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실습을 위한 준비단계
1. 준비단계
Ÿ 진행 순서 : 실습생의 자기 이해 및 정체성 확인 ➜ 실습기관 선정
1) 실습생의 자기 이해 및 정체성 확인
Ÿ 실습생은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실습기관 선택해야 실습 효과의 극대화 도모
Ÿ 자신이 실습하고 싶은 분야와 내용에 맞는 실습기관 선정 노력
Ÿ 실습생의 자기 이해 및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질문
- 관심을 갖는 클라이언트 체계는(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 관심을 갖는 클라이언트 유형은(아동, 노인, 미혼모 등)?
- 관심을 갖는 클라이언트 문제유형은(노숙, 정신건강, 아동학대와 방임, 문제청소년 등)?
- 선호하는 세팅의 유형은(아동복지시설,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기관, 정신건강센터 등)은?
- 선호하는 시설 및 기관 규모는(대규모, 중규모, 소규모)?
- 실습 경험의 결과로 얻기를 바라는 기술은?
- 졸업 후에 종사하겠다고 생각해 보는 영역은?
-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모두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의 지식과 기술은?
2) 실습기관 선정
(1) 실습기관 선정 과정
Ÿ 다양한 경로 통하여 실습기관 탐색 ➜ 실습기관에 실습자료 요청 ➜ 실습기관 결정 상담 및 선정
➜ 학교로 현장실습신청 ➜ 학교와 기관과의 접촉 ➜ 공문 발송 ➜ 실습 확정
(2) 실습기관 선정 시 고려사항
Ÿ 효과적인 수퍼비전과 전문적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직원 보유
Ÿ 사회복지, 윤리, 사회복지전문가의 훈련에 대한 헌신성 보유
Ÿ 교육기관의 교육목표와 조화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프로그램 보유
Ÿ 실습생을 수용할 수 있는 적절한 물리적 설비(책상, 전화 등) 보유
Ÿ 지역사회에서 기관의 평판이 좋아야 하고 지도력이나 개혁성 보유
Ÿ 기관의 분위기가 실습생의 학생에 도움
(3) 학생이 파악해야 할 실습교육 관련 내용
Ÿ 기관의 역사
Ÿ 기관의 과거 실습생들의 학습경험 범위
Ÿ 학생이 해야 할 과제와 활동
Ÿ 실습수퍼바이저가 사용하는 수퍼비전 스타일
Ÿ 기관의 실습생을 위한 공식적 훈련 절차/오리엔테이션
Ÿ 실습 업무에 대한 실습수퍼바이저의 기대(실습시간, 시간의 융통성, 클라이언트의 학생 이용도,
복장, 모임, 주차, 순회견학 등)
Ÿ 함께 지내는 다른 실습생
Ÿ 기관의 모든 측면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와, 기관의 전반적 기능 수행에 대해 배울 기회
Ÿ 건강이나 안전에 대한 업무의 위험 요소(기관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검사나 면역 조치)
Ÿ 기관의 업무에 대한 법적 책임(학생 스스로 전문적 책임을 질 준비를 할 필요가 있는가 아니면
기관정책이 학생을 보호)
'사회복지 현장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2. 실습신청서와 실습생 프로파일 (0) | 2022.09.26 |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1. 실습 시작단계 (1) | 2022.09.25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9.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0) | 2022.09.24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8. 케어의 실천원칙 (0) | 2022.09.24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7. 케어의 실천과정 (0) | 2022.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