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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25.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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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집단

1. 사회환경으로서의 집단체계


1) 집단의 개념
◆ 집단
- 일반적으로 집단은 한 개인으로서 서로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실체로서 집단에 대한
의식을 갖고, 구성원의 집단과 관련된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표현적인 행동이 지배적인 두
명 이상으로 구성된 사회적 조직형태로 정의된다.
- 하트포드(Hartford)는 집단이란 두 사람 이상이 공동목적이나 관심을 가지고 모여서 서로
인지하고, 감정을 공유하며, 집단기능을 위해 규범을 만들고, 행동을 위한 목표를 수립하며,
응집력을 발전시키므로 타 집단과 구별된다고 하였다.

 

2) 사회체계 관점에서 집단의 특성
- 사회체계 관점에서 집단의 특성을 Chess와 Norlin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집단의 크기는 작다. 최소한의 크기는 두 명이며 최대의 크기는 명시될 수 없으나
집단구성원끼리 서로 대면적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점에서 최대크기는 제한된다.
② 집단의 최소한의 역할분화 수준이 특징이다.
③ 모든 집단 구성원은 공통된 집단 정체성을 가지며 집단을 하나의 실체로 지각한다. 집단은
집단구성원의 개성에 영향을 미친다.
④ 집단은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사회화 및 사회통제 기능을 수행한다. 집단은 구성원들의 집단과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규범체계를 포함한 하위문화를 가진다.
⑤ 집단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은 구성원의 내적 혹은 자연적 상태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3) 집단 발전과정의 특성
- 와이즈만은 집단의 발전과정을 다섯 가지 특성으로 설명하였다.
① 집단은 환경에 적응한다. 적응 대상은 집단의 외적체계이다.
② 집단은 목표지향적 행동을 통해서 필요로 하는 적응적 행동을 능가하는 활동, 감정 및
상호작용을 발전시킨다. 이것이 내적체계가 된다.
③ 내적체계가 정교해지면서 유대, 응집력, 규범, 역할 및 지위 등이 발달한다.
④ 피드백으로 인해 집단의 적응은 환경과 더불어 발달하는 내적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⑤ 집단은 집단 구성원들의 기능을 수정한다.

 

2. 집단체계의 유형
1) 기본 개념
◆ 사회적 관계의 두 가지 기본적 유형을 대비시키기 위한 개념
- 퇴니스는 사회적 관계의 두 가지 기본적 유형을 대비시키기 위해서 게마인 샤프트(Gemein
Schaft)와 게샬사프트(Gesellschaft)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 게마인 샤프트 관계는 절친한 친구의 관계와 같은 것이고, 게샬사프트 관계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관계와 같은 것이다.

 

2) 쿨리의 사회적 관계 유형화
- 쿨리는 원초집단과 이차집단이라는 개념으로 사회적 관계를 유형화하였다.
- 즉, 혈연과 지연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원초집단(primary group)과
목적달성을 위한 인위적인 계약에 의해 만들어진 이차집단(secondary group)으로 분류하였다.

 

3) 구성동기에 기초한 집단 유형화
◆ 자연적 집단
- 자연적집단(natural group)은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으로 공식적인 지원체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 또래 혹은 갱집단이 이 유형에 해당된다. 자연적 집단은 보통 공식적 집단과 유사한 속성을
갖는다.
◆ 형성된 집단
- 형성된 집단(formed group)은 치료팀처럼 특정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다.
- 형성된 집단은 보통 공식적 규칙과 일련의 과업을 갖는다.
- 형성된 집단은 이차집단과 유사한 속성을 갖는다.
◆ 자조집단
- 자조집단(self-help group)은 공통된 쟁점(issue)에 대해 개인 또는 환경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3. 집단구성원의 행동역할

 

1) 과업역할
(1) 주도자(initiator contributor) : 문제에 대한 기발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접근방식, 지금까지
나오지 않았던 가능한 해결책을 솔선해서 제안한다.
(2) 정보수집가(information seeker) : 다른 사람들에게 관련 정보를 요청함으로서 사실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의견수립가(opinion seeker) : 태도, 가치, 감정과 같은 보다 질적인 형태의 정보를 요청한다.

 

(4) 정보제공자(information giver) : 전문가로부터 나온 사실들을 포함해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5) 의견제공자(opinion giver) : 의견, 가치, 감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6) 상세한 설명자(elaborator) : 다른 사람들이 지적한 사항들에 관해 예를 들거나 다른 말로
설명해 주며, 앞으로 어떻게 처리될 것이고 어떤 결과가 초래될 것인가에 대해 설명하는
추가정보를 제공한다.

 

(7) 조정자(coordinator) : 아이디어의 적절성 여부와 전반적인 문제에 관한 관련성을 지적하며
집단구성원이나 하위집단의 활동을 조정한다.
(8) 방향제시자(orienter) : 진행사항들을 요약하고 집단의 목표를 고려해서 필요할 때 초점을 다시
잡아준다.
(9) 평가자
비평가(evaluator-critic) : 집단과업과 관련된 집단기능의 기준에 비추어 집단의 성취를
평가한다. 집단의 노력을 논리성, 실현가능성, 방법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10) 활력원(energizer) : 집단이 활동이나 결정을 하도록 자극하고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활동을
하도록 자극하거나 환기시키는 행동을 한다.
(11) 절차전문가(procedural technician) :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들을 담당한다. 자료를
나눠주거나 자리를 정돈하고 기계를 조작하는 일이 이에 해당한다.
(12) 기록원(recorder) : 안건과 집단의 의사결정 사항 그리고 토의의 결과를 기록하는 비서기능을
하는 행동을 한다.

 

2) 사회정서적 역할
(1) 격려자(encourager) : 다른 집단구성원의 기여를 칭찬하고, 동의하며, 수용한다. 온화하고
의견일치를 주로 보인다.
(2) 조화자(harmonizer) : 집단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중재하고, 의견의 불일치를 화해시키며, 재치
있는 말을 하거나 파란을 진정시켜 갈등상황에서 긴장을 해소시키는 행동을 말한다.
(3) 타협자(compromizer) : 갈등에 관련되었을 때 자신의 입장을 양보하거나 과오를 시인하며
집단의 조화를 위해 자신을 조정하거나 집단의 의사를 따르기 위해 어느 정도 양보하여 타협하는
행동을 한다.

 

(4) 감독자와 촉진자(gatekeeper and expediter) : 절차를 수립하고 구성원들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려는 행동을 한다.
(5) 기준설정자(standard setter) : 집단과정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에 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토의를 요청한다.
(6) 집단관찰자 및 논평가(group observer and commentator) : 집단의 역동성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들을 지적하고 필요한 경우 변화를 요청한다.
(7) 추종자(follower) : 다른 구성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집단의 진행을 따라간다.

 

3) 개인적 역할
(1) 공격자(aggressor) : 다른 구성원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다른 구성원의 행동이나 감정을
배척하며, 집단에 기여하는 사람을 질투한다.
(2) 방해꾼(blocker) : 이유 없이 혹은 비합리적인 이유로 집단토의에서 반대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을 규합하여 집단을 방해한다.
(3)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recognition seeker) : 열등한 위치에 있는 구성원으로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자신의 업적이나 행동을 과잉 선전해 관심을 집중시키려 한다.

 

(4) 원조 추구자(help seeker) : 열등감, 부적응, 혼란 등으로 인해 불안해 하며 다른 구성원이나
전체 집단으로부터 동정을 구하는 행동을 한다. 의존적인 행동을 주로 한다.
(5) 국외자(playboy) : 집단 밖의 여러 가지 사건을 끌어들인다. 집단과정에서 냉소, 무관심, 수다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6) 독재자(dominator) : 집단과정에서 자기과시와 위압적 행동을 하며 권위나 우월감을 내세우는
행동을 한다.

 

4) 집단을 통한 사회화의 세 가지 종류
- 집단체계는 그 구성원 개인의 동기, 태도, 행위 등에 영향을 미친다.
① 추종하는 유형은 무조건 따른다.
② 동일시하는 유형은 집단을 자기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만들어 집단의 견해를 채택한다.
③ 내면화하는 유형은 집단이 그를 위해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집단의 견해를 채택한다.
- 사회체계로서 집단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의 역동성으로 나타나게 된다.

 

5) 노든(Northen)은 집단의 역동성
(1) 역동적인 힘의 작용을 일컫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람들 간의 접촉이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은 정보, 느낌, 태도 등이 전달, 수신, 해석, 반응되는
복잡한 사회적 과정이다.
-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체계는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문제와 집단의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증가시킨다.

 

(2) 집단목적은 집단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소망과 욕구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3) 집단감정은 집단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견이나 사실 뿐 아니라 감정의 긍정적,
부정적 표현이 전달되는 것이다.
- 즉 긍정적 유대-사랑, 애정, 공감, 온정, 동일시를 나타내나 부정적 감정-증오, 적개심, 혐오,
공포, 편견, 무관심을 나타내기도 한다.

 

(4) 집단구조는 사람들을 알게 되고 서로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전달하면서 그 관계의 구조가
발달한다.
- 즉, 지위와 역할이 분화되며 하위집단이 형성된다. 하위집단의 형성은 ‘끼리끼리 모인다’와 ‘서로
다른 사람끼리 끌린다’는 상반되는 논리로 흔히 설명된다.

 

(5) 집단규범은 집단이 기대하는 행동의 기준인데 이 규범이 발달하는 과정은 집단이 무엇에
가치를 부여하고 수용하는가에 대한 집단 구성원들의 동일시에서 시작된다.

 

(6) 긴장은 인간의 발달에 본질적이다. 갈등이 개인,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 사이에 미치는 영향이
건설적이지 않고 파괴적일 수 있으나 대부분 갈등이 집단관계에서 건설적인 힘이 되고
상호작용에 대한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7) 응집력은 구성원들 상호 간에 집단에 대해 끌리는 것을 말한다. 보통 집단의 매력은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 집단의 응집력이 강할수록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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