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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7. 행동주의 학습이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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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행동주의 학습이론(2)

1.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Bandura의 관찰학습
- 반두라는 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Albarta)주의 먼다에서 태어났다.
-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ombia(UBC))을 졸업한 후 미국으로
이주해 아이오와(Iowa)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스탠퍼드(stanford)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 그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많은 것을 학습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개념은
Modeling이다.

 

◆ Modeling에는 3가지 유형의 학습
① 모방이다. 모방은 주로 언어학습이다.
② 관찰학습이다. 관찰학습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단순히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행동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③ 대리학습이다. 대리학습이란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작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봄으로써 자기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이다.

 

2) Bandura의 관찰학습 4단계
- Bandura(1977)는 관찰을 통한 학습이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1) 주의집중 단계
- 관찰학습의 첫 단계로서,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이다.
-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주의를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 또한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이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2) 파지 단계
- 이 단계는 관찰된 내용이 기억되는 단계이다.
- 관찰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기 위하여서는 그것이 파지되어야 한다.
-정보의 내용을 파지하려면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함과 동시에 그 행동의 사실적 혹은 분석적
표상이 되어야 한다.
- Bandura에 의하면, 정보는 심상적(imaginal) 방법과 어문적(verbal) 방법의 두 가지 방법으로
상징적인 기호의 형태로 저장된다고 한다.
- 즉 모방할 행동을 말로 바꾸어 표현한다든지 영상으로 그려보는 경우에 그렇지 않은
경우(예컨대 단순히 관찰만 하고 있거나 한눈을 파는 경우)보다 훨씬 더 쉽게 학습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3) 재생 단계
- 이 과정은 학습된 것이 어느 정도 수행으로 번역되느냐를 결정한다.
- 우리는 인지적으로는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그러한 정보를
행동으로 번역할 수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모방하려는 행동을 잘 파지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재생단계이다.

 

(4) 동기화의 단계
- 관찰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 주는 단계이다.
-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나, 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게 된다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동기화의 단계 : Bandura의 이론에서 강화는 두 가지의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①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과 같이 행동하면 자기도 역시 강화를 받는다는 기대를 가지게 한다.
그는 이미 모델이 어떤 활동을 함으로써 강화받는 것을 관찰하였다.
② 강화는 학습을 수행으로 번역되게 하는 유인의 구실을 한다.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 것은
관찰자가 그러한 정보를 사용할 필요가 생길 때 까지 활성화되지 않고 잠복해 있다.
※강화가 갖는 이 두 가지의 기능은 모두 정보적인데, 하나는 관찰자에게 어떤 장면에서 어떤
식으로 행동하면 강화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하고, 또 하나는 이미 학습한 것을
활용하려는 동기를 부여한다.

 

◆ 관찰학습이 잘 안 되는 경우는
① 관찰자가 모델의 적절한 활동을 관찰하지 못하였거나
② 그것을 파지하지 못하였거나
③ 신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었거나
④ 그들이 수행할 적절한 유인물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으로 본다.

 

3) 관찰학습의 모형
- 관찰학습은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보았거나 들었기 때문에 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 관찰학습과정에 따라 5가지 전형(paradigm)을 찾아볼 수 있다.
(1) 직접모방 전형
직접모방 전형은 관찰학습의 가장 간단한 모형이다.
- 이것은 관찰자가 모델의 행위를 관찰하고 모델이 한 행동을 그대로 시행함으로써 보상을 받는
것을 그 기본전제로 한다.
- 능률적인 사회행동을 학습함에 있어서 이러한 관찰학습은 극히 효과적인 것으로서, 교사가
아동에게 누구누구처럼 행동하라고 지시하고 그대로 하면 보상을 하는 경우와 같은 것이다.

 

(2) 동일시 전형
- 동일시 전형(identification paradigm)은 관찰자가 모델의 비도구적인 독특한 행동유형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 모델의 일반적인 행동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이 동일시 학습의 초점이다.
- 정신분석이론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부모의 가치체계가 자녀의 양심의 기반을 놓는 것으로서,
아동이 부모를 동일시하여 그 가치관을 내면화하는 과정이 이에 속한다.
- 아동은 모델(부모)의 정서적 반응, 광범위한 의미체제, 도덕적 가치도 동일시의 과정을 통해서
내면화한다고 본다.

 

(3) 무시행학습 전형
▶ 무시행학습 전형(1)
- 무시행학습 전형(no-trail learning paradigm)은 행동을 미리 해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강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관찰자가 학습을 하는 것이다.
- 무시행 학습이 동일시 학습과 다른 점은 모방된 행동이 도구적인 반응이라는 것과, 모델 자신이
흔히 보상을 받는다는 점이다.
- 일단 모델의 특수한 도구적 행동이 모방되면, 모델이 직접 시범을 보이지 않은 관찰자의
행동에도 변화가 일어나며, 또한 상황이 다른 곳에서도 관찰자가 관찰한 행동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 무시행학습 전형(2)
- Bandura와 Ross(1963)에 의하면, 여러 가지 모델(실제의 성인, 영화, 만화모델)의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한 아동들이 공격적 행동의 모방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상황에서 공격적 행동을
전혀 관찰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면 공격적 행동이 월등히 강했다고 한다.
- 그런데 모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뒤에 강화를 받는 것을 목격했을 때 모방을 더 많이
했고, 그 반대로 모델이 자기의 행동의 결과로 벌을 받았을 때 행동이 제지되는 경향이 있었다.

 

(4) 동시학습 전형
▶ 동시학습 전형(1)
- 동시학습 전형(co-learning paradigm)은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동일한 과제의 학습을 하는
상황에서,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행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경우이다.
- 관찰자의 행동과 같은 행동을 모델이 할 때, 관찰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이라고 한다.
- 이와 같이 관찰자의 행동과 같은 행동을 하는 모델이 있을 때 행동이 촉진되는 형상을
동시학습이라고 한다.

 

▶ 동시학습 전형(2)
- 동시학습은 관찰자로 하여금 학습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무시행
학습과 다르며, 모델의 행동이 정확하든 정확하지 않든 간에 관찰하게 되고, 관찰한 행동을
그대로 정확하게 복사했다고 해서 반드시 보상을 받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직접모방 학습과도
다르다.

- 예를 들면 학교 학습 상황에서 다른 아이들이 학습하는 것을 보고 자기도 학습하게 되는
경우와 같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득을 보는 경우를 들 수 있다.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1)
- 관찰학습은 작동적 행동의 학습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정서적 반응의 습득에도 일어나는
행동이다.
- 타인이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와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학습하는 것을 고전적
대리조건형성(vicarious classical conditioning)이라고 한다.

 

▶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2)
- 어떤 정서적 반응은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조건화되고 그런 반응이
나중에 점차 강화되는 경우가 많다. 슬픈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바로 이러한
예이다.
- Berger(1962)는 이런 상태를 대리선동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관찰자가 다른 사람이
무조건정서반응(uncoditioned emotional response)을 일으키는 것을 목격하고 그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관찰자의 정서적 반응이 모델의 반응과 같을 때를 감정이입(empathy)이라고 하고, 다를 때를
동정(sympathy)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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