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목표
1. 지식 습득의 목표
∙ 인간과 환경 간의 공식, 비공식 체계 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 클라이언트에 대해 더욱 포괄적이고 실제적인 이해를 갖는다.
∙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직접적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 원조 과정의 기본적 원칙을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체계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역사회 내에서의 사회복지기관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분야에 대한 사회복지정책ㆍ행정과의 관계와 역동성을 이해한다.
∙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철학, 가치, 목적, 윤리와 실습생 자신의 개인적 가치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 인접 학문을 이해하고 상호 관련성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2. 전문적 기술개발의 목표
Ÿ 체계적인 핵심 문제를 규정할 수 있어야 하며, 초기 사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Ÿ 획득한 정보와 자료를 조직화하고, 환경 요인의 영향을 평가하고, 문제와 관련된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들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Ÿ 문제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내적 요소와 대인 관계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명확히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Ÿ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Ÿ 클라이언트가 능력과 동기를 파악하고 문제와 관련된 기관정책, 그 외 다른 자원들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개입 목표와 문제 해결 방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Ÿ 문제 해결을 위해 타 전문직과 기관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들을 동기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Ÿ 다양한 의사소통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Ÿ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들을 개발하고, 이들 자원과 연결할 수 있는 연결자, 중재자로서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필요시 타 기관에 의뢰할 수 있어야 한다.
Ÿ 종결 과정에 포함되는 과업과 역할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Ÿ 업무를 적절히 관리하고, 기록을 유지․보관하며, 보고서를 작성, 다른 전문직과 협조하는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Ÿ 의도적으로 실습생 자신을 활용하여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Ÿ 적절히 기능하고, 이용 가능한 서비스 장단점을 구별, 이들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안을 식별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Ÿ 정부의 정책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이들의 효과를 평가하는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Ÿ 클라이언트의 가치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Ÿ 업무 수행에 있어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목표와 가치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전문인으로서 태도 개발의 목표
Ÿ 클라이언트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원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Ÿ 전문직으로 책임성 있는 태도를 기른다.
Ÿ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Ÿ 실습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뿐 아니라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방법을 인식한다.
Ÿ 지식을 습득하는 책임성 있는 태도를 기른다.
Ÿ 동료의 제안에 경청하고 이에 적절히 반응, 책임 있게 수행하는 태도를 기른다.
Ÿ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태도가 요구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6.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내용 (0) | 2022.09.13 |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5.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구성체계 (0) | 2022.09.12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4.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기대효과 (0) | 2022.09.11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1) | 2022.09.10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0) | 202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