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40. 실습 종결 시 부여되는 기록

반응형

40. 실습 종결 시 부여되는 기록

1. 종결평가


<종결평가의 의미>
Ÿ 실습을 마무리하며 실습생이 실습시간 동안에 수행했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스스로가 평가하는

Ÿ 실습평가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며, 실습지도자가 “요구하지 않아도” 제출해야 함
Ÿ 실습평가서를 토대로 참여했던 실습생과 실습지도자는 물론 기관의 다른 종사자들과 함께 실습기간
전체에 대해 평가를 하는 자리를 갖게 됨. 이 때 평가는 자신의 실습평가서를 토대로 이루어지며,
실습지도자 뿐 아니라 기관 종사자들도 활발한 수퍼비전을 주게 되는 자리가 됨
Ÿ 실습생들도 평가를 통해 기관이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음
Ÿ 또한 다른 실습생들에게도 동료 수퍼비전의 시간이 될 수 있으므로 서로에게 도움이 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꼭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Ÿ 적극적이고 수용적인 자세가 필요함

 

2. 종결평가 보고서
1) 종결평가의 내용
①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 실습기간 동안 받은 내용을 목록(예 : 교육, 회의, 기관방문,
집단활동 참여, 수퍼비전 등)과 자신이 맡았던 역할(교육생, 참관인, 프로그램 참관, 공문 작성
등)과 역할 수행에 관하여 자세히 기록함

 

②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 실습 신청시 실습생이 작성한 실습목표를 중심으로 기술하며 목표달성
정도와 목표달성에 긍정적ㆍ부정적 요인을 평가하도록 함

 

③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간접적ㆍ직접적으로 서비스 실천과정에 참여
- 사회복지실천론과 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학습했던 이론들을
참고함
- 실천영역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겠지만 문제 파악(클라이언트와 환경, 지역사회에 대한

자료수집 능력)과 사정, 개입, 평가과정을 구분하여 작성
- 전문적 관계형성ㆍ면접ㆍ개입 기술에 대한 평가

 

④ 실습생의 자원에 대한 평가
- 기관 내ㆍ외의 자원(인적, 물적, 정보 자원 등)
- 전문서적 등

 

⑤ 실습생이 임하는 자세
- 업무관리 : 실습시간의 준수, 과제제출 준수, 실습 준비 및 업무 조절 등
- 실습지도자 및 타 직원과의 관계
-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⑥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점과 단점
- 전문적 윤리와 가치에 대한 이행

 

⑦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 실습생으로서 기관 내 권한과 한계, 기관분석보고서를 통해 기관의
목적, 역할, 기관 내 절차 등에 대한 이해를 파악함

 

⑧ 기타 실습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 기관 및 학교에 대한 건의 사항

 

⑨ 실습평가서 양식

2) 종결평가서 작성 시 유의사항
Ÿ 실습기관에 따라 요구하는 종결평가서 양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양식을 꼭 확인할 것
Ÿ 만연체, 구어, 문자나 SNS상에서 사용하는 언어, 축약된 언어는 사용하지 않음 : 공식적인
서류임을 기억

Ÿ 실습활동에 대해서는 전문적 단어를 사용
Ÿ 실습일지를 매일 잘 작성해 두어야 종결 평가서 작성에 도움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