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반응형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1. 실습생의 목적
Ÿ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습현장에서 활용하는 기회의 활용과 새로운 실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갖는다.
Ÿ 실습생 자신의 능력 및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선택
동기와 이상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갖는다.
Ÿ 각 복지기관의 구체적인 기능과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학습하고 시설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
Ÿ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각 복지관의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 전체적인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습득한다.
Ÿ 타 학교 실습생과 함께 실습에 임함으로써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실습경험을 함께 나누어 새로운
동료애와 이후 사회복지사로서 보다 폭넓은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의 목적
Ÿ 학교교육과 실천현장과의 교량역할을 한다.
Ÿ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지도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과 학습의 보조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Ÿ 사회복지교육과정의 효율성,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Ÿ 다양한 실천현장에 대해 간접적으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3. 기관의 목적

Ÿ 실습생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새로운 경향과 기술, 지식을 접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Ÿ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러한 기회를 통해 기관의
특성에 새로운 영역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Ÿ 전문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회로 활용한다.
Ÿ 실습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기술, 지식 등을 실천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Ÿ 학교와 지속적인 연계로 이론과 실무에 대한 정보교환의 기회를 갖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