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시장과 기업
1.기업의 구조
1)기업이란 : 기업 회사
∙기업:국민경제에서 생산을 담당하는 독립된 주체
∙생산:투입 요소를 결합하여 재화와 용역을 만들어 내는 과정
2)기업별 특징
①기업의 분류: 개인기업과 회사(법인기업)(2인 이상이 상법에 근거하여 설립)
②회사의 종류
∙합명회사: 모든 사원의 책임이 무한함(경영진)
∙합자회사: 무한 책임 사원과 유한 책임 사원으로 구성됨
∙주식회사: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로 구성됨
-주식회사의 특징 :주식을 발행하여 설립되는 회사
∙자본: 주식의 양도, 거래가 손쉽게 가능해 대규모 자본조달에 유리
∙주식: 주주는 보유 주식 수만큼 의사결정권을 행사할수 있음.
∙최대주주에 다른 주식회사 분류
-개인:사기업
-정부:공기업
-외국인:외국기업
3)소유와 경영분리
∙자본조달의 용이성으로 대기업은 주로 주식회사의 형태를 가짐
∙대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에는 풍부한 사업 경험과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경영자가 필요함
∙미국, 유럽, 일본등의 국가에서는 분리된 경우가 많음
4)기업분포:
기업규모의 분포: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소규모의 기업수가 많으며, 대기업의 수는 적다.
∙기업수의 분포: 신규시장의 경우 초반에는 기업수가 크게 늘어나지만, 갈수록 그 숫자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5)기업의 구조
∙기업의 내부구조 – 단일형 조직(=U형조직:Unitary Form)
-중소기업의 조직은 소유와 경영이분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
-경영을 생산, 영업,조달, 인사 등의 기능에 따라 구분함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유지가 어려워짐
-기업의 의사결정의 대부분이 최고경영진에 집중됨
∙기업의 내부구조-사업부제(=M형 조직: Multidivisional Form) -12년 기말
-이윤추구 동기를 활용한 권한위양 형 구조
-각 사업부는 독자적 기능을 수행하고 여러 사업을 수행하거나,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때, 이 구조 유리함.
-1920년대 미국의 GM, 듀퐁이 채용하여, 제2차세계대전 이후에 세계에 보급
-각 사업주에 생산, 영업 등의 독자적 의사결정 가능
-각 사업부장이 해당 사업부 성과에 책임을 짐
∙기업의 이윤 극대화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
-이윤 = 수입 비용
-이윤은 투자자들에게 배분되며, 새로운 투자를 위해 사용됨
2.기업의 범위
∙기업은 어떤 때에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어떤때에 시장거래를 통해 구매할까?
∙즉, 기업의 범위는 어디까이인가? ->직접생산하는 것이 이익이되는 곳까지
∙가령, 어느 부품을 시장에서 조달하는 것이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보다 비용이 낮으면, 기업은 시장거래를 선택한다.
1)기업 생산의 이점
(1)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활용
∙해당 사업에 규모의 경제가 작용할 때, 그것을 잘 활용하면 기업의 규모는 확대됨
∙핵심 기술 및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복수의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 의해 기술의 유효활용이 가능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는 산업:항공,수송,철강,석유 등
2)거래내부화의 이점
(2)거래비용 절감
∙거래비용
-거래에서 상품 거래대금 이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
-거래 대상자 선정을 위한 조사비용, 계약체결에 드는 비용 ,
계약 불이행시 발생하는 소송비용 등이 해당됨
∙시장거래를 기업 내부 거래로 대체하면 거래비용 절감이 가능
∙기업은 이러한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존재한다.
-코즈, 윌리엄슨
(3)생산효율성 향상
∙조직과 단체를 이루어 생산하므로 효율이 증가함
-분업에 의한 생산효율성 향상
3)거래내부화의 비용
(1)기업의 관리 비용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관리, 감독의 비용역시 증가함
-주인-대리인 문제
-대리인이 주인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근무하는지 확인이 어려운 상황
∙각 개인의 정확한 기여도 측정이 어려워 보상체계의 설정역시 어려움
-구성원 간의 불만 발생 가능성
-문제발생시 책임회피의 가능성
4)기업의 확장
(1)수평적확장
∙상품의 생산량을 확대하거나 상품의 종류가 증가할 경우
∙생산량 결정요인:비용
∙상품종류결정요인: 생산요소의 공동사용 가능 여부
(2)수직적결합
∙상품의 생산 과정에서 기업이 행하는 생산단계가 확대되는 경우
예1) 음료회사가 음료수를 담는 병 제조회사를 인수
예2) 깨끗한 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식당이 농장을 운영
3.시장의 구조와 기업의 성과
1)산업조직론 개관
(1)산업조직론의 발전
∙학문적 기원 –마셜 ‘경제학의 원리’
-분업과 대량생산의 이점, 외부성 등에 대해 논의
∙1930년대 챔벌이 제시한 독적점 경쟁의 개념을 통해 기업 행동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설명이 가능해짐
∙하버드학파와 시카고학파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
2)하버드 학파
∙1950년대, 메이슨과 베인이 중심
∙시장구조-시장행동-시장성과의 인과관계를 강조
∙독점기업이 출현하면 시장구조를 변화시켜야 바람직한 시장성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주장 –구조론적 접근 –12년도 출제.
3)시카고학파
∙1970년대 스티글러와 포스너
∙자유로운 시장진입만 가능하면 정부의 개입은 필요없음
∙독점기업이 출현하더라도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입에 의해 독점은 사라지므로 시장구조를 조정할 필요없음 – 시장행동을 강조함 -13년도 출제
4)SPC패러다임
산업구조 | 기업행동 | 성과 |
∙경쟁사의수 ∙제품의유사성 ∙진입 및 퇴출장벽 |
∙경쟁우위를 획득하기위한 기업의 행동 | ∙경쟁우위,경쟁등위,경쟁열위 ∙고용수준, 효율성 |
(1)구조-행위-성과모델
-경영전략 분야에 있어서도 SPC 패러다임 적용이 이루어짐
-경영전략에 혁신을 가져온 마이클 포터의 다섯가지 힘 모델은 이 SPC 패러다임으로부터 발전됨
∙정책사례1
-자연독점산업인 전력,가스 산업등에서는 수요를 1개회사가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효율적
-시장의 신규진입 및 철수 등이 정부에 의해 규제도미
∙정책사례2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는 기업이 경쟁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은 많은 국가에서 금지됨
-독점을 막고, 경쟁적 시장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역사적 사례
-스탠더드 오일 컴파니의 산업독점, 회사분할 명령
∙기업사례
-2000년,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대한 법원에 회사 분할명령
-2001년 항소심에서 분할 명령을 파기됨
(2)SCP 패러다임 적용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연구개발 투자가 중요한 산업
-시장의 구조 자체가 기본적인 비용 및 수요조건에 의해 내생적으로 결정됨
-그로 인해, 시장구조, 기업행동, 시장성과가 동시에 결정됨
-신약산업, 첨단 기기, 무기 산업등
(3)포터의 다섯가지 힘 모델
'국제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6.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0) | 2022.11.24 |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5. 기업 내부 분석 (0) | 2022.11.24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4. 시장에서의 위협-기회요소 (0) | 2022.11.23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3. 경쟁유발 요인분석에 의한 시장분석 (0) | 2022.11.23 |
경영학과, 행정, 경영 등 국제경영전략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1. 국제경영전략이란?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