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3. 경쟁유발 요인분석에 의한 시장분석

반응형

3. 경쟁유발 요인분석에 의한 시장분석

.개론

경쟁전략:기업+환경

기업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환경:산업구조

산업구조:산업에 속한 개별 기업의 전략대안, 경쟁규칙에 영향

산업외적요인들: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개별기업의 차별성 발생

.산업의 경쟁을 유발하는 요인

1)신규진입에 대한 위협

원가우위

산업내 기존 기업률은 신규진입 기업이 따라잡기 어려운 비용구조의 유리한 점을 통해 진입장벽을 구축

원가우위를 발생시키는 요인

규모의경제

생산량(요소투입량)증가에 따라 제품의 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

제품생산뿐 아니라 경영의 모든 활동에서 나타나며 총괄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개별적으로 나타남

단점: -제품차별화 전략/첨단기술 개발능력의 상대적 희생

-기술적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 상실

-신기술이나 새로운 경쟁방식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

경험곡선효과(학습곡선효과)

누적 경험량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용이 일정비율 씩 절감되는 효과

누적경험량이 2배가 되면 일반적으로 비용은 20%정도 절감

비용절감은 제품개발의 초기나 성장단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그 정도가 감소

정교한 작업이나 복잡한 조립 공정처럼 노동 투입도가 높은 산업부문에서 두드러짐

경험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 위한 핵심 전제조건은 독점적,배타적 활용

(경쟁기업, 잠재적 진입기업에 대해)

경험이 독점적,배타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을 다각도로 관찰, 모방가능

-최신 설비를 도입, 혁신적 방식의 채택

단점 : -새로운 기술을 통한 새로운 경험곡선 발생가능

-> 진입장벽으로써의 기능 사라짐

-제품차별화 전략의 상대적 희생

이외의 기타요인

독점적인 생산기술: 특허출원, 기밀유지로 독점적인 사용가능

유리한 조건의 원자재 확보

유리한 입지조건

정부의 보조

제품의 차별화

지속적 광고와 고객서비스, 품질의 차이 등으로 인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고객들로부터 이미 신뢰를 확보하여 진입장벽을 구축

브랜드 인식을 위한 비용은 실패시, 회수할 수 없어 위험부담 높음

제품차별화가 큰 진입장벽이 되는 사업사례

-유아용품, 화장품, 투자금융업, 양조업등

초기자본

초기소요자본이 큰 산업의 경우 신규 진입 기업에 진입장벽으로 작용

광고활동, 연구개발활동, 생산설비, 재고비용

초기소요자본이 진입장벽이 되는 사업사례-통신업,조선업등

교체비용

구매자가 기존 제품에서 다른 공급자의 제품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부담하게 되는 비용

종업원 재 교육비, 새로운 보조설비 도입비, 신제품 검사/적합화에 따르는 시간 및 비용, 제품의 디자인 변경 등

유통경로에 대한 접근성

기존 기업이 제품에 대한 유통경로를 차지하여 진입장벽으로 활용

신규진입기업은 가격인하, 판촉활동을 통해 기존 유통경로에 진입하거나 새로운 유통경로를 개척

유통경로 접근성이 진입장벽이 되는 사례 ->IBM vs, Dell , Compaq

정부정책

정부정책에 따른 특정산업에 대한 허가 및 제한은 신규진입기업에 진입장벽으로 적용

제품출시시간을 크게 늘림으로서 진입에 따른 자본소요를 증대시킬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들이 대응전략을 마련할 시간을 제공

정부통제가 진입장벽이 되는 사례

-대기와 수질 오염의 규제

-식료품과 국민보건과 연관산업규제

예상되는보복들

기존 기업들이 신규진입기업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는 예상이 존재한다면 진입장벽으로 작용

보복이 예상되는 상황

-과거 신규진입기업에 가했던 혹독한 보복적 대응책

-기존기업의 막강한 자원동원 능력

-기존 기업의 전력투구와 그에 동원되는 막대한 고정자산

-진입대상 산업의 완만한 성장속도

진입억제가격

진입억제가격구조

특정산업에 신규진입하여 얻게 될 기대보상과 구조적인 진입장벽을 극복하고, 기존 경쟁기업률의 보복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예상경비 사이의 균형

기존 기업은 다른 기업이 신규진입을 억제할 목적으로 가격을 진입억제 가격 아래로 낮추는 방법으로 진입장벽을 구축

2)진입장벽의 속성

환경변화에 따른 변화

-사례: 자동화 시스템, 수직적통합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진입장벽 강화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따른 변화

-사례: 미국 와인 제조회사의 유통조직 구축 통한 진입장벽 강화

특별한 자원/기술을 통한 진입장벽 통과가능성

-사례: 질레트 사의 면도날 유통경로를 통한 라이터 시장 진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