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간관계론의 학문적 전개와 적용2
1. 사회적응과 인간관계 교육
1) 적응과 발전
- 인간관계 연구의 확장과 발전
① 현대 정보사회에서의 개인의 사회적 적응
② 폭력화되어 가는 인간감정의 순화문제
2) 학교생활과 인간관계
-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토양
① 인간관계로서의 급우와의 관계
② 인간관계로서의 교사와의 관계
3) 청소년 폭력문제와 인간관계
- 청소년 폭력이란? : 청소년이 극단적이고 강제적인 형태의 행위를 하여 다른 유기체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
- 청소년 폭력의 원인
① 가정적 요인 : 핵가족화, 과잉보호, 부부맞벌이와 양육시간 부족, 문제부모 현상.
② 학교교육 : 입시위주 교육, 경쟁과 스트레스
③ 사회문제 : 물질만능주의, 향락주의, 과소비
4) 연 10만 건에 가까운 소년범죄(대검찰청2012, 범죄분석)
연도 | 전체범죄자 | 소년범죄자 | 구성비율 |
2007 | 1,989,862 | 88,104 | 4.4 |
2008 | 2,472,897 | 134,992 | 5.5 |
2009 | 2,519,237 | 113,022 | 4.5 |
2010 | 1,954,331 | 89,776 | 4.6 |
2011 | 1,907,641 | 83,068 | 4.4 |
5) 소년범죄 중 학생범죄 70% 비중(대검찰청2012, 범죄분석)
연도 | 소년범죄(A) | 학생범죄(B) | 구성비율(B/A) |
2007 | 88,104 | 59,701 | 67.8 |
2008 | 134,992 | 88,701 | 65.7 |
2009 | 113,022 | 78,077 | 69.1 |
2010 | 89,776 | 62,173 | 69.3 |
2011 | 83,068 | 57,672 | 69.4 |
6) 청소년문제 해결의 한 방향으로서의 인간관계 교육 필요
- 청소년문제 예방과 감소를 위한 한 방법은 인성교육을 포함한 인간관계교육.
- 인간관계의 주요한 장(ex.가정, 친구, 학교, 종교기관, 동아리 등)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순기능적 체험과 훈련의 기획 확대가 필요
7) 가정폭력과 인간관계
- 일부 기업 : 임직원에 대해 부모역할훈련, 가정상담, 자녀와의 대화법 등에 가정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시행 à 인간관계의 기본 출발점이 가정이라는 데 인식을
확대.
- 가정폭력의 유형
* 배우자 폭력
* 자녀 학대
* 존속 학대
* 형제 학대
- 문제해결을 위해 인간의 존엄성과 소통을 중시하는 인간관계론적 접근법 활용에 대한 관심
필요.
8) 직장생활과 인간관계
- 직장생활, 핵심은 인간관계
- <서베이> ‘직장에서 가장 힘든 점?’ ‘조직 내 인간관계 갈등’이 29%로 1위 차지, ‘대화가 안
통하는 상사와 일할 때’ 8%를 합치면 37%. (S전자 서베이, 문화일보 2007. 1. 4 보도)
- <서베이>’직장선택의 기준은?’ 연봉에 이어 인간관계가 2위를 차지(2013. 12. 6 서베이 결과,
부산일보 보도)
▷ 직장선택의 기준은?
9) 경쟁형 직장인 vs 인화형 직장인
- 모순적 상황 : 직원을 선발할 때 능력 있는 사람을 선발한다고 하면서 한편으로는 “인화형”
직원을 선호.
- R사의 기업 인사담당자 237명 대상 설문조사 : 신입사원 채용 시 무엇을 보는가?
“신입사원들의 인성과 예절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39.7% 1위
- 개인 업무역량과 인간관계 스킬/역량의 개발이 중요
2. 정보사회와 인간성 소외
1) 정보사회란?
- 정보가 모든 것의 가치를 가늠하고 정보 자체가 가장 중요한 자원 또는 권력의 원천이 되는
사회.
- 다수의 미래학자들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정보사회”,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언.
2) 정보사회와 인간성 소외
- 현대사회에서 정보 그리고 정보기술은? à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면 고객과
제반 환경에 대한 신속한 정보가 필요. 내부적으로도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프로세스 운영을 지원하는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가 필요.
3) 정보기술사회의 부작용
- 정보기술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국민의 사생활 침해,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범죄의 증가,
새로운 소외집단을 낳는 정보지체 현상, 고용 감소에 대한 우려, 삶의 질의 저하, 정보화에 대한
부적응에서 오는 일명 테크노스트레스 등(Garson)
4) 역기능① : 무기력한 인간의 양산
- 정보기술은 인간을 자신의 판단력을 신뢰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실존가치를
상실하고 허무주의적 무력감 내지 낙오감에 시달리게 할 가능성.
- 쿼터리즘 : 인내심 상실
- 찰나적 감각주의
5) 역기능② : 인간적 소외감의 증대
- 업무수행의 상당부분을 컴퓨터에 의존
- 다른 조직구성원들과의 인간적 교류 내지 접촉 감소
- “얼굴 없는 만남”
- 그에 따른 인간적 소외감 증폭
- 가정, 또래집단에서도 유사한 현상
6) 역기능③ : 갈등의 증폭화
- 정보기기의 사용빈도 증대 → 다른 조직구성원들과의 간접적 교류
- 직접 타인을 만나게 될 때 혹은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수용하는데 미숙해짐.
-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일도 갈등으로 증폭.
- 정보보유량의 차이에 따른 갈등
※ 정보비대칭성 : 조직구성원들 간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균형을 이루고 있지 않은 상태.
7) 역기능④ : 스트레스의 증대
- 스트레스란 : 개인의 능력이나 자원한계를 벗어나는 위협적인 환경적 요구에 봉착한 개인이
경험하는 긴장상태.
- 소진(burn- out)
- 스트레스의 역기능
8) 역기능⑤ : 프라이버시의 침해
- 프라이버시의 개인적 가치 : 개인의 정체성, 존엄성과 연관
- 프라이버시의 사회적 가치 : 친밀한 인간관계, 다양성의 민주주의 등과 연관
9) 역기능⑥ : 신뢰와 익명성의 문제
- 신뢰 : 관계와 사회의 존속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
- 비대면적 접촉과 신뢰 : 통신을 통한 비대면적 접촉은 상황에 따라 익명성을 무기로 신뢰기반을
흔들 수도 있음.
10) 역기능⑦ : 사이버 스페이스의 윤리문제
- 해킹 : 전산자료 누출, 개인 비밀 침해
- 비윤리적이고 무절제한 언어폭력, 명예훼손
- 콘텐츠(S/W포함) 불법 복제와 배포, 판매
- 각종 음란물 전파, 판매
11) 역기능을 극복하려면?
- 조직의 인간화와 인간관계 관리전략 추진
- 학습조직 구조로의 전환 :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학습하고 이를
관리하는 조직” → 전략적 사고, 자발적 학습, 인간존중 생산성 향상, 정보의 원활한 유통
- 새로운 윤리의식, 철학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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