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6. 실습일지

반응형

36. 실습일지

1. 실습일지 작성의 목적
Ÿ 실습생들의 당일 실습업무를 점검하고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성찰함
Ÿ 실습생들은 지면을 통해 자신의 업무이외에도 기관의 사업이나 서비스 등에 관한 발전적인 제언을
함으로써 기관 운영에 직ㆍ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
Ÿ 실습지도자와 교수는 실습일지를 근거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습교육 및 훈련, 실습생들의
책임감, 업무수행 능력 등을 점검하고 실습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퍼비전을 제공할 수 있음

 

2. 실습일지 작성법
Ÿ 실습기관마다 실습일지 작성방법이 다르므로 실습기관에서 제시하는 실습일지 작성법을 우선으로

실습일정
- 실습일정과 실습내용은 분리하여 작성함
- 실습일정을 시간에 따라 간단하게 요약하여 기재하며, 관련자료(기관에서 배부한 교육자료 또는
자신이 취합한 참고자료 등)는 실습보고서 바인더에 첨부함

 

② 실습내용
- 실습내용은 일정에 따라 자신이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록함
- 실습기록은 사실을 중심으로 하며, 자신의 느낌이나 추측, 평가 등은 실습생 소감란에 기록함
- 클라이언트를 직접 개입한 경우 ‘과정기록’을 하며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태도 등을 기록함
- 기관이나 실습지도자로부터 교육을 받았을 경우 교육 내용을 요약하여 기록하며, 교육자료는
실습보고서 바인더에 첨부함
- 소감란에는 실습생으로서 배운 내용이나 느낀 점을 기록함
-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함 : 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개론 등 수업시간에 배웠던
용어들을 참고할 것
-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자신의 역할(프로그램진행자 혹은 보조진행자, 관찰자)이 무엇이었는지 기록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한 경우 집단 프로그램일지를 작성하여 실습보고서 바인더에 첨부함
- 현장실습을 통해 발전된 점과 추후 학습해야 하는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기록함
- 실습지도자의 수퍼비전 내용을 기록함

 

③ 실습생 의견
- 실습을 수행하면서 느낀 점이나 의문점 제시
-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
- 특히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경험은 상황과 대처에 대하여 기록하고 수퍼비전을 받음
- 실습 중 직면한 문제점 또는 불만사항, 업무의 어려움 등 실습지도자 또는 실습지도교수와 논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기록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도적 개입에 대한 자신의 평가
- 현장실습을 통해 발전, 성장된 부분 기록
- 이후의 과업에 대한 기록

 

④ 실습지도자 의견
- 실습지도자가 실습일지를 읽고 기록하는 부분임
- 매일 점검하고 코멘트를 주지 못하는 경우 꼭 수퍼비전이 필요할 경우 실습일지에 질문을 하도록 함
- 수퍼비전이 구두로 이루어질 경우 실습생이 실습일지에 기록하도록 함
- 수퍼바이저와 실습지도교수의 의견이 다를 경우 수퍼바이저의 지도를 우선 따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