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66.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의 의미

반응형

66.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의 의미

1.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천학문으로서 사회복지학의 역사와 함께 하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며,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계와 현장이 함께 책임을 져야 하는 특수한 교과목인
것임(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5)
- 사회복지교육의 본질적 핵심은 전문적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으로 이는
학교의 교육과 이를 실천해 볼 수 있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을 통해 달성할 수 있음(오수경 외,
2012)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학습한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로 양성하고자 교육, 훈련하는 사회복지교육의
핵심과정임(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12)

 

<사회복지현장실습 시 다음의 구체적인 목적 하에 실습지도를 수행해야 함>
- 실천현장의 문제해결 및 서비스제공 과정에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의 내용, 지식 및 기술을 적
용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사정, 개입계획 및 개입수행, 그리고 평가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강점, 그리고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사회복지시설, 기관 및 조직의 사명, 정책 및 행정에 대한 이해
- 실천현장관련 국가 및 지역사회(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
-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
- 클라이언트인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천가로서의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개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