능력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음
∙본래부터 가치가 있는 자원과 능력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강정 혹은 약점이 될수도 있음
(1)가치있는 자원과 기업성과
∙기업의 어떤 자원과 능력이 가치있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움
∙대체로 기회의 이용/위협의중화를 위해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사용하는 기업이 다른 깅버에 비해 수익 증가나 원가감소를 더 크게 경험하게 될 것
∙따라서, 자원과 능력의 가치판단 기준으로서 수익증가나 원가 감소를 사용
(2)가치에 대한 질문 적용
∙대부분의 기업은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활용
∙대표적 사례: 소니, 3M
(3)가치사슬분석의 이용 –13년도,12년도 기말 제출
∙가치사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조, 판매 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기업활동
∙가치사슬분석; 기업의 자원과 능력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
∙기업은 가치사슬의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각각의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적용하고 통합해야함.
∙특징: 가치창출활동을 제품생산과 유통에 직접적으로 연걸된 활동 primary activity과 기간활동의 실행을 보조하는 보조활동 support activitiy의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분석
∙한 산업의 가치사슬 내에는 여러단계가 있음
∙기업들은 그들이 실행하는 단계에 대해 상이한 가치사슬을 갖고 있어 상이한 선택을 하게 되고 설령 가치사슬이 동일하더라도 접근법이 다르다면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 –13년도 기말출제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정밀하게 분석
2)희소성에 대한 질문
∙얼마나 많은 경쟁기업들이 특정한 자원과 능력을 이미 보유하고있는가?
∙경쟁우위의원천: 자원과 능력 중 가치가 있고, 다른 기업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 즉 희소성이 있는 것
∙ESPN의 사례 (X-GAME)
∙대부분의 기업들은 가치는 있으나, 희소하지 않은 자원과 능력 보유 -> 경쟁등위만을 창출
∙희소성의 기준: 가치있는 자원과 능력을 가지는 기업의 수가 완전경쟁시장을 충족시키는 기업의 수보다 적은 경우 희소성 인정
3)모방가능성에 대한 질문
∙어떤 자원이나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 기업들이 그것을 획득하거나 개발할 때 그 자원을 이미 소유한 기업들에 비해 원가열위를 가지는가?
∙가치있고 희소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하지 못한 기업이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보유 기업에 비해 원가상승을 경험하는 경우, 보유 기업에 경쟁우위발생
∙동일한 기업들이 존재하는 산업에서 한 기업이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을 개발하였다고 가정
∙다른 기업의 반응 에 따른 결과
-자신의 방식을 고수->경쟁열위
-성공기업을 모방+모방에 낮은 비용소요 ->경쟁등위
+모방에 높은 비용소요 ->경쟁열위
(1)모방의 형태 :직접복제와 대체
∙직접복제
-사례:ESPN의 성공을 모방하기 위하여 다른채널에 같은 종목의 스포츠 경기 후원 하는 것
-직접복제의비용>기존자원생산비용
다른 기업의 원가상승으로 이어져 ESPN은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
-직접복제의 비용<기존 자원 생산비용:
다른 기업이 직접족제가능, ESPN의 임시적 경쟁우위
∙대체
-사례:다른 스포츠 채널이‘X-Games’와 동일한 유형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대체재 생산비용>기존자원 생산비용: ESPN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
-대체제 생산비용<기존자원 생산비용: ESPN 일시적 경쟁우위
(2)모방이 어려운이유
①고유한 역사적 상황
∙선도기업으로서의 우위: 역사적 조건으로 산업에서 자원을 최초로 이용한 기업이 가지는 ‘최초’로서의 평판,경험, 비용상 우위등
∙경로의존적우위: 산업의 초기 단계에 내렸던 결정에 의해 획득된 자원이 현재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것
예) 보다 빠른 자판을 구성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자가기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던 QWERTY 자판을 컴퓨터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음
②인과적모호성
∙모방하려는 기업들이 자원과 경쟁우위 사이의 인과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여 모방을 못하는 경우
∙기업의 경영자라고 하여 기업이 통제하는 자원 및 능력과 경쟁우위 사이의 인과간계 명백히 이해하는 것이 아님
∙인과적 모호성의 발생원인
⓵경쟁우위의 원천이 일상에서 너무나 당연시 되는것이기 때문에
⓶정확히 어떤 자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수 없는 경우
⓷경쟁우위가 수천 개 자원들의 집단 작용으로 창출되는 경우
③사회적복잡성
∙자원과 능력이 사회적으로 복잡한 현상에 기반을 두고 있어 그 현상을 기업들이 통제하거나 영향을 줄 수 없는 경우
∙경영자들 사이의 관계,기업문화,노사문화 등
비교:물리적인 형태의 기술 –분해공학
④특허
∙법적으로 등록 상품에대한 독점적 판매권을 인정하는 것
∙특허권을 얻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노출해야 하므로, 오히려 모방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수도 있음
∙대체를 통한 모방에 따라 특허의 효과가 감소 되기도 함.
4)조직에 대한 질문
∙기업은 그 자원과 능력이 가진 경쟁적 잠재력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해 조직되었는가?
예)중국 등의 현지시장에 있어서의 대응
∙조직을 구성하는 다양한 조정요소
가.기업의 공식적 보고구조:기업의 조직구도를 통해 나타남
나.보상정책:기업이 종업원에게 노동의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
다.경영통제시스템
-기업의 전략과 일치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형식적 경영통제: 기업 조직도 상에서 하위 직원들의 업무가 상위 직원들에게 도달되는 과정
∙비형식적 경영통제 :직원 상호간에 자발적으로 활동을 통제하는 만드는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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