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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9. 인본주의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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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본주의 성격이론

 

1. Rogers(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인본주의 심리학
- 인본주의 심리학은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단일의 조직적인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이라 말할 수 있다.
◆ Maslow가 명한 “제3의 심리학” 인본주의
- 신프로이드학파 :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데 있다.
- 형태주의, 장의 이론학자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지각주의, 현상학, 실존주의 심리학 : 개인의 특수성과 통합을 해석한다.
- 칼 로저스는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요,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라고 했다.
-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환경의 산물이라고 규정하고 자율성을 부정하는 행동주의와 인간을
악하고 충동적이며 저돌적인 본성을 지닌 음울하고 비관적인 존재로 묘사하는 정신분석학의
관점에 회의를 품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묘사하고 있다.

 

2) Rogers의 생애
- Carl Rogers는 1902년 1월 8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근처 오크파크(oak park)에서 5남 1녀
중 4째로 태어났다.
-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의 심리학과 교수로 초빙되었다.
- 1945~1957년까지 시카고 대학의 심리학 교수와 상담소의 책임을 맡아 일했고, 이 기간 동안
내담자 중심요법(Client Centered Therapy)을 출간하였다.
- 1964~1967년 미국심리학회장을 지냈고, 1956년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 공로상
- 1972년 미국심리학회 우수 공로자상을 수상했으며, 말년에 그는 인종 간의 긴장완화와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에 열정을 바쳤으며 1987년에 작고하였다.

 

3) 인간관
①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②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규정한다. 일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살인, 강간, 이상적 충동,
반사회적 행동 등은 진정한 인간 내적 본성과 화합하지 못한 결과라고 할 정도로 그는 인간이
합리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다. .
③ 모든 인간이 자신의 내부에 자기 이해, 자기 개념과 기본적 태도의 변화 및 자기 지향적
행동을 위한 거대한 자원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④ 인간을 통합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자아는 항상 더 원대한 전체성으로 이동해
간다고 하였다.

 

4)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experiential world)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 Rogers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individual reality)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 현상학적 이론의 특징
① 현상학적 이론에서는 정신분석의 동기적이고 역동적인 개념과 특질론의 기본성향을 거부
② 행동주의의 외적 자극의 반응을 강조하는 것도 거부
③ 오직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경험에 대한 주관적 해석에 초점
④ 개인이 세상에 정보를 부호화하고 범주화하는 내적 과정에 많은 관심

 

(2) 자아
- 자아(self)는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의 가장 중요한 구성개념이다.
- Rogers는 자아 또는 자아개념(self-concept)을 개인의 현상학적 장이 분화된 부분이며, ‘I’나
‘me’에 대한 의식적 지각과 가치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
- 자아의 개념은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self image)으로 ‘현재의 나’라는 존재의 인식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기능의 인식을
포함하는 것이다.
- Rogers는 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 즉 현실자아(real self)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즉 이상적 자아(ideal
self)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3) 자아실현 경향
- Rogers는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 그 기본적인 욕구가 바로 자기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며 실현하는 욕구이다. Rogers는 이러한
욕구를 자기유지(self-maintenance), 자기향상(self-enhancement), 자아실현(self-actualiza- tion)이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 Rogers는 모든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려는 경향과 성장 잠재력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난다고
보고 있다.

 

2. Maslow(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1)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기본적 전제
- Abraham Maslow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기본적 전제는 3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①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②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③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다.

 

2) Maslow의 생애
- Maslow는 1908년 4월 1일 뉴욕의 부르크린(Brooklyn)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 그의 부모는 러시아로부터 이민 온 교육받지 못한 유태인이었다.
- 제2차 세계대전은 Maslow의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했다. 그에게 있어서 전쟁은
인간의 편견, 미움, 추잡 등으로 요약되었기 때문이다.
- 그는 1951년 브렌디스(Brandeis) 대학의 심리학과장으로 임명되어 1961년까지 재임했으며, 그
후 계속 심리학 교수로 재임되었다.
- 그는 62세 되던 1970년 6월 8일에 심장마비로 사망하기까지 미국 심리학계 인본주의 운동의
가장 주목받는 인물이었다.

 

3) 욕구단계
- Maslow에 의하면, 인간의 삶은 의미와 만족을 주는 일련의 선천적 욕구들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인간은 완전한 만족의 상태에 거의 도달하지 못하는 “부족을 느끼는 동물(wanting
animal)”로 묘사했다.
- 인간이 한 가지 욕구에 만족했다 할지라도 그 만족상태는 아주 오래 가지 않는다.
- 왜냐하면 한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순간에 다른 욕구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언제나 불만스러우며 무엇인가를 갈망하고 있는 것이 인간생활의 특징이다.

 

※ Maslow의 욕구위계 구조

(1) 생리적 욕구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는 인간의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하며 분명한 것으로
추위나 더위로부터의 보호, 감각적 자극에 대한 욕구 등이 포함된다.
-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유기체의 생물학적 유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기 전에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
있어야 한다.
- 만약 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시도를 할
수 없게 된다.

 

(2) 안전의 욕구
-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싶은 욕구와 같은 안전의 욕구(safety need)에
관심을 갖게 된다.
- 안전의 욕구는 환경 내에서의 확실성, 안전, 질서, 고통회피, 보호 등에 대한 욕구를 말한다.
- 성인기의 안전에 대한 욕구는 직업생활을 통해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재정적 수입을
확보하고 이와 아울러 퇴직이나 실업, 질병 등에 대비하여 저축이나 보험에 가입하며, 종교를
통하여 안전감을 획득하는 행동 등으로 표현된다.
- 안전의 욕구는 사회의 법, 질서, 권위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 더 절박해진다.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need for belonging and love)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욕구이다.
- 이런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 개인은 타인과 애정의 관계를 형성하고, 인생의 동반자와 가족이나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갈망을 갖고 있다.
- 이 욕구는 사랑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사랑을 주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 모든 개인은 사랑을 받고 포용되는 것을 통하여 자신이 가치가 있다는 감정을 가지게 되며,
사랑을 받지 못할 때 공허감, 무가치감, 적대감 등을 가지게 된다. 건전한 사회를 유지하려면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4) 자아존중의 욕구
- 타인에게 사랑받고 사랑하는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자아 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가 나타난다. 자아존중감의 욕구는 자기존중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존경을 모두 포함한다.
- 자기존중은 능력, 신뢰감, 개인의 힘, 적합성, 성취, 독립, 자유 등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존경은 명성, 수용, 주목, 평판, 영광과 명예를 말한다.
- Maslow는 가장 건전한 자아존중감은 명성, 지위, 또는 아첨보다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자아존중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타인에 대해 열등의식을
느끼고 자기 비하를 하며, 삶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 무력감을 경험하게 되며, 자신이
무용지물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다.

 

(5) 자아실현의 욕구
- 위의 욕구들이 충분히 만족되면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가 나타난다. 이 욕구는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사람이 되고, 자기가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이다.
- 욕구의 위계에서 상위 욕구일수록 충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예를 들어 생리적 욕구를
85% 충족시키면, 안전의 욕구는 70%, 애정의 욕구는 50%, 자존의 욕구는 40%, 자아실현의
욕구는 10%를 충족하는 식이다.

- Maslow는 욕구위계설에서 예외가 있는 것을 인정하였다. 즉, 욕구위계가 일반성을 가지기는
하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4) 자아실현자의 특징
① 자아실현자는 현실에 대해 효과적인 지각을 하며 편안해 한다. 그들은 세계를 자기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방식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본다.

 

② 자아실현자는 불만 없이 자신의 본성과 다른 사람들을 수용한다. 자아실현자는 자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결점에 대해, 인류 전체의 결함에 대해 똑같이 관대하다.

 

③ 자아실현자는 행동에 꾸밈이 없으며 내적 생활, 사고, 충동에도 꾸밈이 없다. 그들의 행동은
순박하고 자연스럽다.

 

④ 자아실현자는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보다 외부의 문제들에 크게 관심을 갖는다. 이들은 자기
중심적이지 않고 문제 중심적이다.

 

⑤ 자아실현자는 자신에게 해롭거나 불편해 하지 않으면서 혼자일 수 있다. 그들은
보통사람들보다 훨씬 더 고독과 프라이버시를 원한다.

 

⑥ 자아실현자는 프라이버시와 독립의 욕구로 인해 물리적,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비교적 독립되어
있다. 즉, 자율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구애되지 않는다.

 

⑦ 자아실현자는 자연, 어린아이 등과 같은 삶의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경외, 기쁨, 경이, 환희를
느끼며 새롭게 받아들이고 순진무구하게 감사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⑧ 절정 경험이라는 신비의 경험을 한다.

 

⑨ 자아실현자는 모든 인간에 대해 강하게 이입된 감정과 애정을 느끼며 동시에 인본주의를
지지한다. 즉 모든 사람과의 일치감, 연대감을 갖는다.

 

⑩ 자아실현자는 보통사람들보다 더 깊이 인간관계를 맺는다.

 

⑪ 자아실현자는 민주적인 성격 특성을 가진다. 그들은 계급, 교육수준, 정치적 신념, 인종,
피부색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우호적이다.

 

⑫ 자아실현자는 수단과 목적을 분명하게 구분하며, 목적을 수단보다 훨씬 더 중요시한다. 그들은
실제 생활에서 옳고 그른 것을 확실히 구분한다. 그들은 윤리적이고, 분명한 도덕기준을 가지며,
옳은 일은 하고 그른 일은 하지 않는다.

 

⑬ 자아실현자는 적개심이 없는 철학적인 유머감각이 있다. 예를 들면 링컨의 유머가
자아실현자의 특성을 가진 유머이다. 인간이 어리석게 행동하거나 우주에서 자기의 위치를
망각하거나 실제로 작은 존재임에도 큰 척할 때 놀려주는 것이 자아실현자의 유머이다.

 

⑭ 자아실현자의 창조성은 때 묻지 않은 어린아이의 순진무구하고 광범위한 창조성에 가깝다.

 

⑮ 자아실현자는 문화적응에 저항하고 특정문화를 초월한다. 즉, 이들은 문화에 동화되지 않으려
하며, 사회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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