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반응형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Ÿ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과정

 

1)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소개
Ÿ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들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유능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사회복지교육의 핵심 과정
Ÿ 실천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
Ÿ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기 위한 필수과목

 

2) 본 과정의 목표
Ÿ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Ÿ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주체인 실습생, 기관, 학교의 역할과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Ÿ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초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클라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Ÿ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Ÿ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사용되는 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의 작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과목의 학습내용 설명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
(2)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원활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돕기 위한 과정
① 이론적인 측면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천 원리와 과정, 다양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의 적용
② 행정적인 측면 : 예비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각종 기록(실습 전, 실습 중, 실습 종결시),
사회복지법인과 사회복지시설의 재무ㆍ회계규칙에 대한 이해
(3)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취업전략

 

4) 교과목의 총론과 각론에 대한 소개
Ÿ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으로서 직ㆍ간접적인 업무
수행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 뿐 아니라 직업으로써 사회복지직이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 따라서 본 교과목은 그동안 배운 이론과목들의
접목시키고 실천과정과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록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실습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