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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4.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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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1.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은 신프로이트 학파의 한 이론으로 분류된다. -
- Freud는 인간의 성격이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무의식적인 원초적 본능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나 Adler는 사회적 요인과 가족적 요인이 개인의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 Adler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적 요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적 존재인 점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개인이 자신의 삶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더욱 중시한다. 각
개인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원시적 욕구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더욱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존재라고 규정하고 있다.
- 따라서 인간의 성격은 유전이나 환경적인 요인보다는 각 개인의 주관적 결정에 의해 창조되며
인간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열등에서 우월로의 상향이동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 Adler는 인간은 유일(unique)하고, 더 이상 분해할 수 없고(indivisible), 자아일치적이고(self
consistent), 통합된 총체(unified entity), 즉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인간은 어떤 삶의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부분으로 나누어서는 이해할 수 없고 전체 성격과 관련시켜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Adler의 개인심리학의 전제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인간은 통일된, 자아일치된 유기체라는 것이다. Adler는 이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성격구조를
생활양식이라 일컬었다.
② 인간은 역동적으로 완성을 추구하고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③ 개인은 창조적 힘을 갖고 있어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있다.
④ 모든 사람은 서로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을
타고난다고 보았다.
⑤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 Adler의 이론은 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 등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족상담에 유용한 지식기반이 될 수 있다. 열등감은 집단 내에서 효과적으로 도전받고 극복될 수
있으며 사회
정서적 문제의 근원인 잘못된 생활양식은 집단경험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므로
Adler의 이론은 집단사회사업(group work)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2) Adler의 생애
- Alfred Adler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인근지역인 펜지히에서 5남 2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곡물상 주인으로 집안은 재정적으로 넉넉한 편이었다. 그러나 그는
맏이인 형에 대한 질투로 인해 어린 시절을 불행하게 보냈으며, 만성적 질환으로 병약했기 때문에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는 어머니의 사랑을 독차지하였으나 동생이 태어나면서 어머니의 사랑을
상실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 학교 공부는 보통 정도였으나 아버지의 격려와 신뢰성에 힘입어 그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였고 나중에는 우수한 성적을 올리게 되었다.

 

- Adler는 다섯 살 때 심한 폐렴에 걸려 죽을 고비를 넘겼고 사고로 두 차례나 죽을 뻔한 위기를
넘겼다. 그는 만성적으로 병약했기 때문에 육체적인 놀이에서는 형이나 친구들의 경쟁상대가 되지
않았으나 자신의 허약함과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꾸준히 노력하였다. 1859년에 박사 학위를 받고
얼마 동안 안과 의사를 하였다. 곧 그는 정신과 의사로 일하기 시작하였고, 1902년 경에 Freud의
회합에 참여하여 1902년~1911년까지 Freud와 같이 활동했으나 점차 Freud의 이론적 입장과
대립하게 되면서, 1911년 비엔나 정신분석학회를 떠나 자유정신분석학회를 창설해 1912년
학회명칭을 개인심리학회로 변경했다. 전문가로서의 지위가 높아지자 그는 아동지도운동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최초의 지역사회 정신과 의사 중 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었다.

 

- Adler의 가족경험이 그의 이론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그는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직접
경험한 열등감과 보상추구, 출생서열, 사회적 관심 등을 토대로 훌륭한 이론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20년대에 그는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강연을 하였고, 1934년 그는 뉴욕시로
이사하여 수많은 사회사업가, 임상심리학자, 정신과 의사들에게 계속 많은 영향을 미쳤다. 1937년
강연 여행 중 5월 28일 스코틀랜드의 애버딘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사망하기까지 300여권의
책과 논문을 발표하였다.

 

3) Adler의 인간관
- Adler는 그의 개인심리학이론에서는 인간에게 우연성이나 결정론은 있을 수 없다고 하면서, 각
개인의 성격은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주관적 선택에 의해 창조된다고 보았다.
즉, 그는 인간의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하고 있지만 각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하는데 더욱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의 인간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Adler는 인간이 창조적인 능력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할 수 있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그들의 목적과 가치가 일치되는 여러 가지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② 그는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고 있다. Adler가 각 개인을 통합된 총체(unified entity), 즉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어떠한 삶의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다.
③ Adler는 인간을 주관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그는 인간 개인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은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그 사실을 어떻게 지각하고 반응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④ 그는 인간을 성취지향적 동기를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즉, 인간의 모든 행동은 미완성을
극복하여 완성에 도달하려는 힘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그는 인간의 완성추구의 동기는 내적
요인이나 외적 요인에 의해 뒤에서 밀리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부터 당겨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⑤ 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예외 없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일어나며 인간본질의 핵심은 사회적
관계의 이해를 통해서만 파악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모든 개인은 서로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 즉 공동체 의식이나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2. 아들러의 주요개념

 

1) 열등감과 보상
- Adler는 병적 열등감에 이르기 쉬운 (어린 시절에 아주 잘못된 상황 속에 있는) 세 가지 환경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① 신체적 결함(허약한 체질로 고생한 아이들) : 신체적으로 불완전하거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은 다른 아동과의 경쟁 속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는
것이다.
② 응석받이로 키운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해 주므로 타인에게
요구하는 방법밖에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게 되어 그들 자신의 인생에서 어려운
고비에 부딪쳤을 때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깊은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
③ 무시된(방임) 아동은 사회라는 것은 자기에게 매우 냉혹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애정을 얻거나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감을
잃고 세상을 살아간다.
- Adler는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이 있는 사람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보상하려는 노력을
하며, 이들 중 일부는 결국 그 약점을 보상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이다. 그는 인간은 항상 좀 더
나아지고 싶어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열등감이 발달하게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열등감은 항상
긴장을 낳기 때문에 우월감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자극이 된다.

 

2) 우월을 향한 노력
- Adler는 우월을 향한 노력(striving for superiority)은 인간에게 공통된 기본적인 동기라고
보았다.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나오며 환경을 더욱 잘 통제할 수
있도록 권력 혹은 힘을 성취하려는 것이다.
- Adler는 우월을 향한 노력이 선천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우월을 향한 선천적인 노력은
잠재적으로 존재하나 이 잠재력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는 개인마다 다르다. 이것은 우월을
향한 목표가 각 개인마다 고유한 것이며, 각자의 인생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인 경향 또는 부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 긍정적인 경향은 사회적인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하는 이타적인 목표이며 부정적인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인 허세 같은 이기적인 목표이다.
Adler는 우월을 향한 노력의 본질과 그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① 우월을 향한 노력은 분리된 충돌들의 결합이라기보다는 기본 동기의 하나로서, 유아기 때
자기가 주위의 사람들보다 무력하고 열등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에 근거한다.
② 우월을 향한 욕구는 보편적인 것으로서 정상적인 사람이나 신경증적인 사람 모두가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것이다.
③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인 경향이나 부정적인 경향 모두를 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인 허세(과장)와 같은 것은 이기적인 목표로서 신경증의 원인이 된다.
④ 완성을 위한 노력은 상당한 정력과 노력을 요구한다.
⑤ 우월을 향한 노력은 개인과 사회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나므로 개인으로서 완성을 향해
노력하고 또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3) 사회적 관심
- Adler는 인간은 사회적 충동에 의해 주로 동기화된다고 주장하면서 사회적 관심이란 각 개인의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사회에 공헌하려는 성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 Adler는 인간은 사회의 이익을 위해서 개인적 이익을 포기하는 선천적
사회적 본능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생각했다. 즉, 개인은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회를
원조하려 한다고 보았다.
- 그는 어머니의 역할을 양면적인 것으로 보았다. 하나는 성숙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고
격려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그 방향을 어머니 이외의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어렵고 아동이 어머니의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Adler는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중요한 인물을 어머니로 보았다. 사회적
관심은 모자관계에서 발생하므로, 어머니는 아동이 협동심, 연대감, 동료의식을 가지도록
양육하여야 하는 것이다. Adler는 사회적 관심과 어머니의 자녀 양육방식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 이상적으로는 어머니가 자녀에게 안락함을 위한 사랑, 진실되고 깊은 사랑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런 건강한 애정관계는 사람들에 대한 진실한 관심으로부터 발달하고 어머니가 아동의 사회적
관심을 육성하게 해준다. 어머니가 남편, 다른 자녀, 일반적인 사람에 대해 갖는 애정이 아동에게
본보기가 된다. 아동은 어머니의 이러한 넓은 사회적 관심을 통하여 이 세상에는 다른 중요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 사회적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중요한 인물은 아버지다. 아버지는 아내, 일, 사회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또한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성숙한 사회적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Adler는 이상적인 아버지란 자녀 모두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고, 아내와 동등한 위치에서
협력하며, 자녀를 돌보는 사람으로 보고 있다. 아버지의 정서적 격리나 가부장적인 권위주의는
자녀가 사회적 관심을 갖는 것을 방해한다.
- 마지막으로 Adler는 자녀의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부관계라고 한다. 만약
부모의 결혼생활이 불행할 경우, 자녀는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한다.
아내가 남편 대신 자녀들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면 과잉보호가 되고 사회적 관심을
억누르기 때문에 자녀가 피해를 입게 된다.

 

4) 생활양식
- Adler의 생활양식(life style)은 인생의 목표뿐 아니라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자아, 성격, 성격의 통일성, 개성,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삶에 공헌하려는 소망 등으로 정의된다.
- Adler에 의하면 생활양식은 4~5세경에 거의 형성되며 그 이후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어릴 때 정착된 기본구조의 개정이나 확대에 지나지 않는다. 개인의 독특한 생활방식은
그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의 기초가 된다. 일단 생활방식이 형성되면, 이것은
개인의 외부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하게 된다.
- Adler는 개인의 생활양식은 인생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통해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직업, 우정, 사랑과 결혼의 문제는 모든 사람들이 해결해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인생과업이다.
Adler는 이러한 인생과업의 해결방법은 개인의 생활양식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 Adler는 많은 사람이 신체기관의 열등, 허약한 체질, 환경적 요인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결핍
때문에 잘못된 생활양식을 가지는 것으로 보았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
일상생활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문제들에 대응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예를 들어 실패를 하는
경우에 그 원인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그들의 생활을 지배한다.

 

5) 창조적 자아
- Adler는 생활양식이 개인의 창조적 행위라고 믿었다. 그는 개인의 창조적인 힘에 의해
생활양식이 발달한다고 주장했다. 즉, 각 개인은 자기 자신의 생활양식을 창조할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한다. 이 창조적인
힘은 그의 인생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하며,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도 공헌한다.
이와 같은 창조력은 지각, 기억, 상상, 환상, 꿈에도 영향을 주어 각 개인을 자주적인 사람이 되게
만든다.
- Adler는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결정요인으로 유전과 환경을 부인하지 않았다. 각 개인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성격을 형성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소지하고 있느냐가
아니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성격형성에 있어서 주어진 재료는 2차적인
것이며 사람들은 스스로가 자신의 건축물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개인마다 재료를 이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 간에 성격차이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3. 성격의 발달과 유형


1) 성격의 발달
(1) 첫째 자녀(맏이)
- 태어났을 때 혼자라는 것 때문에 부러워할 만한 독특한 위치
- 집중된 관심을 받으면서 일반적으로 버릇이 없어짐(외동자녀와 비슷함)
- 부모의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을 받으면서 그 다음 아이가 태어나서 그의 즐거웠던 자리를
빼앗기 전까지는 안전하고 평화스러운 생활을 즐김
-동생이 늦게 태어날수록 맏이의 행동변화는 더 합리적이고 이해가능한 정도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음
- 동생이 너무 일찍 태어나면 맏이는 적대감, 반항, 동생공격, 아기노릇을 하려고 하는 등 부모가
자기의 존재를 재고할 수 있도록 노력

 

(2) 둘째 자녀(중간아이)
-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 부모의 관심을 다른 아이와 나누어 가졌기 때문에 동생에 대해 덜
예민하다.
- 맏이는 둘째에게 노력하도록 자극을 주며, 둘째는 위의 형제가 있으므로 협동, 타협의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다.
- 첫째보다 훨씬 빠른 비율로 성장한다.
예) 둘째아이가 첫째아이보다 훨씬 빨리 말하고 걷기 시작. Alder의 묘사 - 마치 경주를 하는
것처럼 자기의 한 두 발짝 앞에 누군가가 있어서 그를 앞지르기 위해서 서둘러야 하는 것처럼
행동하며, 항상 전속력을 다하고 있다.
- 둘째 아이는 아주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된다.

 

(3) 막내
- 항상 가족들 사이에서는 아기이며 부모의 관심과 애정을 동생에게 빼앗겨 본 일이 없기 때문에
가족의 귀염둥이로 부모나 형제들에 의해 응석받이로 자라게 된다.
- 부모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하면 자기 것이 없이 늘 물려받아야 하는 ‘늘 귀찮게 붙어
다니는 아이’의 위치로 전락할 수 있다.
- 자기보다 크고 힘세고 특권이 있는 형제들에게 둘러싸여 있어 독립심이 부족하고 강한
열등감을 경험하기 쉽다.
- 경쟁할 형제들이 있으므로 둘째 아이와 비슷하게 경쟁심이 강할 수 있다.
- 가끔 가장 빠른 수영선수, 훌륭한 음악가, 재능있는 예술가 또는 가족 중에 가장 야망있는
구성원이 된다.
- 때때로 도전적인 막내가 혁명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다.

 

(4) 외동 자녀(독자)
- 경쟁할 형제가 없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
- 약점
① 어머니가 응석받이로 기르기 쉽다.
② 아버지와 강한 라이벌 의식을 갖게된다.
③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호받기를 원한다.
- 생활양식에서는 의존심과 자기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나중에 그들이 더 이상 만인의
귀염둥이가 아닐 때 현실적 문제를 야기)
-Adler의 출생순위에 따른 생활양식은 모두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족 내의 위치가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각 가정마다 역할이 다르다.

 

2) 성격의 유형
① 지배형
- 활동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은 낮다.
-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다.
- 사회적인 인식이나 관심이 거의 없다.
- 이러한 사람은 비사회적인 측면에서 활동적이며 타인의 안녕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한다.
그들은 외부세계에 대해 지배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생과업에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대처해 나간다.

 

② 획득형
- 활동수준은 중간이고, 사회적 관심은 낮다.
- 기생적인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다.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한다.
- 이들의 주된 관심은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활동수준이 낮으므로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다.

 

③ 회피형
- 어떠한 방법으로든 참여하려는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 수준도 낮다.
- 어떤 형식으로든 인생에 참여하려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 성공하고 싶은 욕구보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기 때문에 이들의 삶은
인생과업으로부터 도피하는 사회적으로 무익한 행동이 주가 된다.

 

④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모두 높다.
- 사회적 관심이 커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 인생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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