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4. 시장에서의 위협-기회요소

반응형

4. 시장에서의 위협-기회요소

 

.산업의 경쟁을 유발하는 요인

1)기존기업간의 경쟁

:가격경쟁, 품질경쟁, 광고경쟁, 서비스경쟁, 신제품개발 경쟁 등

 

2)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강도

다수기업 수와 대등한 규모

기업의 수가 많은 경우 경쟁 가능성 높음

기업의 수가 적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규모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경쟁가능성 높음

독과점 상태인 경우 대표기업이 가격선도를 통해 산업 주도

느린 산업성장속도

산업의 성장속도가 빠른 경우

-개별기업은 그 속도에 맞추기만 해도 큰 성과를 얻음

산업의 속도가 정체 된 경우

-기업은 시장점유율 확대에 전력을 기함에 따라 경쟁유발

-그에 따라 산업 내 자원이 급속히 소진

높은고정비와 재고비용

높은고정비의 문제

-유휴설비로 인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완전가동의 압박

-손익분기점 도달을 위해 대량생산 압박

-생산 된 제품에 대한 재고비용 발생

제품 및 서비스의 낮은 차별성

1차 산업 또는 그와 유사한 형태의 제품등의 경우

-일반적으로 차별성이 존재하지 않음

-가격과 서비스에 의해 구매자의 선택발생

-치열한 가격경쟁, 서비스경쟁 발생가능

-제품 등에 차별성 부여를 통해 가격 경쟁회피가능

대규모 시설 확충

대규모시설 확충이 필요한 산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산업

-경쟁 기업 간 집단적 시설확충 시 과잉공급 발생

-잉여설비와 가격인하의 악순환 가능

다양한 경쟁기업들

다양한 환경의 존재

-동일 산업 내 기업이라도 각각 다른 전략/인적특성/모기업과의 관계/목표 등을 보유

-기업 상호간 의도파악과 경쟁법칙이 세워질 때까지 지속적 경쟁발생

 

큰 전략적 이해관계

다각화된 기업의 경우 특정산업에서의 성공여부에 큰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경우

-성공은 단순히 수익성을 의미하기보다는 세계적 명성, 기술적 신뢰도 등의 향상임

-큰 전략적 이해관계를 가진 기업은 적극적 시장침투와 팽창전략을 통하여 산업 내 매우 치열한 경쟁 유발 예)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진출

높은철수장벽

철수장벽의 요인:경제적, 전략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

-특수한자산:용도전환 어려움, 특수장비 가치하락

-철수에 따른 고정비:종업원 해직비용등

-전략적 상관관계:다각화된 기업의 경우

-심리적장벽: 경영자의 자존심, 미래에 대한 불안

-정부 및 사회적 제약

위와 같은 이유로 철수장벽이 높을 경우

-산업내 설비과잉에 따른 초과공급

-가격 경쟁 등 경쟁유발

-산업 전체의 수익률 악화

3)대체제의 위협

재화 중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

) 버터와 마가린, 쇠고기와 돼지고기

산업 내 기업의 이익의 상한을 결정

극단적인 경우 해당 제품을 대체하기도 함

집단적 대응을 통한 경쟁 극복 노력

) 기업 집단 광고를 통한 수요증대(우유,한우 등)

4)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 교섭력이 높을 조건

-구매자가 소수...방위산업체

-구매되는 제품들이 차별화되지 않음 ... 농산품

-구매자의 이윤율이 낮음

-구매자가 후방통합 위협을 가짐 ...자동차 회사

5)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이 높을 조건

-공급자의 산업을 소수의 기업이 주도... 마이크로소프트사

-공급자의 제품에 대채제가 없음 ..운동선수

-공급자의 제품이 구매자에게 중요함

-해당 산업이 공급자의 주요 구매자가 아님

-공급자가 전방통합위 협을 가짐

.시장에서 위협-기회요소분석(SWOT분석)-13,12년 기말출제

[SWTO분석적용]

해당 산업 내의 장기적인 전망을 세우기 위해

기존제품을 새롭게 출시할 때

-기존제품의 장단점을 빠짐없이 점검하는 것이 중요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할 때

-기존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한 후에 신상품을 출시

1)강점 기회전략

신소재 기술개발 및 신사업개척, 품질 및 기술수준의 향상을 통해 고급부품수요에 대응해 가기 위해, 신소재 개발과 신사업개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필요

나아가,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국시장의 등장과 미국 및 아세안 등과의 FTA 에 의한 자동차 부품분야의 수출확대전략을 추진함

또한 주문생산체계에 맞는 A/S 및 물류와 통신인프라기술에 의한 납기 시스템을 강화해 갈 필요가 있음

2)약점-기회전략

R&D를 위해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와 인력을 확충하는 것을 통해 IT 및 신소재기술에 대한 융합적용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신제품개발에 노력

또한 중소규모의 자동차부품에 대한 해외시장의 마케팅 능력을 제고하기위해, 외국어 및 숙련기술 습득자를 육성함.

3)강점-위협전략

성숙화된 국내시장의 수요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가격, 품질, A/S 및 납기 등을 무기로 하여 해외시장의 진출관 관련된 진입전략을 추진함

해외시장에서 자동차부품에 대한 품질 및 가격면에서의 해외 경쟁메이커와 차별화딘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시장의 세분화와 위험성을 축소하기 위해서라도 현지의 메이커와 긴밀한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함

 

4)약점-위협전략

글로벌 경쟁 메이커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뒤처진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품메이커의 대형화를 통해 생산제품에 대한 원가절감을 추진하는 것을 통해, 해외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음

상재덕으로 노동집약적인 범용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메이커는 생산기반을 해외로이전하든가 또는 완성차 메이커와 동반진출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