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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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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인간관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
- Erikson은 인간은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인해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 그의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 Erikson의 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Freud의 이론을
확장하였기 때문에 Erikson을 신프로이트학파라고 말한다.
- Erikson은 개인적 기능의 중추적 요소로서 자아기능을 강조하여 자아가 성격을 통합시키는
구조로 간주했고 Freud가 주장한 libido의 역동과 이동이나 본능, 초자아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2) Erikson의 이론과 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


- Erikson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세 측면에서 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
①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보다 자아를 강조하였다.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간주했다.
② 가족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의 관계뿐 아니라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③ 삶의 심리사회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crisis)가 성장으로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위기가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3) Erikson의 생애


- Erikson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사람이었으며
그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와 이혼하여 어머니가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로 가게 되었기
때문에 독일에서 출생하게 된 것이다.
- Erikson이 세 살 때 어머니는 에릭의 소아 질병을 치료했던 소아과 의사 홈 부르게르(Thedor
Homburger) 박사와 재혼하였다.
- 이를 계기로 1927년부터 1933년까지 Anna Freud의 아동연구소에서 Anna Freud와
아이크호른(August Aichhorn)에게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다.
- 1951~1960년까지 매사추세츠주의 오스틴릭스센터(장애인청소년 입원치료 센터)의
자문위원으로 일했고 그 동안 피츠버그대 의대에서 강의를 맡았다.
- 1960년 하버드대 의대로 옮긴 후 은퇴해 있다가 1994년에 세상을 떠났다.

 

◎ Anna Freud는 자아방어기제가 정상적인지 또는 병리적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① 한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와 관련된 균형
② 방어의 강도
③ 사용한 방어기제의 연령적합성
④ 위험이 사라졌을 때 사용한 방어기제를 철회할 수 있는 가능성 등 네 가지 요소를 근거로
판단하여야 한다고 했다.
- Freud가 특별히 관심을 가졌던 방어기제들은 퇴행, 억압, 반동형성, 투사, 합리화 등이다.

 

4) 인간관
- Erikson은 모든 인간이 다음과 같은 질서를 따른다고 보았다.
① 환경과 다른 유기체에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신체적
질서(somatik order)
② 개인적 경험과 행동의 내적 세계 및 외적 세계를 통합하는 개인적 질서(personal order)
③ 지리적, 역사적 환경을 공유하는 개인 유기체가 연합하여 유지시키는 사회적 질서(social
order)
- 그는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social forces)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1) Erikson의 저서
- Erikson은 그의 저서 아동과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인간은 일생 동안 여러 번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성격이 발달 하게 된다고 하였다.
- 그는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과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 즉, 성숙의 힘에 의해 지배되는 일련의 발달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의 시작을 자극하는 힘은
생물학적 성숙이며, 이 단계를 이끄는 것은 사회의 요구로 이 요구가 심리사회적 위기를 낳는다고
보았다.

 

2)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의 8단계 특성
◎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의 8단계 특성을 표로 제시하면 <표 Ⅱ-1>과 같다.

 

표Ⅱ-1 인간발달시기 구분 비교

단계 생활주기 및 연령 심리사회적 위기 심리사회적
능력
(기본적 감정)
중요한 대상 Freud의
성심리
발달단계
1 유아기(0~1세)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어머니 구강기
(0~1세)
2 초기아동기
(2~3세)
자율성 대
수치감과 의심
의지(의지력) 부모 (2항문기 ~3세)
3 놀이기(유희기)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가족 남근기(4~6세)
4 아동기(학령기)
7~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유능성) 이웃학교 (7잠복기 ~12세)
5 청소년기
(12~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충성심(성실) 또래집단 (12세생식기 이후~)
6 청년기(20~35세)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결혼배우자
우정
협동상대
 
7 장년기
(35~60세)
생산성 대 침체감 배려(보호) 직장 함께자녀 사는지역사회 가구  
8 노년기
(60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 지혜 인류 동족  

※ 학자마다 연령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나 본 서에서는 앞의 발달이론에서 정한 연령을
수용하여 연령을 제시하였다.

3. Freud와 Erikson의 이론 비교


1)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공통점
-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하고자 할 때 Freud, Erikson 모두 인간의 자아 분석에 기초를 두고
자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②두 이론 모두 출생 후 인생 초기의 경험이 인생 후기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보았다.
③ 두 이론 모두 인간의 성격 단계는 미리 예정되어 있으며 그 순서도 불변하는 것으로 보았다.
④ 두 이론 모두 과학적인 정보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지적이다.

 

2)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차이점
① Freud는 인간 행동의 동기를 id에 두고 인간은 본질적으로 충동적이라고 했으나 Erikson은
인간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묘사함으로써 자아(ego)를
강조했다.
② Freud는 자아가 유아기의 꿈이나 사고, 기억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므로 개인적
인성발달에 치중되어 있는 것에 반해 Erikson은 사회적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 자아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고 보았다.
③ Erikson은 문화적인 요인을 강조하면서 아동의 성장발달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문화 배경 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보았으나 Freud는 단지 부모의 중요성만 강조하였다.
④ Freud는 개인의 성격 발달이 뚜렷한 5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Erikson은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⑤ Freud는 한 단계의 실패를 고착(fixation)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실패는 되돌릴 수 없다고
하였으나 Erikson은 실패의 수정은 언제라도 적절한 사랑과 보살핌이 주어지면 가능하다고
보았다.
⑥ Freud는 심리성욕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간의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외상(trauma)이 성인기에 어떻게 병리를 일으키는가를
설명하려고 했으나, Erikson은 인간생활에서 오는 정신 사회적 유형을 이겨낼 수 있는 인간의
능력 즉 인간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자아자질에 관심을 가졌다.
⑦ Freud는 만약 인간을 본능적인 추구만 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인류는 멸망으로 운명지어질
것이라는 비관론적인 견해를 주장한 반면, Erikson은 인간의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는 오히려
외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도전감을 갖게 한다는 낙관적인 견해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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