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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론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노인복지론 요점 정리 11. 사회적 노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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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회적 노화 이론

1. 활동이론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은 노인에게 주어진 역할과 노인의 여러 가지 활동유형에 의해 노인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행복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임
활동이론에 의하면 노화로 인해 자신의 역할을 포기하게 될 경우(예 : 은퇴) 그 동안 자신이 했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찾음
노년기에 들어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으면 많을수록 노화로 인해 상실한 역할의 상실감은 극복하기 쉽고
행복할 가능성도 큼
노인이 되어 역할에 변화가 오더라도 어떤 활동(예 :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만족도를 유지하려는
것은 자연스런 일임(Lemon et al., 1972)

 

2. 유리이론
유리이론(disengagement theory)은 활동이론의 정반대임
노인이 은퇴로 인해 자신의 역할을 상실하고 인간관계의 상당부분을 잃게 되더라도 새로운 생활방식과
새로운 사회적 관계에 적응을 하게 되면 새로운 균형을 찾게 됨
노화에 이르더라도 노인에 맞는 새로운 기술들을 익히고 새로운 역할을 찾게 되면 문제가 없음
그러나 이에 실패하면 자신을 사회로부터 유리시킴
유리이론은 노화로 인해 기능적 능력이 고갈된다는 점을 강조함(Cumming and Henry, 1961)
기능적 상실은 노인이 생산적 활동에서 이탈하여 여가활동을 하게 되는 것을 설명함
유리이론은 노인의 행동변화에도 주목함
노인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가 자신을 직장에서 재배치(정년퇴직)하는 것을 받아들임
연령에 등급을 둔 사회(the age-grading of society. 예컨대 학교와 직장에서의 연령등급)가 노인의
사회적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임(Foner, 1975)
사회적 유리는 남녀 간에 차이가 있음
남자는 가장으로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직업생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직업으로부터의 유리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줌

반면에 여성은 어머니, 아내, 근로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익숙해 있기 때문에 유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남자에 비해 적게 받음

 

3. 지속이론
지속이론(continuity theory)은 유리이론이나 활동이론과 달리 노화하는 개인이 활용하는 시간의 역할(the
role of time)을 강조함
개인은 노화하면서도 자신이 하던 활동을 유지하려 함
생애에 걸쳐 시간을 활용하는 방식이나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놀라울 정도로 일관성을 보이는 데서
이를 확인할 수 있음(Atchley, 1989)
이 이론에 의하면, 나이가 듦에 따라 사회적 역할이 변하지만 사람은 자신이 항상 하던 일을 계속하고
가장 오래 알던 사람과 관계를 유지함(평생친구)
이런 경향은 모든 연령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남

 

4. 선택이론
유리이론, 활동이론, 지속이론 모두 노화를 불변의 경험인 것처럼 가정함
하지만 노화는 획일적인 것이 결코 아니고 아주 다양함
여기에 초점을 둔 이론이 선택이론(selectivity theory)임
Baltes(1990)는 보상의 선택적 최적화모델(a model of 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을
제시했음
이 모델은 노화를 자원(주로 인지적 자원)의 변화에 개인이 적응하는 과정으로 간주함
노인은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적화할 수 있는 활동에 종사하고, 이것으로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어 중단한 활동(예 : 이전의 직업)을 보상받음
비유하면, 노인이 마라톤을 할 수는 없지만, 이웃과 함께 활기차게 산보를 즐길 수 있고, 그것으로
마라톤을 대신함
요컨대 노화로 이전에 갖고 있던 여러 자원을 잃게 되지만, 운동, 오락, 사회참여와 같은 제반활동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보상받는다는 것임

 

5. 사회적 붕괴이론
노인은 행동을 지도하는 지침의 결여, 역할 상실, 명분 상실,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결여 등을
경험하면서 삶의 방향성을 상실함
사회적 붕괴이론은 은퇴자, 노인과 같은 새로운 역할에 직면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함
청·장년기를 지난 사람에게 은퇴나 노인은 새롭지만 애매한 역할임
이런 애매한 역할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규칙들을 찾게 됨

 

[표2] 사회적 노화이론

이 론 내 용
활동이론 - 노인의 역할과 활동유형에 의해 노인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행복이 결정
- 노화로 자신의 역할을 포기하게 되면, 그 동안 자신이 했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찾게 됨
- 역할이 많을수록 행복
유리이론 - 퇴직 후 역할을 상실하더라도 사회적응에 성공하면 새로운 균형을 찾게 되지만 이에
실패하면 사회로부터 유리
- 노화로 인해 기능적 능력이 고갈된다는 점 강조. 기능적 능력 상실은 노인이 생산적
활동에서 이탈하여 여가활동을 하게 되는 것을 설명
- 노인의 행동변화에 주목. 노인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가 자신을 직장에서
재배치(정년퇴직)하는 것을 받아들임
지속이론 - 개인은 노화하면서도 자신이 하던 활동을 유지하려 함
- 일생 동안 시간 활용하는 방식이나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가 일관성을 보이는 데서
확인 가능
선택이론 - 노화는 인지적 자원의 변화에 개인이 적응하는 과정
- 노인은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선택함으로써 중단한
직업생활을 보상받음
사회적
붕괴이론
- 노인은 행동을 지도하는 지침의 결여, 역할 상실, 명분 상실, 준거집단의 결여 등을
경험하면서 삶의 방향성을 상실
- 은퇴자, 노인 등과 같은 새로운 역할에 직면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

* 출처 : 노인복지론, 원석조, p.103.

 

학습정리

1. 은퇴와 노년생활
1) 은퇴와 정년퇴직의 개념
은퇴(retirement)는 노화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어 현직에서 물러나는 것임
은퇴가 농민이나 도시자영업자의 자발적인 퇴장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퇴직이라면, 정년퇴직은
회사원이나 공무원 등 공식조직에서 일하던 사람이 회사의 규정이나 국가의 법령에 따라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또 근로능력과는 상관없이 일을 그만두는 것임
정년퇴직은 강제적 은퇴(compulsory retirement)라 할 수 있음
정년퇴직은 몇 가지 유형이 있음
연령정년, 근속정년, 계급정년이 그것임

 

2) 정년제의 역사
정년제는 20세기 미국과 유럽 등 선진산업국가에서 시작되어 2차 세계대전 후 전 세계로 확산되었음
산업화는 숙련 근로자 중심의 소규모 생산양식을 분업, 기계화, 과학적 관리, 능률향상에 중점을 둔
대량 생산방식으로 바꿔놓았음
분업화된 공장에서 자신이 맡은 일만 하는 근로자에게는 고용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정년제가
생기면 적어도 정년에 도달할 때까지는 정리해고 불안 없이 일할 수 있었음
한편 미국에서는 1980년대 중반에 조기퇴직(early retirement) 바람이 불었음(곧 유럽으로 확산)
조기퇴직은 근로자가 정년이 되기 전에 퇴직하는 것을 일컫는 말인데, 사회보장연금의 완전연금(full
pension) 수급연령이 65세란 점에서 완전연금을 받기 전에 퇴직하는 것이기도 했음
조기퇴직을 부추긴 요인은 두 가지였음
하나는 사회보장연금의 조기연금과 다른 하나는 민간기업의 퇴직보너스였음
우리나라 민간기업의 정년은 60세, 공무원 정년은 60세, 교육공무원과 대학교수는 예외규정에 따라
각각 62세, 65세가 정년임

 

2. 사회적 노화 이론
 1) 활동이론
노인의 역할과 활동유형에 의해 노인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행복이 결정
노화로 자신의 역할을 포기하게 되면, 그동안 자신이 했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찾게

역할이 많을수록 행복

 

2) 유리이론
퇴직 후 역할을 상실하더라도 사회적응에 성공하면 새로운 균형을 찾게 되지만 이에 실패하면
사회로부터 유리
노화로 인해 기능적 능력이 고갈된다는 점 강조. 기능적 능력 상실은 노인이 생산적 활동에서 이탈하여
여가활동을 하게 되는 것을 설명
노인의 행동변화에 주목. 노인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가 자신을 직장에서 재배치(정년퇴직)하는
것을 받아들임

 

3) 지속이론
개인은 노화하면서도 자신이 하던 활동을 유지하려 함
일생 동안 시간 활용하는 방식이나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가 일관성을 보이는 데서 확인 가능

 

4) 선택이론
노화는 인지적 자원의 변화에 개인이 적응하는 과정
노인은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선택함으로써 중단한 직업생활을 보상받음

 

5) 사회적 붕괴이론
노인은 행동을 지도하는 지침의 결여, 역할 상실, 명분 상실, 준거집단의 결여 등을 경험하면서 삶의
방향성을 상실
은퇴자, 노인 등과 같은 새로운 역할에 직면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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