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8. 실습평가와 종결에 관한 기초지식

반응형

38. 실습평가와 종결에 관한 기초지식

1.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부딪히는 수많은 문제
Ÿ 개인적 문제
- 장래 문제

 

Ÿ 기관과의 관계 문제
- 실습생의 역할에 대한 문제
- 관료적인 권위에 도전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
- 실습수퍼바이저와의 관계 문제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문제
- 다른 전문직과의 역할 갈등 문제 등

 

Ÿ 전문영역에 대한 문제
- 새로운 임상기술을 배우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등

 

2. 실습평가와 실습종결의 개념
Ÿ 실습평가
- 실습을 통하여 학교교육 목적의 구현과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앞으로
학습이나 훈련이 필요한 영역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

 

Ÿ 실습종결
- 실습이 종결되는 시점에서 실습생이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종결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실습생과
실습수퍼바이저가 실습과제의 마무리와 평가 등 공식적인 처리들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 실습생과의
관계를 종결하는 작업

 

3. 실습평가의 목적
Ÿ 실습생과 실습수퍼바이저가 실습을 통하여 무엇을 배웠는지, 현재 어디에 와 있는지, 실습과정에
영향을 준 요소들은 무엇인지 함께 점검 평가
Ÿ 실습생과 실습수퍼바이저가 지금까지의 실습과정을 점검한 후 앞으로 필요한 기술과 학습욕구가
무엇인지 개념화
Ÿ 평가의 결과로 제시되는 문서를 통하여 기관, 학교, 실습생 사이의 책임성에 대한 형식을 제공하고,
실습생에 대한 기록 제공

 

4. 실습평가의 내용
Ÿ 전문적 가치와 태도
Ÿ 의사소통 기술
Ÿ 사정 기술
Ÿ 개입 기술
Ÿ 수퍼비전의 활용
Ÿ 이론을 실천에 연결하는 능력
Ÿ 자기관리 기술
Ÿ 기관의 이해 및 동료 관계 유지
Ÿ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

 

5. 실습평가의 방법
Ÿ 실습 전에 수퍼바이저가 설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 실시
Ÿ 기본 평가 : 모든 실습생에 공통으로 적용하는 평가
Ÿ 개별화된 평가 : 개별화된 학습목표의 설정에 기초한 평가
Ÿ 평가방법
- 문서기록 : 사례기록, 사회력 조사, 개인력 조사, 서신, 과정기록 등
- 관찰 : 직접관찰, 오디오와 비디오 기록
- 클라이언트 평가
- 자기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