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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1. 실습 시작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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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습 시작단계

1. 진행 순서
Ÿ 실습 오리엔테이션 실습생 개별 면담 실습 계약 부서별 교육 담당실습업무 개시
1) 학교의 실습 오리엔테이션
Ÿ 실습이 시작되기 전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실습 오리엔테이션
Ÿ 실습과정 전반에 대한 정보 제공
Ÿ 실습 일정, 실습 과제, 실습 평가, 실습생의 자세와 주의사항 등

 

2) 실습기관의 오리엔테이션
Ÿ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Ÿ 비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이후에 실습수퍼바이저와 실습생간의 개별적인 모임
Ÿ 실습기관 오리엔테이션의 일반 지침
- 전체 부서 순회와 핵심 직원 소개
- 이용 가능한 사무실 공간 소개
- 사무실 공간 사용규칙 명시
- 기관 절차에 대한 정보(근무시간, 휴식, 신분증, 클라이언트/사례의 정보 관리, 주차 등)
- 비품 위치에 관한 정보와 학생의 비품 사용에 대한 지침 및 사용법
- 이메일, 우편함, 전화통신, 정규모임을 포함하는 의사소통체계에 관한 정보
- 접촉할 직원 확인과 실습생으로서 관계를 맺을 때 그 직원의 역할 확인
- 실습관련 비용의 상환에 관한 정책 정보(예 : 실습 관련 출장에서 생기는 개인자동차의 운행 거리)
- 클라이언트를 포함되는 근무시간 외 긴급 상황에 대한 책임에 관한 정보
- 안전 정보 : 실습지 내,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서, 가정방문 시 준수 절차

 

3) 실습생 개별 면담
Ÿ 실습수퍼바이저가 실습생들의 개별화하여 이해, 평가하는 시간
Ÿ 실습수퍼바이저는 실습생 프로파일을 참고하여 실습생의 이전 경험, 지식의 정도, 관심사,
학습동기, 학습유형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약
Ÿ 실습생의 학습 유형
① 실행적 학습자
- 행동이 우선적, 반복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선호
- 실습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실습수퍼바이저의 도움이 필요
- 행동과 직접적인 가르침을 통해 학습
② 지적ㆍ공감적 학습자
- 자기 주도적 학습 가능
- 행동에 옮기기 전에 먼저 개념화 시도

③ 경험적ㆍ공감적 학습자
- 실습경험을 즉시 행동으로 옮기기보다는 내재화 경향
- 실습한 것을 깊이 생각하고 개념화
Ÿ 실습생은 본인의 학습 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의 장ㆍ단점을 파악한 후 부족한 부분 보완 필요

 

4) 실습교육의 계약
Ÿ 실습계약은 주어진 시간 내에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실습생과
실습수퍼바이저가 함께 문서로 작성하는 공식적인 활동
Ÿ 실습의 오리엔테이션 기간 중 작성
Ÿ 실습계약 내용
- 실습교육의 목적과 목표
- 실습교육의 목적 및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활동이나 학습경험
- 실습생, 실습수퍼바이저, 실습지도교수의 역할에 대한 명시
- 주별 세부 실습계획서
-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측정지표와 서명

 

5) 부서별 교육
∙ 실습생이 실습기관 내 부서 혹은 팀별로 배치 된 후 실시
∙ 각 부서별 사업에 대한 이해
- 실습생이 속한 부서(혹은 팀)사업이나 기관의 전반적인 사업에 대해 대략적으로 이해하는 기회 제공
- 사업 전반의 맥락에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보조하도록 도움
∙ 부서/팀별 오리엔테이션
- 부서(팀)직원과의 인사 및 자기소개, 부서(팀)의 전체적인 사업목적과 방향에 대한 설명, 장ㆍ단기
사업계획, 업무분장, 행정 및 수퍼비전 체계에 대한 설명 등

학습정리

1.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1) 실습과정 개요
Ÿ 사회복지교육 단계
- 1단계 :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과정 이수, 사회복지시설 방문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실무
이해
- 2단계 : 사회복지 중요 교과 과정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분야의 실무 터득
- 3단계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실무 터득
Ÿ 실습교육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현장을 경험하기 위해 실습교육을 받으러 기관에 온 실습생을
교육시키는 것
Ÿ 실습교육의 목표 :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전문가인 자신의 실천
속으로 통합하는 것
Ÿ 실습교육의 단계 : 준비단계 시작단계 진행단계 평가와 종결단계

2. 실습을 위한 준비단계
1) 실습생의 자기 이해 및 정체성 확인
Ÿ 실습생은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실습기관 선택해야 실습 효과의 극대화 도모
Ÿ 자신이 실습하고 싶은 분야와 내용에 맞는 실습기관 선정 노력
2) 실습기관 선정
Ÿ 다양한 경로 통하여 실습기관 탐색 실습기관에 실습자료 요청 실습기관 결정 상담 및 선정
학교로 현장실습신청 학교와 기관과의 접촉 공문 발송 실습 확정
3. 실습 시작단계
1) 학교의 실습 오리엔테이션
Ÿ 실습이 시작되기 전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실습 오리엔테이션
Ÿ 실습과정 전반에 대한 정보 제공
Ÿ 실습 일정, 실습 과제, 실습 평가, 실습생의 자세와 주의사항 등
2) 실습기관의 오리엔테이션
Ÿ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Ÿ 비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이후에 실습수퍼바이저와 실습생간의 개별적인 모임
3) 실습생 개별 면담
Ÿ 실습수퍼바이저가 실습생들의 개별화하여 이해, 평가하는 시간
Ÿ 실습수퍼바이저는 실습생 프로파일을 참고하여 실습생의 이전 경험, 지식의 정도, 관심사, 학습동기,
학습유형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약
4) 실습교육의 계약
Ÿ 실습계약은 주어진 시간 내에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실습생과
실습수퍼바이저가 함께 문서로 작성하는 공식적인 활동
5) 부서별 교육
Ÿ 실습생이 실습기관 내 부서 혹은 팀별로 배치 된 후 실시
Ÿ 각 부서별 사업에 대한 이해
Ÿ 부서/팀별 오리엔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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