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9.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반응형

29.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1. 실습과정 개요

 

<사회복지교육 단계>
Ÿ 교육 목적 : 학생들이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수준의 실천가로서의
능력 배양
Ÿ 1단계 :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과정 이수, 사회복지시설 방문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실무이해
Ÿ 2단계 : 사회복지 중요 교과 과정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분야의 실무 터득
Ÿ 3단계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실무 터득

 

Ÿ 실습교육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현장을 경험하기 위해 실습교육을 받으러 기관에 온 실습생을 교육시키는 것

 

Ÿ 실습교육의 목표
-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전문가인 자신의 실천 속으로 통합하는 것
- 지식과 기술의 획득
- 지식의 적용방법 학습
- 자기 인식과 사용의 능력 개발

 

Ÿ 실습교육의 단계
- 준비단계
시작단계 진행단계 평가와 종결단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