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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1. 국제경영전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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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경영전략이란?

 

1)국제경영전략의 의미

국제+경영+전략

{글로벌}단위의{전략}

한국가의 경계선을 넘어설 때 발생하는 문제 +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방책

기업의 목적=이윤극대화로 가정

2)전략의 정의

전쟁의 전체 계획, 개별 행동방침 및 그 속에서의 개별적이며 구체적

인 행동계획

무수한 행동과 의사결정 속에서 도출되는 패턴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는 것. 그리고 그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 옵션의 선택과 자원배분

경쟁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수 있는 가에 관해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론

2.기업사례

3.전략경영의 과정

1)기업의 목표

상세하고 측정하게 설정

기업이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제시

전략 경의 다른 요소들에게 영향을 줌

2)외부분석(업계현황, 이자율, 인구변화, 신기술 동향)

3)내부분석(인저자원관리, 생산능력관리, 기술개발 능력)

4)전략적선택

-원가우위 제품차별화

-수직통합 전략적제휴

-다각화 인수합병

5)전략실행

누가(who)무엇(what)을 할것인가를 명확히 밝힌다.

전략이 실행되는 방법(how)를 제시한다

조직의 구조와보상 통제 시스템을 정립한다 .

-보고체계,예산책정, 인사관리 등

모든 전략적 선택은 해당 전략실행에 영향을 준다

전략의 실행은 전략의 선택 및 수립만큼 중요하다

->전략의 실행에 잇어, 성공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광고 등)을 진행

4.경쟁우위와 창발전략

1)경쟁우위: 경쟁자보다 더 큰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가진 상태

경쟁자와 차별되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한다

, 경쟁자 보다 더 나은 무엇인가를 할 때 획득

경쟁 우위는 대체로 높은 이익을 가져온다

그러나 이익은 경쟁을 낳는다 예) 저가 항공사

따라서 대부분의 경쟁우위는 일시적이다

경재자 간에는 경쟁우위의 요소를 모방하거나 더 나은 대체품을 제공하려 함

2)일시적인 또는 지속적인 경쟁우위

어떤 종류의 경쟁우위는 지속적일수 있다.

-경쟁자들이 경쟁우위 원천을 직접 복제할 수 없을 경우

-대체 할 수 있는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지 못하는 경우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우위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언젠가는 사라질수 있다.

3)경쟁등위:경쟁자와 비슷한 수준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진 상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특별하지 않는 경우

-제품, 서비스를 구매자가 선호하지 않는 경우

-경쟁자에 대해 가격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4)경쟁열위:경쟁자보다 낮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진상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음.

-오래된 기술이나 장비를 가지는 경우

-낮은 품질과 서비스 부족으로 나쁜 명성을 가지는 경우

5)기업의 성과

경제적수익 경쟁 상황
업계평균이상의 수익
업계평균수준의 수익
업계평균이하의 수익
경쟁우위
경쟁등위
경쟁열위

6)창발전략 (13,12년 기말 출제)

:시간의 경과와 함께 출현,발현하거나 처음 실행에 옮긴 때와 비교해 그 원형을 거의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한 경쟁우위 획득을 위한 전략

전략 경영 과정을 통해 경영자들은 의도된 전략을 수립한다.

그러나 경영 환경은 자주 변화화며 새로운 정보가 획득된다

이에 대한 경영자들은 창발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대응한다.

창발전략 사례 혼도 오토바이 미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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