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전략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2. 시장과 기업

반응형

2.시장과 기업

 

1.기업의 구조

1)기업이란 : 기업 회사

기업:국민경제에서 생산을 담당하는 독립된 주체

생산:투입 요소를 결합하여 재화와 용역을 만들어 내는 과정

2)기업별 특징

기업의 분류: 개인기업과 회사(법인기업)(2인 이상이 상법에 근거하여 설립)

회사의 종류

합명회사: 모든 사원의 책임이 무한함(경영진)

합자회사: 무한 책임 사원과 유한 책임 사원으로 구성됨

주식회사: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로 구성됨

-주식회사의 특징 :주식을 발행하여 설립되는 회사

자본: 주식의 양도, 거래가 손쉽게 가능해 대규모 자본조달에 유리

주식: 주주는 보유 주식 수만큼 의사결정권을 행사할수 있음.

최대주주에 다른 주식회사 분류

-개인:사기업

-정부:공기업

-외국인:외국기업

3)소유와 경영분리

자본조달의 용이성으로 대기업은 주로 주식회사의 형태를 가짐

대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에는 풍부한 사업 경험과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경영자가 필요함

미국, 유럽, 일본등의 국가에서는 분리된 경우가 많음

4)기업분포:

기업규모의 분포: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소규모의 기업수가 많으며, 대기업의 수는 적다.

기업수의 분포: 신규시장의 경우 초반에는 기업수가 크게 늘어나지만, 갈수록 그 숫자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5)기업의 구조

기업의 내부구조 단일형 조직(=U형조직:Unitary Form)

-중소기업의 조직은 소유와 경영이분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

-경영을 생산, 영업,조달, 인사 등의 기능에 따라 구분함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유지가 어려워짐

-기업의 의사결정의 대부분이 최고경영진에 집중됨

기업의 내부구조-사업부제(=M형 조직: Multidivisional Form) -12년 기말

-이윤추구 동기를 활용한 권한위양 형 구조

-각 사업부는 독자적 기능을 수행하고 여러 사업을 수행하거나,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때, 이 구조 유리함.

-1920년대 미국의 GM, 듀퐁이 채용하여, 2차세계대전 이후에 세계에 보급

-각 사업주에 생산, 영업 등의 독자적 의사결정 가능

-각 사업부장이 해당 사업부 성과에 책임을 짐

기업의 이윤 극대화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

-이윤 = 수입 비용

-이윤은 투자자들에게 배분되며, 새로운 투자를 위해 사용됨

2.기업의 범위

기업은 어떤 때에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어떤때에 시장거래를 통해 구매할까?

, 기업의 범위는 어디까이인가? ->직접생산하는 것이 이익이되는 곳까지

가령, 어느 부품을 시장에서 조달하는 것이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보다 비용이 낮으면, 기업은 시장거래를 선택한다.

1)기업 생산의 이점

(1)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활용

해당 사업에 규모의 경제가 작용할 때, 그것을 잘 활용하면 기업의 규모는 확대됨

핵심 기술 및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복수의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 의해 기술의 유효활용이 가능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는 산업:항공,수송,철강,석유 등

2)거래내부화의 이점

(2)거래비용 절감

거래비용

-거래에서 상품 거래대금 이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

-거래 대상자 선정을 위한 조사비용, 계약체결에 드는 비용 ,

계약 불이행시 발생하는 소송비용 등이 해당됨

시장거래를 기업 내부 거래로 대체하면 거래비용 절감이 가능

기업은 이러한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존재한다.

-코즈, 윌리엄슨

(3)생산효율성 향상

조직과 단체를 이루어 생산하므로 효율이 증가함

-분업에 의한 생산효율성 향상

3)거래내부화의 비용

(1)기업의 관리 비용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관리, 감독의 비용역시 증가함

-주인-대리인 문제

-대리인이 주인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근무하는지 확인이 어려운 상황

각 개인의 정확한 기여도 측정이 어려워 보상체계의 설정역시 어려움

-구성원 간의 불만 발생 가능성

-문제발생시 책임회피의 가능성

4)기업의 확장

(1)수평적확장

상품의 생산량을 확대하거나 상품의 종류가 증가할 경우

생산량 결정요인:비용

상품종류결정요인: 생산요소의 공동사용 가능 여부

(2)수직적결합

상품의 생산 과정에서 기업이 행하는 생산단계가 확대되는 경우

1) 음료회사가 음료수를 담는 병 제조회사를 인수

2) 깨끗한 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식당이 농장을 운영

 

3.시장의 구조와 기업의 성과

1)산업조직론 개관

(1)산업조직론의 발전

학문적 기원 마셜 경제학의 원리

-분업과 대량생산의 이점, 외부성 등에 대해 논의

1930년대 챔벌이 제시한 독적점 경쟁의 개념을 통해 기업 행동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설명이 가능해짐

하버드학파와 시카고학파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

2)하버드 학파

1950년대, 메이슨과 베인이 중심

시장구조-시장행동-시장성과의 인과관계를 강조

독점기업이 출현하면 시장구조를 변화시켜야 바람직한 시장성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주장 구조론적 접근 12년도 출제.

3)시카고학파

1970년대 스티글러와 포스너

자유로운 시장진입만 가능하면 정부의 개입은 필요없음

독점기업이 출현하더라도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입에 의해 독점은 사라지므로 시장구조를 조정할 필요없음 시장행동을 강조함 -13년도 출제

4)SPC패러다임

산업구조 기업행동 성과
경쟁사의수
제품의유사성
진입 및 퇴출장벽
경쟁우위를 획득하기위한 기업의 행동 경쟁우위,경쟁등위,경쟁열위
고용수준, 효율성

(1)구조-행위-성과모델

-경영전략 분야에 있어서도 SPC 패러다임 적용이 이루어짐

-경영전략에 혁신을 가져온 마이클 포터의 다섯가지 힘 모델은 이 SPC 패러다임으로부터 발전됨

정책사례1

-자연독점산업인 전력,가스 산업등에서는 수요를 1개회사가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효율적

-시장의 신규진입 및 철수 등이 정부에 의해 규제도미

정책사례2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는 기업이 경쟁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은 많은 국가에서 금지됨

-독점을 막고, 경쟁적 시장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역사적 사례

-스탠더드 오일 컴파니의 산업독점, 회사분할 명령

기업사례

-2000,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대한 법원에 회사 분할명령

-2001년 항소심에서 분할 명령을 파기됨

 

(2)SCP 패러다임 적용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연구개발 투자가 중요한 산업

-시장의 구조 자체가 기본적인 비용 및 수요조건에 의해 내생적으로 결정됨

-그로 인해, 시장구조, 기업행동, 시장성과가 동시에 결정됨

-신약산업, 첨단 기기, 무기 산업등

 

(3)포터의 다섯가지 힘 모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