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4. 실습 진행을 위한 기초지식

반응형

34. 실습 진행을 위한 기초지식

1. 실습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 인식
1) 학문적 환경과 현실 세계가 다르다는 점을 인정한다
Ÿ 대학에서는 아는 것에 초점을 두지만, 실습에서는 하는 것에 초점
Ÿ 실습에서는 아는 것을 가지고 무엇을 하며 아는 것을 특정 상황에 어떻게 연결시키느냐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대학 수업과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다르다는 점을 인정

 

2) 학생임을 기억해 둔다
Ÿ 실습목표는 학생 자신이 얼마나 똑똑하고 능숙한가를 보여줌으로써 직원들을 감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잘 배워가느냐 하는 것

 

3) 무지를 최대한 활용한다
Ÿ 학생들이 자신의 무지에 대해 솔직해지면 약점이 있다는 느낌을 줄 것이라는 두려움 있음
Ÿ 가치 있는 학습과 성장은 약점이 있을 때 가능,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고 배워가려는 자세가 중요

 

4) 학습 끝머리와 가까운 데에서 일하라
Ÿ 학습 끝머리는 현재의 지식이나 기술 수준을 막 넘어서는 시점
Ÿ 기술 개발을 위해 실습생은 시험 해보아야 하고 성공과 실패를 통해 배워야 함

 

5) 무엇인가를 알고 있음을 기억해 둔다
Ÿ 실습생은 대학에서 공부한 것을 재검토하여 이론과 현실을 비교할 기회를 가져야 함

 

2. 실습생이 직원들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지침
Ÿ 방금 배운 전문용어를 가지고 기관 직원들을 감동시키려고 하지 말 것
Ÿ 필기로 의사소통을 할 때 문법과 철자에 주의해야 하며 알기 쉽게 쓰려고 할 것
Ÿ 처음에 주어지는 어떠한 지시도 신중하게 듣고 필요하다면 필기 할 것
Ÿ 실습수퍼바이저에게 맡을 업무에 대해 까다롭게 군다는 인상을 주지 말 것
Ÿ 충분한 일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추가 임무를 요구할 것

Ÿ 어떤 일에 대한 책임이 주어지면 수행할 것
Ÿ 시간을 지키고 약속을 지킬 것
Ÿ 빌린 것을 돌려줄 것
Ÿ 다른 사람들에게 쓰레기를 치우게 하지 말 것
Ÿ 기관 내에 성격 충돌이나 인사문제가 있다면 관여하려고 하지 말 것
Ÿ 기관 종사자들의 결함에 대한 기관의 가십이나 토론은 피할 것
Ÿ 기관 내에서 동료와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실습담당교수와 의논할 것
Ÿ 윤리강령에 따라 행동할 것이며 비윤리적 행동을 하지 말 것
Ÿ 긍정적 태도를 유지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