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경영전략이란?
1)국제경영전략의 의미
∙국제+경영+전략
∙{글로벌}단위의{전략}
∙한국가의 경계선을 넘어설 때 발생하는 문제 +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방책
∙기업의 목적=이윤극대화로 가정
2)전략의 정의
∙전쟁의 전체 계획, 개별 행동방침 및 그 속에서의 개별적이며 구체적
인 행동계획
∙무수한 행동과 의사결정 속에서 도출되는 패턴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는 것. 그리고 그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 옵션의 선택과 자원배분
∙경쟁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수 있는 가에 관해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론
2.기업사례
3.전략경영의 과정
1)기업의 목표
∙상세하고 측정하게 설정
∙기업이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제시
∙전략 경의 다른 요소들에게 영향을 줌
2)외부분석(업계현황, 이자율, 인구변화, 신기술 동향)
3)내부분석(인저자원관리, 생산능력관리, 기술개발 능력)
4)전략적선택
-원가우위 제품차별화
-수직통합 전략적제휴
-다각화 인수합병
5)전략실행
∙누가(who)무엇(what)을 할것인가를 명확히 밝힌다.
∙전략이 실행되는 방법(how)를 제시한다
∙조직의 구조와보상 통제 시스템을 정립한다 .
-보고체계,예산책정, 인사관리 등
∙모든 전략적 선택은 해당 전략실행에 영향을 준다
∙전략의 실행은 전략의 선택 및 수립만큼 중요하다
->전략의 실행에 잇어, 성공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광고 등)을 진행
4.경쟁우위와 창발전략
1)경쟁우위: 경쟁자보다 더 큰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가진 상태
∙경쟁자와 차별되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한다
∙즉, 경쟁자 보다 더 나은 무엇인가를 할 때 획득
∙경쟁 우위는 대체로 높은 이익을 가져온다
∙그러나 이익은 경쟁을 낳는다 예) 저가 항공사
∙따라서 대부분의 경쟁우위는 일시적이다
∙경재자 간에는 경쟁우위의 요소를 모방하거나 더 나은 대체품을 제공하려 함
2)일시적인 또는 지속적인 경쟁우위
∙어떤 종류의 경쟁우위는 지속적일수 있다.
-경쟁자들이 경쟁우위 원천을 직접 복제할 수 없을 경우
-대체 할 수 있는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지 못하는 경우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우위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언젠가는 사라질수 있다.
3)경쟁등위:경쟁자와 비슷한 수준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진 상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특별하지 않는 경우
-제품, 서비스를 구매자가 선호하지 않는 경우
-경쟁자에 대해 가격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4)경쟁열위:경쟁자보다 낮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진상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음.
-오래된 기술이나 장비를 가지는 경우
-낮은 품질과 서비스 부족으로 나쁜 명성을 가지는 경우
5)기업의 성과
경제적수익 | 경쟁 상황 |
∙업계평균이상의 수익 ⇨ ∙업계평균수준의 수익⇨ ∙업계평균이하의 수익⇨ |
∙경쟁우위 ∙경쟁등위 ∙경쟁열위 |
6)창발전략 (13년 ,12년 기말 출제)
:시간의 경과와 함께 ‘출현,발현’하거나 처음 실행에 옮긴 때와 비교해 그 원형을 거의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한 경쟁우위 획득을 위한 전략
∙전략 경영 과정을 통해 경영자들은 의도된 전략을 수립한다.
그러나 ∙경영 환경은 자주 변화화며 새로운 정보가 획득된다
∙이에 대한 경영자들은 창발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대응한다.
∙창발전략 사례 –혼도 오토바이 미국진출
'국제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6.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0) | 2022.11.24 |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5. 기업 내부 분석 (0) | 2022.11.24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4. 시장에서의 위협-기회요소 (0) | 2022.11.23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3. 경쟁유발 요인분석에 의한 시장분석 (0) | 2022.11.23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2. 시장과 기업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