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시장에서의 위협-기회요소
나.산업의 경쟁을 유발하는 요인
1)기존기업간의 경쟁
:가격경쟁, 품질경쟁, 광고경쟁, 서비스경쟁, 신제품개발 경쟁 등
2)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강도
①다수기업 수와 대등한 규모
∙기업의 수가 많은 경우 경쟁 가능성 높음
∙기업의 수가 적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규모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경쟁가능성 높음
∙독과점 상태인 경우 대표기업이 가격선도를 통해 산업 주도
②느린 산업성장속도
∙산업의 성장속도가 빠른 경우
-개별기업은 그 속도에 맞추기만 해도 큰 성과를 얻음
∙산업의 속도가 정체 된 경우
-기업은 시장점유율 확대에 전력을 기함에 따라 경쟁유발
-그에 따라 산업 내 자원이 급속히 소진
③높은고정비와 재고비용
∙높은고정비의 문제
-유휴설비로 인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완전가동의 압박
-손익분기점 도달을 위해 대량생산 압박
-생산 된 제품에 대한 재고비용 발생
④제품 및 서비스의 낮은 차별성
∙1차 산업 또는 그와 유사한 형태의 제품등의 경우
-일반적으로 차별성이 존재하지 않음
-가격과 서비스에 의해 구매자의 선택발생
-치열한 가격경쟁, 서비스경쟁 발생가능
-제품 등에 차별성 부여를 통해 가격 경쟁회피가능
⑤대규모 시설 확충
∙대규모시설 확충이 필요한 산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산업
-경쟁 기업 간 집단적 시설확충 시 과잉공급 발생
-잉여설비와 가격인하의 악순환 가능
⑥다양한 경쟁기업들
∙다양한 환경의 존재
-동일 산업 내 기업이라도 각각 다른 전략/인적특성/모기업과의 관계/목표 등을 보유
-기업 상호간 의도파악과 경쟁법칙이 세워질 때까지 지속적 경쟁발생
⑦큰 전략적 이해관계
∙다각화된 기업의 경우 특정산업에서의 성공여부에 큰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경우
-성공은 단순히 수익성을 의미하기보다는 세계적 명성, 기술적 신뢰도 등의 향상임
-큰 전략적 이해관계를 가진 기업은 적극적 시장침투와 팽창전략을 통하여 산업 내 매우 치열한 경쟁 유발 예)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진출
⑧높은철수장벽
∙철수장벽의 요인:경제적, 전략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
-특수한자산:용도전환 어려움, 특수장비 가치하락
-철수에 따른 고정비:종업원 해직비용등
-전략적 상관관계:다각화된 기업의 경우
-심리적장벽: 경영자의 자존심, 미래에 대한 불안
-정부 및 사회적 제약
∙위와 같은 이유로 철수장벽이 높을 경우
-산업내 설비과잉에 따른 초과공급
-가격 경쟁 등 경쟁유발
-산업 전체의 수익률 악화
3)대체제의 위협
∙재화 중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
예) 버터와 마가린, 쇠고기와 돼지고기
∙산업 내 기업의 이익의 상한을 결정
∙극단적인 경우 해당 제품을 대체하기도 함
∙집단적 대응을 통한 경쟁 극복 노력
예) 기업 집단 광고를 통한 수요증대(우유,한우 등)
4)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 교섭력이 높을 조건
-구매자가 소수...방위산업체
-구매되는 제품들이 차별화되지 않음 ... 농산품
-구매자의 이윤율이 낮음
-구매자가 후방통합 위협을 가짐 ...자동차 회사
5)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이 높을 조건
-공급자의 산업을 소수의 기업이 주도... 마이크로소프트사
-공급자의 제품에 대채제가 없음 ..운동선수
-공급자의 제품이 구매자에게 중요함
-해당 산업이 공급자의 주요 구매자가 아님
-공급자가 전방통합위 협을 가짐
다.시장에서 위협-기회요소분석(SWOT분석)-13,12년 기말출제
[SWTO분석적용]
∙해당 산업 내의 장기적인 전망을 세우기 위해
∙기존제품을 새롭게 출시할 때
-기존제품의 장단점을 빠짐없이 점검하는 것이 중요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할 때
-기존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한 후에 신상품을 출시
1)강점 –기회전략
∙신소재 기술개발 및 신사업개척, 품질 및 기술수준의 향상을 통해 고급부품수요에 대응해 가기 위해, 신소재 개발과 신사업개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필요
∙나아가,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국시장의 등장과 미국 및 아세안 등과의 FTA 에 의한 자동차 부품분야의 수출확대전략을 추진함
∙또한 주문생산체계에 맞는 A/S 및 물류와 통신인프라기술에 의한 납기 시스템을 강화해 갈 필요가 있음
2)약점-기회전략
∙R&D를 위해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와 인력을 확충하는 것을 통해 IT 및 신소재기술에 대한 융합적용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신제품개발에 노력
∙또한 중소규모의 자동차부품에 대한 해외시장의 마케팅 능력을 제고하기위해, 외국어 및 숙련기술 습득자를 육성함.
3)강점-위협전략
∙성숙화된 국내시장의 수요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가격, 품질, A/S 및 납기 등을 무기로 하여 해외시장의 진출관 관련된 진입전략을 추진함
∙해외시장에서 자동차부품에 대한 품질 및 가격면에서의 해외 경쟁메이커와 차별화딘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시장의 세분화와 위험성을 축소하기 위해서라도 현지의 메이커와 긴밀한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함
4)약점-위협전략
∙글로벌 경쟁 메이커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뒤처진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품메이커의 대형화를 통해 생산제품에 대한 원가절감을 추진하는 것을 통해, 해외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음
∙상재덕으로 노동집약적인 범용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메이커는 생산기반을 해외로이전하든가 또는 완성차 메이커와 동반진출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
'국제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6.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0) | 2022.11.24 |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5. 기업 내부 분석 (0) | 2022.11.24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3. 경쟁유발 요인분석에 의한 시장분석 (0) | 2022.11.23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2. 시장과 기업 (0) | 2022.11.22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1. 국제경영전략이란?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